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한의협 “철저한 식약공용한약재 관리 절실”
[의료24시] 한의협 “철저한 식약공용한약재 관리 절실”
서울성모병원 혈액원, 우수 기관 표창 수상

이상연 교수, 아시아태평양 인공와우학회 ‘APSCI prize’ 수상

SCL-용인특례시, ‘용인시민 건강 모니터링 연구’ 결과 발표

건국대병원 간호본부, 지역주민 건강상담 봉사활동 진행

인하대병원, 2024년도 새해 맞이 경품 이벤트 진행

심사평가원, ‘제12회 한국정책학회 정책상(공공기관 우수정책)’ 수상

간무협, 자격신고 및 보수교육 참여 독려 광고 진행

경희의과학연구원, 경희대캠퍼스타운사업단·벤처블릭과 업무협약 체결

고려대 구로병원, 주사약 자동조제 시스템 ADS 도입

김태완 교수, 대한중환자재활학회 ‘최우수 초록상’ 수상

정석원 교수팀, 대한정형외과학회서 학술 전시 우수상 수상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12.04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한의협 “보다 철저한 식약공용한약재 관리 절실”

한의협 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가 대만의 빈랑에서 농약 성분이 검출됐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우리나라 한의원과 한방병원에서 처방하는 한약재는 안전하다”며 “한의의료기관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엄격한 품질검사를 거쳐 hGMP(한약재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인증을 받은 ‘의약품용 한약재’만을 처방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일부 언론에서는 대만의 ‘빈랑’ 87%서 미승인 농약이 검출된 내용과 함께 이 같은 ‘빈랑’이 우리나라에 매년 수십 톤씩 수입된 것으로 보도한 바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역시 즉각 보도설명자료를 내고 “빈랑은 한약재로는 물론 식품으로 수입할 수 없다”며 “식약처는 빈랑자 등 한약재의 수입·통관시 잔류농약 검사를 통해 안전한 품목만 수입하도록 하고 있으며, 한의의료기관에서 처방하는 빈랑자에 대한 독성시험 결과 안전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한 바 있다”는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

한의협은 “식품과 의약품용 한약재는 엄연히 다름에도 불구하고 같은 이름으로 불리고 있어 일부에서 혼선을 빚고 있으며, 이러한 식약공용품목이 현재 180여종에 달한다”며 “관계당국은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식품과 의약품용 한약재의 유통과 사용을 보다 철저히 관리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서울성모병원 혈액원, 우수 기관 표창 수상

서울성모병원 혈액원 의료진들이 우수 기관 표창 수상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성모병원 혈액원 의료진들이 우수 기관 표창 수상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성모병원 혈액원이 최근 열린 2023년 제15차 대한수혈학회/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공동심포지엄에서 우수 혈액원 표창을 수상했다. 본원은 사랑과 봉사의 정신으로 혈액안전 및 수혈관리업무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국민 보건 향상에 헌신한 공을 인정받았다.

진단검사의학과 혈액은행과 성분헌혈실로 구성되어 있다. 매년 15만개 이상의 혈액을 수혈 전 검사를 통해 안전하게 불출하고 있다. 성분헌혈실은 조혈모세포 기증을 위한 기증자, CART 세포 치료를 위한 세포 채집을 수행하고 있다.

수혈관리실 김현아 차장이 수혈부작용 추적 관리 및 혈액적정성평가 등을 관리해 국민 보건 향상에 헌신한 공로로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이상연 교수, 아시아태평양 인공와우학회 ‘APSCI prize’ 수상

서울대병원 임상유전체의학과·이비인후과 이상연 교수
서울대병원 임상유전체의학과·이비인후과 이상연 교수

서울대병원 임상유전체의학과·이비인후과 이상연 교수가 지난달 8~11일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14차 아시아태평양 인공와우학회에서 Basic Research 부문 ‘APSCI prize’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아시아태평양 인공와우학회(APSCI, Asia Pacific Symposium on Cochlear Implant and Related Sciences)는 전 세계의 인공와우 석학들이 모여 2년마다 개최하는 세계적인 학회다. 올해 14회째를 맞은 2023 APSCI는 서울대병원 故 오승하 교수가 대회장으로 역임해 ‘Toward better speech perception and beyond’라는 주제로 성황리에 개최됐다.

그동안 유전성난청, 유전자치료, 유전정보에 입각한 인공와우 이식 진료 및 연구를 해왔던 이상연 교수는 이번 학회에서 감각신경성 난청 환자를 대상으로 한 전장유전체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유전자 치료제 개발 및 맞춤형 인공와우 이식 등 난청 환자에게 직접 도움이 될 임상적 효용성에 대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Basic Research 부문 ‘APSCI prize’ 수상자로 선정됐다.

 

◆SCL-용인특례시, ‘용인시민 건강 모니터링 연구’ 결과 발표

용인특례시와 SCL은 ‘용인시민 건강 모니터링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용인특례시와 SCL은 ‘용인시민 건강 모니터링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용인특례시는 전문 검사기관인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과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1월까지 1년간 하수 기반으로 감염성 병원체를 분석한 ‘용인시민 건강 모니터링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시내 생활하수의 코로나19와 호흡기바이러스, 설사바이러스 등의 농도 증감 추이가 뚜렷이 확인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해당 추이는 질병관리청에서 매주 보고하는 병원체 및 매개체 감시정보와 80~90% 정도의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용인특례시 하수처리장 가운데 6곳의 유입수를 월 2회 채수해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호흡기바이러스(14종), 폐렴원인균(7종), 급성설사 원인 세균 및 바이러스(19종), 폴리오바이러스, 원숭이 두창 등 다양한 병원체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시행됐다.

하수 검사로 감염병 발생이나 유행 여부까지 가려낼 수 있게 됐지만 하수를 통한 감염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게 SCL의 판단이다.

 

◆건국대병원 간호본부, 지역주민 건강상담 봉사활동 진행

건국대병원 김보영 간호본부장(앞줄 오른쪽에서 다섯 번째), 자양종합사회복지관 이호걸 관장(여섯 번째)과 관계자들이 24일 봉사활동을 펼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건국대병원 김보영 간호본부장(앞줄 오른쪽에서 다섯 번째), 자양종합사회복지관 이호걸 관장(여섯 번째)과 관계자들이 24일 봉사활동을 펼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건국대병원 간호본부가 지난 24일 자양종합사회복지관과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펼쳤다.

건국대병원 간호본부는 취약 계층과 독거노인 32가구를 대상으로 귤, 김치 등 식료품과 병원 기념품을 전달했다. 또, 혈압과 혈당을 측정하고 건강상담을 진행했다.

건국대병원 간호본부는 코로나 기간을 제외한 2019년과 2022년에도 지역사회의 소외된 이웃들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펼친 바 있다.

 

◆인하대병원, 2024년도 새해 맞이 경품 이벤트 진행

인하대병원 2024 새해 맞이 경품 이벤트 포스터
인하대병원 2024 새해 맞이 경품 이벤트 포스터

인하대병원이 오는 20일까지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아 최신 휴대전화와 전기 자전기를 제공하는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를 원하는 이들은 인하대병원 공식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고 온라인 상에서 응모 양식을 제출하면 된다. 무작위 추첨으로 선정되는 당첨자에게는 최신 휴대전화 1대와 전기 자전거 2대를 제공한다. 단, 당첨 시 제세공과금은 본인이 부담해야 경품 수령이 가능하다.

당첨자 발표는 오는 21일 진행되며 개별 연락 및 유튜브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문의사항은 메일로 질문하면 답변 받을 수 있다.

 

◆심사평가원, ‘제12회 한국정책학회 정책상(공공기관 우수정책)’ 수상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한국정책학회가 주관하는 ‘2023 한국정책학회 제12회 한국 정책상(공공기관 우수정책)’을 수상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한국정책학회가 주관하는 ‘2023 한국정책학회 제12회 한국 정책상(공공기관 우수정책)’을 수상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한국정책학회가 주관하는 ‘2023 한국정책학회 제12회 한국 정책상(공공기관 우수정책)’을 수상했다.

심사평가원은 ‘출생통보제’ 제도화, 운영 프로세스 확립 등 안심 출생관리 정책의 초석을 마련해 저출산 위기 극복과 영아의 사회적 안전망 확보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정책상을 수상했다.

 

◆간무협, 자격신고 및 보수교육 참여 독려 광고 진행

대한간호조무사협회가 간호조무사 자격신고 및 보수교육 참여를 독려하고 간호조무사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광고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대한간호조무사협회가 간호조무사 자격신고 및 보수교육 참여를 독려하고 간호조무사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광고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대한간호조무사협회가 지난달 20일부터 전국 주요 지하철 승강장 및 대형마트, 온라인 플랫폼 등에서 간호조무사 자격신고 및 보수교육 참여를 독려하고 간호조무사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광고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광고는 ‘당신을 위해 있고 당신의 건강을 잇는 우리는 간호조무사’라는 주제로 진행되고 있다. 이미지, 영상 등의 형태로 이달 20일까지 다양한 형태로 송출된다. 

간무협은 이번 광고 진행을 통해 간호조무사가 ‘국민건강을 위해 존재하고 국민건강을 이어주는 간호인력’이라는 인식과 더불어 ‘국민 곁에서 국민이 아플 때 가장 먼저 만나는 간호인력’임을 다시 한번 각인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경희의과학연구원, 경희대캠퍼스타운사업단·벤처블릭과 업무협약 체결

(왼쪽부터) 김대환 벤처블릭 부장, 여인섭 벤처블릭 이사, 장영표 캠퍼스타운사업단장, 이희열 벤처블릭 대표, 윤경식 경희의과학연구원장, 장석원 캠퍼스타운사업단 국장, 이성민 잇피 대표가 업무협약을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대환 벤처블릭 부장, 여인섭 벤처블릭 이사, 장영표 캠퍼스타운사업단장, 이희열 벤처블릭 대표, 윤경식 경희의과학연구원장, 장석원 캠퍼스타운사업단 국장, 이성민 잇피 대표가 업무협약을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희의과학연구원은 지난달 29일 경희대캠퍼스타운사업단, 벤처블릭과 유망 메드테크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 및 사업화 지원을 위한 삼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기관 간의 상호 유기적인 업무 협조체계를 바탕으로 ▲메드테크 특화 국내외 헬스케어 스타트업 육성 및 사업화 지원 ▲메드테크 관련 공동연구 기획 및 지원 ▲글로벌 진출입 현지 사업화 지원 등이다.

협약사업 첫 사례로는 경희대병원 정형외과 이성민 교수가 창업한 디지털 헬스 케어회사 잇피가 선정됐다. 회사 소개 및 해외 시장 진출 준비 중인 국가의 해외 시장 동향,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고려대 구로병원, 주사약 자동조제 시스템 ADS 도입 

고려대 구로병원은 1일 주사약 자동조제 시스템 ADS가동식을 개최했다.
고려대 구로병원은 1일 주사약 자동조제 시스템 ADS가동식을 개최했다.

고려대 구로병원은 지난 1일 주사약 자동조제 시스템 ADS가동식을 개최했다. 구로병원이 도입한 ADS(Automatic Ampule Dispensing System)는 전산 시스템과 연동된 조제 로봇이 처방에 따라 환자별로 주사약을 자동으로 조제하는 장비다. 

기존 수작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투약 오류를 줄이고 외부 오염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특히 단순 반복 업무에 낭비되는 인력과 시간을 줄여 환자 중심의 임상 및 지원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됐다.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은 ADS(주사약 자동조제 시스템)외에도 UDS(unit dose system), 항암주사제 조제로봇 APOTECA Chemo 도입 등 환자들을 위한 정밀치료와 정확하고 안전한 치료제 조제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태완 교수, 대한중환자재활학회 ‘최우수 초록상’ 수상

중앙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김태완 교수
중앙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김태완 교수

중앙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김태완 교수가 지난달 18일 서울 SETEC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3년 제3회 대한중환자재활학회 학술대회에서 ‘최우수 초록상’을 수상했다.

대한중환자재활학회는 사전 초록접수를 통해 수집된 연구 주제 중 학술대회 당일 연구자의 구연 발표를 거쳐 최우수 초록상 수상작을 선정한다. 김태완 교수는 ‘에크모 환자의 생존 퇴원 시 신체적 기능 상태와 장기 생존율과의 관계(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function status at discharge and long-term mortality of ECMO survivors)’란 연구 내용을 발표해 최우수 초록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중앙대병원 응급중환자실에서 중환자 치료를 전담하는 김태완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에크모 환자의 퇴원 시 신체적 기능이 좋을수록 장기 생존율이 높다는 것과 에크모 치료 중 발생한 합병증과 장기 생존율의 연관성이 있음을 밝혔다.

 

◆정석원 교수팀, 대한정형외과학회서 학술 전시 우수상 수상

(왼쪽부터)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정석원 교수, 건국대학교 이정근 박사
(왼쪽부터)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정석원 교수, 건국대학교 이정근 박사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정석원 교수, 건국대학교 이정근 박사 연구팀이 대한정형외과학회서 학술 전시 우수상을 받았다. 논문명은 ‘TGF beta 1 성장인자를 함유한 전자기성 마이크로비드의 표적이동성과 지속 방출성, 그리고 어깨 회전근개 힘줄 유합에서의 효과’다.

이번 연구는 세포의 증식과 상처를 치유하고 세포 분화를 자극하는 TGF beta 1 성장인자를 함유한 전자기성 마이크로비드가 실제 타겟 병변 부위에 장시간 머무를 수 있는지, 이를 통해 실제 회전근 개 파열의 유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에 있는지 분석했다.

연구 결과, 전자기성 마이크로비드를 통한 TGF beta 1 성장인자가 정확하게 표적으로 이동해 지속적으로 인자를 방출했다. 이를 통해 회전근개 파열의 유합능력이 유의미하게 증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