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대한간호협회, 100주년 기념대회 개최
[의료24시] 대한간호협회, 100주년 기념대회 개최
인하대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유공’ 국민건강보험공단 표창

루닛, 덴마크 연구팀과 AI-전문의 유방촬영술 판독 비교 연구 진행

SCL-일환경건강센터, 취약노동자 건강 증진 MOU 체결

최종영 교수·이순규 교수, 대한이식학회 최우수 연제상 수상

법원 “한의사 코로나19시스템 접속차단은 부당” ... 한의협 “판결 환영”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11.2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대한간호협회, 100주년 기념대회 개최

대한간호협회가 23일 서울 장충체육관과 장충교회에서 전국 6000여 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100주년 기념대회를 열었다.
대한간호협회가 23일 서울 장충체육관과 장충교회에서 전국 6000여 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100주년 기념대회를 열었다.

대한간호협회가 23일 서울 장충체육관과 장충교회에서 전국 6000여 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100주년 기념대회를 열었다.

이날 기념대회에는 여야 국회의원과 유관단체장 등 국내 내빈 뿐 아니라 세계보건기구(WHO), 국제간호협의회(ICN), 유럽간호협회연맹(EFN), 일본간호협회(JNA), 네팔간호협회 등 세계 각국 보건의료 관련 지도자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퍼포먼스 9인조 그룹 ‘인풍류’의 대북공연과 전국 17개 시·도간호사회 및 10개 산하단체 기수단이 입장으로 시작된 행사는 모두 3부 순서로 나눠 진행됐다. 1부에서는 개회선언, 국민의례, 묵념, 기념사, 내외빈 소개 및 축사, 100년 헌정 기념영상 상영, 대한간호협회 100년 보고, 시상식이, 2부에서는 대한민국 100년 간호를 열어갈 예비간호사와 신규간호사들이 참여하는 간호법 추진 다짐대회가 열렸다. 3부에서는 길병원 오영준 간호사가 그림에 직접 참여한 ‘국민을 위한 간호 백년, 국민과 함께 할 백년 간호’를 주제로 한 애니메이션과 HYNN(박혜원), SG워너비 등 국내 유명 뮤지션의 축하공연 등이 진행됐다.

 

◆인하대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유공’ 국민건강보험공단 표창

(왼쪽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 보험급여부 김가원 부장, 인하대병원 최화숙 간호본부장, 이택 인하대병원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 보험급여부 김가원 부장, 인하대병원 최화숙 간호본부장, 이택 인하대병원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인하대병원이 지난 21일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사업 확대 및 제도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 받아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명의의 표창을 받았다.

인하대병원은 2013년 5월부터 전국 상급종합병원 중 최초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사업에 참여했으며 현재까지 최장 기간 운영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60여 곳의 기관에서 벤치마킹을 위해 인하대병원을 찾는 등 선도병원 역할을 하면서 제도 정착에 기여했다.

허가병상 901병상 중 658병상이라는 높은 비중으로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적용 및 실시하며, 거동이 불편하고 중증도가 높은 중환자들에게까지 실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루닛, 덴마크 연구팀과 AI-전문의 유방촬영술 판독 비교 연구 진행

루닛의 유방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
루닛의 유방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 유방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의 암 진단 능력이 1차 판독 전문의(First-Reading Breast Radiologist)와 유사하거나 더 나은 수준이라는 연구 결과가 유럽 영상의학 학술지 ‘European Radiology’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남덴마크대학교(University of Southern Denmark) 임상연구과 요한 퀼 박사(Dr. Johanne Kühl)와 모하마드 탈랄 엘하킴 박사(Dr. Mohammad Talal Elhakim) 및 연구팀은 2014년 8월부터 2018년 8월까지 덴마크 남부 지역에서 진행된 24만 9402건의 유방촬영술 사례를 분석했다.

현재 유럽에서는 유방암 검진 시 영상의학과 전문의 두 명이 판독을 진행(Double Reading)하도록 권고하는 가운데, 연구팀은 루닛 AI 솔루션과 1차 영상의학 전문의의 결과를 비교해 AI 모델(AIsens 모델)의 암 진단 능력을 평가했다. 연구 결과, AI가 유방 이상 징후를 거의 놓치지 않으며, 더 많은 잠재적 암 사례를 식별할 수 있었다. AIspec 모델은 전문의와 유사한 정확도 결과를 보였다.

 

◆SCL-일환경건강센터, 취약노동자 건강 증진 MOU 체결

SCL은 일환경건강센터와 노동자들의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SCL은 일환경건강센터와 노동자들의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은 일환경건강센터와 노동자들의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13일 용인 영덕동에 위치한 SCL의원에서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SCL은 지역 내 노동자들의 건강 위험 요인을 관리하고, 건강지원프로그램을 강화하는 등 지역사회의 일터를 건강하게 만드는 데에 상호 긴밀한 협력과 교류를 이어갈 방침이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사업장 근로자의 기초질환·직업병 등 건강 상담 실시 ▲건강 위험 요인을 관리하고 제거하는데 필요한 연구, 교육, 정보 및 자료 교류 ▲산업현장의 유해요인 조사 지원 및 새로운 기법의 개발 및 도입과 현장 개선을 위한 연구 활동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최종영 교수·이순규 교수, 대한이식학회 최우수 연제상 수상

(왼쪽부터)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 최종영 교수,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이순규 교수
(왼쪽부터)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 최종영 교수,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이순규 교수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 최종영 교수(교신저자),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이순규 교수(제1저자) 연구팀이 최근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2023년 대한이식학회 국제학술대회(Asian Transplantation Week 2023)에서 최우수 연제상(Best Abstract Award Gold)을 수상했다.

연구팀은 ‘Metformin promotes regulatory T and B cells and suppresses Th17 via multiple pathways including microbiome modulation in liver transplant patients’라는 연구 발표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연구팀은 간이식 환자에서 기존의 면역억제제에 더해 메폴민을 병합한 경우의 면역세포와 장내균총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간이식 환자에서 메폴민 병합요법이 조절 T세포, 조절 B 세포의 증가 및 T도움 17 세포의 감소를 일으켜 면역 항상성을 증대시킴을 규명했다. 장내균총 분석을 통해 유의균주의 증가 경향을 확인해 이러한 균주의 변화 또한 메폴민의 면역항상성 증대에 기여하는 것을 규명했다. 

 

◆법원 “한의사 코로나19시스템 접속차단은 부당” ... 한의협 “판결 환영”

한의협 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가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한의사들의 코로나19정보관리시스템 접속을 차단한 방역당국의 행위는 명백한 잘못이라는 법원 판결에 대해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의료인으로서 책무를 다하려는 한의사들의 손을 들어준 정의롭고 당연한 판결”이라고 23일 환영의 뜻을 밝혔다.

한의계는 질병관리청을 상대로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 관련 행정소송(코로나19정보관리시스템 사용권한승인신청거부처분 취소 소송)을 제기했으며, 서울행정법원은 23일 1심 판결에서 한의계의 승소판결을 내렸다.

한의협은 “현행 감염병예방법 제11조 제1항과 제3항에서는 감염병환자를 진단한 의료인에게 신고 의무를 부과하고 있으며, 제11조 제6항 및 동법 시행규칙 제6조에 의하면 감염병 진단 사실을 신고하려는 한의사와 의사, 치과의사, 의료기관의 장은 신고서를 질병관리청장에게 정보시스템을 통해 제출해야한다”며 “애초에 질병관리청이 한의사들의 코로나19정보관리시스템 사용권한 승인 신청을 거부한 것은 감염병예방법위반과 사전 통지를 무시한 절차적 하자가 있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