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②] 경희대학교의료원, 중앙행정기구 ‘의과학문명원’ 신설
[의료24시-②] 경희대학교의료원, 중앙행정기구 ‘의과학문명원’ 신설
한의협, ‘독감·코로나 한의원에서 검사 받으세요’ 포스터 배포

전북대병원 약제부 ‘원내 조제 알림 서비스’ 우수상 수상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홈페이지, 웹어워드 코리아 2023 대상 수상

건보공단, 적극행정·감사품질혁신 등 감사업무 우수성 인정 받아

이화의료원, 제8차 이화메디테크포럼 개최

간협, 전담간호사(가칭) 양성을 위한 한일 학술 세미나 개최

SCL그룹, 국가브랜드컨퍼런스 대상 수상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12.15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경희대학교의료원, 중앙행정기구 ‘의과학문명원’ 신설

우정택 경희대학교의료원 의과학문명원장
우정택 경희대학교의료원 의과학문명원장

경희대학교의료원은 미래의료사업 선도, 글로벌 공공협력을 통한 보건의료의 공적 기여, 차세대 경영진과 핵심 인재 양성을 구현하기 위해 의과학문명원을 신설했다.

의과학문명원은 경희의 궁극적인 가치인 문화세계의 창조를 실현해 경희의과학의 세계적인 우수성과 창의성을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의료기관의 역량을 극대화하고 의과학의 창의적인 발전과 활용에 균형 있는 시각을 가진 차세대 리더들을 육성하기 위한 노력도 함께 기울일 예정이다.

중앙행정기구인 의과학문명원은 ▲전환기획팀 ▲글로벌공공협력팀 ▲교육기획팀으로 구성됐다. 초대 의과학문명원장으로는 우정택 경희대학교병원 내분비내과 교수가 임명됐다.

 

◆한의협, ‘독감·코로나 한의원에서 검사 받으세요’ 포스터 배포

대한한의사협회 ‘독감! 코로나! 가까운 한의원에서 빠르게 진단 받으세요!’ 포스터
대한한의사협회 ‘독감! 코로나! 가까운 한의원에서 빠르게 진단 받으세요!’ 포스터

대한한의사협회가 최근 유행하는 독감과 코로나19로부터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진단과 치료에 적극 나설 것임을 알리는 포스터를 제작해 전국 한의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배포에 들어갔다.

지난달 23일 서울행정법원은 한의사들의 코로나19정보관리시스템 접속을 차단한 질병관리청의 행위는 명백한 잘못임을 판결했다. 판결문을 통해 “체외진단키트의 보조적 사용을 통한 코로나19 검사 및 진단행위는 한의사들에게 면허된 의료행위인 한의의료행위에 속한다고 봄이 타당하다”며 한의사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가 합법임을 밝힌 바 있다.

대한한의사협회는 포스터에 ‘독감! 코로나! 가까운 한의원에서 빠르게 진단 받으세요!’라는 문구와 함께 ▲독감, 코로나 진단키트 사용(진단서 발급) ▲독감, 코로나 치료용 한약(보험, 비보험) 처방 등의 내용을 담아 한의의료기관에서 해당 질환에 대한 검사와 치료를 논스톱으로 받을 수 있도록 안내했다.

 

◆전북대병원 약제부 ‘원내 조제 알림 서비스’ 우수상 수상

전북대병원 약제부 허미정 조제팀장
전북대병원 약제부 허미정 조제팀장

전북대병원 약제부가 한국의료질향상학회가 주관한 2023년도 가을학술대회에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전북대병원 약제부는 지난 7~8일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년도 가을학술대회에서 ‘외래환자 원내 조제 알림서비스를 통한 업무 개선 활동’을 주제로 논문을 발표해 지원업무개선 진료지원부분에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연구는 약제부가 자체 개발한 원내 조제 알림 서비스를 통해 단순히 조제 접수 및 접수 확인을 위해 환자가 약국 투약구를 방문하는 불편함과 원내 조제약에 대한 미인지로 인해 발생하는 원내조제약 미수령 건수를 현저하게 감소시켰다는 의의를 가진다는 게 전북대병원의 설명이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홈페이지, 웹어워드 코리아 2023 대상 수상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14일 열린 ‘웹어워드 코리아 2023’에서 ‘공공의료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14일 열린 ‘웹어워드 코리아 2023’에서 ‘공공의료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14일 열린 ‘웹어워드 코리아 2023’에서 ‘공공의료분야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정보화진흥원 등이 후원하는 이 상은 한해 국내에서 제작·운영되는 웹사이트 중 가장 혁신적이고 우수한 사이트에 부여된다.

이번 시상식에서 일산병원 홈페이지는 일산병원 HI를 활용한 디자인으로 아이덴티티를 극대화 한점과 최신 트렌드에 맞게 UI를 설계하고, 원하는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해 사용자들의 이용편의를 높였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며 이번 상을 수상하게 됐다.

방문자 중심의 UI(사용자환경), UX(사용자경험)를 적용해 PC, 태블릿, 모바일 등 어떤 기기에서도 최적화된 화면을 노출하는 반응형 웹 페이지를 구축함으로써 사용자들의 가독성과 편의성을 높인 점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건보공단, 적극행정·감사품질혁신 등 감사업무 우수성 인정 받아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한국감사협회의 ‘내부감사 경진대회 우수상’, ‘감사품질혁신상’, ‘내부감사혁신상’을 수상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한국감사협회의 ‘내부감사 경진대회 우수상’, ‘감사품질혁신상’, ‘내부감사혁신상’을 수상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감사원, 한국감사협회, 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로부터 국내 내부감사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감사원의 ‘적극행정 감사원장상’, 한국감사협회의 ‘내부감사 경진대회 우수상’, ‘감사품질혁신상’, ‘내부감사혁신상’, 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의 ‘공직기강‧청렴윤리 최우수 기관상’을 각각 수상했다.

감사원에서는 매년 활기차고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국민편익 증진과 행정업무 효율화 등에 기여한 기관을 선정하여 포상하고 있다. 공단은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제 신청 및 지급절차를 고객 중심으로 개선해 국민 불편을 해소하고 예산을 절감하는 등 국민편익 모범사례로 공적을 인정받아 적극행정 감사원장상을 수상했다.

지난달에는 한국감사협회가 최초로 개최한 ‘2023년 내부감사 경진대회’에 참가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내부감사 경진대회는 가상의 시나리오를 통해 부정‧비리를 찾는 대회로, 참가한 자체감사기구 중 준정부기관으로는 유일하게 수상했다.

 

◆이화의료원, 제8차 이화메디테크포럼 개최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이화의생명연구원이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공동으로 12일 이대서울병원 지하 2층 대강당에서 제8차 이화메디테크포럼을 개최했다.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이화의생명연구원이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공동으로 12일 이대서울병원 지하 2층 대강당에서 제8차 이화메디테크포럼을 개최했다.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이화의생명연구원이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공동으로 지난 12일 이대서울병원 지하 2층 대강당에서 제8차 이화메디테크포럼을 개최했다.

2018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여덟 번째를 맞이한 이번 포럼은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의과대학, 공과대학, 산학협력단, 창업지원단, 다양한 연구자 및 전문가들이 참가해 ‘이화 메디헬스 클러스터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강연과 토론이 이뤄졌다.

이번 포럼은 ▲Vision to Global Bio·Healthcare Hub “MHC” ▲ From Academic Research to Bio-Health Companies ▲Pannel Discussion 순으로 진행됐다. 세 번째 세션인 Pannel Discussion에서는 이화여대와 이화의료원, 서울경제진흥원, 마곡산업단지 입주기업 등 이화 메디헬스케어 클러스터를 이끌어나갈 주요 주체들이 앞으로 크러스터가 나아갈 방향과 역할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간협, 전담간호사(가칭) 양성을 위한 한일 학술 세미나 개최

대한간호협회 100주년 기념 한·일 학술 세미나 포스터
대한간호협회 100주년 기념 한·일 학술 세미나 포스터

대한간호협회는 오는 18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보건의료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전담간호사(가칭) 양성방안 모색을 위한 한·일 학술 세미나’를 개최한다.

대한간호협회 100주년을 기념해 열리는 이번 한·일 학술 세미나는 간호 업무의 세분화에 따른 분야별 전담간호사(가칭) 필요성 공론화 및 양성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 좌장은 경북대학교 서순림 명예교수가 맡은 가운데 일본간호협회 아키요 키자와 상임이사와 대한간호협회 서은영 이사가 각각 ‘일본 인정간호사 제도 및 간호인재 양성 노력의 성과’와 ‘한국 간호 업무의 세분화 및 특정간호 분야별 전담간호사(가칭) 현황’을 주제로 강연자로 나선다.

 

◆SCL그룹, 국가브랜드컨퍼런스 대상 수상

(왼쪽부터)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SCL그룹 이경률 회장이 2023 국가브랜드컨퍼런스 국가브랜드 대상 수상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SCL그룹 이경률 회장이 2023 국가브랜드컨퍼런스 국가브랜드 대상 수상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SCL그룹은 1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2023 국가브랜드컨퍼런스’에서 국가브랜드 대상(K-헬스케어 부문)을 수상했다. SCL그룹은 해외사업 분야 확대를 통해 K-의료를 세계에 널리 알리고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힘써온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SCL그룹은 1983년 검사 전문기관인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을 설립하고, 검진 전문기관인 하나로의료재단과 SCL헬스케어, 바이오푸드랩 등 헬스케어 분야 관계사·계열사를 둔 종합 의료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성장했다.

몽골(MOBIO), 중국(Dian Lab)에 진출했고 최근에는 인도네시아에 K-Lab을 설립하는 등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