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국립암센터, 암 임상 및 오믹스 통합분석 플랫폼 첫 공개
[의료24시] 국립암센터, 암 임상 및 오믹스 통합분석 플랫폼 첫 공개
인천성모병원, 어린이 환자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 진행

명지병원 의무부원장에 김인병 교수 임명

건국대병원 문원진 교수, 대한뇌기능매핑학회서 학술상 수상

세브란스와 함께한 손열음 게릴라 콘서트 성료

최재호 교수, 대한뇌혈관내치료의학회 남천학술상 수상

김경우 교수, 대한안과학회 ‘세광학술상 대상’ 수상

경희대학교병원 이미숙 감염실장, 근정포장 수상

심사평가원,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2023년도 제29회 1급 응급구조사 국가시험 합격률 86.4%

2023년도 제45회 위생사 국가시험 합격률 52.2%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12.05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국립암센터, 암 임상 및 오믹스 통합분석 플랫폼 첫 공개

K-CORE 포털
K-CORE 포털

국립암센터는 암 임상, 유전체, 전사체 및 단백체 정보를 통합해 시각화 분석할 수 있는 암 오믹스 통합분석(K-CORE, Korea-Clinical and Omics REsearch) 플랫폼을 공개했다. 

국립암센터는 보건복지부 헬스케어 빅데이터 쇼케이스 사업(2019~2021년)의 일환으로 암 환자의 임상 자료와 유전체 등 다양한 오믹스 자료를 통합해 분석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했다. 연구에 필요한 분석기능들을 고도화해 이번에 공개했다. 국립암센터 자체적으로 다양한 암 오믹스 원자료의 처리, 가공을 거쳐 좀 더 자세한 분석이 가능한 K-CORE Analytics 플랫폼도 함께 개발했다. 

지난달 29일 분당서울대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진행된 대한의료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암데이터 활용 활성화와 국가암데이터센터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세션이 마련됐다. 여기에서 사용자들에게 K-CORE와 K-CORE Analytics 플랫폼이 처음으로 소개됐다. 국립암센터는 2021년 9월 국가암데이터센터로 지정받아 암과 관련된 임상, 유전체, 의료영상, 공공데이터 등을 수집하고 공개하는 암데이터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성모병원, 어린이 환자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 진행

인천성모병원은 소아재활∙희귀질환 환아와 가족을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인천성모병원은 소아재활∙희귀질환 환아와 가족을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인천성모병원이 최근 소아재활∙희귀질환 환아와 가족을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인천성모병원 의학유전∙희귀질환센터와 사회사업팀 주관으로 희귀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예방과 치료, 관리 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크리스마스에 펼쳐지는 환상적 이야기를 주제로 차이콥스키의 음악 동화 ‘호두까기인형’을 감상하고 성탄 장식품 만들기로 진행됐다. 행사 종료 후 기념품을 선물하며 희귀질환에 대한 인식과 진단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독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명지병원 의무부원장에 김인병 교수 임명

명지병원 김인병 의무부원장(응급의학과)
명지병원 김인병 의무부원장(응급의학과)

명지의료재단은 이달 1일자로 명지병원 의무부원장에 응급의학과 김인병 교수를 임명했다. 임기는 2025년 2월 28일까지다.

신임 김인병 의무부원장은 그동안 명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장과 공공의료사업단 부단장을 맡아왔다.

지난 10월 개최된 대한응급의학회 총회에서 2024년 1월 1일부터 2년 임기의 제12대 대한응급의학회 이사장으로 선출됐다.

 

◆건국대병원 문원진 교수, 대한뇌기능매핑학회서 학술상 수상

건국대병원 영상의학과 문원진 교수
건국대병원 영상의학과 문원진 교수

건국대병원 영상의학과 문원진 교수가 지난 10월 27일부터 28일까지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캠퍼스 반도체관에서 열린 대한뇌기능매핑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학술상을 수상했다. 대한뇌기능매핑학회 학술상은 학회 회원 중 3년간 가장 탁월한 연구 업적을 보인 1인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문원진 교수는 지난 3년간 국제 SCI 학술지에 15편의 논문을 주저자로 게재하는 등 우수한 연구 성적과 뇌기능매핑분야의 학술 발전에 이바지한 점을 인정받았다.

문원진 교수는 뇌 MRI 상의 맥락얼기 부피가 클수록 기억력과 자기통제, 계획 등 인지 기능이 저하되고 이것이 알츠하이머 치매와 연관성이 있다는 점을 입증했다. 해당 논문의 제목은 ‘Choroid plexus and permeability at brain MRI within the Alzheimer Disease Clinical Spectrum’으로 지난해 발표됐다. 

 

◆세브란스와 함께한 손열음 게릴라 콘서트 성료

세브란스병원 본관 3층 로비에서 열린 고잉홈프로젝트 바이올리니스트 스베틀린 루세브(왼쪽), 첼리스트 문웅휘(가운데), 피아니스트 손열음(오른쪽)의 버스킹을 관객들이 감상하고 있다.
세브란스병원 본관 3층 로비에서 열린 고잉홈프로젝트 바이올리니스트 스베틀린 루세브(왼쪽), 첼리스트 문웅휘(가운데), 피아니스트 손열음(오른쪽)의 버스킹을 관객들이 감상하고 있다.

파이니스트 손열음 씨가 함께하는 ‘고잉홈프로젝트’가 환자와 교직원을 위해 세브란스를 찾아왔다. ‘고잉홈프로젝트’는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대한민국 출신 음악가들과 한국을 제2의 집으로 삼는 음악가들이 하나로 뭉친 악단이다. 14개국 50개 오케스트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음악가 80여 명이 모였으며 지난해 첫 창단연주를 가졌다.

이번 세브란스 게릴라 콘서트에는 ‘고잉홈프로젝트’ 피아니스트 손열음 씨와 바이올리니스트 스베틀린 루세브 씨, 첼리스트 문웅휘 씨가 삼중주로 찾아왔다.

삼중주는 세브란스병원에 도착하고 3층 로비에서 깜짝 버스킹을 진행했다. 베토벤의 작품번호 1-1번인 피아노 삼중주 E플랫 장조의 마지막 악장을 연주했다. 세브란스병원 6층 은명대강당으로 자리를 옮긴 삼중주는 본격적인 연주에 들어가 ‘베토벤 첼로 소나타 1번 작품번호 5-1’, ‘론도 G 장조’, ‘베토벤의 삼중주 작품 1-1번의 전악장’을 들려줬다.

 

◆최재호 교수, 대한뇌혈관내치료의학회 남천학술상 수상

서울성모병원 신경외과 최재호 교수
서울성모병원 신경외과 최재호 교수

서울성모병원 신경외과 최재호 교수가 최근 가톨릭대 옴니버스파크 성영철홀에서 개최된 2023 대한뇌혈관내치료의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남천학술상을 수상했다.

남천학술상은 최근 2년간(2020년 9월 1일부터 2022년 8월 30일까지) SCI(E) 등재 저널에 발표된 연구 논문 중 주저자로 발표된 뇌혈관 관련 논문의 피인용지수를 합산해 수여하는 상이다.

최재호 교수는 이 기간 동안 총 14편의 논문(2021년 Impact Factor 기준 총 62.737점 획득)을 게재해 학술상을 수상했다. 최 교수는 뇌동맥류 관련 임상논문 9편, 허혈성뇌질환 관련 임상논문 4편, 뇌혈관기형 관련 임상논문 1편을 모두 국외 유수의 학술지에 게재했다. 그 중에는 뇌졸중 관련 최고권위지 중 하나인 ‘STROKE’을 비롯해 신경외과학 최고권위지인 ‘Journal of Neurosurgery’ 2편의 논문, 뇌신경영상분야 유명저널인 ‘American Journal of Neuroradiology’ 2편의 논문 등이 포함되어 있다.

 

◆김경우 교수, 대한안과학회 ‘세광학술상 대상’ 수상

중앙대병원 안과 김경우 교수
중앙대병원 안과 김경우 교수

중앙대병원 안과 김경우 교수가 지난달 23일 개최된 대한안과학회 제130회 학술대회에서 ’세광학술상 대상‘을 수상했다.

’세광학술상‘은 안과 질환 중 백내장 분야의 연구 활성화를 위해 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에 출품된 백내장 분야의 비디오 중에서 연구 성과나 교육 목적이 뛰어난 작품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김경우 교수는 백내장 수술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수정체 핵을 안전하고 빠르게 분할시킬 수 있는 일명 교차로 핵 쪼개기 방법(Facing Nuclear Fat Body after an Intersection Chop)을 영상으로 소개한 내용의 비디오를 출품해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경희대학교병원 이미숙 감염실장, 근정포장 수상

경희대학교병원 이미숙 감염관리실장(감염내과 교수)
경희대학교병원 이미숙 감염관리실장(감염내과 교수)

경희대학교병원 이미숙 감염관리실장(감염내과 교수)이 질병관리청이 주관하는 ‘2023년 감염병관리 콘퍼런스’에서 근정포장을 수상했다.

이미숙 실장은 질병관리청 의료관련 감염정책개발에 참여하며 전국의료관련감염감시체계(KONIS) 운영 확대와 코로나19치료제 임상시험 전담 생활치료센터 구축 운영 사업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미숙 감염관리실장은 경희대병원에서 16년 간 감염내과 및 감염관리실장으로 재직하며 감염관리 전반을 총괄했다. 코로나19와 같은 신종감염병 대응과 다제내성균주 감염 관리에 활동 해왔다. 국내외 감염 유행 상황을 고려한 대응체계 조율과 의료기관 내외 협력과 설명을 통해 진료과 간 협력을 이끌어내며 효과적인 의료관련 감염관리에 기여했다.

 

◆심사평가원,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2022 HIRA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2 HIRA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2021~2022년 ESG경영 활동 및 성과를 종합한 ‘2022 HIRA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심사평가원의 ESG경영체계를 수록한 ‘ESG 시스템’ ▲본업(業)을 통한 지속가능경영 가치를 담은 ‘가치증진활동(Value Adding Activities)’ ▲사회책임 경영과 GRI(국제 지속가능경영 보고지침) 토픽이 어우러진 ‘ESG 퍼포먼스’로 구성됐다. 부문별 활동과 성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됐다.

이중 중대성 평가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중립 활동 ▲청렴 및 윤리경영 강화 ▲인권경영 및 인권문화 확산 등 10개의 핵심이슈를 선정해 보고서 전반에 걸쳐 보고했다. 더 많은 지속가능경영 성과 발굴과 서술을 통해 GRI 공시 대응을 강화했다.

 

◆2023년도 제29회 1급 응급구조사 국가시험 합격률 86.4%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은 지난달 25일 서울을 포함한 전국 7개 지역, 14개 시험장에서 제29회 1급 응급구조사 국가시험(필기) 컴퓨터시험(CBT)을 시행하고 최종 합격자를 5일 발표했다.

1급 응급구조사 국가시험(필기)은 전체 1551명의 응시자 중 1340명이 합격해 86.4%의 합격률을 기록했다. 이번 1급 응급구조사 국가시험 수석합격은 290점 만점에 277점(95.5점/100점 환산 기준)을 취득한 선린대학교 조준경씨가 차지했다.

2023년도 제29회 1급 응급구조사 국가시험의 합격여부는 국시원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원서접수 시 연락처를 기재한 응시자에게 알림톡을 통해서도 직접 합격여부를 알려준다.

 

◆2023년도 제45회 위생사 국가시험 합격률 52.2%

최근 5년간 위생사 국가시험 합격률 추이
최근 5년간 위생사 국가시험 합격률 추이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은 지난달 18일 시행된 2023년도 제45회 위생사 국가시험의 합격자를 5일 발표했다.

제45회 위생사 국가시험은 전체 7685명의 응시자 중 4013명이 합격해 52.2%의 합격률을 보였다.

2023년도 제45회 위생사 국가시험 합격여부는 국시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원서접수 시 연락처를 기재한 응시자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서도 직접 합격여부를 알려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