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심평원, 원료의약품·조제제제 관리 '요양기관 업무포털' 개시 
[콕집어 메디칼] 심평원, 원료의약품·조제제제 관리 '요양기관 업무포털' 개시 
  • 박민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1.02.22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그 속에 진주같은 정보가 담길 수도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분당서울대병원 강흥식 교수, '척추영상진단' 개정판 출간

분당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강흥식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강흥식 교수

[헬스코리아뉴스 / 박민주] 분당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강흥식 교수가 이준우 교수와 함께 편집 저술한 '척추영상진단'의 2판(범문에듀케이션, p432)이 출간됐다.

2013년에 출간한 척추영상진단 제1판은 척추영상을 전문으로 다룬 우리말 교과서가 없었던 상황에서 척추영상을 이해하는 가장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도서로,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 도서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번에 출간된 제2판에서는 척추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참여하는 정형외과, 신경외과, 재활의학과 교수들도 집필에 참여, 영상의학과 의사의 시각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분야 임상 의사들의 관점이 추가되면서 척추 영상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했다고 병원측은 설명했다. 

한편, 척추영상진단 2판은 강흥식 교수의 12번째 저서로 출간된 12권의 총 지면은 약 8000페이지에 달한다. 12권의 저서 중 8권은 영문판으로서 4권은 미국 Saunders(현재의 Elsevier), 4권은 독일 Springer에서 출판됐다. 

강흥식 교수는 우리나라 근골격 영상의학의 개척자로 1990년 지금의 대한근골격영상의학회를 창립해 초대 회장을 역임했으며, 아시아 근골격영상의학회 창립을 주도해 제 3, 4대 회장을 역임했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병원장의 신박한 코로나 브리핑’으로 병원장-교직원 소통

한림대동탄성심병원 ‘병원장의 신박한 코로나 브리핑’
한림대동탄성심병원 ‘병원장의 신박한 코로나 브리핑’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병원장의 신박한 코로나 브리핑’을 통해 병원장과 교직원간의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 코로나19 상황과 교직원들에게 전하는 병원장의 당부 등을 담고 있는 이 게시글은 지난해 10월 처음 게시된 뒤 거의 매일같이 새로운 브리핑 내용이 업데이트되고 있다. 인기 비결은 병원장의 재미있는 사진과 함께 이를 스토리로 각색해 병원 교직원들이 지켜야 할 감염수칙들을 전하는 것이라고 병원측은 설명했다.  

이성호 병원장은 병원에서 일하느라 고충이 큰 직원들을 위한 위로도 게시판을 통해 전하고 있다. ‘여러분들에게 모범이 되기 위해 회식도 안 하고 11개월째 혼밥 중입니다’, ‘해외여행 가고 싶은 직원들을 위해 ‘떴다 떴다 비행기’를 연주합니다’ 등 보는 이에게 웃음과 위로를 주고 있다.

이성호 병원장은 "부끄럽기도 하고 아이디어가 고갈될까 걱정도 되지만 많은 교직원들이 봐주시고 감염관리 수칙을 잘 따라주고 있어서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코로나19로 제약이 많은 상황이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교직원들과의 소통을 늘려가며 슬기롭게 코로나를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국제백신연구소(IVI), 조지 비커스태프(George Bickerstaff) 이사장 재선임

조지 비커스태프 국제백신연구소(IVI) 이사장
조지 비커스태프 국제백신연구소(IVI) 이사장

국제백신연구소(IVI) 조지 비커스태프(George Bickerstaff) 현 이사장이 최근 개최된 이사회에서 이사장으로 재선임됐다. 비커스태프 이사장은 오는 5월부터 두번째 임기(3년)를 시작하게 된다. 

비커스태프 이사장은 2009년부터 IVI이사로 활동해 왔으며, 2018년 이사장으로 선임됐다. 그는 보건의료, 제약, 금융 관련 영역에서 35년 이상의 경력을 갖고 있으며, 세계백신면역연합(GAVI)과 국제실종아동센터(ICMC), 글로벌온콜로지 (Global Oncoloy) 등 여러 공공 및 민간 기관의 이사로 활동해 왔다. 또한 자신이 공동 창업한 투자은행인 M.M. Dillion & Co.사의 대표를 맡고 있다. 

비커스태프 이사장은 "IVI 이사장으로 활동을 계속하게 되어 대단히 영광"이라며 "신종감염병의 세계보건에 대한 위협이 점점 커지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도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저렴한 백신을 가장 필요한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IVI의 임직원과 협력기관, 지지자들과 함께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서울성모병원, 코로나19 중증 외국환자 ‘패스트 트랙’ 치료 '국제격리병실' 운영 

UAE 환자와 보호자가 2주간의 격리 기간을 마치고 국제격리병실 간호사들이 준비한 이벤트를 마치고 기념사진을 찍었다
UAE 환자와 보호자가 2주간의 격리 기간을 마치고 국제격리병실 간호사들이 준비한 이벤트를 마치고 기념사진을 찍었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은 전 세계 코로나19 팬데믹 사태에도 불구하고 중증 외국인 환자들에게 선진 의료서비스와 ‘패스트 트랙’ 빠른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국제격리병실을 운영하고 있다.

병원은 한국에서 치료를 받고자 사전 진료 예약 후 입국하는 중증 외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보건복지부 지침에 준하여 환자의 진단검사 음성 확인 후 즉시 의료기관으로 이송, 격리하여 치료를 받게 할 수 있는 중증 외국인 환자 전용 국제격리병실을 오픈했다.

국제격리병실 오픈 후 처음 병실을 이용했던 UAE 52세 성인 남자 환자는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DLBL)’이라는 혈액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로, 코로나19로 인해 자국에서 1년간 치료를 받고 있지 못하고 있었다. 이번에 입국을 통해 격리기간 동안 빠른 진단을 위하여 음압시설이 완비되어있는 수술실에서 림프종 제거 및 조직검사를 진행했고, 일반 병실로 이동하여 추가 검사를 진행 후 퇴원해 통원치료를 하고 있다. 추후 6개월간의 항암 통원치료와 함께 자가 조혈모세포이식을 계획하고 있다.

 

한국의학교육펑가원, 가톨릭의대 '4년 인증' 판정 유지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은 지난해 가톨릭, 가톨릭관동, 경희, 고려, 동국, 부산, 서울, 성균관, 이화, 인제, 전북, 한양 등 12개 의과대학을 대상으로 의학교육 평가인증을 시행하고 그 결과를 지난달 공개했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은 '4년 인증'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며 재심사를 신청했고, 의평원은 인증단 규정에 따라 재심사평가단을 구성해 재심사를 진행했다. 

재심사평가단은 인증단 규정과 관련 시행세칙에서 정한 재심사평가단의 업무, 회의, 절차 등 제반 사항을 엄격히 준수하여 재심사를 진행했다. 의평원은 가톨릭의대의 평가인증 관련 자료와 재심사 신청 자료, 판정 관련 제반 사항 등을 검토한 결과, 방문평가단의 판단 결과와 이에 따른 판정 결과를 번복 또는 수정해야 할 오류나 객관적 근거를 발견하지 못했으며, 평가인증 절차에도 특별한 문제가 없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의평원은 인증단 규정에 따라 22일 가톨릭의대에 재심사 결과를 통보했고, 평가인증기준별 미비점과 개선점에 대한 개선계획서를 3개월 이내에 제출하도록 안내했다.

 

심사평가원, 원료의약품․조제제제 관리 위한 '요양기관 업무포털' 개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원료의약품․조제제제 접수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는 원료의약품․조제제제 포털서비스를 오는 3월 1일부터 운영한다. 

이번 서비스는 요양기관이 원료의약품․조제제제 목록표를 서면과 EDI로 제출할 때 처리상황의 실시간 확인이 어려운 점 등 불편을 개선하기 위한 기능이 신설됐다. 

본 서비스로 목록표 작성과 접수서류 첨부 및 진행상황, 기존 인정 내역에 대한 실시간 조회 등이 가능하다. 서비스는 ▲원료의약품 구입증빙자료 목록표 ▲원료의약품 구입내역 조회 ▲조제․제제약 목록표 ▲조제․제제약 조회 ▲원료의약품, 조제․제제약 접수결과 조회로 구성됐고, 요양기관 업무포털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다.

 

중앙대학교병원 한덕현 교수, '스포츠 마인드 트레이닝' 도서 출간

중앙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한덕현 교수
중앙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한덕현 교수

국내 유수 구단 프로팀의 스포츠심리 주치의를 맡아온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 정신건강의학과 한덕현 교수는 프로구단 멘탈 코치, 운동 치료 등의 노하우를 가진 강경두 박사와 프로농구 선수 출신의 스포츠 심리학 박사 하은주 박사와 함께 심리 훈련 워크북을 출간했다.

이번에 출간된 '스포츠 마인드 트레이닝'은 다양한 원인으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많은 선수들과 스포츠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에게 ‘힘내라.’ ‘이겨 내라.’라는 말이 아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과 스포츠 현장에서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스포츠 심리에 대해 다루고 있다.

책에는 프로 선수들을 상담한 사례를 바탕으로 선수들의 기본적인 심리적 요인, 스포츠 심리적 기술과 활용법들이 기술되어 있다. 이밖에 선수들을 훈련시키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위한 지도 및 마인드 트레이닝 방법을 안내하고 있으며 특히 야구, 축구, 농구 별로 전문가의 경험과 구체적인 방법들도 제시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