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연세의료원, 디지털 치료기기 처방 시작
[의료24시] 연세의료원, 디지털 치료기기 처방 시작
루닛, 삼성전자와 흉부 엑스레이 판독 AI 솔루션 공급 계약

고대의대 백신혁신센터, 2024 백신창의과제 연구성과공유회 성료

전북대병원 정정아 간호사, SCOPUS급 학술지에 논문 게재

전북 공공보건의료지원단, 특수·전문 분야(공공의료) 의대생 현장실습 진행

계명대 동산병원 고용산 교수팀, 대만 의사 연수단 내시경 수술 교육

최광성 인하대병원 의생명연구원장, 인천시장 표창 수상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4.01.16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연세의료원, 디지털 치료기기 처방 시작 

디지털 치료기기(DTx) 플랫폼 유(아래), 무(위)에 따른 사용자 간 이해관계도
디지털 치료기기(DTx) 플랫폼 유(아래), 무(위)에 따른 사용자 간 이해관계도

연세의료원이 디지털 치료기기(DTx) 통합 솔루션 플랫폼 ‘커넥트-DTx’를 기반으로 디지털 치료기기 처방을 시작한다.

세브란스병원은 12일 수험 생활 중 불면증을 얻은 환자 A씨(26세)에게 커넥트-DTx 기반 불면증 개선 인지치료 소프트웨어 솜즈를 처방했다. A씨는 디지털 치료기기를 통해 수면제한, 자극조절, 인지재구성, 근이완, 수면 위생교육 등 불면증 개선을 위한 인지행동치료를 받는다.

연세의료원은 2022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78억 원을 지원받아 파이디지털헬스케어와 개방형 디지털 치료기기 플랫폼 커넥트-DTx를 개발했다. 디지털 치료기기 통합 솔루션 플랫폼으로 디지털 치료기기 사용자와 치료서비스, 제품, 장소 등 생성되는 정보를 연계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현됐다. 환자는 커넥트-DTx 기반의 디지털 치료기기를 사용해 실시간으로 개인의 상태를 입력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처방을 받을 수 있다.

 

◆루닛, 삼성전자와 흉부 엑스레이 판독 AI 솔루션 공급 계약

루닛 인사이트 CXR
루닛 인사이트 CXR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은 삼성전자와 AI 솔루션 2개 제품에 대한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금액은 3년간 186만 달러(한화 약 25억 원)로 이는 지난 2022년 매출액 대비 17.7%에 해당한다.

이번 계약에 따라 루닛은 흉부 엑스레이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과 응급질환 AI 자동분류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 트리아지’를 삼성전자에 공급한다.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이동형 및 고정형 엑스레이 촬영장비에 루닛 AI 솔루션을 설치해 해외 주요 국가에 판매할 예정이다.

루닛 인사이트 CXR은 흉부 엑스레이 영상에서 폐결절, 섬유화, 석회화 등 10가지 흉부 질환을 검출해 의료진의 진단을 보조하는 AI 솔루션이다. 루닛 인사이트 CXR 트리아지는 기흉, 흉수 등 응급 질환의 정상 및 비정상 소견을 자동분류하는 AI 솔루션으로 지난 2021년 11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허가를 획득했다.

 

◆고대의대 백신혁신센터, 2024 백신창의과제 연구성과공유회 성료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백신혁신센터가 12일 의과대학 본관 4층 윤주홍 강의실에서 2024 백신창의과제 연구성과공유회를 개최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백신혁신센터가 12일 의과대학 본관 4층 윤주홍 강의실에서 2024 백신창의과제 연구성과공유회를 개최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백신혁신센터는 지난 12일 오후 2시 의과대학 본관 4층 윤주홍 강의실에서 2024 백신창의과제 연구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백신혁신센터는 국내 백신 개발 연구를 선도하고 다양한 기초기술을 발굴하기 위해 지난 2022년부터 백신창의과제를 공모했다. 이번 발표회는 지난 2년간 수행된 연구성과를 공유해 연구의 완성도를 높이고 연구자 간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바이러스 항원 특이적 다기능 T세포 측정 CyTOF 기술 개발 ▲High throughput screening 기반 중화항체가 평가방법 개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부스터 백신 접종 완료 코호트에서 돌파감염이 일어난 군과 일어나지 않은 군의 장내 세균총(마이크로바이옴), 식이패턴, 프로테오믹스에 기반한 비교 연구 등 총 6개 과제의 구연 발표와 2층 본관 로비에서 전체 과제 포스터 전시도 진행했다.

 

◆전북대병원 정정아 간호사, SCOPUS급 학술지에 논문 게재

전북대병원 간호부 정정아 간호사
전북대병원 간호부 정정아 간호사

전북대병원 간호부 정정아 간호사는 간호사의 직무순환 스트레스를 분석한 연구를 진행해 ‘Impact of Job Rotation Stress on Nursing Work Performance among Clinical Nurses: Mediating Effects of Job Embeddedness and Moderated Mediating Effects of Resilience’라는 제목의 논문을 국제 간호학 분야의 SCOPUS 저널인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에 지난달 영문으로 게재했다.

직무순환을 경험한 간호사를 대상으로 직무순환 스트레스가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무배태성(Job Embeddedness)의 매개효과와 회복탄력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밝힌 첫 연구다.

연구 결과, 간호사의 직무배태성은 직무순환 스트레스와 간호업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보였다. 회복탄력성은 직무배태성을 매개로 직무순환 스트레스와 간호업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절된 매개효과를 보였다.

 

◆전북 공공보건의료지원단, 특수·전문 분야(공공의료) 의대생 현장실습 진행

전북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16일 ‘전국 특수·전문분야(공공의료) 의대생 현장 실습’을 진행했다. 
전북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16일 ‘전국 특수·전문분야(공공의료) 의대생 현장 실습’을 진행했다. 

전북도청이 위탁 운영하는 전북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국립중앙의료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수행하는 ‘전국 특수·전문분야(공공의료) 의대생 현장 실습’을 16일 진행했다. 이번 실습은 전라북도, 국립중앙의료원, 공공의료 분야 실습을 신청한 전국 의대생 등 30여 명이 전라북도의 공공보건의료 현장을 방문해 공공보건의료 분야 의료인이 갖춰야 할 역량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기회로 마련됐다. 

이번 방문에서는 전북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의 주요 역할과 기능, 정책 및 기술지원에 대한 소개를 통해 지역사회 보건의료 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자원과 사례 경험을 공유했다. 원광대병원에 구축된 권역응급의료센터,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권역외상센터, 응급의료전용헬기 등 중증·응급의료 분야 정부 지정 사업의 현장을 차례로 견학했다.

참가한 의대생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공공보건의료 체계와 필요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실습 과정에서 진행된 모의 응급 상황 대처와 지역사회 의료네트워크 구축 방안 논의 등을 통해 공공보건의료 분야에서의 진로 탐색과 필요한 역량을 습득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는 반응이다. 

 

◆계명대 동산병원 고용산 교수팀, 대만 의사 연수단 내시경 수술 교육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신경외과 고용산 교수팀이 대만 의사 연수단에게 최신 양방향 내시경 수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신경외과 고용산 교수팀이 대만 의사 연수단에게 최신 양방향 내시경 수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신경외과 고용산 교수팀이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대만 의사 연수단에게 최신 양방향 내시경 수술 교육을 진행했다. 지난해 6월 대만 정형외과 의사 연수단 방문에 이은 두 번째다.

이번 대만 의사 연수단은 대만 가오슝 재향군인병원 신경외과의 Yu-Lun Wu, Yang Kai-Chao, Chen Nan-Fu 박사와 대만 중국의과대학병원 신경외과의 Yu-Hsiang Lin 박사 4명으로 구성됐다.

계명대 동산병원에 방문해 고용산 교수팀의 최신 미세침습수술을 직접 참관하고 관련 술기에 관해 활발히 토론했다. 연수단의 요청으로 이뤄진 이번 교육은 ‘양방향 내시경 수술을 이용한 추체간 유합술’, ‘척추 감압술’, ‘디스크 절제술’에 대해 진행됐다. 

 

◆최광성 인하대병원 의생명연구원장, 인천시장 표창 수상

최광성 인하대병원 의생명연구원장
최광성 인하대병원 의생명연구원장

최광성 인하대병원 의생명연구원장(피부과 교수)이 최근 바이오산업 육성·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인천광역시장 표창을 수상했다.

최 연구원장은 인천시 광역형 국산의료기기 교육훈련 지원센터 사업 참여기관의 책임자로 활동하며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통해 다수의 국산 의료기기 제품을 의료진에게 교육하고 있다.

인하대병원에서 26년간 재직하며 의사로서 시민들의 건강을 돌볼 뿐 아니라 인하대병원 첨단재생의료센터장으로서 다수의 과제 선정 및 책임연구자로 노력을 기울여 인천의 의료와 바이오산업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스마트의료기기 상생포럼에서도 인하대병원과 지역을 대표해 활동하며 의료기기 분야에서 인천의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