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심평원, 합리적 의료선택 위한 ‘비급여 진료비 정보 조사’ 실시
[의료24시] 심평원, 합리적 의료선택 위한 ‘비급여 진료비 정보 조사’ 실시
고려대안산병원 경기남부 직업병안심센터 개소

인천성모병원 2022 사랑나눔실천 헌혈캠페인 진행

SCL, 임직원 20만보 걷기 챌린지 기부 프로젝트 운영

H+양지병원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 적정성 평가 1등급

보건소 치과의사·치과위생사 현장 진료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고대 산학협력단-엠투에스, 뇌병변 진단기술 기술이전 협약체결

심사평가원, 2023년 평가연구 논문화 사업 연구과제 공모

안암병원 김진 교수, 세계 전문의들에게 대장암 수술법 전수

전북대병원 소아청소년 암 예방 직무연수 프로그램 실시

중앙대학교병원 뇌혈관센터 확장 개소, 치료 및 연구 강화

건보공단, 건강보험 캐릭터 이모티콘 SNS 공모전 개최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2.09.05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고려대안산병원 경기남부 직업병안심센터 개소

고려대안산병원 김운영 병원장(왼쪽 세번째), 곽경민 센터장(오른쪽 세번째)이 고려대안산병원 직업병안심센터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고려대안산병원 제공]
고려대안산병원 김운영 병원장(왼쪽 세번째), 곽경민 센터장(오른쪽 세번째)이 고려대안산병원 직업병안심센터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고려대안산병원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고려대안산병원(원장 김운영)이 경기남부 직업병안심센터를 열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직업병안심센터는  직업성 질병이 의심되는 환자들을 조기 발견하고 추가적인 확산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에서 2022년부터 시행하는 신규사업이다. 현재 중부(인천 · 경기 · 강원),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등 전국에 6개의 권역별로 거점 종합병원을 중심으로 센터가 설치되어 운영하고 있다. 

고려대안산병원 직업병안심센터는 지난 5월 개소한 중부직업병안심센터의 분소로 반월국가산업단지와 시화국가산업단지가 위치한 안산과 시흥 지역을 중심으로 경기남부 지역의 직업성질환 발견과 예방·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지역 내 주요 병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직업병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직업성 질병 의심사례를 수집하여 질병 발생에 대한 업무기인성을 파악하고 있다.

원내의 직업환경의학과 전문의를 중심으로 응급의학과, 호흡기내과, 신경과, 피부과 등 직업성 질병과 관련한 주요 진료과와 유기적으로 협력해 직업성 질병의 심층 진료 및 조기 발견과 추가적인 피해 예방에 기여할 방침이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령으로 정한 24개 직업성 질병(급성중독, 산소결핍증, 열사병 등)에 걸린 환자가 발생할 경우, 즉시 고용노동부 지방관서에 보고하고 직업성 질병 재해 조사 시 의학적 자문도 수행한다.

 

인천성모병원 2022 사랑나눔실천 헌혈캠페인 진행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은 혈액 수급 안정과 헌혈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1일과 2일 양일간 ‘2022 사랑나눔실천 헌혈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헌혈캠페인은 인천성모병원 교직원 105명이 참여했다. 헌혈증 기부도 함께 진행됐다.

인천성모병원 홍승모 몬시뇰 병원장은 “코로나19로 혈액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자발적으로 헌혈에 동참해주신 인천성모병원 교직원 여러분들께 감사하다”며 “수혈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음에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인천성모병원 교직원을 대상으로 대한적십자사 인천혈액원과 대한산업보건협회 한마음혈액원이 함께했다.

 

SCL, 임직원 20만보 걷기 챌린지 기부 프로젝트 운영

전문 검사기관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은 2022년 하반기 임직원이 참여하는 걷기 챌린지와 함께 챌린지 성공률만큼 기부금을 조성하는 기부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SCL은 코로나19 여파로 활동량이 줄어든 임직원들의 건강과 지역사회에서 소외되어 있는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동시에 진행하기 위해 이번 ‘희망 나눔 챌린지’ 행사를 마련했다.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진행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워크온 어플을 통해 희망 나눔 챌린지에 참여한 임직원들이 공동으로 월별 20만보 걷기 목표를 달성하면 성공률만큼 기부금을 조성하는 직원 참여형 사회공헌 활동으로 진행된다.

SCL은 월별로 챌린지 성공률을 체크해 2022년 연말에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기부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H+양지병원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 적정성 평가 1등급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병원장 김상일)은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 적정성 평가에서 전체 평균 점수(54.3점) 보다 높은 99.2점을 획득하며 1주기 평가에 이어 연속 1등급을 획득했다.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 적정성 평가는 병원들이 수술할 때 환자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쓰는 항생제의 적정성을 평가한 결과로 심평원은 2020년(2주기 1차) 진료 분에 대해 994개 기관·18개 수술을 대상으로 항생제 최초 투여 시기와 항생제 선택, 투여 기간 등 4개의 지표를 바탕으로 평가했다.

평가지표는 ▲피부 절개 전 1시간 이내 최초 예방적항생제 투여율 ▲권고하는 예방적 항생제 투여율 ▲수술 후 24시간 이내 예방적항생제 투여 종료율 ▲의무기록 일치율을 포함한 4가지 지표로 구성됐다. 

한편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올해 만성폐쇄성폐질환(7차), 수혈(1차),급성기뇌졸중(9차) 등 다양한 진료 분야 적정성평가에서 1등급을 받았다. 

 

보건소 치과의사·치과위생사 현장 진료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보건복지부전경

보건복지부는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와 함께 5일부터  11월 29일까지 보건소 등에서 종사하는 공공 구강보건의료 전문인력(치과의사, 치과위생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과정은 장기요양기관, 장애인복지시설 등에 대한 보건소 순회 구강건강관리 등 지역사회 구강보건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교육에서는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총 4회의 교육이 시행되며 한국보건복지인재원에서 실시되는 구강 건강 취약계층의 구강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한 이론교육(1일)과 장애인구강진료센터 실제 진료 현장 참관 실습(1일)이 진행된다.

치과 공중보건의 등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구강 건강 취약계층 대상 검진 및 진료 방법 등에 대한 이론 교육과 환자 응급상황 발생 시 대응법, 치료환자 응대 및 처치 방법 등에 대한 현장 교육을 실시한다.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구강 위생관리 및 구강보건 교육 등에 대한 직무 능력 개발을 위한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실시한다.

 

고대 산학협력단-엠투에스, 뇌병변 진단기술 기술이전 협약체결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엠투에스(공동대표 이태휘, 김양호)와 ‘시야장애 평가 및 뇌병변 진단’ 기술에 대한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지난달 30일 14시 고려대 메디사이언스 파크 본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조석주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장, 함병주 의료원산학협력단장과 기술개발자인 의과대학 윤영욱 교수, 김병조 교수 등 고려대 주요 보직자 및 관계자가 참석했으며, 이태휘 대표이사, 김양호 대표이사와 박노국 부사장 등 엠투에스 주요 관계자들이 자리했다.

이날 이전된 윤영욱, 김병조 교수의 기술은 시야장애 평가 결과 및 안구 운동장애 평가 결과를 기초로 뇌병변 진단 및 병변의 위치를 정확하게 판별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이다. 안구운동장애는 안구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신경과 근육의 인접한 부분의 병변 및 뇌 병변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안구를 다양한 위치로 이동시키게 하여 안구 움직임의 장애패턴을 분석함으로써 손상된 영역을 구별해내고, 이를 토대로 병인을 추정해 검사함으로써 복잡한 평가 고정과 부정확성을 개선한 세계 최초의 기술이다.

엠투에스는 본 기술을 이전받아 시선 추적센서를 통한 생체데이터 분석 기법을 고도화하고,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질환 상태분석 및 예측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심사평가원, 2023년 평가연구 논문화 사업 연구과제 공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사평가원 심평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9월 5일부터 30일까지 2023년 평가연구 논문화 사업에 참여할 연구과제를 공모한다. 

평가연구 논문화 사업은 심사평가원-보건의료전문가 공동으로 심사평가원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적정성 평가와 관련한 연구를 통해 경쟁력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해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사업을 말한다. 

이번 공모전은 보건의료전문가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 연구주제(자유 연구주제 및 지정 연구주제) 중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해 공모신청서와 연구계획서 등을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연구과제는 ▲연구계획 ▲연구방법 ▲연구활용 ▲연구실적 4개 부문으로 심의되며, 선정결과는 심사평가원 누리집 공지사항을 통해 10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 선정된 과제의 연구기간은 2023년 1월부터 12월까지(1년)로 연구에 필요한 자료는 보건의료 빅데이터개방시스템(원격분석시스템)을 통해 무료로 제공된다.

 

안암병원 김진 교수, 세계 전문의들에게 대장암 수술법 전수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대장항문외과 김진 교수가 지난 1일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개최된 ‘2022년 대한대장항문학회 국제학술대회 (ICRS 2022)’에서 대장암 수술을 라이브로 시연하며 국내외 전문의들에게 최신술기를 전했다.

김진 교수의 이번 라이브서저리는 ‘괄약근간절제술을 포함한 복강경 전직장간막 절제술(Laparoscopic Transabdominal TME with Intersphincteric Resection)’을 시연한 것이다. 이 수술법은 복강경을 이용해 전직장간막 절제술을 시행해 암의 제거라는 근본적인 치료목표를 달성하는 동시에 괄약근간 절제술을 통해 항문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는 수술법이다.

김진 교수가 시연한 수술법은 표준 술기로 자리 잡아가고 있으나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는 시행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있다. 좁은 골반강안에서 시행한 이번 수술은 난이도가 높은 환자의 경우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관심이 집중됐다. 김진 교수는 이번 수술을 3차원 복강경으로 집도했다. 모니터에 나타난 3차원 영상을 통해 원근감을 확보하여 더욱 정밀한 복강경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한편, 김진 교수는 재발암, 전이암 등 난치성 대장암 수술의 명의로서 주로 로봇수술 및 복강경 수술로 암환자들을 치료한다. 국내외에 수술시연을 펼치며 전세계 의료진들에게 고난도 수술법을 전수하는 한편, 대한외과학회 수련교육이사, 대장항문외과학회 정보기술이사, 한국외과로봇수술연구회 부회장을 비롯해 대한암학회, 한국외과로봇수술연구회 등 학회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전북대병원 소아청소년 암 예방 직무연수 프로그램 실시

전북대병원 전북지역암센터가 전라북도 내 학교 현장의 교사를 대상으로 소아청소년의 암 예방과 관련한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전북대병원 어린이병원 2층 완산홀에서 진행된 이번 직무연수 프로그램은 전북 도내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교사 36명이 참가한 가운데 소아·청소년의 암 예방에 대한 전문지식을 교육했다. 소아·청소년 시기에 올바른 생활 습관을 정립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암 예방 직무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교사들의 여름방학 기간인 지난달 초부터 중순까지 총 3차에 걸쳐 진행된 교육과정에는 임상에 참여하고 있는 전문의를 비롯한 여러 분야의 전문가 15명이 각각 암과 관련된 주제로 다양한 강의를 펼쳤다.

교육내용은 ▲국민 암예방 수칙에 대한 이해 ▲여성암의 이해 ▲소아에서 호발하는 암의 이해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 ▲암환자에 동반되는 정신증상의 이해 ▲원예요법 ▲상황별 소아청소년 응급처치의 이해 ▲소아청소년의 약물 오남용 예방 ▲흡연예방 교육방법의 다양한 접근 ▲소아암환자의 재활에 대한 이해 ▲운동재활요법 실습 ▲소아비만과 당뇨의 이해와 예방 ▲암 예방을 위한 바른 식습관 형성 ▲소아청소년의 우울증과 상담기법 ▲미술심리를 활용한 스트레스 관리로 구성됐다.

 

중앙대학교병원 뇌혈관센터 확장 개소, 치료 및 연구 강화

중앙대학교병원은 지난 2일 뇌혈관질환 및 신경중증환자 치료 및 연구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뇌혈관센터를 새롭게 개소했다. 센터의 설립은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14회 동문인 안건영 고운세상코스메틱 대표가 뇌혈관질환 분야의 진료, 연구, 교육에 써달라며 발전기금 20억 원을 모교 병원에 기부하면서 시작됐다. 의료원은 기부자의 뜻을 기리고자 센터의 이름을 ‘안건영 뇌혈관센터’로 명명하고 현판식을 가졌다.

중앙대병원은 중앙관 3층에 뇌혈관센터를 개소하면서 신경외과 남택균 교수를 뇌혈관센터장으로 임명했다. 중앙대병원 뇌혈관센터는 대한신경외과학회 차기 이사장인 권정택 신경외과 교수와 남택균 교수를 중심으로 신경과, 신경외과, 영상의학과 등 10여 명의 뇌혈관질환 전문의료진과 전담간호사들로 구성된다. 뇌혈관센터를 중심으로 중증 뇌혈관질환에 대한 신속하고 체계적인 진료 및 치료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중앙대병원 뇌혈관센터는 뇌졸중(뇌경색, 뇌출혈) 및 뇌동맥류, 뇌혈관기형 등 다양한 뇌혈관질환에 대하여 365일, 24시간 응급진료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신경외과, 신경과, 영상의학과 등 뇌혈관치료를 담당하는 세부 전문의들이 신속한 다학제 협진을 통해 뇌혈관질환 환자들에게 최선의 치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뇌졸중 치료에 필수적인 동맥내 혈전제거술과 동맥류 코일색전술과 같은 뇌혈관중재치료에 신경외과와 신경과 전문의들이 협력하여 진료를 시행하고 있어 높은 치료 성공률과 환자 예후 향상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신경중증환자 치료 세부 전문의 강화와 뇌졸중 집중치료실 운영을 통해 중증 뇌혈관질환 환자들의 치료 향상을 위해서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내년 초 응급의료센터 내에 응급중환자실(E-ICU)을 15병상으로 증가해 응급뇌혈관질환 환자들의 수용 능력이 향상될 예정이다.

 

건보공단, 건강보험 캐릭터 이모티콘 SNS 공모전 개최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국민건강보험을 대표하는 캐릭터 ‘건이, 강이, 덩이, 균이’를 활용한 건강보험 캐릭터 이모티콘 SNS 공모전을 5일부터 10월 7일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리뉴얼된 국민건강보험 캐릭터를 국민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모티콘은 건이, 강이 등 캐릭터를 멈춰있거나 움직이는 형태로 제작하여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공모전 시상은 대상 300만 원 등 총 11명에게 공단 이사장 표창과 총 820만 원의 상금을 지급한다. 심사는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1차 내부 심사 후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한 국민 투표 결과를 반영한다. 최종 심사에서는 외부전문가와 함께 주제 적합성, 독창성, 완성도, 흥미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당선작을 선발할 예정이다.

최종 수상작은 카카오톡 이모티콘 등으로 등록하여 누구나 SNS 등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자세한 제출 규격이나 유의사항은 건강보험 캐릭터 이모티콘 SNS공모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심평원, 합리적 의료선택 위한 ‘비급여 진료비 정보 조사’ 실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평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22년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를 위한 자료제출 및 공개 일정을 밝혀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합리적 의료선택을 지원한다.

의료기관은 비급여 진료비용 등 자료제출을 9월 15일부터 10월 12일까지 요양기관 업무포털에 제출하며, 자료공개는 12월 14일 심사평가원 누리집 및 모바일앱(건강e음)에 게재된다.

‘비급여 진료비용 공개제도’는 병원이 고지(운영)하고 있는 비급여 항목 중 보건복지부 장관이 고시한 공개항목의 정보를 공개하는 제도로 전년 대비 올해 주요 변경사항은 비급여 진료비 공개항목과 공개시기이다.

공개항목은 급여전환 및 삭제 등에 따라 기존 616항목(상세 935)에서 578항목(상세 876)으로 공개시기는 기존 6월 마지막 수요일에서 올해는 12월 14일로 변경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