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한의협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 합법 판결 환영”
[의료24시] 한의협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 합법 판결 환영”
동남권원자력의학원, 2023 MD-PhD 협력연구 심포지움 성료

이태희 전공의, American Journal of Roentgenology 편집위원으로 선정

대전선병원 2023년 ‘QI 학술대회 ’ 성료

분당서울대병원, 경기도 의료관련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세미나 개최

인하대병원, ‘위암 바로 알기’ 건강 공개강좌 실시

범죄피해 트라우마 통합지원기관 ‘스마일센터’ 학술심포지엄 개최

간무협 LPN 봉사단, 카스텔라 1천개 제작 및 소외 이웃 전달

간협, ‘전문간호사제도 발전방안 모색’ 한미 학술대회 개최

현석경 이대목동병원 간호부원장,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11.24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분당서울대병원, 경기도 의료관련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세미나 개최

‘2023년 경기도 의료관련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세미나’ 포스터
‘2023년 경기도 의료관련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세미나’ 포스터

분당서울대병원과 경기도는 오는 29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수원역 노보텔 앰배서더 2층 샴페인홀에서 ‘2023년 경기도 의료관련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경기도 내 중소병원, 요양병원 감염관리 업무 담당자, 시·군 보건소 담당자를 비롯해 감염관리에 관심 있는 의료진을 대상으로 마련됐다. 지난 7월 1일 요양병원 감염예방·관리료가 신설되며 요양병원의 감염관리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감염관리 담당자들의 역량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오프라인 세미나와 동시에 온라인으로도 분당서울대병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행사는 김태우 분당서울대병원 공공부문 부원장의 개회사 및 유영철 경기도 보건건강국장의 축사로 시작된다. ▲감염예방 관리료와 우리의 대처방안(김진호 강동경희대병원 감염관리팀) ▲요양병원의 의료관련감염감시 운영방향(홍혜경 순천향대부천병원 감염관리팀) ▲역학조사란 무엇인가?(조영민 분당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감염분과 임상강사)  ▲경기도 의료관련감염병 예방관리사업 보고(문송미 분당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 ▲감염관리 지원사업과 우리들(감염관리 지원사업 참여병원) 등 강연이 준비되어 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2023 MD-PhD 협력연구 심포지움 성료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23일 MD-PhD 협력 연구를 위한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23일 MD-PhD 협력 연구를 위한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23일 의학원 2층 대강당에서 MD-PhD 협력 연구를 위한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임상의사(MD)와 연구자(PhD) 간의 상호 협력을 통해 의사들이 임상 현장에서 생각한 아이디어와 연구자들이 진행한 기초 연구를 연계해 실용화가 가능한 성과 창출을 목적으로 개최했다. 부산광역시 첨단의료산업과와 한국원자력의학원, KAIST, 부산대학교병원, 특허법인 지원 등 다양한 분야의 원내외 전문가들이 참가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동남권원자력의학원에서 연구교류회 소개와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대장항문외과 송인호 과장과 종양연구팀 김중국 박사가 ‘동남권 대장암 연구교류회’에 대한 소개와 최근 차세대 항암치료제로 주목받고 있는 ‘엑소좀의 대장암 임상 적용 연구’ 내용을 발표했다. 

핵의학과 이홍제 주임과장이 방사성의약품-헬스케어 융합연구회와 현재 구축중인 방사성의약품 제조소(GMP시설)에 대해 소개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연구교류회 마지막 주제발표는 비뇨의학과 구자윤 과장(MD), 호흡기내과 조진훈 과장(MD)과 종양연구팀 허규 박사(PhD), 정미소 박사(PhD)가 진행한 공동 연구로 ‘방광암 환자에서 방사선 치료를 위한 진단마커 발굴’을 주제로 연구현황을 소개했다. 

 

◆이태희 전공의, American Journal of Roentgenology 편집위원으로 선정

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이태희 전공의
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이태희 전공의

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이태희 전공의가 영상의학 분야 국제 학술지 ‘미국영상의학회지(American Journal of Roentgenology)’ 편집위원(Assistant Editor)으로 선정됐다. 임기는 2024년 1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2년이다.

미국영상의학회지는 American Roentgen Ray Society의 공식 학술지로, 1907년에 창간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영상의학 분야 학술지다.

이태희 전공의는 내년 1월부터 미국영상의학회지 편집위원으로서 영상의학 분야의 논문을 심사하고 저널 독자층이 관심 가질만한 주제를 선정하는 등 편집 활동에 참여할 예정이다. 전공의가 국제 학술지의 편집위원으로 선정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대전선병원 2023년 ‘QI 학술대회 ’ 성료

대전선병원은 23일 ‘제26차 QI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대전선병원은 23일 ‘제26차 QI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대전선병원은 23일 대전선병원 별관 강당에서 의료 질 향상과 환자 안전을 위한 ‘제26차 QI(Quality Improvement, 질 향상)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QI 학술대회란 의료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 프로젝트, 경험들을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목적을 두는 행사다.

이날 대회에는 2023년 QI주제 우선순위에 따라 선정된 13개 팀이 참가했다. 지난 1년 동안 진행한 분기별 계획보고, 중간활동보고를 포함 최종 대회심사를 진행했고, 2023년 우수 지표 관리 부서의 포스터를 전시했다. 

심사 결과, 전과환자 퇴원요약지 진단명 충실성 향상을 주제로 한 의료정보팀이 대상을 수상했다. 최우수상에는 유치도뇨관 관련 요로감염율 감소를 위한 개선활동 주제로 발표한 중환자실이, 우수상에는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필요시 구입 의약품 관리 주제로 발표한 약제부로 선정됐다. 합산 점수가 가장 큰 QPS실의 신속대응시스템 구축을 통한 환자안전보장 활동은 QI학술대회 주관으로 평가순위에서 제외됐다. 

 

◆한의협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 합법 판결 환영”

대한한의사협회 한홍구 부회장, 홍주의 회장이 15일 서울행정법원을 방문해 재판부의 현명하고 올바른 판결을 요청하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대한한의사협회 한홍구 부회장, 홍주의 회장이 15일 서울행정법원을 방문해 재판부의 현명하고 올바른 판결을 요청하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대한한의사협회는 한의사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를 합법이라는 서울행정법원 판결을 환영한다고 24일 밝혔다.

한의협은 “의료인으로서 한의사의 책무를 다시 한 번 명확히 해준 정의로운 판시가 나온 만큼 향후 체외진단키트 등을 적극 활용해 감염병 예방과 진단, 신고의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질병관리청은 1차보건의료를 더욱 강화하고, 감염병 위험에서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서둘러 후속조치를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의협은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한의사들의 코로나19정보관리시스템 접속을 차단한 질병관리청을 상대로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 관련 행정소송’을 제기해 지난 23일 승소했다.
 

◆인하대병원, ‘위암 바로 알기’ 건강 공개강좌 실시

인하대병원 소화기내과 홍지택 교수가 22일 병원 강당에서 위암의 치료 방법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인하대병원 소화기내과 홍지택 교수가 22일 병원 강당에서 위암의 치료 방법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인하대병원이 지난 22일 오후 병원 지하 2층 강당에서 위암 환자와 보호자, 위 건강에 관심 있는 시민들을 위해 공개강좌를 실시했다.

인하대병원 암통합지원센터가 주최한 이번 공개강좌는 ▲위암 수술 및 수술 후 관리(홍지택 소화기내과 교수) ▲위암 수술 후 식사 관리(신혜리 영양사) ▲암 환자의 운동의 중요성(김동철 건강운동관리사) ▲질의응답 등으로 구성됐다.

강연자들은 전문가로서 위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강연을 했고, 참석자들은 강연 이후에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 평소 궁금증들을 해소할 수 있었다. 인하대병원 암통합지원센터는 단순한 진료위주의 암 치료가 아니라 암 환자와 가족에 대한 정서적 지지를 바탕으로 암에 대한 공포와 어려움들을 함께 풀어나가고 있다.

 

◆범죄피해 트라우마 통합지원기관 ‘스마일센터’ 학술심포지엄 개최

스마일센터 학술심포지엄 포스터
스마일센터 학술심포지엄 포스터

범죄 피해 심리지원 기관인 스마일센터(총괄지원단장 : 경희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백명재 교수)는 오는 28일 제8회 스마일센터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트라우마 치료의 새로운 접근을 주제로 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송출된다. ▲VR을 활용한 트라우마 치료 ▲심상기반 트라우마 치료를 주제로 한 강연으로 진행된다. 범죄 피해자 보호·지원기관 종사자를 비롯해 범죄 피해자 지원 및 치료에 관심 있다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2010년 개소한 스마일센터는 지역사회 및 전문가집단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범죄 피해자와 가족의 심리지원 및 트라우마 치유, 법률상담 등에 앞장서고 있다. 총괄지원단을 주축으로 서울, 부산, 인천 등 전국별 16개 스마일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간무협 LPN 봉사단, 카스텔라 1천개 제작 및 소외 이웃 전달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간무협 LPN봉사단은 23일 다일복지재단 부설 제빵봉사활동기관 ‘빵퍼’에서 카스텔라 1천여 개를 제작해 소외된 이웃에 전달했다.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간무협 LPN봉사단은 23일 다일복지재단 부설 제빵봉사활동기관 ‘빵퍼’에서 카스텔라 1천여 개를 제작해 소외된 이웃에 전달했다.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간무협 LPN봉사단은 23일 다일복지재단 부설 제빵봉사활동기관 ‘빵퍼’에서 카스텔라 1천여 개를 제작해 소외된 이웃에 전달했다.

이번 제빵 봉사활동은 지난 8월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것으로 간무협 LPN봉사단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간무협 LPN봉사단이 이날 제작한 카스텔라 1천여 개는 ‘빵퍼’와 간무협 인근 소외 이웃 지원 시설에 나눠서 전달됐다.

 

◆간협, ‘전문간호사제도 발전방안 모색’ 한미 학술대회 개최

대한간호협회 100주년 기념 한미 학술대회 포스터
대한간호협회 100주년 기념 한미 학술대회 포스터

대한간호협회는 창립 100주년을 기념해 전문간호사제도가 나아가야 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한미 학술대회를 오는 28일 오전 9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선험국의 전문간호사제도 고찰을 통한 한국 전문간호사제도 발전 방안 모색’을 주제로 열리는 이날 한미 학술대회는 대한간호협회가 주관하고 국민의힘 최연숙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인재근 국회의원, 정의당 강은미 국회의원이 공동주최하며 보건복지부가 후원한다.

한미 학술대회는 전문간호사제도를 실효성 있는 제도로 개편하기 위해 선험국의 제도를 고찰하고 이를 통해 국내 전문간호사제도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대학 조이스 J. 피츠패트릭(Joyce J. Fitzpatrick) 교수와 뉴욕대 이혜옥 교수가 각각 ‘미국 전문간호사 제도 고찰’을 주제로 강연에 나서며 ‘미국 전문간호사제도 현황’를 주제로 발제에도 참여한다.

 

◆현석경 이대목동병원 간호부원장,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이대목동병원 현석경 간호부원장이 23일 대한간호협회 100주년 기념대회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대목동병원 현석경 간호부원장이 23일 대한간호협회 100주년 기념대회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대목동병원 현석경 간호부원장이 지난 23일 서울 장충체육관과 장충교회에서 열린 대한간호협회 100주년 기념대회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2018년부터 이대목동병원 간호부원장에 임명된 현석경 간호사는 간호실무의 표준화로 임상간호 발전을 이끌었고 임상연구 및 질향상 활동을 꾸준히 진행해 환자의 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을 이뤄냈다. 이화간호 사랑 나눔 바자회, 천사데이 봉사활동, 안양천을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행사 등을 통해 '건강한 간호'를 실천했다.

보건복지부는 현석경 간호부원장이 헌신적인 봉사정신으로 보건의료사업을 수행한 공로를 인정하고 국민보건향상에 이바지한 점을 높게 평가해 표창을 수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