[특별기고] 백신 경쟁력 강화 어떻게 이룰것인가
[특별기고] 백신 경쟁력 강화 어떻게 이룰것인가
  • 성백린
  • admin@hkn24.com
  • 승인 2022.08.02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아래는 연세대 의과대학 성백린 특임교수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정책보고서를 통해 조명한 특별기고 ‘백신경쟁력 강화 어떻게 이룰것인가’이다. 현재 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단장을 맡고 있는 성 교수는 이 글에서 백신 주권국가로 가기위한 대응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편집자 글>

성백린 연세대 의대 특임교수 / 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단장
성백린 연세대 의대 특임교수 / 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단장

국가 리더십의 변화는 중장기적 정책의 입안과 실현을 통해 국가안전 강화와 경제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바이오 분야의 지속적 혁신은 향후 글로벌 경제에 커다란 영향을 예고하며 이에 대한 국가적 비전을 수립할 상황이다. 전 세계 의약품시장은 현재 약 1700조원으로 매년 5%의 지속적 성장이 예상된다.

기존 예방백신 시장은 30~40 조원 수준으로 기존 의약품 시장 중 2~3%에 불과하 였다. 그러나 코로나19의 발생으로 지난 1~2년 사이에 40~70조의 신규시장이 창출되었다. 팬데믹에 신속대처가 가능한 mRNA백신 등 혁신적 기술이 이를 주도하게 된 것이다.

이로 인해 지난 수십년 동안 30여 종의 다양한 백신으로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진 시장을 단숨에 2~3배 증가하게 되는 백신시장의 대변혁을 야기하게 되었다. 감염성질환으로부터의 국가보호라는 대명제는 바이오의약품 신규시장 확장을 통한 경제적 수익으로 연계될 수 있다. 이는 차기 정부가 제시하는 제약바이오를 통한 ‘보건안보와 국 부창출’이라는 국가적 비전과 적극적 지원의지로 나타나 있다. 이런 지원의지가 구체적 정책으로 도출 되어야 할 시점이며 다음과 같은 기술적, 사회적, 정책적 요소 변화를 적극 반영하여야 한다.

 

백신 패러다임 변화

2021년 6월 영국에서 개최된 G7정상회담에서 세계 리더들은 100일 이내에 생산이 가능한 백신플 랫폼 구축에 대해 합의하고 선언하였다. 코로나19 로 촉발된 글로벌 위기상황은 예방백신을 개발하는 패러다임에 대변혁을 가져온 계기가 된 것이다. 기존 백신의 경우 예방효능은 차치하고 안전성이 강조되다보니 최소 10년 이상의 개발기간이 필요하였 다.

그러나 이제는 팬데믹 폐해를 조기에 제어하기 위해 바이러스의 확산보다도 더 빠른 속도로 백신을 개발해야 하는 책무가 주어지게 되었다. 즉 기존 안 전성과 효능 외에 신속성이라는 추가요건이 부여된 것이다. 장기간에 걸친 기술축적이 부족함에도 불구 하고 신속하게 일을 처리하는 우리나라 기술개발의 속성에 매우 부합한 시대가 열리고 있고, 국내 백신 개발의 새로운 기회가 주어진 것이다.

 

백신 주권 개념의 변화

현재의 국가적인 ‘백신주권’ 확보는 코로나-19 백신의 국내생산 조기실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그러나 코로나 발생 2~3년 전만 해도 백신주권의 개념은 필수접종 백신의 국내자급화 실현임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어린이들에게 필수적으로 접종해야 하는 국가접종백신(NIP백신)은 대부분 국내생산이 안되고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일단 유사시 국내외 발병이 확산될 경우 각국은 우선적으로 백신을 확보하려 각축을 벌일 것이다.

 

코로나19 상황에서 목격되었듯이 선진국 중심의 백신자국 우선주의가 판을 칠 것이고 우리나라는 백신을 확보하지 못하여 엄청난 보건안보 위기에 처할 것이다. 이에 대비하여 필수접종 백신생산기술 확보가 국가전략으로 인식되었으며 바로 이것이 ‘백신주권’의 모체이다.

그러나 작금의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백신자주권은 코로나백신 국내생산으로 인식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필수접종백신 개발의 공동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과거와 미래를 동시에 조명하는 백신주권의 균형을 되찾고 이를 반영하는 정책의 고도화가 필요하다.

 

신속대응 인식 변화

현재 코로나-19 대책의 첨병인 mRNA백신은 신속생산 기술로 각광받고 있고 국내 제약사들은 자체개발 또는 콘소시엄 구성을 통한 기술확립에 서두르고 있다. 그러나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신속생산’ 기술은 ‘신속개발’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mRNA 백신 기술은 이미 미국을 중심으로 지난 30여년간 장기투자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코로나로 인해 조명 받으면서 혁신기술로 주목받게 된 것이다.

이에는 최소 3가지 중요한 기술요소가 조합되어 ①mRNA 의 안정화 기술 ②RNA 수식화를 통한 면역조절 기술 ③항원 디자인기술이 상호 연계되어 있다. 말하자면 코로나 발생 후 300일내에 생산에 성공한 코로나 백신은 눈에 보이는 ‘빙산의 일각’일 뿐이며 30여 년간에 걸친 연구개발이라는 훨씬 더 큰 빙산이 물 속에 잠겨있는 것이다. 이러한 기술개발과 투자가 부력의 힘으로 코로나백신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이러한 중장기투자 인식변화에 대한 요청은 ‘빨리빨리’ 문화에 익숙한 정부정책 수립에는 별로 매력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IT산업 핸드폰 통신기술을 이끈 우리 특유의 신속개발 유전자가 백신바이오 정부 정책에 새로운 DNA로 입력되어야 한다.

 

 

팬데믹 증가 변화 ... 훨씬 더 많은 바이러스 출현할 것

바이러스와의 3차 대전은 2009년 신종플루 발발로 이미 예고된 바 있다. 다행히도 사망률은 0.1% 미만이었으나 유례없는 속도로 130여 개국에 확산되는데 4개월이 채 걸리지 않았다. 참고로 신종플루 발발 5년전에 당시 국가가 미리 백신생산 시설구축을 시작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회적, 보건적 충격을 최소화하여 극복할 수 있었다. 국가의 선제적 투자의 중요성이 크게 각인되고 확증된 사건이다.

금번 코로나-19는 사망률이 2% 정도로 신종플루보다 훨씬 높을 뿐 아니라 전세계 사망자도 1000만 명을 상회한다. 이는 1918년 5000만 명의 사망자를 야기한 스페인 독감 이후 가장 높은 사망자를 야기한 사건이다. 문제는 훨씬 더 많은 바이러스가 이와 유사한 팬데믹을 야기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다. 이를 대비해 세계보건기구 (WHO)는 향후 인류를 위협할 ‘Blueprint list of priority diseases’로서 약 10여 종의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백신 개발을 위한 국가정책을 독려하고 있다.

 

글로벌 보건정책의 변화 ... 미국의 정책 잘 살펴야

위에서 언급한 mRNA백신이 왜 코로나 위급 상황에서 혁신기술로 사용됐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는 19년 전, 미국의 국방성 방위고등연구계획국 DARPA 프로젝트로 모더나사에 지원하여 개발한 것이다. DARPA는 구 소련에 의해 개발된 세계 최초 인공위성 스푸티니크에 의해 우주전쟁에 뒤쳐짐을 계기로 하여 미국의 국방패권 강화를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주목할 것은 국방중심의 프로그램에서 팬데믹 백신을 주도했다는 점이다. 이는 미국은 이미 20년전부터 바이러스와의 전쟁을 국방 안보로 인식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미국의 세계적 리더십을 재확인함을 계기로 현 바이든 정부는 더 나아가 이를 보건측면에서 재조정하여 ARPAH(Health)로 확대함을 공표하였다(22.03.18 바이든 대통령 발표). 팬데믹 대비 3차대전 정책의 일환으로 바이오헬스 혁신을 위한 특별법 Cure Act 2.0을 제정하고 향후 500억 달러의 투자가 진행된다. 미국 NIH 또는 다른 특수기관을 설립해 우선적으로 초기 3년간 7조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미국은 기술의 글로벌 리더십 확보를 위하여 이는 이미 수십년전 부터 진행되어 온 임무지향적 ARPA 프로그램을 통해 정부 공무원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실패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도록 연구의 창의성과 독자성을 보장하였다. 미국은 임무지향적 과학기술 혁신과 국방을 넘어서 이제 보건에 적용하여 제약바이오의 혁신적 중장기 정책을 선도하고 있다. 제약바이오강국 실현을 통한 차기정부의 ‘보건안보 확립과 국부창출’에 구체적 정책으로의 벤치마킹이 요구된다.

 

글로벌 백신허브, 국제적 리더십 확보없이는 불가능 

제약바이오를 통한 국부창출은 우리나라의 국제적 리더십의 확보없이는 불가능하다. 괄목할 만한 점은 한국이 최근 WHO로부터 글로벌 ‘바이오인력 양성허브’ 국가로 지정받은 것이다. 이러한 성과는 기존 국내 산업체를 중심으로 하는 주요 코로나백신의 성공적 위탁생산과 세계 2위의 바이오의약품 생 산능력이 바탕이 되었다. 기존 선진국 중심의 백신 불균형 ‘백신 divide’를 탈피하고 아프리카/동남아 시아의 중·저소득국 백신의 접근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적으로 여러 국가로부터 의약품 개발과 인허가 전문가들이 한국에 파견되어 교육을 받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기존 ‘원조받는 국가’로부터 ‘원조하는 국가’로의 변화를 실증하며 향후 국제사회를 선도하는 ‘소프트 파워’로의 부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인력투자와 인적교류를 통해 국내 백신제품의 해외진출과 새로운 시장이 창출될 수 있도록 보건정책의 고도화가 필요하다.

 

제약바이오 Pax-Koreana? ... 관련부처 상호보완적 대외협력 필수 

현재 선진국형 의약품 인허가기준과 운영은 미국 FDA와 유럽의 EMA로 양분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운영방식은 선진국의 자국회사에 한하여 긴급 사용승인으로 자국 국민에게만 코로나 백신접종 물량을 대량 확보케 하여 실제로 필요한 저개발국가에 공급이 안되는 ‘백신 divide’ 현상을 야기하였다. 더 이상 이러한 폐해가 나타나지 않도록 별도의 국제 인허가 기관의 설립이 필요하며 이와 연계하여 우리 나라의 선도적 역할로 ‘아시아·태평양 의약품청’ 설립을 추진하여야 한다. 이에는 식약처, 복지부 및 외교부의 상호보완적인 대외협력이 필수적이다.

지난 1차, 2차 세계대전을 통해 현재의 미국중심의 글로벌 리더십(Pax-America)이 확증되었다. 바이러스와의 3차 대전은 새로운 형태의 군수물자 개발을 요하고 있고 이를 위한 기술패권(Pax-Technica) 추구에 팬데믹 대응 백신치료제의 역할을 빼놓을 수 없다. 새로운 정부의 제약바이오 위상확립을 위한 정책을 통해 향후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하는 G-2국가, 더 나아가 Pax-Koreana의 주춧돌이 놓여지기를 기대한다. [글·성백린 연세대 의대 특임교수 / 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단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