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24시] 동아쏘시오 계열사 수석, 글라스 공장 화입식 진행
[제약24시] 동아쏘시오 계열사 수석, 글라스 공장 화입식 진행
삼성바이오에피스, 유럽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SB17) 후속 연구 결과 발표

애브비, ECCO서 소화기내과 분야 포트폴리오 신규 데이터 발표

한국아스텔라스제약, ‘생명나눔 기억의 쉼터’ 조성 기념식 성료

연대의대 연구팀, 신라젠 BAL0891 연구 결과 미국암연구학회 발표 채택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4.02.22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제약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동아쏘시오 계열사 수석, 글라스 공장 화입식 진행

21일 충남 당진시 수석 글라스 공장에서 (왼쪽 여섯번째부터) 박성근 수석 사장, 강정석 동아쏘시오그룹 지속가능위원회 위원장, 박봉춘 수석 노조위원장이 테이프 커팅식을 하고 있다.
21일 충남 당진시 수석 글라스 공장에서 (왼쪽 여섯번째부터) 박성근 수석 사장, 강정석 동아쏘시오그룹 지속가능위원회 위원장, 박봉춘 수석 노조위원장이 테이프 커팅식을 하고 있다.

동아쏘시오그룹의 종합포장용기 제조기업 수석은 21일 충청남도 당진시 합덕인더스파크 일반산업단지에 위치한 수석 글라스 공장에서 화입식을 진행했다. 화입식은 유리공장에 있는 용해로에 첫 불을 붙이는 행사다. 

수석 글라스 공장은 2022년 12월 착공해 부지면적 4만 8363㎡(약 1만 5000평), 연면적 1만 9710㎡ (약 6000평), 지상 3층 규모로 지어졌다. 용해로 가동 범위가 기존 일 150톤에서 180톤으로 늘어났다. 유리병 100ml 기준 일일 생산량이 77만병에서 144만병으로 증대된다.

수석은 1968년 중앙유리공업을 시작으로, 1972년 연합유리공업을 거쳐 1978년 동아유리공업으로 상호를 변경하며 동아제약 계열사로 편입됐다. 2003년 수석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수석은 ▲유리병 사업을 담당하는 글라스사업부 ▲페트(PET)병 사업을 담당하는 플라텍사업부 ▲종이 박스(BOX) 사업을 담당하는 칼라팩 사업부가 있다. 앞서 수석은 ▲업무 체계 일원화 ▲효율성 증대 ▲시너지 창출을 위해 흩어져 있던 각 사업장을 당진 합덕인더스파크 일반산업단지에 통합 이전하고 있다. 2017년에는 페트병, 플라스틱 캡 등을 생산하는 플라텍 공장을, 이어 2022년 종이 박스 포장재를 생산하는 칼라팩 공장을 합덕인더스파크 일반산업단지에 준공했다. 올해는 수석 본사와 유리병을 생산하는 글라스 공장을 이전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유럽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SB17) 후속 연구 결과 발표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옥 전경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옥 전경

삼성바이오에피스는 21일부터 24일까지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리는 유럽 크론병 및 대장염 학회(ECCO: European Crohn΄s and Colitis Organisation) 연례 학술대회를 통해 SB17(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우스테키누맙)의 임상 시험 후속 연구 결과 초록(abstract) 2건을 발표했다.

SB17의 오리지널 의약품 스텔라라(Stelara)는 얀센(Janssen)이 개발한 판상 건선, 건선성 관절염, 크론병 등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 인터루킨(IL)-12, 23의 활성을 억제하는 기전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해 기준 연간 글로벌 매출은 108억 5800만달러(약 14조 원)에 달한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학술대회를 통해 공개한 첫 번째 초록(abstract)은 SB17과 오리지널 의약품 간 구조적(structural), 물리화학적 (physicochemical), 생물리학적(biophysical), 생물학적(biological) 특성을 분석한 것이며, 연구 결과 모든 측면에서의 동등성을 확인했다. 두 번째 초록은 SB17과 오리지널 의약품의 물리화학적(physicochemical), 비임상학적(non-clinical), 임상적(clinical) 동등성을 바탕으로 종합 근거(totality of evidence)를 확인한 내용이다. 연구 결과 SB17 임상 시험이 수행된 판상 건선 이외에도 오리지널 의약품이 보유한 나머지 적응증으로의 외삽(extrapolation) 이 가능함을 확인했다.

 

애브비, ECCO서 소화기내과 분야 포트폴리오 신규 데이터 발표

애브비 본사 전경 [사진=애브비 홈페이지]
애브비 본사 전경 [사진=애브비 홈페이지]

애브비 염증성 장질환 치료 포트폴리오의 신규 데이터 등 회사 주도 연구 초록 17건이 올해 2월 21일부터 24일까지 스웨덴 스톡홀롬에서 개최되는 제19차 유럽크론병대장염학회(ECCO: European Crohn’s and Colitis Organisation)의 발표 주제로 채택됐다. 

채택된 연구 데이터는 구연발표 9건과 포스터 8건이다. 이들 연구는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에서 리산키주맙(제품명: 스카이리치)과 유파다시티닙(제품명: 린버크)의 연구에 대한 내용이다.

애브비 본사 의학부, 글로벌 면역학사업부 본부장 소피 버그(Sofie Berg) 약학 박사는 “지속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아직 많은 환자가 염증성 장질환으로 고통받는 삶을 살고 있다”며 “올해 ECCO에서 공개하는 데이터에는 점막 치유와 같은 내시경적 결과를 연구의 주요 평가변수에 포함해 염증성 장질환 치료 표준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애브비의 끊임없는 노력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생명나눔 기억의 쉼터’ 조성 기념식 성료

생명나눔 기억의 쉼터 조성 기념식에 참여한 한국아스텔라스제약 김준일 대표(왼쪽)와 한국장기조직기증원(KODA) 문인성 원장
생명나눔 기억의 쉼터 조성 기념식에 참여한 한국아스텔라스제약 김준일 대표(왼쪽)와 한국장기조직기증원(KODA) 문인성 원장

한국아스텔라스제약은 21일 서울 반포한강공원에서 장기조직기증자의 숭고한 생명나눔 정신을 기리고 추모하고자 ‘생명나눔 기억의 쉼터’를 조성하고 기념식을 성료했다. 이번 공동캠페인 ‘생명나눔 기억의 쉼터’는 한국아스텔라스제약이 한국장기조직기증원(KODA)과 지난해 7월 31일 ‘생명나눔 공동캠페인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추진한 두 번째 프로젝트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설립한 비영리 법인단체 ‘아스텔라스희망기금’도 함께했다. 

공동캠페인 ‘생명나눔 기억의 쉼터’는 도심 속 시민 휴식 공간인 서울 반포한강공원의 서래섬 남단 3교 잔디광장에 메모리얼 벤치를 설치해 장기조직기증자의 숭고한 생명나눔 정신을 기념하고자 기획됐다. 

양 기관은 ‘생명나눔 기억의 쉼터’를 통해 기증자에게는 감사와 추모를, 유가족에게는 위로를 전하고 일반 대중에게는 생명나눔 문화가 더 확산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냈다. 메모리얼 벤치에는 ‘누군가의 끝이 아니라, 누군가의 시작’인 생명나눔으로, 고통받는 이웃에게 새로운 삶을 선물해 주신 이 세상 모든 장기조직기증자분들의 숭고한 뜻을 기억하겠습니다’라는 문구의 명판을 부착해 기증자를 향한 추모와 존경의 의미를 표시했다.

 

연대의대 연구팀, 신라젠 BAL0891 연구 결과 미국암연구학회 발표 채택

신라젠 로고
신라젠 로고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비뇨의학연구실 연구진(함원식·박지수 교수)은 항암제 BAL0891이 다수의 비뇨기암에서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미국암연구학회 연례학술대회(AACR 2024)에 제출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포스터 발표로 채택됐다. 미국암연구학회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와 유럽종양학회(ESMO)와 더불어 암 분야 세계 3대 학회로 꼽히는 최고 권위의 암 학회이며 올해는 4월 5일부터 10일(미국 현지시간)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된다.

BAL0891은 신라젠이 지난 2022년 스위스 제약기업 바실리아에서 도입한 항암제로 현재 미국과 한국에서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다. 최근에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임상시험계획(IND) 변경 승인을 신청해 삼중음성유방암(TNBC)과 위암(GC)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용량 확장 임상시험을 추가하고, 처음 계획보다 96명이 늘어난 총 216명으로 시험 대상자를 확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에 채택된 연구에 따르면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연구진은 비뇨기암에서도 BAL0891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도출했다. 구체적으로 BAL0891이 타깃하고 있는 TTK와 PLK1 효소가 다수의 비뇨기과암 세포주 및 환자 조직에서 유의하게 발현되어 있음을 확인했고 이러한 세포주들에서 BAL0891이 효과적임을 보여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