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케이메디허브, 세계 최초 인공항문 대체 배변주머니 FDA 승인 지원
[의료24시] 케이메디허브, 세계 최초 인공항문 대체 배변주머니 FDA 승인 지원
경희의료원, 홍성의료원 협력의료기관 업무협약 체결

전북대병원 어린이집, 원생들 아나바다 수익금 전액 병원 기부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제 16회 내과 개원의 온라인 연수강좌 개최

케이메디허브, 지역대학과 손잡고 디지털헬스케어 협력 추진

라파엘나눔재단, 제2기 시니어 아카데미 2학기 과정 오는 3월 6일 개강
  • 신은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3.02.16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케이메디허브, 세계 최초 배변주머니 없는 인공항문 개발 지원

 

케이메디허브와 JSR메디칼이 지난 10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2023.02.10]

케이메디허브 전임상센터는 대장암 수술 후 인공항문을 대체할 의료기기 개발기업 ㈜JSR메디칼과 공동연구 협약을 맺고, 이 회사 제품의 미국 FDA 승인 획득을 지원하기로 했다. 

㈜JSR메디칼(대표 김재황)은 현재 대장암 수술 시 배 바깥쪽으로 꺼내 만들어야 했던 인공항문을 대체하는 인공장관관리기를 세계 최초로 개발중이다.

인공장관관리기는 인공항문에 필수적인 2차 장루복원수술과 배변 주머니 착용이 필요없어, 개발에 성공한다면 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환자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JSR메디컬은 항문외과 전문의인 영남대학교 김재황 교수가 2016년 설립, 최소침습 항문외과 수술 관련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과 국내외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케이메디허브 전임상센터는 개발제품의 평가와 각종 국내외 인증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는 기관으로, 다양한 비임상 평가 인프라를 보유하고 의료산업 전반에 걸쳐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경희의료원, 홍성의료원과 협력업무협약 체결

 

경희의료원과 홍성의료원이 협력 의료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희의료원과 홍성의료원이 협력 의료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희의료원은 홍성의료원과 지난 13일 홍성의료원 소회의실에서 보건의료분야 교류협력 확대를 위한 의료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행사는 김종우 경희의료원 기획진료부원장, 김건식 홍성의료원장, 오승준 경희의료원 의료협력본부장, 정진흥 홍성의료원 진료부장 등 각 의료기관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협약에 따라 경희의료원은 앞으로 홍성의료원과 상호 이해증진을 위한 진료협력, 학술지원을 진행하고 의료봉사 등을 통해 홍성군민 건강증진을 위해 함께 힘쓸 예정이다.

김건식 홍성의료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학술교류, 세미나 등을 진행하여 최신 임상 지견을 습득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뇌·심혈관계 질환 등 지역내 중증응급환자의 진료의뢰 회송체계를 확보하여 지역 주민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전북대병원  “고사리손으로 정성껏 모았어요”

 

전북대병원이 어린이집에 병원발전 후원금을 전달했다.
전북대병원 어린이집에서 병원발전에 후원금을 전달했다.

전북대병원어린이집은 아나바다시장놀이 활동에서 얻은 수익금 전액(87만 5000원)을 병원 발전을 위한 후원금으로 전북대병원에 전달했다.

전달식은 전북대병원어린이집 유희실에서 유희철 병원장과 김경화 대외협력실장, 김종우 총무과장, 전북대병원 어린이집 최영숙 원장, 오현일 어린이집 운영위원장 등의 관계자와 원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전달된 후원금은 전북대병원어린이집 영유아들이 지난해 아나바다 시장놀이에 직접 참여해 정성스럽게 모은 것이다.

전북대병원어린이집은 영유아들의 경제활동 경험 교육을 위해 매년 1회 아나바다시장놀이(경제교육 바자회 활동)를 실시하고 있으며, 참여와 나눔의 가치를 배우기 위해 수익금을 매년 병원 발전후원회에 기부하고 있다. 2019년도부터 시작한 발전후원금 전달은 올해까지 총 604만원이다. 병원 측은 소중한 마음을 정성스럽게 모아 기부한 원아들의 따뜻한 마음을 격려하고 졸업을 맞이한 12명의 원아를 축하하기 위해 색연필을 선물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제 16회 내과 개원의 온라인 연수강좌 개최

 

포스터=일산병원 제공
포스터=일산병원 제공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오는 25일 오후 4시부터, 제 16회 내과 개원의 온라인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연수강좌는 일산병원의 내과계 의료진들이 직접 나서 의료현장경험을 바탕으로 한 임상증례를 중심으로 개원의들의 실제 진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주제 발표와 토의 시간으로 마련된다.

1부에서는 일산병원 검진센터 양주영 교수와 와이비양동규내과 양동규 원장이 공동 좌장으로 나서 ▲ 위염을 유발할 수 있는 약제들(소화기내과 최윤이 교수) ▲ COPD의 진단과 치료(호흡기내과 박선철 교수) ▲ 1차 진료에서 마주하는 급성이 심장 질환(심장내과 전경현 교수) 등 내과계 질환에 대한 주제발표와 함께 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최신지견을 공유한다.

2부에서는 신장내과 신석균 교수와 엔도내과의원 송영득 원장이 좌장으로 나서 ▲ 고령 환자에서의 당뇨병 조절(내분비내과 남주영 교수) ▲ 암생존자 관리(종양혈액내과 홍수정 교수) ▲ 만성 신부전 환자에서의 약물 치료와 주의 약제(신장내과 박경숙 교수)에 대한 강연과 토의 등 다양한 내과 질환들에 대한 정보들이 소개된다.

참석자는 대한의사협회 연수평점 3점을 인정받는다. 연수강좌는 의료인 학술정보 플랫폼 키메디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될 예정으로, 키메디 사이트 내에서 사전등록 후 참여가 가능하다.

 

◆케이메디허브, 지역대학과 손잡고 디지털헬스케어 협력 나선다

 

케이메디허브는 디지털헬스케어 분야 협력을 위해 15일 대구한의대학교, 대구보건대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가운데)과 변창훈 대구한의대 총장(오른쪽), 남성희 대구보건대 총장(왼쪽).
케이메디허브는 디지털헬스케어 분야 협력을 위해 15일 대구한의대학교, 대구보건대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가운데)과 변창훈 대구한의대 총장(오른쪽), 남성희 대구보건대 총장(왼쪽).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는 지역대학과 손잡고 디지털헬스케어 공동연구 및 인력양성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를위해 15일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대구보건대학교(총장 남성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세 기관은 이날 협약에서 디지털헬스케어 분야 협업을 통해 지역 의료산업 발전과 산·학·연 협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디지털헬스케어 및 첨단의료기기산업 분야에 대한 산업체 공유, 공동연구 및 기업지원 사업 협업, 재직자 교육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상호 협력과 공동 프로그램 개발 교육, 학술연구, 기술개발 정보 교류, 산학연협의체 구성 등을 약속했다.

 

▲라파엘나눔재단, 제2기 시니어 아카데미 2학기 과정 오는 3월 6일 개강

 

1997년 설립 이래 26년째 이주노동자 진료, 해외 의료인력 양성, 노숙인 진료 등 의료 소외계층에게 의료나눔 활동을 이어온 재단법인 라파엘나눔(이사장 김전)이 ‘라파엘 생명과 나눔 제2기 시니어 아카데미’ 2학기 과정을 오는 3월 개강한다.

2019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4년째 운영되고 있는 ‘라파엘 생명과 나눔 시니어 아카데미’는 의료소외계층의 건강권 향상을 목표로 사회공헌에 참여의지를 가진 시니어 보건의료인을 봉사자로 양성하기 위한 재교육 과정이다. 본 교육을 이수한 시니어 의료인들은 의료 현장 봉사자나 해당분야의 교육자로서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다.

제2기 시니어 아카데미는 인생 제2막의 봉사하는 삶을 꿈꾸는 시니어들의 적극적인 사회 참여를 위하여 의료뿐 아니라, 교양(자산관리 등),공통(의료사회 이슈)의 3개 분야로 구성했다. 이번 2학기 강의는 오는 3월 6일에 개강하여 6월 26일까지 총 16회에 걸쳐 매주 월요일 라파엘 아카데미 LMS 웹사이트와 온라인 화상회의 사이트(ZOOM)을 통해 진행된다.

올해 2학기 강의는 서울대 등 주요 의대 전∙현직 교수와 각 분야의 전문가로 이뤄진 강사진을 구성해 다채롭고 수준 높은 강의로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대 의대 방영주 명예교수의 ‘미래의학’, 서울대 환경대학원 김경민 교수의 ‘부동산 시장현황 및 전망’, 서울대 의대 한성구 명예교수의 ‘그림속의 의학’등 오프라인 특강 등도 마련되어 있다.

모든 강의는 무료로 제공되고 시니어 의료인 외 희망자도 참여 가능하다. 라파엘 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을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