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24시-①] 국립암센터, 5초안에 전신 촬영 가능한 최첨단 CT 장비 도입
[의료 24시-①] 국립암센터, 5초안에 전신 촬영 가능한 최첨단 CT 장비 도입
경희의료원, 아시아 유일 국제임상영양사 양성의료기관 재인증 도전

루트로닉, 대한민국 국제 첨단 의료기기 및 의료 산업전 참가

H+양지병원,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와 의료협약 체결

홍금석 인구보건복지협회 강원지회 신임 본부장 임명

명지병원, 13주년 미션데이 비전 축복 조찬기도회 개최

고대 보건대학원, 前 보건복지부 양성일 제1차관 특임교수 초빙

고려대의료원, 사회공헌사업 본격 확대 시동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김양현 교수, 환자경험 우수의사에 선정

대한의사협회, 집행부 임원 보직변경 및 정책자문위원 위촉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2.06.30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경희의료원, 아시아 유일 국제임상영양사 양성의료기관 재인증 도전

미국 영양학 교육인증위원회(ACEND) 현지실사단 간담회 모습 [사진=경희의료원 제공]
미국 영양학 교육인증위원회(ACEND) 현지실사단 간담회 모습 [사진=경희의료원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경희의료원은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의학영양학과와 함께 아시아 유일의 국제적으로 공인받은 ‘미국영양사 양성 의료기관이자 실습대학원’으로 재인증에 도전한다.

지난 27일 미국 ‘영양학 교육인증위원회(The Accreditation Council for Education in Nutrition and Dietetics, 이하 ACEND)’의 현지실사단(단장 조지아주립대학교 바바라 홉킨스 교수)이 방문해 간담회 및 현장실사, 질의응답 등 재인증을 위한 평가가 진행됐다. 본 실사는 경희대학교 김성완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경희의료원 우미혜 팀장 및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의학영양학과 박유경 교수 및 임현정 교수, ACEND 바바라 홉킨스 교수 등 총 10명이 참여했다.

임상영양사는 의사, 간호사 등 의료진들에게 영양전문가로서 자문역할을 하며, 환자 진료 회진에도 참여해 환자의 영양 상태 개선을 통한 질병 치료 효과를 증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전문인력이다. 임상영양사를 통해 영양불량환자에게 영양 상태 회복과 질병 치료를 위해 경구, 경장 또는 정맥으로 영양소를 제공하며 영양교육과 상담을 시행하는 것을 임상영양서비스라고 한다. 국내에서 최근 몇 년간 임상영양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더불어 안전하고 효과적인 환자 맞춤형 영양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경희의료원 영양팀은 의료전문인력으로 구성된 중환자 관리를 위한 영양지원 활동과 환자의 신체계측, 생화학적 검사, 신체징후 등을 기반으로 영양상태 평가, 영양 관련 문제점을 파악한다. 이를 통해 환자 대상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식을 제공하는 한편 환자 스스로 질병관리를 할 수 있도록 영양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경희의료원과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의학영양학과는 1200여 시간 이상의 국제 수준에 맞는 임상영양사 실습 및 교육을 통해 국제 임상영양전문가를 함께 배출해 왔다. 본 교육 및 실습 과정은 환자의 영양 상태를 판정하고 적절한 영양치료 계획을 세운 후 환자 및 가족을 위한 영양교육 및 상담을 실시하는 일련의 과정이 포함된다.

 

루트로닉, 대한민국 국제 첨단 의료기기 및 의료 산업전 참가

루트로닉 '더마브이' [사진=루트로닉 제공]
루트로닉 '더마브이' [사진=루트로닉 제공]

글로벌 에스테틱 의료기기 기업 루트로닉(대표 황해령)이 다음달 1일부터 3일까지 대구 엑스코 동관에서 열리는 ‘2022 대한민국 국제 첨단 의료기기 및 의료 산업전(KOAMEX 2022)’에 참가한다. 루트로닉은 이번 전시에 자사의 최신 제품인 더마브이를 비롯, 헐리우드 스펙트라, 클라리티II, 지니어스, 피코플러스, 코어레비 등을 의료 관계자와 일반 관객들에게 소개할 계획이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제품은 올해 출시된 더마브이다. 해당 제품은 롱펄스(Long pulsed) 532nm와 엔디야그(Nd:YAG) 1064nm 파장대를 탑재한 엔디야그레이저수술기로 피부과, 성형외과를 포함한 병원에서 사용 가능하다. 실시간으로 피부 온도를 측정할 수 있어 과도한 온도 상승을 방지해 보다 안전한 시술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전 세계적으로도 흔하지 않은 제품군에 속하는 만큼 독보적인 에스테틱 의료기기 분야 첨단 기술을 확인할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세계 80개국, 800개 이상의 클리닉으로 수출되고 있는 루트로닉의 제품들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시간을 준비했다”며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피부 관리 솔루션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KOAMEX는 대구광역시와 케이메디허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첨단 의료 산업 전시회로, 이번 전시에는 300여개의 부스가 참여해 다양한 의료기기와 산업 현황을 공유할 예정이다. 루트로닉은 2016년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 내 대구지사를 설립한 바 있다. 

 

H+양지병원,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와 의료협약 체결

(왼쪽부터)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철수 이사장과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 배상록 회장이 29일 지정병원 및 포괄적 의료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H+양지병원 제공]
(왼쪽부터)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철수 이사장과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 이화종 회장이 29일 지정병원 및 포괄적 의료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H+양지병원 제공]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29일 병원 세미나실에서 대한민국 월남전참전자회(회장 이화종)와 지정병원 및 포괄적 의료 협력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고 지정병원 현판 제막식을 개최했다.

의료협약을 통해 병원 측은 월남전참전자회 임직원에게 신속한 진료와 입원 서비스, 건강검진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월남전 참전용사들을 대상으로 건강강좌를 시행하며 예방 백신 이벤트, 종합 건강검진 캠페인, 병원 소식 등 진료 정보도 공유할 계획이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철수 이사장은 “본원의 의료역량과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최대한 제공하며 자랑스러운 월남전 참전용사 분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다양한 기관 및 단체와의 의료협약은 물론 의료 사각지대에 있는 계층과 탈북민, 다문화가정, 국내 거주 외국인 나눔의료 등 다양한 의료봉사 활동을 펼쳐왔다.

 

인구보건복지협회, 강원지회 본부장에 홍금석 홍보기획단장 임명

인구보건복지협회 강원지회 홍금석 신임 본부장 [사진=인구보건복지협회 강원지회 제공]
인구보건복지협회 강원지회 홍금석 신임 본부장 [사진=인구보건복지협회 강원지회 제공]

인구보건복지협회는 강원지회 본부장에 홍금석(57) 홍보기획단장을 임명했다.

홍금석 신임 본부장은 충남대학교에서 보건학 석사 학위를 수여받고, 인구보건복지협회 대전·충남지회를 시작으로 본부 건강증진과장과 충북·세종지회 인구사업과장 겸 행정지원과장 등을 역임했다.

홍 신임 본부장은 “강원도의 인구 감소 위기 극복을 위한 다양한 인구변화대응 사업은 물론, 도민의 건강증진을 목표로 보건의료사업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명지병원, 13주년 미션데이 비전 축복 조찬기도회 개최

명지병원이 30일 오전 ‘환자제일주의’ 미션 선포 13주년을 맞아 미래비전 실현을 기원하는 축복 조찬기도회를 가졌다. [사진=명지병원 제공]
명지병원이 30일 오전 ‘환자제일주의’ 미션 선포 13주년을 맞아 미래비전 실현을 기원하는 축복 조찬기도회를 가졌다. [사진=명지병원 제공]

명지병원이 30일 오전 ‘환자제일주의’ 미션 선포 13주년을 맞아 미래비전 실현을 기원하는 축복 조찬기도회를 가졌다. 해마다 7월 1일 미션데이를 기념해 지역 개신교 목회자들을 초청해 기도회를 가졌으나, 코로나19로 3년여 만에 재개된 것이다.

이 날 오전 7시 명지병원 대강당에서 진행된 조찬기도회에는 고양시, 파주시, 김포시, 서울 등 인근 지역 목회자와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당선인, 한준호 국회의원(고양시을), 홍정민 국회의원(고양시병), 이용우 의원(고양시정), 신현영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변인) 등 지역인사, 교직원 등 350여 명이 참석했다.

정해동 명지병원 원목실장의 인도로 시작된 기도회는 덕양구기독교연합회장 강관중 목사(경기제일교회)의 기도와 고양시기독교총연합회장 최명일 목사(행복한교회)의 설교, 일산기독교연합회장 육기환 목사(은혜교회)의 합심기도 인도, 고양시기독교총연합회 증경회장 장향희 목사(든든한교회) 축도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참석자들은 합심기도를 통해 지역사회 소외된 이웃들에게 봉사하는 병원, 지역교회와 지속적인 선교에 협력하는 병원, 바이오메디컬과 디지털헬스케어 메카로 도약, 하남시와 충남 내포신도시 새병원 건립의 성공적 준비를 위해 기도했다.

한편 미션데이 비전위크는 지난 2009년 이왕준 이사장 취임 이후, 변화와 혁신을 통한 새로운 도약을 위해 미션과 비전을 선포한 것을 기념해 매년 기념행사와 조찬기도회 등을 개최해왔다.

 

고대 보건대학원, 前 보건복지부 양성일 제1차관 특임교수 초빙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 양성일 특임교수 [사진=고려대의료원 제공]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 양성일 특임교수 [사진=고려대의료원 제공]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이 전 보건복지부 양성일 제1차관을 특임교수로 임용했다.

양 신임 특임교수는 1992년 보건복지부 사무관으로 업무를 시작한 이후 보건복지부 첨단의료복합단지조성사업단 단장, 건강정책국장, 보건산업정책국장, 대변인, 기획조정실장 등 주요 보직을 역임하며 대한민국 발전과 보건정책 요직을 수행해 왔다. 보건의료 분야 지식과 인적 네트워크를 갖춘 양 신임 특임교수는 최근까지 보건복지부 제1차관을 역임하며 복지 전문성과 업무 추진력 등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다.

양 신임 특임교수는 다음 달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1년간 고려대에서 강의 및 연구지원, 자문 역할 등을 맡을 예정이다.

윤석준 보건대학원장은 “사회복지·인구정책·연금정책 분야 요직을 두루 거친 행정 전문가인 양성일 특임교수가 보건정책 연구와 보건학 저변을 넓히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려대의료원, 사회공헌사업 본격 확대 시동

고려대의료원 사회공헌사업본부가 위치한 청담 고영캠퍼스 전경 [사진=고려대의료원 제공]
고려대의료원 사회공헌사업본부가 위치한 청담 고영캠퍼스 전경 [사진=고려대의료원 제공]

고려대학교의료원이 사회공헌사업본부 출범 1주년을 맞아 본격적인 영역 확장에 나선다. 고려대의료원은 최근 범 기관 차원의 사회공헌사업위원회를 개최하며 의료지원 및 ESG 실천 등의 사회공헌 로드맵을 마련함에 따라 활동 분야와 대상을 점차 넓혀갈 예정이다. 

고대의료원은 오는 7월부터 우크라이나 전쟁을 피해 그간 국내로 입국한 1200여명(5월 기준)의 고려인들에 대한 의료지원 체계를 가동한다. 고려인들은 전쟁의 트라우마와 긴급한 피난으로 인해 의료공백 상태에 놓여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의료원은 광주와 인천, 경기도 안산 등지의 고려인 밀집 거주지역에 검진 버스를 포함한 의료지원단을 파견해 진료를 시행한다. 2차 진료 및 시술 등이 필요한 피난민의 경우 고려대병원으로 전원하여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ESG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 발간한다. 최근 산하 안암, 구로, 안산병원에 ESG 위원회를 조직하며 대대적인 실천에 나선 고대의료원은 국제적인 가이드라인을 이용해 의료기관 실정에 맞는 ESG 평가지표를 개발, 정기적인 보고서 발간을 통해 기업과는 차별화된 지속 가능한 사업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사회공헌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과 아프리카 스와질랜드에서 의료활동을 펼쳐 ‘한국의 슈바이처’라고 불리는 민병준 교우를 위한 각종 지원사업도 추진된다.

한편, 고려대의료원은 지난해 의료원장 직속 전담 조직인 사회공헌사업단을 출범시키며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왔다. 아프가니스탄 특별 기여자들을 대상으로 진료지원을 실시하였으며, 올 3월에는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우크라이나 현지에 의료봉사단을 파견하는 등 사회적 의료기관으로서의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국립암센터, 5초 안에 전신촬영 최첨단 CT 장비 도입

국립암센터는 30일 본관 지하 1층에서 CT 영상실 오픈식을 개최하고 신규 CT 영상장비를 본격 가동했다. [사진=국립암센터 제공]
국립암센터는 30일 본관 지하 1층에서 CT 영상실 오픈식을 개최하고 신규 CT 영상장비를 본격 가동했다. [사진=국립암센터 제공]

국립암센터는 30일 본관 지하 1층에서 CT 영상실 오픈식을 개최하고 신규 CT 영상장비를 본격 가동했다. 국립암센터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CT 영상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첨단 신규 장비를 도입하고 CT 영상실을 환자들의 접근성이 용이한 본관 지하 1층에 조성했다.

이번에 도입한 2대의 RE Revolution ES 장비는 전신 촬영 시간이 5초 안에 가능할 정도의 빠른 촬영 속도로 호흡 조정이 어려운 환자에게도 편안한 검사를 제공한다. 또한, 방사선 피폭에 대한 부작용을 최소화한 것도 특징이다. 방사선의 듀얼 에너지 사용으로 우수한 영상을 얻을 수 있어 미세한 병변 확인이 가능하다.

신규 CT 영상실 운영을 통해 기존 환자들의 정기 검사 예약 대기일이 25일에서 11일로 대폭 단축되고, 신환 예약 대기일은 기존 7일에서 예약 대기 없이 검사가 가능해진다. 환자의 대기 시간을 줄여 불편을 최소화하면, 신환 유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은 “국립암센터는 이번 CT 장비 도입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와 진단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우수한 품질의 정확한 영상 분석으로 환자들에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고대 안암병원 김양현 교수, 환자경험 우수의사에 선정 돼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가정의학과 김양현 교수가 2022년 6월 전국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에 등록된 의사 중 환자경험이 가장 우수한 의사로 선정됐다. [사진=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제공]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가정의학과 김양현 교수가 2022년 6월 전국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에 등록된 의사 중 환자경험이 가장 우수한 의사로 선정됐다. [사진=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제공]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가정의학과 김양현 교수가 2022년 6월 전국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에 등록된 의사 중 환자경험이 가장 우수한 의사로 선정됐다.

김양현 교수는 6월 전국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에 등록되어있는 6103명의 의사들 중 환자경험이 가장 우수한 의사 1위로 뽑혔다.

‘환자경험 우수 의사’는 병원 진료를 경험한 환자들이 모바일 환자경험평가 플랫폼, PEI솔루션에 참여해 선정한다. △환자를 존중하는 예의를 갖추어 대하였는가 △환자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들어주었는가 △진단 시 치료 및 검사계획에 대하여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는가 △환자의 통증을 줄이기 위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였는가 △환자의 질환에 대해 위로와 공감을 하였는가 △진료 이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에 대해 설명하였는가 △검사나 치료 결정 과정에서 환자의 의견을 반영했는가 △투약, 검사, 처치 전 이유를 쉽게 설명해 주었는가 △부작용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었는가 등 다양한 내용을 종합평가한다.

한편, 김양현 교수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가정의학과장으로 진료하고 있으며,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기획부실장, 대한가정의학회 CME 특임이사, 대한비만학회 교육이사, 대한여행의학회 학술이사,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 정보이사 등을 역임하며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집행부 임원 보직변경 및 정책자문위원 위촉

대한의사협회가 29일 열린 제58차 상임이사회에서 최청희 법제이사를 법제이사 겸 보험이사로 보직을 변경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날 상임이사회 의결을 통해 ‘김강현 국민연금공단(송파지사) 자문의사’를 정책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 [사진=대한의사협회 제공]
대한의사협회가 29일 열린 제58차 상임이사회에서 최청희 법제이사(왼쪽 사진 왼쪽)를 법제이사 겸 보험이사로 보직을 변경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날 상임이사회 의결을 통해 김강현 국민연금공단(송파지사) 자문의사(오른쪽 사진 왼쪽)를 정책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 [사진=대한의사협회 제공]

대한의사협회가 29일 열린 제58차 상임이사회에서 최청희 법제이사를 법제이사 겸 보험이사로 보직을 변경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 

최청희 법제이사 겸 보험이사는 지난 5월 4일 열린 의협 제50차 상임이사회에서 제41대 집행부 신임 법제이사로 임명된 바 있다.

또한 29일 개최된 제58차 상임이사회 의결(정관 제16조와 고문단 및 자문위원회 운영규정 제8조~10조에 의거)을 통해 김강현 국민연금공단(송파지사) 자문의사를 정책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 

임기는 2022년 6월 29일부터 2023년 6월 28일까지 1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