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이대목동병원 병리과 새단장
[의료24시] 이대목동병원 병리과 새단장
이순규-최종영 교수, 대한이식학회 최우수 연제상 수상

제4회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연수강좌 개최

서울성모병원 권순용 교수, 대한노인근골격학회 회장 취임

서울의대 매거진 ‘vision road’, 인쇄 사보 공공부문 편집대상 수상

분당서울대병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인하대병원 장기이식센터, 생명나눔 토크 콘서트 개최

유성선병원 종양내과 암환자 치료 신속항암클리닉 개소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11.27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이대목동병원 병리과 새단장 

이대목동병원은 14일 본관 2층에 위치한 병리과를 새단장했다.
이대목동병원은 14일 본관 2층에 위치한 병리과를 새단장했다.

이대목동병원이 지난 14일 이대여성암병원과 이대비뇨기병원의 확장에 발맞춰 본관 2층에 위치한 병리과를 새단장했다.

이대목동병원은 지난 해 11월 병리과 확장 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4월 공사를 시작했다. 기존 병리과 업무는 그대로 유지한 채 6개 구간으로 나눠 차례로 확장 공사를 진행했고 지난 10월 9일, 6개월에 걸친 공사가 마무리됐다.

이번 공사를 통해 병리검사실과 판독실이 확장됐으며 디지털 병리 시스템 도입을 위한 공간이 새롭게 마련됐다.

 

◆이순규-최종영 교수, 대한이식학회 최우수 연제상 수상

(왼쪽부터)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이순규 교수,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 최종영 교수
(왼쪽부터)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이순규 교수,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 최종영 교수

이순규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교수(제1저자), 최종영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 교수(교신저자) 연구팀이 최근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2023년 대한이식학회 국제학술대회(Asian Transplantation Week 2023)에서 최우수 연제상(Best Abstract Award Gold)을 수상했다.

연구팀은 ‘Metformin promotes regulatory T and B cells and suppresses Th17 via multiple pathways including microbiome modulation in liver transplant patients’라는 연구 발표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연구팀은 간이식 환자에서 기존 면역억제제에 메폴민을 병합한 경우의 면역세포와 장내균총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메폴민 병합요법이 조절 T세포와 B세포의 증가 및 T도움17세포의 감소를 일으켜 면역 항상성을 증대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또 장내균총 분석을 통해 유의균주의 증가 경향을 확인해 이러한 균주의 변화 또한 메폴민의 면역항상성 증대에 기여하는 것을 규명했다. 

 

◆제4회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연수강좌 개최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23일 ‘제4회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연수강좌’를 개최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23일 ‘제4회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연수강좌’를 개최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2023년 대한의사협회로부터 연수기관으로 지정되며 지난 23일 ‘제4회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연수강좌’를 개최했다.

연수강좌에는 각 지역 전문의와 개원의,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의료진 등 40여 명이 참가했다. 강좌는 좌장인 김정현 국제병원장의 진행으로 최신 지견과 의학정보를 소개하고 함께 토론하며 학술 교류와 병·의원 상호협력 증진을 다지는 공유의 장으로 펼쳐졌다.

‘개원의를 위한 순환기 및 중환자의학’을 주제로 열린 이번 강좌에는 순환기중환자 센터 윤성보 센터장(임상에서의 심장세동의 진단과 치료)을 비롯해 순환기내과 최규영 과장(2차성 고혈압), 중환자의학과 강민창 과장(로컬에서 경험할 수 있는 응급상황 대처) 등 강연과 질의응답으로 펼쳐졌다.

 

◆서울성모병원 권순용 교수, 대한노인근골격학회 회장 취임

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권순용 교수
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권순용 교수

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권순용 교수가 지난 25일 서울 드래곤시티호텔에서 열린 대한노인근골격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제2대 회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2023년 11월부터 1년간이다.

지난해 창립한 대한노인근골격학회는 우리 사회가 초고령 시대에 접어들면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건강 문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다학제적으로 접근·논의하는 학술단체다.

권 교수는 여의도성모병원 의무원장, 성바오로 병원장을 지낸 후 은평성모병원 초대 및 2대 병원장을 역임했다. 대한디지털헬스학회 및 대한메디컬 3D프린팅학회 회장, 대한의료감정학회 회장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서울의대 매거진 ‘vision road’, 인쇄 사보 공공부문 편집대상 수상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은 24일 ‘202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에서 인쇄 사보 공공부문 편집대상을 수상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은 24일 ‘202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에서 인쇄 사보 공공부문 편집대상을 수상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은 지난 24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 ‘202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에서 인쇄 사보 공공부문 편집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450여 작품이 출품됐으며 특히 공공사보, SNS, 광고·공익캠페인, 영상물 부문에서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서울의대의 ‘vision road’는 2013년 창간해 매년 발행하고 있는 후원자 대상 소식지다. 의과대학의 현안과 당면 사업들에 대해 대내외에 알리고 다양한 구성원 인터뷰와 칼럼 등을 통해 양질의 내용을 전달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후원자에 한정됐다. 독자층을 일반으로 대폭 넓혀 판형부터 분량, 디자인, 내용을 기존의 vision road와 차별화해 변화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발행한 책자는 후원자와 유관단체 등에 배포하고 있다. 개인 구독자의 경우 웹진을 통해 온라인상에서 열람할 수 있어 일반 독자들의 접근성을 강화했다. 

 

◆분당서울대병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분당서울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박경운 교수(오른쪽)이 시상식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박경운 교수(오른쪽)가 시상식에 참석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지난 24일 서울시 서초구 엘타워 그랜드홀에서 열린 ‘2023년 제 13회 시험·연구용 LMO 안전관리 컨퍼런스’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수상명은 ‘제4회 시험·연구용 유전자변형생물체 안전관리 우수 기관·시설’이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전임상실험(동물실험) 시설 운영에 있어 시험·연구용 유전자변형생물체(LMO) 관련법과 제도를 철저히 이행하고, 안전관리 측면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보인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시험·연구용 LMO(유전자변형생물체)는 안전관리가 미흡한 경우 연구자의 인체에 악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탈출 시 생태계 교란, 환경오염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동물실험 시설이라면 관련된 법과 제도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안전의식을 갖추고 철저한 관리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사고 대응 프로세스 ‘One Safety System’을 바탕으로 다양한 LMO 관련 사고에 대응 및 피해 확산을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안전관리를 위한 자체 홈페이지나 LMO 관리대장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안전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인하대병원 장기이식센터, 생명나눔 토크 콘서트 개최

인하대병원 장기이식센터가 이달 24일 오후 병원 1층 로비에서 ‘생명나눔 토크콘서트’를 개최하고 있다. [2023.11.24]
인하대병원 장기이식센터가 이달 24일 오후 병원 1층 로비에서 ‘생명나눔 토크콘서트’를 개최하고 있다. [2023.11.24]

인하대병원 로비에 다른 사람을 살리고 떠난 장기기증자의 가족과 그 덕에 장기 이식을 받을 수 있었던 사람들의 노래 소리가 울려 퍼졌다. 인하대병원 장기이식센터는 지난 24일 오후 병원 1층 로비에서 ‘생명나눔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환자들을 위로하고, 장기기증을 통한 생명나눔의 인식을 제고하며 그 숭고한 가치를 알리기 위해서다.

이번 행사는 한국장기조직기증원과 사단법인 생명잇기, 사단법인 이노비(EnoB)가 주최하고, 보건복지부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의 후원으로 열렸다. 행사는 △‘생명의 소리 합창단’ 공연 △‘이노비’ 클래식 악기연주 △장기기증자 가족과 수혜자의 인터뷰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특히 기증자 가족, 이식 수혜자, 기증희망등록자로 구성된 합창단의 공연은 관객들에게 감동을 줬다. 2년 전 5명에게 장기를 이식하고 떠난 아이의 어머니가 직접 작사한 노래를 부르며 생명나눔의 가치를 떠올리기 했다.

인하대병원 장기이식센터 신우영 센터장(외과 교수)은 “생명나눔에 대한 다양한 스토리텔링으로 한번쯤 생명의 진정한 가치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성선병원 종양내과 암환자 치료 신속항암클리닉 개소

유성선병원 종양내과 박건우 전문의. 의사 진료상담
유성선병원 종양내과 박건우 전문의가 병원을 찾은 환자에게 진료상담을 해주고 있다.

유성선병원(병원장 한호성) 종양내과는 27일 항암치료가 필요한 암환자 케어를 위한 신속항암클리닉을 개소, 운영에 들어갔다.

신속항암클리닉은 미국종합암네트워크(NCCN), 유럽종양학회 (ESMO) 가이드라인에 근거하여 항암 표준치료 제공 및 안전성과 전문성을 갖춘 암환자 케어시스템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시행 할 수 있는 클리닉이다.

병원측은 “환자나 보호자들 사이에서 항암치료는 종종 서울의 메이저 대학병원에서 받아야 한다는 편견이 흔하게 퍼져 있다. 그렇기에 대형병원으로 항암치료 환자들이 몰리게 되어 입원환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지만, 실상은 병실 포화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제때 항암치료가 필요한 분들이 못 받고 연기되어 입원을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속항암클리닉은 상급병원에서 항암 환자 치료 의뢰가 오면 신속하게 진료와 입원 절차를 밟게 되고 의뢰된 항암차수만큼 연계 치료를 실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