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대한수련병원협의회 2024년도 제1차 이사회 성료
[의료24시] 대한수련병원협의회 2024년도 제1차 이사회 성료
병원간호사회, 5월 교육 및 행사 일정 확정

원자력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 전문인력 표준교육과정 개최

H+양지병원 김종일 간호본부장, 대한간호협회장상 수상

서울대병원 CLEVERcns, 포트래이와 업무협약 체결

간호계 “의사와 의대교수 향해 의료현장 지켜달라” 호소

민현진 교수, 대한비과학회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4.03.1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대한수련병원협의회 2024년도 제1차 이사회 성료

대한수련병원협의회는 13일 2024년도 제1차 이사회를 갖고 수련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대한수련병원협의회는 13일 2024년도 제1차 이사회를 갖고 수련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대한수련병원협의회가 지난 13일 2024년도 제1차 이사회를 가졌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의대 증원으로 인한 전공의 부재 등 수련 현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참석한 이사들은 하루 빨리 전공의들이 환자를 살피고 수련에 매진할 수 있도록 정부는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여러 의료계는 함께 실효성 있는 방안들을 논의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연간 사업계획을 비롯해 오는 22일 개최되는 대한수련병원협의회 심포지엄 및 정기총회에 대해 논의도 함께 이뤄졌다. 이번 행사는 미국 전공의 수련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국내 전공의 수련정책 및 수련환경평가 등에 대한 다양한 주제발표와 패널토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병원간호사회, 5월 교육 및 행사 일정 확정

병원간호사회 로고
병원간호사회 로고

병원간호사회가 5월에 진행할 자체 교육 및 행사 일정을 확정했다.

병원간호사회는 회원 간호사들의 업무 역량 향상과 자기계발을 통해 국민보건에 기여하기 위해 매달 교육 및 행사 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다.

경력간호사의 핵심역량 및 리더십 개발과 임상간호연구 논문 작성을 위한 통계분석 등의 교육과 행사가 진행된다. <아래 ‘교육 및 행사’ 일정 참조>

 

원자력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 전문인력 표준교육과정 개최

원자력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 전문인력 표준교육과정 이수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원자력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 전문인력 표준교육과정 이수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원자력병원은 ‘2024년 호스피스·완화의료 전문인력 표준교육과정II(실무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호스피스 전문기관에서 돌봄 실무를 담당하는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33명을 대상으로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3일에 걸쳐 비대면과 대면 방식을 병행한 혼합형 방식으로 진행됐다.

호스피스 전문인력은 연명의료결정법 시행규칙 호스피스전문기관 지정기준에 따라 표준교육I(이론교육)과 표준교육II(실무교육) 총 60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교육과정은 ▲통증관리의 실제 ▲환자와 가족의 의사소통 ▲윤리적 갈등 상황 ▲임종돌봄 및 사별돌봄의 실제를 비롯한 직종별 토의 등 호스피스 실무에 필요한 전문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H+양지병원 김종일 간호본부장, 대한간호협회장상 수상

대한간호협회장상을 수상한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종일 간호본부장(오른쪽)과 탁영란 대한간호협회장(왼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간호협회장상을 수상한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종일 간호본부장(오른쪽)과 탁영란 대한간호협회장(왼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종일 간호본부장이 14일 롯데호텔 서울 사파이어볼룸에서 열린 제77회 서울특별시간호사회 정기 대의원총회에서 대한간호협회장상을 수상했다.

김종일 간호본부장은 중소병원 간호·간병 통합병동의 성공적 운영과 신규 간호사 교육시스템 수립에 큰 역할을 했다. 서울특별시 간호사회 감사, 구간호사회장으로 활동하며 지역 사회 의료봉사와 대민 사업 등 간호 발전과 지역 주민 건강증진에 힘써 왔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임성숙 병동 팀장도 이날 서울특별시간호사회장상을 받았다. 임 병동 팀장은 22년 동안 간호사로 근무하며 양질의 간호 제공과 꾸준한 취약 계층 대민 사업 등을 펼치며 지역의료 발전에 공헌해 왔다.

김종일 간호본부장은 연세대 간호학과, 동 대학원 보건대학원을 졸업했고, 대한간호협회 서울 강서구와 관악구 간호사회장, 한국항공우주의학협회 부회장, 강릉 원주대와 한라대 간호학과 겸임교수, 연세대 보건대학원 외래교수를 거쳐, 연세 세브란스병원 간호교육부장과 외래응급실 부장을 역임한 바 있다. 김 간호본부장은 지난해 4월 보건산업분야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종근당 존경받는 병원인상’을 수상한 바 있다.

 

서울대병원 CLEVERcns, 포트래이와 업무협약 체결

(왼쪽부터) 천기정 서울대병원 신경-정신질환 유효성평가센터장, 이대승 포트래이 대표
(왼쪽부터) 천기정 서울대병원 신경-정신질환 유효성평가센터장, 이대승 포트래이 대표가 업무협력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대병원 신경-정신질환 유효성평가센터(CLEVERcns)는 신약 개발 가속화 및 임상시험 성공률을 향상을 목표로 지난 7일 포트래이와 업무협력을 체결했다.

‘신경-정신질환’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질환 및 뇌기능장애로 인한 정신질환을 포괄한다.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조현병 등이 대표적이다. 신경-정신질환 유효성평가센터는 이 같은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신약 개발 과정에서 후보물질 유효성평가와 임상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10월 구축됐다.

이번 업무협력은 서울대병원이 보유한 우수 임상 인프라와 포트래이의 공간전사체 분석 기술력을 공동 활용해 신경-정신질환 신약 개발 연구와 기술개발 활동을 증진하기 위해 체결됐다. 양측은 ▲AI기반 공간전사체 정보 활용 공동연구 ▲신경-정신질환 정보 교류 ▲기타 사업 추진을 위한 상호협력에 합의했다.

 

간호계 “의사와 의대교수 향해 의료현장 지켜달라” 호소

대한간호협회 탁영란 회장이 현장간호사들을 격려하고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있다.
대한간호협회 탁영란 회장이 현장간호사들을 격려하고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있다.

간호계가 전공의 집단 사직 사태가 한 달 가까이 이어지는 가운데 의대 교수들마저 집단 사직 여부를 놓고 회의를 개최하는 것과 관련해 “의료인의 제1 책무는 ‘환자의 건강과 생명보호’라며 의료현장을 지켜달라”고 재차 호소했다.

대한간호협회는 15일 성명을 내고 “환자는 의사가 필요하다. 부디 우리 사회에 용감한 의사들이 점점 많아지길 기대한다”며 “‘아파도 지금은 아프면 안돼’라고 말해야 하는 이해할 수 없는 현실, 우리 간호인들은 매일 ‘제대로 치료를 못 받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처한 환자를 마주한다. 지금 국민은 낭떠러지로 밀려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간호사들은 ‘밥 먹을 수 있는 시간 보장’과 ‘원할 때 쉴 수 있는 노동권 보장’ 같은 최소 근로여건 보장을 두고 목소리를 높였을 때도, ‘주장은 할 수 있어도 국민 생명은 지켜야 된다’라는 생각으로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필수의료인력은 90∼100% 남겼고, 의료는 정상적으로 이뤄졌다”면서 “어떤 일이 있더라도 환자 생명과 직결된 수술실·중환자실·응급실·분만실 등 필수의료 업무는 차질 없이 운영되어야 한다. 민주국가에서 주장은 자유롭게 할 수 있지만 아무리 옳은 주장이라 하더라도 필수의료 인력은 현장을 지켜야 한다. 의사들은 이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현진 교수, 대한비과학회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중앙대병원 이비인후과 민현진 교수
중앙대병원 이비인후과 민현진 교수

중앙대병원 이비인후과 민현진 교수가 지난 10일 서울 스위스 그랜드호텔에서 열린 대한비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민현진 교수는 ‘사람 비강 상피 세포에서 세포 밖 Hsp70 단백의 CXCL12/CXCR4 pathway에 대한 역할 규명에 대한 연구(Extracellular Hsp70 is involved in the CXCL12/CXCR4 pathway in primary human nasal epithelial cells: A preliminary study)’로 대한비과학회 기초연구 분야 우수논문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연구 논문에서 민현진 교수는 사람의 비강 상피세포에서 세포 밖에 존재하는 Hsp70 단백질이 CXCL12/CXCR4 신호 전달 체계를 통해 염증 반응 유발에 관여함을 보고했다. 해당 연구는 상기도 염증 질환의 발병 기전을 이해하는데 기여할 뿐 아니라 신호 전달 체계의 조절을 통한 염증 조절의 가능성을 제시한 데 의의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