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뇌졸중시술 인증기관으로 지정
[의료24시]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뇌졸중시술 인증기관으로 지정
고려대 산학협력단-크로스포인트 테라퓨틱스, 기술이전 협약체결

이근호 교수, 대한단일공수술학회 회장 취임

김장훈 교수, 대한뇌혈관외과학회 우수연제상 수상

중앙대병원, 베트남 현지에서 의료봉사 활동 펼쳐

전북대병원 동절기 ‘생명나눔 헌혈 캠페인’ 실시

고대의대, 국내외 주요 의학회 수장 대거 포진

이대여성암병원, 유방암 수술 연 1000례 기념식 개최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4.01.22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뇌졸중시술 인증기관으로 지정

동남권원자력의학원원은 대한뇌혈관내치료의학회로부터 ‘뇌졸중시술 인증기관’으로 지정받았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원은 대한뇌혈관내치료의학회로부터 ‘뇌졸중시술 인증기관’으로 지정받았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원이 최근 대한뇌혈관내치료의학회로부터 ‘뇌졸중시술 인증기관’으로 지정받았다. 뇌졸중시술 인증은 대한 의학회 산하 대한뇌혈관내치료의학회가 뇌졸중 환자에게 적정치료와 전문적 의료를 수행할 수 있는 의료기관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뇌졸중 시술에 필요한 적정 수준 이상의 시설과 인력을 갖추고 매년 40례 이상의 뇌졸중 시술 수행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한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기장군에서 2022년부터 뇌혈관내시술을 최초로 시작해 지난 2년간 매년 40례 이상의 뇌졸중 시술을 시행하고 있다. 현재 뇌졸중 시술 인증의 2명이 상시 근무하고 있으며 혈관조영실 및 혈관조영장비를 갖추고 연간 50례 이상의 코일색전술과 개두술 등을 실시하고 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의 뇌졸중시술 인증은 2023년 12월부터 오는 2028년까지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올해에는 보건복지부의 제2차심뇌혈관질환 종합계획(2023~2027) 중 하나인 인적네트워크 사업에 뇌졸중 시술인증기관으로 참여해 지역 환자의 역외 유출을 막고 골든 타임내 뇌졸중 치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고려대 산학협력단-크로스포인트 테라퓨틱스, 기술이전 협약체결

(왼쪽부터) 권정환 산학협력단장, 정상택 교수, 김태억 대표가 기술이전 협약서에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권정환 산학협력단장, 정상택 교수, 김태억 대표가 기술이전 협약서에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크로스포인트테라퓨틱스는 지난 17일 고려대학교 메디사이언스파크 본부회의실에서 ‘Silencing Fc 변이체 항체원천기술’에 대한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이전된 정상택 교수의 ‘Silencing Fc 변이체 항체원천기술’은 항체치료제의 우수한 효능과 혈중 지속성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항체치료제 개발에 있어 유발되는 독성과 부작용을 현저히 줄이는 메커니즘을 갖고 있어 향후 안전하고 효과적인 신약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 교수가 개발한 기술의 우수성과 크로스포인트테라퓨틱스의 잠재력을 높게 평가한 고려대는 기술이전에서 그치지 않고 산하 ‘의료기술지주회사’를 통해 직접 투자를 진행했다. 크로스포인트테라퓨틱스는 해당 기술을 ‘Stealth-Body’로 명명하고 기술 고도화에 돌입했다. 여러 기관으로부터 투자가 이어지고 있어 혁신 의약품 탄생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 이근호 교수, 대한단일공수술학회 회장 취임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 이근호 교수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 이근호 교수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 이근호 교수가 최근 대한단일공수술학회 3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2024년 1월부터 2년간이다.  

대한단일공수술학회는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선도하고 있는 단일공수술을 술기 및 학문 면에서 보다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발족했다. 2017년 연구회로 시작해 2019년 대한단일공수술학회로 승격했다. 

현재 우리나라 복강경 수술 중 20~30%는 단일공수술로 시행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질식복강경수술인 노츠수술(무흉터수술)도 점차 늘고 있는 추세다.

 

◆고대 안암병원 신경외과 김장훈 교수, 대한뇌혈관외과학회 우수연제상 수상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신경외과 김장훈 교수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신경외과 김장훈 교수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신경외과 김장훈 교수가 1월 12일과 13일 양일간 진행된 ‘2024년 제16차 대한뇌혈관외과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우수연제상을 수상했다.

김장훈 교수는 ‘Surgical complication of partial clipping and wrapping of complicated middle cerebral artery aneurysm’을 주제로 복잡한 모양의 대형 중대뇌동맥 치료에서 발생하는 합병증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고난도의 수술 결과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해당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번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김 교수는 “치료 난이도가 높은 거대동맥류 환자의 치료 과정에서 발생한 합병증과 최종 치료 결과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뇌동맥류 질환 수술 및 시술 기법의 다양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환자에게 맞춤화된 최선의 치료방침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중앙대병원, 베트남 현지에서 의료봉사 활동 펼쳐

중앙대병원은 13일부터 20일까지 베트남 현지에서 의료봉사 활동을 펼쳤다.
중앙대병원은 13일부터 20일까지 베트남 현지에서 의료봉사 활동을 펼쳤다.

중앙대학교병원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두산 지정기탁사업)으로 지난 13일부터 20일까지 7박 8일간 베트남 현지에서 의료봉사 활동을 펼쳤다. 2023년 해외 의료봉사 활동을 재개하며 베트남과 네팔을 찾은데 이어 2024년에도 베트남을 방문하며 해외 각지로 사랑의 손길을 전하고 있다.

중앙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선미 교수를 단장으로 의사, 간호사, 약사, 사회복지사 및 중앙대 의과대․간호대․약학대학 학생으로 구성된 18명의 베트남 의료봉사단은 베트남 빈 슨(Binh son) 지역과 짜 봉(Tra Bong) 지역 보건소에서 현지 주민 1500여 명을 대상으로 내과, 소아청소년과, 정형외과, 산부인과 진료를 하며 의약품을 전달했다.

중앙대병원 권정택 병원장은 지난 15일 베트남 빈 슨 병원(Binh Son Hospital)을 찾아 의료장비 기증식을 갖고 3천만 원 상당의 환자 진단용 디지털 X-ray 장비를 기증했다.

 

◆전북대병원 동절기 ‘생명나눔 헌혈 캠페인’ 실시

전북대병원이 동절기에 부족한 혈액수급에 도움을 주기 위해 ‘생명나눔 헌혈 캠페인’을 실시했다. 
전북대병원이 동절기에 부족한 혈액수급에 도움을 주기 위해 ‘생명나눔 헌혈 캠페인’을 실시했다. 

전북대병원이 동절기에 부족한 혈액수급에 도움을 주기 위해 ‘생명나눔 헌혈 캠페인’을 실시했다. 

대한적십자사 전북혈액원과 공동으로 실시한 이번 ‘생명나눔 헌혈 캠페인’은 헌혈에 대한 관심과 혈액의 안정적인 수급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병원 본관 앞에 설치된 이동 헌혈버스에서 진행된 사랑의 헌혈운동에는 병원 직원을 비롯한 내방객들이 자발적으로 헌혈운동에 동참했다.

 

◆고대의대, 국내외 주요 의학회 수장 대거 포진

고려대의료원 KU Medicine
고려대의료원 KU Medicine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진들이 국내의 주요 의학회 수장으로 대거 포진하면서 연초부터 의료계 변화를 이끌고 있다. 현재 수장으로 역임 중인 교수만 30여 명, 분야도 정책, 임상, 교육, 연구 등 전방위 활동으로 의학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고려대 의과대학 소아청소년과학교실 정지태 명예교수는 의학계 최상급 학술단체인 대한의학회 회장으로 2021년 1월부터 3년간 대한의학회를 이끌었다. 윤을식 고려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도 대한사립대학병원협회, 대한수련병원협의회 두 단체의 회장직을 역임하며 보건의료 제도 개선 및 정책 발전제언 등 중추적인 역할을 다하고 있다.

대한의학회 산하 전문과목학회인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는 고대안암병원 소아청소년과 이기형 교수가, 대한진단검사의학회는 고대안암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조윤정 교수가 회장을 맡고 있다.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이사장은 고대구로병원 소화기내과 박종재 교수, 대한신경정신의학회장은 고대안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용구 교수,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장은 고대구로병원 가정의학과 최윤선 교수가 이끄는 등 의학회 인증 회원학회 수장으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이대여성암병원, 유방암 수술 연 1000례 기념식 개최

이대여성암병원이 18일 다목적실에서 유방암 수술 연 1000례 달성을 기념하는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대여성암병원이 18일 다목적실에서 유방암 수술 연 1000례 달성을 기념하는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대여성암병원이 지난해 1년 간 유방암 수술 연 1000례 달성을 기념하는 기념식을 지난 18일 이대여성암병원 다목적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유경하 이화의료원장, 유재두 이대목동병원장 등 병원 관계자들이 참석해 2023년 한 해 동안 유방암 수술 1036건을 달성해 역대 최고 치료성과를 기록한 의료진을 격려했다. 이대여성암병원은 2009년 3월 개원한 이래 국내 여성암 발생 1위인 유방암 치료를 전문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대여성암병원은 대학병원 최초로 암 진단 후 1주일 이내 수술, 첫 방문 당일 진료와 검사를 한 장소에서 시행하는 원스톱 서비스 등 신속하고 편리한 고객 중심의 진료 시스템을 도입했다. 국내 최초로 여성암 환자 전용 레이디병동 등 특성화 된 진료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