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연구소장 등 7개 요직 발탁
국립암센터, 연구소장 등 7개 요직 발탁
환자 치료 및 의학발전 기여자 공로 인정
  • 임도이
  • admin@hkn24.com
  • 승인 2021.01.28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임도이] 국립암센터가 오는 2월 1일자로 연구소장 등 7개 요직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에서는 서울대 의대 출신들의 이동이 돋보였다.   

암센터는 이번 인사에서 ▲연구소장에 김영우 박사(서울대 의대)를, ▲부속병원장에 엄현석 박사(가톨릭대 의대)를, ▲국제암대학원대학교 대학원장에 명승권 박사(서울대 의대)를, ▲혁신전략실장에 김열 박사(서울대 의대)를, ▲대외협력실장에 유종우 박사(서울대 의대)를, ▲인재경영실장에 김대현(서울대 의대) 박사를, ▲진료부원장에 이종열 박사(서울대 의대)를 각각 발령했다.

전체 7개 주요 보직에서 서울대 의대 출신이 6자리를 차지했다.  

이들은 국립암센터에 오랜기간 몸담아오며 환자 치료 및 공공의료, 의학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우 신임 국립암센터 연구소장
김영우 국립암센터 연구소장

①서울대 의대 김영우 신임 연구소장은?

위암의 수술적 치료(개복, 복강경, 로봇 수술), 위암의 임상연구, 로봇 및 복강경 의료기기 개발, 암유전체 및 이행성연구, 환자 혈액 관리 분야의 전문가로, 1988년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그해 서울대병원에서 수련의로 의료계에 투신했다.

이후 서울대병원 전공의, 이대목동병원 전임의, 이대 의과대학 조교수를 거쳐 2002년부터 지금까지 국립암센터에 몸담고 있다. 암센터에서는 위암센터 전문의, 위암연구과 책임연구원, 위암센터장, 위암연구과장, 이행성임상제1연구부장, 암예방검진센터장, 위암연구과장,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관리정책학과 및 암관리학과 교수 등을 역임했다.

그는 연구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의료기술기술기술유공자상(복지부 장관상), 국립암센터 최우수연구자상, 함춘동아의학상 등을 수상했으며, 이번에 국립암센터 연구소장 직책까지 맡게 됐다. 

 

엄현석 신임 국립암센터 부속병원장
엄현석 국립암센터 부속병원장

②가톨릭 의대 엄현석 신임 부속병원장은?

혈액암(백혈병, 다발골수종, 악성림프종 등)의 항암화학요법, 임상연구, 이행성연구, 조혈모세포이식, 세포면역치료를 진료 및 연구분야로 하고 있다. 

1989년 가톨릭대 의대를 졸업하고  가톨릭의대 수련의 및 전공의, 국군수도통합병원 군의관, 가톨릭의대 조혈모세포이식센터 임상강사, 내과학교실 전임강사, 내과학교실 조교수를 거쳐 2014년부터 국립암센터에서 일해오고 있다.

암센터에서는 특수암센터 전문의, 진료지원센터 QI실장, 특수암센터 무균실장, 국립암센터 조혈모세포이식실장, 적정진료관리실장, 혈액암연구과 선임연구원, 혈액암연구과장, 내과장, 임상시험센터장, 임상시험센터 전문의,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시스템종양생물학과 겸임교수, 부속병원 내과(혈액종양내과분과) 전문의, 혈액암센터장, 국립암센터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의생명과학과 겸임교수 등을 거쳤다. 

 

명승권 신임 국립암센터 대학원장
명승권 국립암센터 대학원장

③서울대 의대 명승권 신임 대학원장은?

1995년 서울대  의대를 졸업했으며, 금연치료, 비만치료, 1차진료 등 메타분석, 암예방과 음식, 금연 등을 진료 및 연구분야로 하고 있다. 

서울대병원 수련의 및 전공의, 명승권 가정의학과의원을 거쳐 2003년부터 국립암센터에 몸담고 있다.

암센터에서는 암예방검진센터 의사, 금연콜센터시범사업 부책임자, 보건복지부/국립암센터 금연콜센터 부책임자, 가정의학클리닉 전문의, 암역학연구과 선임연구원, 발암성연구과장, 암정보교육과장, 분자역학연구과 선임연구원, 분자역학연구과 부교수, 암관리정책학과 부교수, 암역학연구과 교수, 암의생명과학과 교수, 암예방검진센터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암역학예방연구부 교수 등을 거쳐 이번에 대학원장에 올랐다. 

 

김열 신임 국립암센터 혁신전략실장
김열 국립암센터 혁신전략실장

④서울대 의대 김열 신임 혁신전략실장은?

암예방과 조기검진, 암생존자 건강관리, 암환자 삶의 질 향상 분야를 진료 및 연구하고 있다. 

1998년 서울대 의대를 졸업했으며, 서울대병원 수련의 및 가정의학과 전공의, 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관 및 공보의,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임상강사, 제주대병원 가정의학과장 및 종합검진센터장, 제주대 의과대학 가정의학교실 임상조교수 및 전임강사를 거쳐, 2007년부터 국립암센터에서 일하고 있다.

암센터에서는 암예방검진센터 의사직, 가정의학클리닉 의사직, 호스피스완화의료사업과장, 암검진사업과 선임연구원, 암검진사업과장, 암관리사업부장, 대학원대학교 암관리정책학과 겸임부교수, 대학원대학교 암관리학과 겸임부교수,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 책임연구원, 가정의학과장, 공공보건의료사업실장, 평화의료센터장, 암예방검진부 책임연구원, 대학원대학교 암관리학과 겸임교수 등 다양한 직무를 두루 경험했다. 

 

유종후 신임 국립암센터 대외협력실장
유종우 국립암센터 대외협력실장

⑤서울대 의대 유종우 신임 대외협력실장은?

1993년 서울대 의대를 졸업한 그는 암센터에서 부인암병리, 구강암병리, 종양병리, 세포병리, 분자병리, 디지털병리 등을 진료 및 연구분야로 하고 있다.

서울대병원 수련의 및 병리과 전공의, 서울아산병원 병리과 전임의, 한림대 의대 강남성심병원 병리과 조교수 등을 거쳐 2006년부터 암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다. 

암센터에서는 병리과 전문의, 자궁암연구과/부인암연구과 선임연구원, 대외홍보관, 교육훈련부장,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전문평가위원회 위원, 대학원대학교 암의생명과학과 겸임부교수, 병리과장, 심평원 진료심사평가위원회 위원, 식약처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위원, 바이오뱅크장, 식약처 의료기기위원회 전문위원, 질병관리청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분양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김대현 국립암센터 인재경영실장
김대현 국립암센터 인재경영실장

⑥서울대 의대 김대현 신임 인재경영실장은?

암환자의 통증 치료, 급성 만성 통증 질환의 진단 및 치료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1993년 서울대 의대를 졸업했으며, 서울대병원 수련의 및 전공의, 양주군 보건지소장, 금촌의료원 마취과장 등을 거쳐 2001년부터 암센터에서 진료해왔다.

암센터에서는 대장암센터 의사직, 마취통증의학과 의사직, 지원진료센터 통증클리닉 의사직, 의생명연구심의위원회 부위원장, 마취통증의학과장, 의생명연구심의위원회 위원장, 대학원대학교 암의생명과학과 겸임교수, 통합케어센터 의사직 등을 역임했다. 

 

이종열 국립암센터 진료부원장
이종열 국립암센터 진료부원장

⑦서울대 의대 이종열 신임 진료부원장은?

1997년 서울대 의대를 졸업했으며 위암 및 식도암의 내시경 진단 및 치료내시경(내시경 점막하 박리술, 스텐트, 초음파 내시경) 분야를 주로 담당하고 있다.

서울대병원 수련의 및 전공의, 해군제6전단 의무대 내과 과장, 서울국군지구병원 소화기내과 과장, 서울대병원 전임의 등을 거쳐 2006년부터 지금까지 국립암센터에 몸담고 있다. 

암센터에서는 위암센터 의사직, 폐암센터 의사직, 적정진료관리실 의사직, 적정진료관리실장, 부속병원 암진료부문장, 내시경실장, 소화기내과분과장, 부속병원 진료부원장 등을 두루 거쳐 이번에 진료진료부원장을 맡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
여론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