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국립암센터, 3D프린팅융합의료학회 우수구연상 ‘금상’ 수상
[의료24시] 국립암센터, 3D프린팅융합의료학회 우수구연상 ‘금상’ 수상
리스베트라나 인천성모병원 국제진료팀 코디네이터, 인천광역시장 표창

경희대병원 강경중 교수, 미국경추연구학회 임상연구부문 최우수상 수상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센터, 라오스 직업성 폐질환 교육 워크샵 성료

분당서울대병원, 알림톡 기반 모바일 입원예약·입원수속 시스템 구축 완료

SCL-대한적십자사, 올해 4분기 취약계층 2000여 명에 도움 전해

원자력병원, 전자의무기록시스템(EMR) 인증 획득

인하대병원, 2023년도 응급의료기관 평가 최우수 ‘A등급’ 획득

전북대병원 내년부터 ‘전자계약 시스템’ 운영

계명대 동산의료원 전재규 명예교수, ‘백암 전재규 박사의 생애와 사상’ 출간

이대혈관연구원, 개원기념 1차 심포지엄 개최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12.26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국립암센터, 대한3D프린팅융합의료학회 우수구연상 ‘금상’ 수상

국립암센터 정형외과 의공학연구소 절단골 임플란트 시스템. 절단된 오른쪽 대퇴골 안에 임플란트를 삽입하고 피부 밖 끝단에 의족을 연결하는 절단골 임플란트 시스템은 기존 소켓형 의족을 탈피해 기능회복을 최대화 시킬 수 있다.
국립암센터 정형외과 의공학연구소 절단골 임플란트 시스템. 절단된 오른쪽 대퇴골 안에 임플란트를 삽입하고 피부 밖 끝단에 의족을 연결하는 절단골 임플란트 시스템은 기존 소켓형 의족을 탈피해 기능회복을 최대화 시킬 수 있다.

국립암센터 정형외과 의공학연구소는 최근 대한3D프린팅융합의료학회 2023 추계학술대회에서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대퇴부 절단골 삽입형 임플란트 시스템 개발’에 대한 발표로 우수구연상 금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회에서 발표한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대퇴부 절단골 삽입형 임플란트 시스템 개발’연구는 치과 임플란트와 유사한 방식으로서 다리 절단 환자의 뼈에 금속을 삽입하고 그 끝단에 의족을 연결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다. 해외에서는 이미 이 기술이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으나 국내에는 아직 도입되지 않아 절단 장애 환자들은 기능 회복에 어려움을 겪어왔는데, 이번에 국립암센터가 국내에 최초로 도입했다. 

국립암센터 정형외과 의공학연구소는 육종암으로 인한 절단 환자를 위해 대퇴골에 적합한 3D 프린팅 임플란트를 설계해 이를 적용했다. 시뮬레이션을 통한 검증 과정을 수차례 거쳐 절단 후 오랜 기간 동안 변형된 환자의 뼈와 주변 근육에 맞는 바이오-인테그레이션(bio-integration) 3D 프린팅 절단골 임플란트 시스템을 개발해냈다. 국립암센터 정형외과 의공학연구소는 3D 프린팅 임플란트 개발과 완성까지의 전 과정에 대해 학계의 높은 평가를 받아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리스베트라나 인천성모병원 국제진료팀 코디네이터, 인천광역시장 표창

인천성모병원 리스베트라나 국제진료팀 코디네이터가 ‘2023하반기 인천 의료관광 정례회의’에서 인천광역시장 표창을 받았다.
인천성모병원 리스베트라나 국제진료팀 코디네이터가 ‘2023하반기 인천 의료관광 정례회의’에서 인천광역시장 표창을 받았다.

인천성모병원 리스베트라나 국제진료팀 코디네이터(책임)가 최근 인천광역시, 인천관광공사 주최 인천 하버파크호텔에서 열린 ‘2023하반기 인천 의료관광 정례회의’에서 인천광역시장 표창을 받았다.

리스베트라나 코디네이터는 인천시와 협력해 외국인 환자 유치 등 지역사회 의료관광 활성화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리스베트라나 책임은 카자흐스탄 국적으로 2018년부터 인천성모병원 국제진료팀에서 코디네이터로 근무하고 있다. 

리스베트라나 코디네이터는 ▲해외 마케팅 및 중증외국인 환자 유치 ▲인천관광공사 인천의료관광 홍보단 사업참여 ▲외국인 환자 우수유치의료기관 선정 기여 ▲지방자치단체 코디네이터 양성 교육 강사 출강 등 다양한 활동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어-러시아어 통번역과를 졸업한 원어민으로 러시아권 내원객들이 모국어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경희대병원 강경중 교수, 미국경추연구학회 임상연구부문 최우수상 수상

경희대병원 정형외과 강경중 교수가 제51회 미국경추연구학회(CSRS)에서 임상연구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경희대병원 정형외과 강경중 교수가 제51회 미국경추연구학회(CSRS)에서 임상연구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경희대병원 정형외과 강경중 교수가 지난 2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제51회 미국경추연구학회(Cervical Spine Research Society, CSRS)에서 임상연구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수상 논문은 ‘2번 상부경추 후방의 심각한 척수압박 환자에서 광범위 돔후궁성형술의 수술적 치료 결과’(Surgical outcomes of extensive dome-like laminoplasty using en bloc resection of the C2 inner lamina for patients with severe cord compression behind the C2 body)로 기존에 시도하지 못했던 2번 상부경추의 감압수술을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시행하는 법을 제시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강경중 교수는 ‘광범위 돔후궁 성형술’을 고안했다. ‘광범위 돔후궁 성형술’은 기존 ‘후궁 성형술’의 돔 수술 방법을 변형해 2번 경추 내측의 후궁을 덩어리째 제거하는 방법이다. 기존의 수술법보다 쉽게 2번 경추의 후방을 남기고 감압술을 시행할 수 있어 출혈이 적고 더 안전한 것이 특징이다.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센터, 라오스 직업성 폐질환 교육 워크샵 성료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센터는 라오스 의사 및 보건부 정책결정자 50여명을 대상으로 직업성 폐질환 교육 워크샵을 진행했다.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센터는 라오스 의사 및 보건부 정책결정자 50여명을 대상으로 직업성 폐질환 교육 워크샵을 진행했다.

세계보건기구 협력기관인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센터(WHO CC for Occupational Health, KOR-09, 센터장 : 직업환경의학과 구정완 교수)의 명준표·이종인 교수는 최근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이틀 동안 의사 및 보건부 정책결정자 50여명을 대상으로 분진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 예방 및 진단을 위한 직업 및 환경성 폐질환에 대한 전문화 워크샵을 진행했다.

이번 워크샵은 WHO Lao PDR country office의 요청으로 진행됐다. 의료전문가를 대상으로 직업성 질환에 대한 전문화 교육 및 진폐증의 국제 분류 기준(ILO classification)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서울성모병원 영상의학과 정정임 교수는 줌(Zoom)을 통해 원격으로 진폐증의 영상의학적 특성 및 국제 분류 기준(ILO classification)에 대해 강의했다.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센터는 과거 국내 탄광에서 발생했던 직업성 폐질환의 예방과 치료, 관리에 대한 방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9년 이후 세계보건기구 라오스 국가사무소와 함께 꾸준히 라오스 의료진들에 대한 직업성 폐질환에 대한 전문가 교육을 수행해왔다. 천연자원 부국인 라오스는 금속 광물이 수출 1위 산업이다. 하지만 광범위한 광산 개발로 인해 지하 갱내에서 높은 농도의 분진 노출로 발생하는 직업성 질환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직업성 폐질환의 진단 역량이 부족한 상황이다. 

 

◆분당서울대병원, 알림톡 기반 모바일 입원예약·입원수속 시스템 구축 완료

분당서울대병원 ‘모바일 입원예약 안내’ 알림톡과 모바일 입원예약 과정
분당서울대병원 ‘모바일 입원예약 안내’ 알림톡과 모바일 입원예약 과정

분당서울대병원이 고객 편의 향상을 위한 ‘알림톡 기반 모바일 입원예약 및 입원수속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국내 상급종합병원 최초로 ‘입원예약-병실배정-입원수속-입원진료비 수납’까지 입원 원무 전과정에 알림톡 기반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이 됐다. 

알림톡 기반의 모바일 서비스가 제공되는 만큼 고객은 별도의 어플리케이션(app)을 설치할 필요 없이 카카오톡만을 통해 입원예약과 입원수속을 진행할 수 있다. 원무 창구를 방문하거나 긴 시간 대기해야하는 번거로움도 덜게 돼 병원측은 환자 편의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CL-대한적십자사, 올해 4분기 취약계층 2000여 명에 도움 전해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 로고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 로고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은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와 함께 지속적인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하며 올해 4분기 동안 취약계층 총 2000여 명을 대상으로 나눔의 손길을 전했다. 

지난 10월부터 양 기관은 취약계층을 위한 백미 520포 지원을 비롯해 겨울맞이 김장 나눔, 외부 문화활동을 하기 힘든 어르신·저소득 가정을 위한 나들이 활동, 장애인복지관 갈비탕 300인분 급식 봉사, 제빵 봉사를 통한 빵 나눔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쳤다.

나눔 활동은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 동부봉사관 희망풍차 결연세대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 ▲다솜의 집 ▲효담채 ▲요한의 집 ▲행복의 집 ▲용인시새마을회관무료급식소 ▲인복마을 ▲용인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를 비롯해 무료급식소, 장애인 시설, 요양원 등 취약계층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원자력병원, 전자의무기록시스템(EMR) 인증 획득

(왼쪽에서 세 번째부터) 정재우 전산정보팀장, 김철현 원자력병원장, 조응호 진료부장, 공창배 홍보실장이 전자의무기록시스템(EMR) 인증 획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에서 세 번째부터) 정재우 전산정보팀장, 김철현 원자력병원장, 조응호 진료부장, 공창배 홍보실장이 전자의무기록시스템(EMR) 인증 획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원자력병원은 최근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의료정보원에서 시행하는‘전자의무기록시스템(EMR) 인증’을 획득했다. 원자력병원은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에서 사용하는 시스템 적용 등급인 유형3을 획득해 올해 11월부터 2026년11월까지 3년간 공인된 전자의무기록시스템 자격을 갖추게 됐다.

전자의무기록시스템(EMR) 인증제는 의료법에 따라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을 사용하는 의료기관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로 환자 안전과 진료연속성을 지원하기 위해 국가가 의료기관의 전자의무기록시스템표준 적합성 여부 등을 검증하여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인증은 기능성, 상호운용성, 보안성 등 3개 영역에서 총 90개 항목을 검증한다. 주요 심사내용은 ▲표준화된 전자의무기록 기반 의료진과 의사소통 향상 ▲환자 진료기록 변경이력 관리 등 진료기록 신뢰성 향상 ▲의료정보 정보보안 수준 향상으로 개인정보 유출 및 보안사고 방지 ▲안전하고 체계적인 정보관리로 환자 진료 연속성 확보 ▲투약 경고 등 임상의사 결정지원 강화, 의료정보 이력 관리 등으로 안전하고 질 높은 서비스 가능 여부 등이다.

 

◆인하대병원, 2023년도 응급의료기관 평가 최우수 ‘A등급’ 획득

인하대병원 전경
인하대병원 전경

인하대병원이 ‘2023년도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최우수에 해당하는 A등급을 받았다. 2016년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 이후 2017, 2020년도 평가에서 전국 1위에 선정된 것을 포함해 7년 연속 최상위 등급을 획득하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주관하고 국립중앙의료원이 실시한 2023년도 응급의료기관 평가 결과가 지난 22일 발표됐다. 이번 평가는 전국의 응급의료기관 총 422곳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시설·인력·장비 등 법정 기준 충족 여부를 점검하는 필수 영역과 ▲안전성 ▲효과성 ▲환자중심성 ▲적시성 ▲기능성 ▲공공성 등 7개 영역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인하대병원은 권역응급의료센터와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를 모두 운영하는 의료기관으로 이번 평가에서 최상위 등급에 해당하는 성적을 거뒀다. 

 

◆전북대병원 내년부터 ‘전자계약 시스템’ 운영

전북대병원 HLS 시스템 화면
전북대병원 HLS 시스템 화면

전북대병원은 내년 1월부터 종이 계약을 대체한 새로운 전자계약 시스템을 운영한다. 그동안 병원 운영에 필요한 물품, 의료기기, 진료재료, 식료품 등을 공급받기 위한 계약을 서면으로 체결했었다. 하지만 내년 1월부터는 종이계약을 없애고 전자계약 시스템으로 계약을 진행함으로써 공급사가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사라질 전망이다.  

전북대병원은 최근 전자계약 시스템 개발 전문업체인 제이디아이엠에스와 협력해 병원 고유의 ‘전자구매 및 조달시스템(HLS, Hospital Logistics System)’을 개발했다. 전북대병원 HLS 시스템 가동됨에 따라 병원 협력 공급사는 병원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견적서 제출, 세금계산서 발행, 계약에 필요한 보증보험증권 발행 등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됐다.

본격적인 전자계약 시스템 사용에 앞서 병원은 지난 18일 병원 공급사를 대상으로 전자계약 시스템 가입 및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고 전북대병원 홈페이지에 설명회 동영상을 게재했다.

 

◆계명대 동산의료원 전재규 명예교수, ‘백암 전재규 박사의 생애와 사상’ 출간

책 ‘백암 전재규 박사의 생애와 사상’ 표지
책 ‘백암 전재규 박사의 생애와 사상’ 표지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전재규 명예교수(마취통증의학과)의 생애와 청라정신을 담은 신간 ‘백암 전재규 박사의 생애와 사상’ 출간이 이달 1일 출간됐다. 책에는 대신대학교에서 인연을 맺은 집필자(황봉환·박창식·김병희 박사)들이 해석한 백암 전재규 박사의 사상이 담겨있다.

부제목인 ‘청라정신으로 가는 길’은 백암 전재규 박사의 삶이 청라언덕의 역사적, 종교적 의미와 닮았다는 의미에서 붙여졌다. 대구시 중구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내에 위치한 ‘청라언덕’은 대구 지역에 근대의학과 근대교육을 도입하면서 기독교를 전파한 중심지였다. 청라(靑蘿)는 ‘푸른 담쟁이’란 의미로 125년 전, 대구에 정착한 선교사들이 대부분 미국에서 파송된 청교도들이었다. 그들은 척박한 미국 동부 지역에 교회, 학교, 병원을 건립는데 현재 대구의 청라언덕이 그 역사적 배경과 유사하다.

전재규 명예교수는 우리나라 마취통증의학과의 시작을 알린 의학자로, 한국호스피스협회 초대 이사장, 계명대학교 의과대학장, 대신대학교 총장, 동산의료원 박물관장, 대구3·1독립운동 재연 추진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1988년 ‘척추마취의 임상’을 시작으로 다수의 마취 관련 의학서를 썼으며, 40여 권의 저작 활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이대혈관연구원, 개원기념 1차 심포지엄 개최

이대혈관연구원은 21일 ‘이대혈관연구원 개원기념 1차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대혈관연구원은 21일 ‘이대혈관연구원 개원기념 1차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대혈관연구원은 지난 21일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계림홀에서 ‘이대혈관연구원 개원기념 1차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필수의료의 중추를 담당할 이대혈관연구원 산하 이대뇌혈관병원, 이대대동맥혈관병원의 개원을 기념하고 임상 현장의 경험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이화의료원 유경하 의료원장 축사와 이대서울병원 임수미 병원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두 개의 세션 발표가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이대뇌혈관병원 송태진 병원장, 박무석 뇌경색센터장, 조동영 뇌출혈센터장, 양서연 뇌졸중재활센터장이 발표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이대대동맥혈관병원 송석원 병원장, 이광훈 대동맥센터장, 남상범 마취통증의학과 교수, 이해 유전성 대동맥질환 클리닉 교수, 김명수 대동맥염 및 말초동맥클리닉 교수가 나서 임상 현장에서의 경험을 공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