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전북대병원, 지역사회 위한 공공보건의료사업 실시
[의료24시] 전북대병원, 지역사회 위한 공공보건의료사업 실시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공간 리본(ReːBorn)센터 입주 기업 사회적기업 인증

독립유공자 서재필 선생 73주기 추모식 거행

부천성모병원, 응급의료기관평가 최우수 등급 획득

이동현 이대비뇨기병원장, 한 해 인공방광수술 200례 돌파

인하대병원, 2024년도 ‘건강문화 CEO 과정’ 원우 모집

고대안산병원 장영우 교수, 갑상선암 등 단독 로봇수술 500례 돌파

장기모 교수, AFC 카타르 아시안컵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팀닥터로 선임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4.01.08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전북대병원, 지역사회 위한 공공보건의료사업 실시

전북대병원 전경
전북대병원 전경

전북대병원이 취약계층의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역주민의 건강 안전망 구축을 위한 공공보건의료사업을 실시한다. 공공보건의료사업 활성화를 위해 진료과 및 센터를 대상으로 병원 내부 공모 및 외부평가를 거쳐 7개부서(센터 및 진료과) 8개 사업을 최종 확정했다.

이번 사업은 어린이․장애인․노인․산모 등 의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민간의료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보건의료 서비스를 지원해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역주민의 건강안전망 구축을 통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사업별 초기검진은 무료로 시행되며 검진에 따른 세부결과 질환에 따라서 병원에서 연계해 치료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해당 관련 교육도 함께 병행된다.

올해 추진될 8개 공공보건의료사업은 ▲전라북도 내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예방 가능한 만성질환의 위험인자 검진 및 관리(노인보건의료센터) ▲만성기도질환 바로알기(권역호흡기센터) ▲장애인구강건강증진사업(장애인구강진료센터) ▲임신 중 당뇨병환자 혈당 관리 지원사업(내분비대사내과) ▲학동기 소아청소년에서의 당뇨병 조기발견 및 관리(소아청소년과) ▲다문화 가정자녀 언어교정사업(소아청소년과) ▲중증 장애인의 일상복귀를 위한 전북대병원 주거개선 드나들기 하우스(재활의학과), 전라북도 내 독거노인 대상으로 만성 어지럼증 및 다발성말초신경병 검진 및 교육사업(신경과)이다.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공간 리본(ReːBorn)센터 입주 기업 사회적기업 인증  

국립암센터 전경
국립암센터 전경

국립암센터는 암생존자의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공간인 리본센터(ReːBorn)센터 입주 기업 중 한 곳인 박피디와황배우가 최근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됐다. 

박피디와황배우는 암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소셜 미션으로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기획하고 제공하는 사업을 꾸준히 전개해 왔다. 그동안의 성과를 인정받아 최근 고용노동부 사회서비스 제공형 사회적기업으로 인증(2023년 제4차 사회적기업 인증)을 획득했다.  

국립암센터는 2019년부터 암환자(생존자)의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지자체(고양특례시)와 협력해 리본센터(ReːBorn)센터를 구축하고 2020년부터 암환자(생존자) 설립 기업을 대상으로 공간 사용을 지원하고 있다. 2020년에 암환자를 위한 수제비누 생산업체인 사회적협동조합다시시작의 입주를 시작으로 총 5곳(오는 2월 입주 예정 기업 포함)이 입주했으며 향후 암환자(생존자) 설립 기업 지원 공간으로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독립유공자 서재필 선생 73주기 추모식 거행

이왕준 재단법인 서재필기념회 이사장은 5일 국립서울현충원 독립유공자 묘역 219호에서 독립운동가 송재 서재필 선생 73주기 추모식을 가졌다. 
이왕준 재단법인 서재필기념회 이사장은 5일 국립서울현충원 독립유공자 묘역 219호에서 독립운동가 송재 서재필 선생 73주기 추모식을 가졌다. 

이왕준 재단법인 서재필기념회 이사장(명지의료재단 이사장)은 지난 5일 오후 국립서울현충원 독립유공자 묘역 219호에서 독립운동가 송재 서재필 선생 73주기 추모식을 가졌다. 서재필 선생의 유해는 1994년 반환되어 현 국립서울현충원 독립유공자 묘역에 안장되고, 이에 앞서 1977년에 건국공로훈장 대한민국장이 추서됐다.

추모식에는 선생의 후손인 증손녀 서동임 여사를 비롯한 유가족과 대구서씨대종회 서창석 총무이사와 임원진, 정부측에서 김정순 서울남부보훈지청 복지과장, 재단법인 서재필기념회 이왕준 이사장을 비롯한 이사진, 기타 각계 인사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추모사에서 이왕준 이사장은 “민족의 선각자 서재필 선생은 목숨 바쳐 이뤄낸 해방의 기쁨도 잠시, 6.25전쟁의 비극적인 상황을 목도하며 애 끓이다 1·4후퇴 다음날 돌아가셨다”며 “여전히 분단의 아픔은 계속되고 있고, 진영간, 지역간, 또 세대간의 갈등이 심화되는 이 시대에, 서재필 선생의 이념과 세대, 이해관계를 초월한 사상과 올곧은 삶은 선각자로서의 가치가 더욱 크게 부각된다”고 강조했다.

 

◆부천성모병원, 응급의료기관평가 최우수 등급 획득

부천성모병원 응급의료센터 전담주치의
부천성모병원 응급의료센터 전담주치의

부천성모병원은 보건복지부가 최근 발표한 ‘2023년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보건복지부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정된 전국의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매년 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까지 총 412개 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시설, 인력, 장비 등 필수영역과 안전성, 효과성, 환자중심성, 적시성, 기능성, 공공성 등 7개 영역 44개 지표를 평가했다. 부천성모병원은 안전성, 환자중심성, 기능성, 공공성 영역에서 전국 1위의 점수로 A등급을 받았다.

부천성모병원 응급의료센터는 국내 최초로 환자 옆에서 일대일로 집중 관리할 수 있는 ‘무빙 스테이션(Moving Station)’을 도입했다. 중증환자 집중치료구역, 경증환자 신속치료구역, 격리관찰구역으로 나누어 빠르고 안전하게 응급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전담 주치의 제도, 바로 진료시스템, 스마트 알림 모니터 등 공간뿐만 아니라 시스템적으로 환자중심의 응급치료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동현 이대비뇨기병원장, 한 해 인공방광수술 200례 돌파

이동현 이대비뇨기병원장
이동현 이대비뇨기병원장

국내 인공방광 분야 권위자로 손꼽히는 이대비뇨기병원 이동현 병원장(비뇨의학과)이 작년 한 해 동안 인공방광수술 202례를 달성했다. 지난 2016년 이대목동병원 인공방광센터장으로 재직하며 100례를 달성한 이후 7년 만에 한 해 두 배 수술 성과를 올렸다. 누적 수술 건수는 1400건을 돌파해 전 세계적으로 수술을 가장 많이 한 비뇨의학과 전문의로 명성을 떨쳤다.

이동현 병원장은 1990년대 ‘인공 방광’이라는 명칭을 만들고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인공방광 수술을 실시한 국내 인공방광 수술의 개척자로 평가받는다는 게 병원측의 설명이다. 성과에 힘입어 2022년 이대비뇨기병원을 개원했으며, 불과 1년 만에 한 해 인공방광수술 200례라는 기록을 남겼다.

인공방광은 소장을 이용해 만드는 것으로 약 6시간의 시간이 소요되는 고난이도 수술이다. 이처럼 수술 한 건에도 소요시간이 오래 걸림에도 불구하고 이동현 병원장은 산술적으로 평균 일주일에 4건의 인공방광수술을 진행했다.


◆인하대병원, 2024년도 ‘건강문화 CEO 과정’ 원우 모집

인하대병원 2024년도 ‘건강문화 CEO 과정’ 원우 모집 포스터
인하대병원 2024년도 ‘건강문화 CEO 과정’ 원우 모집 포스터

인하대병원이 다음달 29일까지 2024년도 ‘건강문화 CEO 과정’의 신입 원우를 모집한다. 이번 14기 모집 인원은 35명 내외로 기업이나 단체의 최고경영자 및 임원, 변호사, 회계사, 세무사, 법무사, 교수 등 전문직 종사자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인하대병원의 건강문화 CEO 과정은 평생 주치의 제도를 활성화해 소중한 건강을 지키고, 동시에 인적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이다. 현재 13기까지 약 580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이들은 총원우회를 통해 활발히 교류하고 있다. 14기 원우들의 교육 기간은 오는 3월 7일 입학식부터 7월 25일 수료식까지다. 매주 목요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인하대병원에서 건강강좌를 수강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해외 워크숍, 와인 특강 등 다양하고 특색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고 평생 주치의를 매칭해 결연식도 진행한다.

건강강좌 강사진은 인하대병원 교수진으로 꾸려진다. 스트레칭, 응급처치법, 똑똑한 암 예방과 관리 등 가벼운 일상 속 건강관리법부터 뇌혈관질환, 심혈관질환, 내분비질환, 안과질환, 비뇨기질환 등 건강한 인생을 위한 건강정보들을 다룬다. 14기 과정을 수료하는 원우에게는 평생 주치의 제도, 부부 동반 프리미엄 건강검진, CEO 전담 간호사의 의료상담, 전용 진료 대기공간 이용, 수료 후 각종 모임활동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입과 및 기타 사항은 인하대병원 건강문화 CEO 과정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고대안산병원 장영우 교수, 갑상선암 등 단독 로봇수술 500례 돌파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유방내분비외과 장영우 교수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유방내분비외과 장영우 교수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유방내분비외과 장영우 교수가 최근 로봇수술 단독 500례를 돌파했다. 수술분야는 갑상선암이 440례로 가장 많았고, 부신종양과 유방암 로봇수술도 다수 진행했다. 최근 부갑상선종양도 로봇수술로 시행하고 있다.

갑상선암 로봇수술 중 절반 가까이는 이전 수술방식과 차별화된 새로운 접근법(gas-insufflation one-step single-port transaxillary approach, GOSTA)을 이용한 수술법으로 시행됐다. GOSTA 수술법은 겨드랑이 주름을 따라 약 2cm 정도의 단일 절개창을 내고 가스를 주입한 후 다빈치 SP 로봇수술기를 넣어 시행하는 수술법으로, 흉터를 최소화하면서 정확하고 안전하게 갑상선을 절제할 수 있다.

경부(목)를 15cm에서 20cm 이상 절개해 시행했던 측경부 임파선 절제술과 같은 고난도 수술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환자 만족도가 매우 높다. 최근에는 환자들 사이에서 새로운 수술법에 대한 내용들이 공유돼 수술 케이스가 늘었고 타 병원에서도 참관을 위해 많이 방문하고 있다.

 

◆장기모 교수, AFC 카타르 아시안컵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팀닥터로 선임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정형외과 장기모 교수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정형외과 장기모 교수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정형외과 장기모 교수가 2023 AFC 카타르 아시안컵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전담주치의(팀닥터)로 선임됐다. 클린스만 호의 전담주치의를 맡고 있는 장기모 교수는 오는 2024년 1월 12일부터 내달 10일까지 펼쳐지는 아시안컵에서 대표팀과 일정을 같이 할 예정이다.

장기모 교수는 지난 2019년부터 대한축구협회 의무분과위원 위촉 및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주치의로 선임되어 활동하고 있다.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지역 예선 및 최종 예선 기간 동안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팀닥터로 활약한 바 있다. 클린스만 감독이 새로 부임하며 지난해 3월부터 다시 A대표팀에 팀닥터로 합류해 선수들의 건강관리를 맡아왔다.

장기모 교수는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를 취득했다. 현재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정형외과에서 무릎 관절과 하지 스포츠 외상, 인대재건술 등을 전문진료분야로 진료하고 있으며, 안암병원 스포츠의학센터장을 맡고 있다. 대한정형외과학회, 대한슬관절학회, 대한관절경학회, 대한스포츠의학회 등 국내외 많은 학회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무릎 관절 질환과 스포츠 손상 관련된 임상 및 기초 연구 논문을 국내외 다수 학술지에 게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