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보라매병원, 2024년 암 정복 위해 다양한 암 특화 사업 진행
[의료24시] 보라매병원, 2024년 암 정복 위해 다양한 암 특화 사업 진행
인하대병원, 인튜이티브 서지컬과 MOU 체결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설맞이 ‘사랑의 쌀 나눔’ 15년째 지속

한국원자력의학원 국가RI신약센터, 우수동물실험시설로 지정

공의모,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 관련 5일 민사소송 제기

서울성모병원 심뇌혈관병원, 중증 심부전 치료 협력 강화 모색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4.02.05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보라매병원, 2024년 암 정복 위해 다양한 암 특화 사업 진행

보라매병원 전경
보라매병원 전경

보라매병원이 지난 4일 세계 암의 날을 기념하며 올해를 보라매병원의 ‘암 정복을 위한 도약의 한 해’로 삼고 다양한 암 특화 사업 진행을 위한 포부를 밝혔다. 

이재협 보라매병원장은 올해 신년사를 통해 “2024년을 ‘중증 질환과 암 정복을 위한 새로운 도약의 원년’으로 삼을 것“으로 선포하며 이전까지 착실하게 암 정복을 위한 성장 기반을 다졌다면, 올해는 양질의 암 관련 건강정보 제공과 사업 진행으로 지역사회는 물론 서울시민에게도 보라매병원의 우수한 암 진료 역량을 각인시킬 예정이다.

‘암 정복 원년의 해’를 기치로 ▲암을 주제로 특화된 원내 건강강좌 진행 ▲유튜브를 통한 중증질환 중심의 암 관련 정보 제공 ▲암 칼럼 시리즈 게재 ▲온오프라인 소식지를 통한 암 관련 시리즈 게재 ▲암센터 홈페이지 개선을 통해 고품질의 암 관련 건강정보를 지역사회 주민을 비롯한 서울시민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먼저 보라매병원은 3월부터 12월까지 매월 1회 지역 주민 대상으로 ‘원내 건강강좌’를 진행해 암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 예방법과 치료법을 다룰 예정이다.

 

인하대병원, 인튜이티브 서지컬과 MOU 체결

3일 오후 인하대병원 임원회의실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인하대병원과 인튜이티브 서지컬 관계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3일 오후 인하대병원 임원회의실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인하대병원과 인튜이티브 서지컬 관계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하대병원이 지난 3일 인튜이티브 서지컬(Intuitive Surgical)과 MOU를 체결했다. 인튜이티브 서지컬은 로봇수술기 ‘다빈치’를 대표 모델로 필두로 전 세계 의료용 로봇시장의 약 72%를 점유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인하대병원과 인튜이티브 서지컬은 이번 MOU를 기반으로 아시아 지역에서 로봇수술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하고,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술기 발전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양측은 힘을 합쳐 아시아 최초의 로봇수술 허브를 구축할 예정이다. 의료진 교육 등이 가능한 로봇수술 시뮬레이션 센터가 들어서고,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로봇수술 교육 프로그램도 개발하게 된다.

인하대병원은 2019년부터 로봇수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8월 2000례를 돌파했는데, 이는 업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다. 환자에게 다양한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다빈치 Xi, 다빈치 SP 등 현 시점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로봇수술기를 모두 다룬다. 단일공 로봇수술기를 활용한 세계 최초 갑상샘암 수술법(SPRA)을 개발해 시행 중이기도 하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설맞이 ‘사랑의 쌀 나눔’ 15년째 지속

한림대강남성심병원 나눔봉사단장 민양기 교수(왼쪽 세 번째)를 포함한 나눔봉사단원들이 영등포구 대림1동 주민센터에 나눔 물품을 전달하고 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나눔봉사단장 민양기 교수(왼쪽 세 번째)를 포함한 나눔봉사단원들이 영등포구 대림1동 주민센터에 나눔 물품을 전달하고 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은 지난달 31일 지역사회 이웃들의 따뜻한 설 명절을 위해 ‘사랑의 쌀 나눔’ 봉사활동을 펼쳤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나눔봉사단을 포함한 전 교직원은 이번 나눔을 위해 총 1050만 원 상당의 성금을 모았다. 봉사단은 모인 성금으로 인근 지역구 내 소외된 저소득층 이웃 220가구에 각각 쌀10kg, 라면 한 박스, 떡국떡 1kg으로 구성된 물품 세트를 전달했다.

개원 44주년을 맞아 진행된 이번 ‘사랑의 쌀 나눔’은 한림대의료원 브랜드 캠페인인 'We路(위로)캠페인'의 일환이다. 'We路(위로)캠페인'은 환자와 보호자의 긍정적인 병원 경험을 증진하고 병원 내 모두가 위로를 주고받는 문화를 만들기 위한 캠페인이다.

 

한국원자력의학원 국가RI신약센터, 우수동물실험시설로 지정

(왼쪽 세번째부터) 장원일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장, 김경민 방사선의학연구소장, 이진경 한국원자력의학원장, 강주현 국가RI신약센터장이  국가RI신약센터 우수동물실험시설 지정 현판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 세번째부터) 장원일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장, 김경민 방사선의학연구소장, 이진경 한국원자력의학원장, 강주현 국가RI신약센터장이 국가RI신약센터 우수동물실험시설 지정 현판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원자력의학원 국가RI신약센터가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 우수동물실험시설로 지정돼 5일 현판식을 가졌다.

우수동물실험시설(KELAF, Korea Excellent Laboratoy Animal Facility) 인증은 실험동물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주관해 동물실험의 윤리성 및 신뢰성을 평가하고 지정하는 제도다.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 등록 동물실험시설 511곳 중 우수동물실험시설은 27곳 뿐이다.  

국가RI신약센터는 동물실험 윤리인 대체(Replacement), 감소(Reduction), 개선(Refinement)의 3R 원칙 준수 및 실험동물 전문 수의사를 포함한 전담 인력·시설·운영 등 모든 조건을 갖추어 우수동물실험시설로 선정됐다. 국가RI신약센터 동물실험시설은 2019년에 구축되어 방사성동위원소 이용 신약개발 지원에 필요한 안전성·유효성 평가 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임상시험계획승인(Investigational New Drug, IND)을 위한 비임상 시험서비스에 주력하고 있다.

 

공의모,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 관련 5일 민사소송 제기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공정한 사회를 바라는 의사들의 모임(공의모) 관계자들이 다수의 계산 오류가 발견된 한국보건사회연구원(보사연)의 연구 보고서와 관련해 보사연 및 연구진을 상대로 5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대한의사협회는 잘못된 연구 결과로 인해 보건의료 환경이 훼손되고 궁극적으로 국민 건강이 위협받는 것을 막고자 공의모 관계자들이 진행하는 소송 취지에 공감하고 적극 조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보사연은 보건복지부의 용역을 받아 ‘전문과목별 의사 인력 수급 추계 연구’를 수행해 ‘2035년에는 의사가 2만 7천여 명이 부족할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했다. 공의모는 보사연의 연구에 다수의 계산 오류가 존재하며 연구진이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근거가 되는 데이터를 자의적으로 설정해 추산하거나 불필요한 가정을 동원하는 방식으로 예측 방법을 의도적으로 왜곡한 것이 아니냐는 문제를 제기했다. 공의모는 최근 정부나 정치권에서 의대 정원 증가가 타당하다는 주장에 대한 근거 중 하나로 보사연의 연구 결과를 인용하고 있다는 것을 문제로 지적하고 있다. 

 

서울성모병원 심뇌혈관병원, 중증 심부전 치료 협력 강화 모색

서울성모병원 심뇌혈관병원장 장기육 교수(왼쪽에서 네번째)와 심부전 LVAD 다학제팀이 애보트사 Keith Boettiger 대표(오른쪽에서 네번째)와 1일 서울성모병원 심혈관촬영실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서울성모병원 심뇌혈관병원장 장기육 교수(왼쪽에서 네번째)와 심부전 LVAD 다학제팀이 애보트사 Keith Boettiger 대표(오른쪽에서 네번째)와 1일 서울성모병원 심혈관촬영실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심뇌혈관병원이 중증 심부전 환자에게 최신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1일 좌심실 보조장치(LVAD) 제조사와 간담회를 갖고 협력 강화방안을 모색했다.

심뇌혈관병원은 지난 2021년 7월 가장 최신의 인공 심장인 좌심실 보조장치(Left Ventricular Assist Device, LVAD) 수술을 시작한 이래, 누적 건수 22건의 실적과 함께 모범적인 환자 관리 프로세스를 인정받아 애보트(Abbott)사로부터 하트메이트3 우수센터로 지정되었으며, 지난 9월 12일 ‘하트메이트(HeartMate3) 좌심실 보조장치 우수센터’ 현판식을 개최한 바 있다.

하트메이트3 LVAD는 중증 심부전 환자를 대상으로 심장의 좌심실 기능을 돕는 펌프를 삽입해 전신에 피를 공급하도록 도와주는 좌심실 보조장치로 애보트사의 LVAD 최신 기종이다.

윤종찬 교수는 “가장 최근의 좌심실보조장치(LVAD)인 하트메이트 3는 최근 발표된 5년 추적 관찰 결과 매우 우수한 치료 성적을 보여 주었고 심장이식을 대기하고 있는 환자에서의 가교 치료(Bridge to Transplant)로서 뿐만 아니라 심장이식이 어려운 중증 심부전 환자에서 궁극적인 최종 치료(Destination Therapy)로서도 중요하게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