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임신‧출산 진료비, 내년부터 40만 원 추가 지원
[콕집어 메디칼] 임신‧출산 진료비, 내년부터 40만 원 추가 지원
국립암센터 강현귀 교수 ‘3D 프린팅 골 재건’ 영문 저서 발간

한림대성심병원, 2021년 한림 혁신 전략 워크숍 개최

임신‧출산 진료비, 내년부터 40만 원 추가 지원

보라매병원, 폐렴 적정성 평가 ‘4회 연속 최우수등급’ 달성

건협, 전국 초등학생 금연글짓기 수상자 확정

경기도의사회 온라인 학술대회 내달 29일 개최

윤석열 전 검찰총장,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방문
  • 임대현
  • admin@hkn24.com
  • 승인 2021.07.20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국립암센터 강현귀 교수 ‘3D 프린팅 골 재건’ 영문 저서 발간

국립암센터 강현귀 교수가 자신이 집필한 영문서적을 들고 있다.
국립암센터 강현귀 교수가 자신이 집필한 영문서적을 들고 있다.

[헬스코리아뉴스 / 임대현]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 강현귀 희귀암센터장이 ‘3D 프린팅 골 재건 임상 도해서Clinical Atlas of 3D Printing Bone Reconstruction)’ 영문 저서를 출간했다.

3D 프린팅 골 재건은 질병이나 사고 등으로 뼈가 결손된 환자에게 필요한 뼈의 모양을 3D로 디자인하고 제작해 이식하는 수술법이다. 이 수술법은 자기 뼈나 타인의 뼈를 이식했을 때 발생하는 합병증을 방지하고 맞춤형으로 제작 가능하다는 점에서 크기와 사용 부위가 제한적인 기성의 인공 골대체물을 활용하는 기존 골 재건 수술법의 한계를 극복했다. 3D 프린팅 임플란트(이식물)는 정상 관절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능 회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강현귀 교수가 단독저자로 집필한 이번 저서는 3D 프린팅 골 재건에 관한 최신 지견과 기술을 담은 책으로 골반과 상·하지에 걸친 다양한 골 재건 사례들을 상세하게 서술하고 있다. 컴퓨터·기계 공학적인 내용이 주를 이뤘던 다른 3D 프린팅 의료 서적들과는 달리 강 교수의 저서는 다양한 임상 사례를 중심으로 편성된 최초의 서적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강 교수는 “(책에)가급적 글자를 최소화해 독자의 상상을 구속하지 않고 생각의 다양성을 펼칠 수 있도록 했다”며 “3D 프린팅 골 재건을 처음 시도하는 연구자와 의사들의 두려움을 없애고 용기와 영감을 주기 위해 집필한 만큼 많은 이들이 쉽게 접근해 폭넓게 응용 가능한 참고 도서로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림대성심병원, 2021년 한림 혁신 전략 워크숍 개최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관계자들이 2021년 한림 혁신 전략 워크숍에서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관계자들이 2021년 한림 혁신 전략 워크숍에서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유경호 병원장)이 ‘2021 한림 혁신 전략 워크숍’을 개최했다. 발표자 등 일부 참석자를 제외한 대부분이 온라인으로 실시간 참여했다.

워크숍은 주제발표와 질의응답, 아이디어 토론 등으로 진행했다. 주제 발표는 ▲의료계 정책 분석 및 의료서비스 혁신을 위한 스마트병원 육성 ▲의료기관 평가제도(환자경험평가, 의료기관 인증평가 등) 분석을 통한 의료 질 향상 방안 ▲국내 의료기관의 위기 분석 및 대외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 ▲비대면 시대에 맞춘 지역사회와의 유대강화 방안 ▲기본부터 다시 시작하기 위한 재도약 방안 등이다.

워크숍을 주재한 이승대 행정부원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의료계는 물론 사회 전반이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지만 내가 아닌 우리가 함께 마음을 모아 협업해 나간다면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힘들고 지쳐있는 우리의 마음을 다시금 다잡고 혼자가 아닌 서로가 함께 힘을 모아 혁신의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임신‧출산 진료비, 내년부터 40만 원 추가 지원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개요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개요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2022년 1월부터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금을 한 자녀를 임신한 경우 현재 6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다자녀를 임신한 경우 100만 원에서 140만 원으로 인상한다.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제도는 2008년부터 출산률을 높이고 건강한 분만 환경 조성을 위해 도입했다. 요양기관에서 임신·출산 관련 진료비 지불에 사용할 수 있도록 60만원(다태아 100만원)을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지급하는 건강보험의 부가급여다.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사용기간도 현행 출산(유산‧사산)일 이후 1년에서 2년으로 연장된다. 지원항목도 임신‧출산과 관련된 진료비 및 약제‧치료재료 구입비에서 모든 진료비와 약제·치료재료 구입비로 확대된다.

아울러, 영유아의 진료비와 약제‧치료재료 구입비에도 쓸 수 있는 임신‧출산 진료비는 2세 미만까지 가능해진다. 기존에는 1세 미만까지 사용이 제한되어 있었다. 지원비 관련 자세한 문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로 하면 된다.

 

보라매병원, 폐렴 적정성 평가 ‘4회 연속 최우수등급’ 달성

보라매병원 전경
보라매병원 전경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정승용)이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이 발표한 ‘폐렴 4차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받으며 4회 연속 최우수등급을 획득했다.

보라매병원은 2019년 10월부터 2020년 2월 22일까지 지역사회획득 폐렴으로 입원한 만 18세 이상 성인 환자에게 항생제 치료를 실시한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병원(요양병원 제외) 660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평가에서 전체 평균인 73.6점을 크게 상회하는 종합점수 99.6점을 받으며 최고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병원은 ▲산소포화도검사 실시율▲중증도 판정도구 사용률 ▲객담도말·배양검사 처방률 ▲첫 항생제 투여 전 혈액배양검사 실시율 ▲평원도착 8시간 이내 항생제 투여율 등 총 6개 평가영역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정승용 원장은 “이번 평가를 통해 우수한 의료의 질 수준을 다시 한번 입증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중증질환에 대한 치료역량을 지속 강화해 지역사회 건강권 향상에 기여하는 공공의료기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건협, 전국 초등학생 금연글짓기 수상자 확정

왼쪽부터 한주용(원주 버들초등학교 3학년-저학년 대상), 정서원(남양주 다산가람초등학교 6학년-고학년 대상)
왼쪽부터 한주용(원주 버들초등학교 3학년-저학년 대상), 정서원(남양주 다산가람초등학교 6학년-고학년 대상)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채종일)와 소년한국일보가 공동주최하고 교육부와 보건복지부가 후원한 ‘제26회 전국 초등학생 금연글짓기 공모전’에서 원주 버들초등학교 3학년 한주용 군과 남양주 다산가람초등학교 6학년 정서원 군이 저‧고학년부 대상(보건복지부‧교육부장관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8234편이 응모했다. 금상은 청주 비봉초등 4학년 이연승 등 2명, 은상은 부산 모덕초등 5학년 이정민 등 5명이 차지했다. 동상에는 제천 왕미초등 2학년 박지원 등 10명, 가작에는 경주 용황초등 2학년 이연주 등 25명, 그리고 장려상 50명‧입선 848명을 각각 선발했다. 가장 많은 작품을 출품한 서울 영중초등학교는 100만원 상당의 어린이 도서를 받는다.

이창건 심사위원장은 심사평을 통해 “어린이의 시선으로 본 흡연의 폐해와 금연의 장점이라는 주제와 심사 기준인 주제의 적합성‧독창성‧금연 인식 개선‧대회 양식 준수 등에 맞춰 작품을 꼼꼼하게 평가했다”며 “또 어린이다운 순수한 시선과 따뜻한 마음을 눈여겨 봤다”고 말했다.

입상 어린이의 상장과 부상은 여름방학 이후 해당 학교로 보낼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시상식 일정은 따로 안내한다. 관련 문의는 소년한국일보 사업부(02-724-2521)로 하면 된다. 수상자 명단은 소년한국일보 홈페이지(www.kidshankook.kr)와 한국건강관리협회 홈페이지(www.kahp.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기도의사회 온라인 학술대회 내달 29일 개최

경기도의사회 온라인 학술대회가 내달 29일 열린다. 경기도의사회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학술대회는 최근 의학 지식뿐만 아니라 노무와 급여기준, 의료법 등 의사회원들의 진료에 유익한 내용으로 준비했다. 특히 예년과 같이 필수과목 2평점을 부여하는데 필수과목은 2019년 의료인 면허신고 대상자부터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평점이다.

강의는 A와 B, 두 곳의 강의장에서 각각 진행된다. 필수과목으로 이뤄진 1부는 통합강의로 진행되고 2부는 강의장을 둘로 나눠서 A강의장은 임상·학술 주제를, B강의장은 노무·세무를 주제로 진행한다. 3부와 4부에서도 임상·학술 주제와 보험·의료정책 등의 주제로 강의가 열린다.

경기도의사회는 현재 홈페이지에서 학술대회 사전등록을 받고 있다. 학술대회의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의사회 홈페이지(www.ggkma.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경기도의사회 사무처 031-255-1397

 

윤석열 전 검찰총장,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방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을 방문해 서영성 병원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을 방문해 서영성 병원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병원장 서영성)을 방문했다.

윤 전 총장은 간담회에서 “대구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첨단의료 산업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모습을 통해 대구의 성장 저력을 확인한 만큼 의료산업을 바탕으로 대구지역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영성 대구동산병원장은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지역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병원의 의무이고 대구지역민과 전국 의료진의 도움을 바탕으로 상황을 이겨낼 수 있었다”며 “계명대 대구동산병원뿐만 아니라 방역을 위해 노력하는 모든 분의 노력이 빛을 발해 코로나19를 빨리 극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대구광역시 중구예방접종센터를 황석선 대구 중구보건소장의 안내로 30여 분간 둘러봤다. 중구예방접종센터의 접종 동선을 따라 움직이며 접종실 내에 있는 접종 전 안내사항까지 꼼꼼히 살폈다. 접종실 간호사에게 감사와 위로의 말을 건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