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H+양지병원, ‘체외진단의료기기 임상적 성능시험기관’에 지정
[의료24시] H+양지병원, ‘체외진단의료기기 임상적 성능시험기관’에 지정
인천성모병원, ‘염증성 장질환 클리닉’ 개설

국립암센터 명승권 대학원장, 대한암예방학회 회장 취임

일산백병원 김율리 교수, 정신의학교과서 ‘Tasman’s Psychiatry’ 공동 집필

용인세브란스병원, 2023 응급의료기관 평가 A등급 획득

서울대병원 내과 동문회, ‘제25회 함춘내과 봉사상·학술상’ 수상

SCL 서울의과학연구소, ‘고객감동경영대상’ 5년 연속 수상

중앙대병원, 에이아이트릭스와 상호 업무협약 체결

서울대병원, 의학박물관 특별전 개막

계명대 동산병원 손대구 교수, 대한성형외과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4.01.11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H+양지병원, ‘체외진단의료기기 임상적 성능시험기관’에 지정

(왼쪽부터) H+양지병원, H+양지병원 의생명연구원 전경
(왼쪽부터) H+양지병원, H+양지병원 의생명연구원 전경

의료법인 서울효천의료재단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체외진단의료기기 임상적 성능시험기관’에 지정됐다. 체외진단 의료기기 임상적 성능시험기관은 체외진단의료기기 성능 증명을 위해 검체 분석과 임상적, 생리적, 병리학적 상태의 관련 결과를 확인하는 시험 기관이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이번 식약처 지정으로 체외진단의료기기 임상적 성능시험과 독립적인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 운영을 통해 자체 IRB심의를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체외진단 의료기기 임상적 성능시험기관 지정은 체외진단의료기기 제조·수입 등 취급 관리 및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해 체외진단의료기기 안전성 확보와 품질 향상 도모, 국제경쟁력을 강화해 국민보건 향상과 체외진단의료기기 발전에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의생명연구원은 총 298병상의 국내 최대규모 임상시험센터로 식약처로부터 의약품 등 임상시험 실시기관(2013년), 의료기기 임상시험기관(2016년), 임상시험 검체분석기관(2018년) 실시기관에 지정된 바 있다. 1상 시험을 비롯해 생물학적동등성시험 13년 연속 국내 최다 임상시험을 수행한 기관이다.

 

◆인천성모병원, ‘염증성 장질환 클리닉’ 개설

인천성모병원 염증성 장질환 클리닉 의료진
인천성모병원 염증성 장질환 클리닉 의료진

인천성모병원이 ‘염증성 장질환 클리닉’을 새롭게 개설하고 운영한다. 인천성모병원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염증성 장질환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진료와 교육,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클리닉을 개설했다.

인천성모병원 염증성 장질환 클리닉은 전문 진료 의사뿐 아니라 전문 간호사 등이 함께하는 다학제 진료를 통해 인천지역에서도 국내 최고 수준의 진료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소장CT(컴퓨터단층촬영), MRI(자기공명영상), 초음파 등 각종 영상검사와 소장 내시경을 포함한 다양한 내시경검사 장비를 갖추고 외과와 협업을 통한 수술적 치료 외에도 줄기세포 치료 등 다양한 전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차별화된 진료 역량을 바탕으로 질병 관련 교육, 심리, 영양 상담 등을 더해 환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맞춤 진료를 포괄적으로 진행한다.

염증성 장질환 클리닉은 최황·지정선·나수영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교수가 진료를 맡는다. 진료 분야는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베체트 장염 등으로 위장관에서 발생하는 만성적인 염증과 궤양을 다룬다.

 

◆국립암센터 명승권 대학원장, 대한암예방학회 회장 취임

명승권 대한암예방학회 신임회장
명승권 대한암예방학회 신임회장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명승권 대학원장(전임교수, 가정의학과 전문의)이 제19대(29회) 대한암예방학회 회장에 취임했다.

명승권 대학원장은 지난해 11월 30일부터 12월 2일까지 오션스위츠 제주호텔에서 개최된 2023년도 제28회 대한암예방학회 가을정기학술대회에서 회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2024년 1월 1일부터 1년간이다.

대한암예방학회는 암예방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 및 임상 분야의 연구자들의 다학제 학회로 암 예방을 통해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한다는 미션을 목표로 1996년 7월에 창립해  지난 27년 동안 우리나라 암 예방 연구와 사업의 발전에 기여를 해왔다.

 

◆일산백병원 김율리 교수, 정신의학교과서 ‘Tasman’s Psychiatry’ 공동 집필

(왼쪽부터) 일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율리 교수, Tasman’s Psychiatry 책 표지
(왼쪽부터) 일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율리 교수, Tasman’s Psychiatry 책 표지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율리 교수가 가장 권위 있는 정신의학 교과서로 평가받는 ‘Tasman’s Psychiatry(제5판, Springer Nature 출판사)’의 집필진으로 참여했다. 김율리 교수는 미국 켄터키대학교의 토마스 위디거(Thomas Widiger) 교수와 영국 임페리얼칼리지런던 피터 타일러(Peter Tyrer) 교수 등과 ‘성격장애’ 챕터를 저술했다.

미국 루이빌의대 앨런 태즈먼(Allan Tasman) 교수 등이 편집인(에디터)인 이 책은 그간 ‘Psychiatry(정신의학)’이라는 서명으로 출간됐다. 4판에 이르는 동안 뉴잉글랜드의학저널(NEJM)은 ‘현존하는 정신의학분야 최고의 교과서’로 평가했으며, 미국 정신의학회로부터 정신의학 교과서의 ’골드 스탠다드‘로 평가한 교과서다.

책은 정신의학과 심리학, 임상연구, 사회과학, 카운셀링, 치료 등을 위한, 전 분야의 의학 전문가와 의학도들의 필수참고도서다. 10년 만에 발간된 제5판인 ‘Tasman’s Psychiatry’는 정신의학의 전 분야를 포괄할 뿐 아니라 빠르게 발전하는 정신의학 분야의 트렌드를 반영했다. 모든 개별 정신질환을 포함하고 있으며, 인간의 발달과 뇌신경과학적 근간의 정신의학, 심리학적 및 사회과학적 근간까지 포괄하며, 풍부한 증례를 담았다.

 

◆용인세브란스병원, 2023 응급의료기관 평가 A등급 획득

용인세브란스병원 전경
용인세브란스병원 전경

용인세브란스병원이 ‘2023년도 응급의료기관 평가’ 결과 최우수 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

평가는 시설·인력·장비 등 필수영역과 안전성, 효과성, 환자중심성, 적시성, 기능성, 공공성 등 7개 영역 44개 지표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은 대부분 지표에서 1등급을 받으며 최종점수 97.6점으로 전국 132개 지역응급의료센터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응급의료기관 평가는 매년 전국 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응급환자 진료의 질적 수준과 생존율 개선, 응급의료체계의 효과적 운영 및 공공 기여를 유도하고자 실시되고 있다. 이번 평가는 권역응급의료센터 41개소, 지역응급의료센터 132개소, 지역응급의료기관 239개소 등 412개 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서울대병원 내과 동문회, ‘제25회 함춘내과 봉사상·학술상’ 수상

(왼쪽부터) 국경없는의사회 윤호일 활동가, 서울대병원 유수종 교수, 삼성서울병원 박세훈 교수
(왼쪽부터) 국경없는의사회 윤호일 활동가, 서울대병원 유수종 교수, 삼성서울병원 박세훈 교수

서울대병원 내과 동문 송년회에서 국경없는의사회 활동가인 윤호일 동문이 ‘제25회 함춘내과 봉사상’을 수상하며 지난달 27일의 행사가 마무리 됐다. 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유수종 교수는 ‘제25회 함춘내과 학술상’을, 박세훈 삼성서울병원 교수는 ‘제4회 함춘내과 젊은연구자상’을 수상했다.

송년회는 서울대병원 내과 동문회가 회원단합을 강화하기 위해 주최한 행사로, 동문들의 우수한 학술 및 헌신적인 봉사 활동을 통해 교실과 동문회의 명예를 높이는 자리로 열렸다. ‘제25회 함춘내과 봉사상’ 수상자인 국경없는의사회 활동가 윤호일 동문은 1995년 서울의대를 졸업한 후 서울대병원 호흡기내과 전임의, 서울시보라매병원 및 분당서울대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로 재직했다.

간암, 간경화, 간염,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 등 간질환에 대한 기초·중개·임상의학 연구를 꾸준히 지속해 온 유수종 교수는 간암 진단 정확도를 높이는 메틸화 마커 발견과 관련한 중개연구를 통해 국내외에서 주목받았다. 최근 1년간 각 분야 최고 저널에 논문 9편을 주저자로 게재한 성과가 높이 평가되어 ‘제25회 함춘내과 학술상’을 받았다. ‘제4회 함춘내과 젊은연구자상’ 수상자인 박세훈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조교수는 폐암, 식도암의 연구자주도 임상시험 및 면역항암제의 반응성을 예측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 중개연구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SCL 서울의과학연구소, ‘고객감동경영대상’ 5년 연속 수상

10일 열린 2024 고객감동경영대상 시상식에서 SCL 김대영 전무이사(오른쪽)가 기관 대표로 수상을 하고 있다.
10일 열린 2024 고객감동경영대상 시상식에서 SCL 김대영 전무이사(오른쪽)가 기관 대표로 수상을 하고 있다.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은 10일 ‘제18회 고객감동경영대상’ 시상식에서 5년 연속 대상(전문서비스/임상검사·연구개발 부문)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한국경제신문이 주최하고, 한국언론인협회가 후원하는 고객감동경영대상은 매년 혁신과 차별화로 고객에게 감동을 전하고 경기회복에 앞장서 온 우수기업들의 공로를 기리는 의미로 수여하는 상이다.

1983년 국내 최초의 검사 전문기관으로 설립된 SCL은 체계적인 검체 분석 서비스를 통해 국민 건강증진과 의학분야 발전에 기여해 왔다. 1992년 PCR 분석법 개발 및 24시간 논스톱 검사시스템 도입을 비롯해 1998년 국내 최초로 세계적 정도관리 기관인 CAP(College of American Pathologists)로부터 인증을 획득한 후 현재까지 검사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왔다.

 

◆중앙대병원, 에이아이트릭스와 상호 업무협약 체결

중앙대병원과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에이아이트릭스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중앙대병원과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에이아이트릭스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중앙대병원과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에이아이트릭스(AITRICS, 대표 김광준)가 상호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공동 연구와 학술 연구 사업에 유기적인 업무협력 체계를 구축해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을 활용한 임상연구 및 학술·국책 과제 공동 진행 ▲공동 연구 결과물에 대한 논문의 공저자 등록 및 특허 출원 공동 진행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이 신의료기술로 등록되는 데 필요한 제반 업무 진행 ▲상호 기술교류, 정보교환 및 보유시설·장비 공동 활용으로 상호 발전적 관계로 나아갈 예정이다.

에이아이트릭스는 의료 인공지능 분야 딥 러닝을 기반으로 환자의 활력 징후와 혈액 검사 결과 등의 의료 데이터 분석을 통해 패혈증이나 심정지, 사망 위험과 같은 환자의 급작스러운 상태 악화를 조기에 감지하고 예측하는 인공지능 솔루션 ‘바이탈케어(AITRICS-VC)’를 개발했다. 바이탈케어는 6시간 이내에 발생할 수 있는 급성 증증 이벤트를 예측하고, 일반 병동에서 4시간 이내에 발생할 수 있는 패혈증과 중환자실에서 6시간 이내에 발생할 수 있는 사망을 예측하는 AI 솔루션이다.

 

◆서울대병원, 의학박물관 특별전 개막

서울대병원 의학박물관이 ‘한국 의학사에서 최초의 ○○○’ 특별전을 선보인다.
서울대병원 의학박물관이 ‘한국 의학사에서 최초의 ○○○’ 특별전을 선보인다.

서울대병원 의학박물관이 1월 11일부터 7월 13일까지 대한의원 2층 특별전시실에서 ‘한국 의학사에서 최초의 ○○○’ 특별전을 선보인다.

서울대병원 의학박물관은 의료와 관련된 역사와 지식을 널리 알리고자 정기적인 특별전을 꾸준하게 기획해 오고 있다. 이번 특별전 ‘한국 의학사에서 최초의 ○○○’은 한국 근대 의학의 역사와 서울대병원의 주요 성과를 ‘최초’라는 키워드로 기획해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시각에서 의학의 세계를 탐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전시공간은 ▲최초의 근대식 국립병원 ▲최초의 근대식 의학교육기관 ▲최초의 한글 해부학 교과서 ▲최초의 의사, 여성의사, 간호사 ▲최초의 한국인 논문, 의학박사, 교수 ▲최초의 한국어 의학 학술지 등에 관한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전시실에서는 ▲국내 최초 인공심폐기 사용 개심술 ▲국내 최초 방사선동원소 진료실 ▲국내 최초 연탄가스중독 고압산소치료기 ▲세계 최초 B형간염 바이러스 백신 개발 ▲국내 최초 시험관 아기 탄생 등에 관한 자료가 전시될 예정이다.

 

◆계명대 동산병원 손대구 교수, 대한성형외과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계명대 동산병원 성형외과 손대구 교수
계명대 동산병원 성형외과 손대구 교수

계명대 동산병원 성형외과 손대구 교수가 지난해 11월 11일 대한성형외과학회 학회지인 ‘Archives of Plastic Surgery(APS)’에 ‘Objective quantification of the impact of blepharoplasty on the superior visual field’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2023년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손대구 교수는 제34대 대한성형외과학회 회장으로 선출되기도 했다. 임기는 2025년부터 2년간이다.

손 교수는 계명의대 졸업(88), 경북대 의학박사, 미국 텍사스대학 MD앤더슨 암센터에서 연수했다. 대구동산병원장, 동산의료원 대외협력처장, 비서실장, 전산차장, 연구처장, 대한미세수술학회장, 동산의료선교복지회 위원장, 동산병원 성형외과장, 계명의대 대외협력과장 등을 역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