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인하대병원, 복지부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인증 획득
[의료24시] 인하대병원, 복지부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인증 획득
H+양지병원 이지연 병동 간호부장, ‘Best Nursing공모전’ 수상

서울성모병원 장은주 임상강사, 대한외과학회 우수연구자상 수상

경희대의료원, 이주민 가정 200여 명 대상 새해 첫 치과봉사 진행

문혜성 이대서울병원 교수,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의협, 신년맞이 첫 공헌활동으로 방한의류 나눔캠페인 전개

서울대병원 완화의료·임상윤리센터, 역량강화 후원금 전달받아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4.01.12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인하대병원, 복지부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인증 획득

인하대병원이 최근 보건복지부의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인증을 획득했다.
인하대병원이 최근 보건복지부의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인증을 획득했다.

인하대병원이 최근 보건복지부의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인증을 획득했다. 기관생명윤리위원회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거나 인체 유래물 등을 이용해 연구할 때 발생하는 윤리·안전 문제를 심의·지도·감독·교육함으로써 생명윤리 및 안전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복지부는 IRB 평가·인증제를 통해 연구기관이 운영하는 기관위원회의 구성, 실적 등을 정기적으로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를 시행 중이다. 기관위원회의 질적 수준을 제고해 윤리적인 연구 환경을 조성하고, 연구대상자 보호 역량을 확보하는 목적이다.

인하대병원은 이번 IRB 평가·인증에서 2개 영역, 5개 범주, 40개의 세부 평가 기준을 모두 충족했다. 이로써 국내외 법령을 준수하고 기준에 부합하는 심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을 인증 받았다. 인증 유효기간은 공표일로부터 3년으로 2026년 11월 29일까지다.

 

◆H+양지병원 이지연 병동 간호부장, ‘Best Nursing공모전’ 수상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이지연 간호사(오른쪽)가 ‘2023 중소병원 ‘Best Nursing 공모전’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이지연 간호사(오른쪽)가 ‘2023 중소병원 ‘Best Nursing 공모전’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이지연 병동간호부장이 최근 서울특별시간호사회 주관 ‘2023 중소병원 ‘Best Nursing 공모전’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Best Nursing 공모전’은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 프로그램 일환으로 우수간호사를 발굴하고 공유하며 모범간호 과정 확산을 위해 2013년부터 시행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이지연 간호사는 2022년 공모전 은상 수상에 이어 2023년 동상을 수상하며 서울시의 대표적인 모범 간호사로 인정됐다. 이 간호사는 평소 안전한 간호환경 구축을 위해 환자안전관리와 환자 참여형 간호관리 활동으로 혁신적인 간호 문화 조성에 앞장 서 왔다.

 

◆서울성모병원 장은주 임상강사, 대한외과학회 우수연구자상 수상

(왼쪽부터) 서울성모병원 혈관이식외과 장은주 임상강사, 소아외과 정재희 교수
(왼쪽부터) 서울성모병원 혈관이식외과 장은주 임상강사, 소아외과 정재희 교수

서울성모병원 혈관이식외과 장은주 임상강사가 최근 서울 스위스 그랜드호텔에서 개최된 대한외과학회 ACKSS 2023(Annual Congress of the Korean Surgical Society 2023)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연구자상(Best Investigator Award)’을 수상했다.

발표 주제는 ‘Evaluation of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and Performance in Intestinal Transplant and Rehabilitation Patients’이다. 장 임상강사는 소아외과 정재희 교수의 지도 하에 단장증후군 환자와 소장이식 수혜자의 삶의 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연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단장증후군과 관련된 환자들의 삶의 질을 평가한 연구로 단장증후군의 치료 방법에 따른 삶의 질을 비교했다.    

 

◆경희대의료원, 이주민 가정 200여 명 대상 새해 첫 치과봉사 진행

경희대의료원이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 안산 산정현교회와 협력해 2024년 새해 첫 치과봉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희대의료원이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 안산 산정현교회와 협력해 2024년 새해 첫 치과봉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희대학교의료원은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글로벌공공협력팀을 중심으로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 안산 산정현교회와 협력해 2024년 새해 첫 치과봉사를 진행한다.

이번 봉사는 경희대치과병원과 경희기독치과봉사단(CDSA)이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 내 3, 4층 공간에서 안산에 거주하는 이주민 가정 200여 명을 대상으로 무료 치과진료와 구강보건교육을 제공한다.

봉사에는 경희대치과병원 황의환 병원장, CDSA의 지도교수인 경희대치과병원 김성훈 교수와 회원 60여 명이 참여한다. 치아방사선 촬영, 치아검진, 충치치료, 스케일링, 잇몸치료, 불소도포 등 다양한 치과치료와 어린이 대상 구강보건교육으로 제공된다.

 

◆문혜성 이대서울병원 교수,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이대서울병원 산부인과 문혜성 교수
이대서울병원 산부인과 문혜성 교수

이대서울병원 산부인과 문혜성 교수가 지난달 27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보건복지부는 문혜성 교수가 대한의사협회 학술이사로서 학술대회를 포함한 연수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관리 평가하는 등 연수교육시스템을 발전시킨 공을 높이 평가했다. 기존 연수기관들을 재정비하고 신규 연수기관들의 지정관리에 힘써 의사연수 교육의 질을 향상시켜 결과적으로 국민 보건의료의 질을 향상과 보건의료질서 유지에 공헌한 공을 인정해 표창을 받게 된 것이다.

문혜성 교수는 이대서울병원 산부인과 교수이자 로봇수술센터장으로 지난 해 단일공 로봇 수술인 다빈치SP 수술을 최초로 1000례를 달성하며 세계 1위 기록을 세웠다. 국내외 여러 학회에 초청돼 단일공 로봇수술의 시연 및 강의를 진행하기도 했다. 

 

◆의협, 신년맞이 첫 공헌활동으로 방한의류 나눔캠페인 전개

대한의사협회는 12일 오전 노숙인 지원시설 서울시립 다시서기종합지원센터에서 방한의류 나눔 활동을 펼쳤다. 
대한의사협회는 12일 오전 노숙인 지원시설 서울시립 다시서기종합지원센터에서 방한의류 나눔 활동을 펼쳤다. 

대한의사협회가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는 ‘따뜻한 마음 한 끼 나눔캠페인’의 제11차 활동으로 12일 오전 노숙인 지원시설 서울시립 다시서기종합지원센터에서 방한의류 나눔 활동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나눔아너스 제1호였던 위일종합건설 박종기 대표의 두 번째 후원으로 진행됐다.

1998년에 개소한 다시서기종합지원센터는 서울시에서 대한성공회유지재단에 위탁해 운영하고 있는 노숙인 지원 센터다. 서울역 인근에 위치하고 있으며 노숙인 등에게 일시적인 숙식을 제공하고 일자리 지원, 의료지원, 샤워·이미용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해당 캠페인은 2022년 3월부터 지속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와 한국의사100년기념재단의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각계 ‘나눔아너스’로부터 후원금을 기부 받아 소외계층에게 무료급식시설을 통한 식사뿐 아니라 적기적시에 사회취약계층에게 필요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해오고 있다.

 

◆서울대병원 완화의료·임상윤리센터, 역량강화 후원금 전달받아

서울대병원 완화의료·임상윤리센터는 9일 이영술 후원인(왼쪽 4번째)으로부터 역량강화를 위한 후원금 3천만 원을 전달받았다.
서울대병원 완화의료·임상윤리센터는 9일 이영술 후원인(왼쪽 4번째)으로부터 역량강화를 위한 후원금 3천만 원을 전달받았다.

서울대병원 완화의료·임상윤리센터는 지난 9일 이영술 후원인으로부터 역량강화를 위한 후원금 3천만 원을 전달받았다.

완화의료·임상윤리센터는 2018년 기존 호스피스센터를 개편해 설립됐다. 국내 최초로 완화의료 및 임상윤리 분야를 융합한 다학제적 접근을 통해 중증말기환자와 가족들에 대한 각종 상담은 물론 교육 및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환자의 존엄한 삶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후원금은 완화의료·임상윤리센터 구성원들이 최신 지견을 배우고 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 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데 사용된다. 센터는 완화의료·임상윤리 분야의 국내외 네트워크를 조성하고 해외 유수 기관 벤치마킹을 통해 세계적 트렌드에 대응하고자 힘쓸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