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국립암센터, 2년 연속 데이터 품질인증 최고등급 ‘플래티넘’ 획득
[의료24시] 국립암센터, 2년 연속 데이터 품질인증 최고등급 ‘플래티넘’ 획득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1.02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인천성모병원이 ‘2022년 인천의료관광 선도의료기관’에 선정됐다
인천성모병원이 ‘2022년 인천의료관광 선도의료기관’에 선정됐다

◆인천성모병원 = 인천광역시와 인천관광공사가 주최한 인천의료관광 네트워킹데이에서 ‘2022년 인천의료관광 선도의료기관’에 선정됐다.

2022년 인천의료관광 선도기관 선정 기준은 ▲보건산업진흥원 인정 2021년도 외국인 환자 유치 실적(상급종합병원 실환자 기준으로 420명 이상) ▲외국인 환자 유치전략 유무(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한 연간 사업계획을 수립해 운영) ▲외국인 환자 수용태세(외국인 환자 유치 관련 전담팀 유무 등) ▲외국인 환자 유치 역량 강화 및 유치실적(21년 인천관광공사 추진 마케팅 참여실적 등)이다.

인천성모병원은 인프라와 의료서비스를 바탕으로 인천, 나아가 대한민국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 공을 인정받았다. 인천성모병원 국제진료센터는 상주 의료전문 코디네이터를 통해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한 연간 사업계획을 수립해 운영하는 것을 비롯해 다국어 홈페이지, SNS 활동과 해외 인플루언서 릴레이 팸투어, 국내외 사업설명회 및 박람회 참여 등 다양한 대내외 홍보 활동을 통해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해 노력했다.

지난해부터 2년 연속 온라인 사전 사후 상담 지원사업에 적극 참여해 코로나 펜데믹으로 내원이 어려운 중증 암 환자에게 온라인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 비대면 상담을 통해 입국해 수술 등으로 이어지는 중증 외국인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인천 의료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근에는 몽골 합지증 어린이의 나눔 의료를 시행했다.

 

국립암센터 전경
국립암센터 전경

◆국립암센터 = 임상연구데이터웨어하우스(Clinical Research Data Warehouse, CRDW)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실시한 데이터 품질인증심사 결과 2년 연속 데이터 품질인증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 클래스’를 획득했다.

데이터 품질인증(DQC)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주관으로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활용 중인 시스템 데이터 품질을 심사·인증하는 제도다. 심사 결과 플래티넘, 골드, 실버 총 3개의 등급으로 나눠지며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 클래스는 데이터 정합률이 99.97% 이상인 경우 부여된다.

인증심사대상인 임상연구데이터웨어하우스(CRDW)는 진료 정보의 연구목적 데이터 활용을 위한 연구자료 검색 기능 및 비식별화된 연구자료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이번 심사에서 임상연구데이터웨어하우스(CRDW) 전체(77개 테이블, 1,972컬럼)에 대해 검증을 거친 결과 정합률 99.9893%를 확보했다.

 

명지병원 홈페이지 개펀(PC)
명지병원 홈페이지 개펀(PC)

◆명지병원 = 지난 1일 손쉬운 증명서 발급과 진료 및 검진 간편 예약, 콘텐츠 다양화 등 이용자의 편의성을 대폭 강화한 새 홈페이지를 공개하고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 해 5월 전면 개편작업에 착수해 이번에 새롭게 리뉴얼된 명지병원 홈페이지는 ▲증명서발급 서비스 ▲진료 및 검진 간편 예약 ▲홈페이지 보안 강화 ▲의학·건강 콘텐츠 다양화 ▲다국어(6개 언어) 서비스 등을 지원한다.

증명서발급 서비스 탑재로 다가 올 연말정산이나 보험비 청구 시 필요한 진료비납입확인서, 진료비세부내역서, 진료비영수증 발급은 물론, 진단서와 소견서 등 병원 이용관련 각종 서류를 홈페이지에서 직접 발급 받을 수 있게 됐다. 홈페이지 내 진료예약 기능에 자녀나 보호자 대리예약 기능을 더하고, ‘처음진료 간편예약 시스템’을 통해 병원을 처음 찾는 환자의 접수 및 병원 이용을 방문 전 전화 상담으로 돕는다.

홈페이지 이용 시 복잡한 회원가입 절차를 없애고 ‘휴대폰 본인 인증’과 ‘SNS 로그인’, ‘공동인증서 로그인 방식’을 도입, 홈페이지 이용 접근성은 높이고 민감한 개인정보 보관 및 수집은 최소화 했다. 홈페이지 내 콘텐츠도 다양화해 질환 소개 및 건강정보를 담은 ‘질환백서’와 ‘시술·수술·검사법’ 코너를 신설하고, 한국어, 영어, 러시아어, 베트남어, 중국어, 몽골어 등 다국어지원을 통해 해외 여러 나라 환자들이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부천성모병원 정형외과 이기행 교수
부천성모병원 정형외과 이기행 교수

◆부천성모병원 = 이기행 교수(부천성모병원 정형외과)가 제37대 대한고관절학회 회장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2022년 12월부터 1년간이다.

대한고관절학회는 40년이 넘는 전통을 가진 대한정형외과학회의 대표적인 분과학회로서, 고관절 환자 치료 수준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활발한 학술 활동과 관련 의료정책 제안 등에 힘쓰고 있다.

이기행 교수는 고관절과 골반, 골다공증 등을 중점적으로 진료·연구하고, 미국 LA소재 JRI(Joint Replacement Institute)에서 인공관절에 관해 연수했다. 대한골연부조직이식학회장과 대한정형외과 경기지회 이사장을 역임했다. 현재 대한골절학회와 대한골연부조직이식학회 평의원, 대한의료감정학회와 한국조직은행연합회 이사, 대한정형외과학회 진단 및 장애위원회와 의료자문심사위원회 위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문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보라매병원 류마티스내과 김민정 교수
보라매병원 류마티스내과 김민정 교수

◆보라매병원 = 보라매병원 류마티스내과 김민정 교수의 논문이 2022년 제73차 대한내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포스터로 선정됐다. 대한내과학회는 매년 추계학술대회를 열어 우수포스터 중에서도 각 분야별로 최우수포스터를 선정해오고 있으며, 이번 추계학술대회에서는 총 41편의 우수포스터 중 심사위원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총 12편의 최우수포스터가 최종 선정됐다.

이번 심사에서 보라매병원 류마티스내과 김민정 교수는 지난 10월 대한내과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을 통해 발표한 ‘한국판 통풍영향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성 연구’ 내용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최우수포스터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본 연구에서 김민정 교수는 통풍 평가를 위해 널리 활용되는 ‘통풍영향척도(Gout Impact Scale, GIS)’의 한국판 버전인 ‘K-GIS’를 개발했으며, 이후 평가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K-GIS가 국내 통풍 환자의 ‘건강 관련 삶의 질’(HRQoL) 수준을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해냈다.

한편, 김민정 교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 석사 및 중개의학 박사 과정을 마치고 현재 보라매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대한내과학회 및 대한류마티스학회의 정회원으로도 활동하며 활발한 학술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2023년 시무식
대한의사협회 2023년 시무식

◆대한의사협회 = 대한의사협회는 2일 오전 10시 이촌동 신축회관 지하1층 대강당에서 시무식을 열고 2023년 계묘년 한 해도 의료계 발전과 회원의 권익 향상을 위해 회무에 임할 것을 다짐했다.

이필수 회장은 “새해에는 보건의료관계법령과 정책 등에 의료현장의 목소리를 더욱 더 반영하여, 14만 회원들의 권익을 보호해야 할 것”이라며 “임원 여러분께서는 대한의사협회가 올바른 방향으로 전진할 수 있도록 길을 밝혀 주시고 직원 여러분께서는 그 길에 잘 도달할 수 있도록 힘을 불어넣어 주시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 회장은 “작년 12월 9일부터 3일 간의 이사 기간을 거쳐 12일부터는 14만 회원들이 완공을 기다리던 바로 이 회관에서 새롭게 회무가 시작됐다. 임시회관에서 5년간 근무하시느라 정말 고생 많으셨고, 이번 입주과정에서도 애 많이 쓰셨다. 여러분의 노고가 있었기에 대한의사협회의 숙원사업이 실현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2023년 시무식
순천향대 부천병원 2023년 시무식

◆순천향대 부천병원 =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2일 향설대강당에서 계묘년(癸卯年) 시무식을 갖고, ‘사회적 책임과 가치를 실천하는 병원’이 될 것을 다짐했다.

신응진 병원장은 “2023년을 맞이해 병원의 새로운 운영 방향성은 바로 사회적 책임과 가치를 실천하는 ‘ESG 경영’이다. 이미 우리 병원은 ‘인간사랑 정신과 의료의 혁신으로 사회적 책임과 가치를 실현한다’를 미션으로 삼고 있다. 과도한 에너지 사용을 절감하고, 일회용품 사용을 최소화하며, 분리수거를 철저히 해 의료 폐기물을 줄이는 등 우리 주변의 작은 실천을 통해 선도적인 ESG 경영을 실천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한편,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현재 경기 서부권역 거점병원으로서 보건복지부로부터 ‘4주기 연속 상급종합병원’, ‘응급의료기관 평가 5년 연속 최우수 등급’에 선정된 바 있다. 신응진 순천향대 부천병원장은 경기중부해바라기센터를 유치해 여성 폭력 피해자를 적극 지원한 공로로 최근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상하는 등 지역사회 의료환경 개선에도 앞장서고 있다.

 

2023년 고려대의료원 신년하례식
2023년 고려대의료원 신년하례식

◆고려대의료원 = 고려대학교의료원이 2일 오전 8시 정릉 메디사이언스 파크 동화바이오관 7층 승명호홀에서 각 기관장 및 보직자와 함께 신년하례식을 거행했다.

김영훈 의무부총장은 기존 신년사 발표 대신 ‘나는 미래의 병원으로 간다’라는 주제로 특강을 열었다. 강연을 통해 “지난해 쉽지 않은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의료원 가족들의 헌신으로 환자 중심 진료환경 조성 및 연구·교육 시스템 혁신, 정밀의료 고도화 등 여러 의미 있는 성과들을 거둘 수 있었다”면서 “계묘년 새해는 첨단 스마트 인프라 구축 및 인공지능·빅데이터 기반 차세대 헬스케어 실현, 혁신 융복합 연구 가속화 등 2028 KU Medicine 100주년을 향한 본격적인 비상의 한 해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안암·구로·안산병원장은 신년사를 통해 계묘년 포부를 밝혔다. 윤을식 고대안암병원장은 “안암병원은 전담병상운영을 넘어 모듈병원을 운영하고 급성기 의료기관인증평가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뒀을 뿐 아니라 클라우드 기반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이 세계 2위를 차지하며 위상을 확인했다”며 “올해는 100주년 역사 인식 향상을 위한 역사관 개관, 고난도 치료에 특화된 병원으로 발돋움, 연구·임상 공간 환경 조성 등을 이루며 교직원들이 행복하게 근무할 수 있는 자랑스러운 병원이 될 수 있도록 역할과 사명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간무협-의협 2023년 신년 헌혈 캠페인
간무협-의협 2023년 신년 헌혈 캠페인

◆대한간호조무사협회 = 대한간호조무사협회와 대한의사협회 임직원이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아 대한의사협회 회관 앞에 마련된 남부적십자혈액원 헌혈버스에서 헌혈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헌혈캠페인은 계속되는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헌혈 수급 어려움을 해소하고 생명을 지키는 나눔문화 확산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간무협과 의협은 보건의료전문가단체로서 혈액수급 안정화를 위해 한마음으로 참여했다.

한편, 이날 헌혈 참여자들의 헌혈증서는 한국백혈병환우회에 기증되어 혈액이 필요한 사람에게 사용될 예정이다.

 

대한한의사협회 2023년도 시무식
대한한의사협회 2023년도 시무식

◆대한한의사협회 = 대한한의사협회가 2일 오전 협회 5층 대강당에서 2023년도 시무식을 개최하고, 계묘년 새해를 한의사의 현대 진단기기 활용에 초석을 다지는 해로 만들 것을 다짐했다.

이 날 시무식에서 홍주의 회장은 “최근 한의사의 초음파 진단기기 사용은 합법이라는 대법원 전원합의체의 정의로운 판결이 있었다”며 “이번 판결을 계기로 한의사의 현대 진단기기 활용의 길이 열린 만큼 국민에게 최상의 한의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새해에는 이를 적극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제반여건을 마련하는데 회무 역량을 집중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한편 시무식 이후 대한한의사협회 임직원들은 신년 축하떡을 자르고, 떡국을 함께 하며 새해 덕담을 주고받는 시간을 가졌다.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전경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전경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한 ‘2021년(1차) 치매 적정성 평가’에서 95점 만점으로 전체평균 72.9점을 상회하며 1등급을 획득했다.

치매 적정성 평가는 신규 치매 환자의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통해 증상 악화를 지연하고, 치매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처음으로 실시됐다. 평가대상은 2021년 10월부터 2022년 3월까지 6개월 진료분에 대해 신규 치매 외래 환자를 진료한 의원급 이상 889기관이다.

평가지표는 ▲신규 치매 외래 환자 담당의사 중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혹은 치매 관련 교육을 이수한 의사의 비율 ▲치매 진단을 위한 구조적 뇌영상 검사 비율 ▲필수 혈액검사 비율 ▲선별 및 척도검사 비율 등 4가지이고, ▲치매 진단 환자의 신경인지기능검사 비율 등을 비롯해 5가지 모니터링지표로 평가했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

◆케이메디허브 = 케이메디허브는 2일 대강당에서 시무식을 가졌다. 2023년 새해 업무의 핵심키워드로 ‘기업’과 ‘안전’을 선택했다. 케이메디허브가 올해 주력할 업무들은 다음과 같다. 

재단은 올해 의료기술시험연수원, 미래의료기술연구동, 제약스마트팩토리, 케이메디창업지원센터(가칭) 총 4개의 시설을 준비한다. 의료기술시험연수원은 의사 등 보건의료인들이 국가시험을 치를 CBT시험장과, 첨단장비 수술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교육실을 갖춰 전국 보건의료인들을 밀집시킬 수 있는 훈련장으로 25년 완공 계획이다.

미래의료기술연구동은 의료기기 시장이 커짐에 따라 사람 몸집과 비슷한 크기의 미니피그 전임상 수요가 급증해, 발빠르게 인체삽입형 의료기기 실험이 가능한 연구동을 내년중 증축할 계획이다. 제약스마트팩토리 또한 국내 유일 합성의약품 GMP 생산시설을 갖춘 케이메디허브에 임상용 의약품 제조 신청이 폭주함에 따라 기업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내년중 완공을 목표로 건립 준비 중이다.

디지털치료제나 AI신약 등 의료신기술에 특화된 창업 공간이 될 케이메디창업지원센터(가칭)는 25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설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기업은 연구개발뿐 아니라 시장진출에 승패가 갈리기 때문에 마케팅에 관심이 많아 케이메디허브는 대규모 의료기기산업전을 진행하고 있다. 2022년 처음 열린 KOAMEX(대한민국 국제 첨단의료산업전)는 257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재단은 올해도 전시회를 성공적으로 치뤄 낸다는 계획이다. 또한 도미니카공화국 등 해외시장 판로개척을 지원해 기업역량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구축중인 인공지능 공공포털을 더 고도화하고, AI 활용 막단백질 약물 개발·영상분석 AI 모델 개발·디지털 진단기기·AI 기반 미생물 연구 등을 준비 중이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전경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전경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제 1차 치매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 2022년 처음 시행된 치매 적정성 평가는 치매진료에 대한 의료질 향상을 목표로 진행됐다. 이번 평가는 2021년 10월에서 2022년 3월까지의 동일기관에서 치매 상병으로 1회 이상 외래 진료받은 환자, 치매치료제 최초 처방 시점에서 이전 1년 이내에 치매 상병으로 치매치료제 처방 이력이 없는 환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주요 평가지표는 ▲신규 치매 외래 환자 담당 의사중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혹은 치매 관련 교육을 이수한 의사의 비율 ▲치매 진단을 위한 구조적 뇌영상 검사비율 ▲치매 진단을 위한 필수 혈액검사 비율 ▲치매 진단을 위한 선별 및 척도 검사 비율 등 평가지표 4개와 모니터링지표 5개, 총 9개 항목이다.

평가결과 일산병원은 종합점수 90점으로 종합점수 평균 72.9점에 비해 우수한 성적으로 1등급을 받았다.

 

건국대병원 2023년 신년 하례회
건국대병원 2023년 신년 하례회

◆건국대병원 = 건국대병원이 2023년 계묘년을 맞아 2일 오전 7시 50분 지하 3층 대강당에서 신년 하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황대용 건국대병원 의료원장과 유광하 건국대병원 병원장의 신년사로 진행됐다.

황대용 건국대병원 의료원장은 “교직원 여러분의 노력과 땀의 결실로 4주기 의료기관 평가 인증에서 좋은 평가를 받게 됐다”며 “지난해 10월 우리 의학전문대학원이 한국의학 교육평가원에서 실시한 의학교육 인증평가에서도 법인과 대학, 우리 모두가 합심해 노력한 결과 2년 인증이 아닌 4년 인증에 획득했다”고 말했다.

유광하 건국대병원 병원장은 “지난해 연구 활성화를 위해 연구역량강화 TFT를 구성해 운영하고, 제약사와 지자체 등과 업무협약도 잇따라 체결했다”며 “이번에 구축한 임상데이터통합관리 체계(CDW)는 방대한 임상 데이터를 의료와 연구, 목적에 맞게 체계적으로 검색,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진료 및 연구 활성화 인프라가 됐다”고 밝혔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김인원 회장이 1월 2일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김인원 회장이 1월 2일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 건협은 2일 본회 현촌홀에서 2023년 시무식을 갖고 한 해의 업무를 시작했다. 김인원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글로벌 경기침체 여파가 계속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엔데믹 상황에 놓였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시장에 대응하고 더 큰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건강 친화적인 직장 내 문화·환경 조성과 더불어 맡은 업무에 열정을 다하고, 직원 간 서로 소통하고 화합한다면 더 건강한 직장, 인정받는 의료기관으로서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건협은 올해는 △건강검진의 가치 높이기 △고객가치에 집중하기 △사회적 가치실현에 앞장서기 △메디체크 브랜드 가치 강화하기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의사협회 이필수 회장(왼쪽) 간호조무사협회 곽지연 회장(오른쪽) 2일 나란히 헌혈을 하고 있다. [2022.01.02]
의사협회 이필수 회장(왼쪽) 간호조무사협회 곽지연 회장(오른쪽) 2일 나란히 헌혈을 하고 있다. [2022.01.02]

◆의협·간무협, 혈액 수급난 해소에 공동 호흡 = 2023년 새해 첫 회무를 시작하는 2일,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와 대한간호조무사협회(회장 곽지연)가 공동으로 혈액 수급난 해소를 위한 헌혈캠페인을 전개했다.

이촌동 의협 회관 앞 대한적십자사 헌혈버스에서 진행된 ‘대한의사협회·대한간호조무사협회 임직원 2023년 신년 헌혈캠페인’은 코로나19 여파로 크게 감소한 헌혈 참여를 증진하고 혈액 수급을 회복하기 위해 동참하게 된 것이다.

의협 이필수 회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혈액이 부족해, 최근에는 응급수술이나 중환자에게 제때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고 있다”며, “의협을 시작으로 14만 회원, 나아가 온 국민이 헌혈에 참여해 2023년 더 많은 생명을 살리는 따뜻한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많은 성원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간무협의 곽지연 회장은 “올해로 50주년을 맞이한 간무협은 국민 가까이에서 함께하는 간호인력으로 환자들의 건강과 생명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며, “의사와 간호조무사 등 의료인이 앞장서서 헌혈에 솔선수범을 보임으로써,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혈액부족 사태가 재발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