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된 전정수도관 유무가 아가미-귀-콩팥증후군 수술 예후 좌우
확장된 전정수도관 유무가 아가미-귀-콩팥증후군 수술 예후 좌우
확장된 전정수도관 없는 아가미-귀-콩팥증후군 수술 성적 우수

SIX1 유전자 가진 아가미-귀-콩팥증후군 환자, 비증후군성 난청 특징 보여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11.23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서울대병원 이상연 교수, 충북대병원 남동우 교수, 서울대병원 윤예진 연구교수
(왼쪽부터) 서울대병원 이상연 교수, 충북대병원 남동우 교수, 서울대병원 윤예진 연구교수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확장된 전정수도관’(EVA, enlarged vestibular aqueducts)의 유무가 난청 희귀질환인 ‘아가미-귀-콩팥증후군’의 수술 예후를 결정하는 인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병원 임상유전체의학과·이비인후과 이상연 교수 연구팀(제1저자 충북대병원 이비인후과 남동우 교수)은 중증 증후군성 난청 코호트를 이용해 아가미-귀-콩팥증후군 환자의 유전형 및 임상 표현형을 제시하고 수술 결과의 유용한 예후 인자와 분자-유전학적 기전을 규명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난청은 발생한 위치에 따라 전음성 난청(소리가 전달되는 경로의 문제), 감각신경성 난청(소리를 감지하는 부분의 문제), 혼합성 난청(전음성 난청과 감각신경성 난청 복합적으로 문제)으로 구분된다.

난청이 있는 아가미-귀-콩팥증후군 환자의 절반 이상에서 혼합성 난청 소견을 보인다. 전음성 난청을 해결하기 위해 이비인후과에서 중이 수술을 진행하고 있지만, 아가미-귀-콩팥증후군 환자 중 중이 수술에 적절한 후보군과 이에 관련된 인자가 무엇인지는 깊이 연구된 바 없었다.

아가미-귀-콩팥증후군은 4만명 중 1명에서 발생하는 희귀질환이다. 주로 EYA1, SIX1, SIX5 등 전사인자 유전자의 상염색체 우성 돌연변이에 의해 생긴다. 새열기형, 전이개누공, 외이기형, 난청 및 신장의 이상소견을 보이는 유전질환으로 대부분의 환자는 난청을 동반, 증후군성 난청의 대표적인 희귀질환이다.

연구팀은 중증 증후군성 난청 코호트를 이용해 아가미-귀-콩팥증후군 환자의 임상 표현형 및 유전형을 탐색하고, 중이 수술 결과를 정성적·정량적으로 분석해 수술 결과의 유용한 예후 인자를 제안하고자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는 미국이과학회지(Otology&Neurotology)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중이 수술을 받은 한국인 아가미-귀-콩팥증후군 가계를 대상으로 전장유전체분석을 포함한 단계별 유전검사를 진행했다. 

분석 결과, 약 66.7%에서 유전진단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장유전체분석에 기반한 2종의 새로운 EYA1 구조 돌연변이가 확인돼 아가미-귀-콩팥증후군 관련 유전형 스펙트럼이 확장됐다.

확장된 전정수도관(EVA) 유무에 따른 중이 수술 후 air-bone gap(ABG)을 통해 살펴본 청력 호전 정도에 대한 비교
확장된 전정수도관(EVA) 유무에 따른 중이 수술 후 air-bone gap(ABG)을 통해 살펴본 청력 호전 정도에 대한 비교

중이 수술을 받은 아가미-귀-콩팥증후군 환자의 귀 중 60%는 성공적으로 치료됐고, 40%는 치료되지 않았다. 성공적인 결과를 얻은 귀는 모두 정상적인 전정수도관을 가지고 있었으나, 잘 치료가 되지 않은 귀 중 대부분에서는 ‘확장된 전정수도관’(EVA, enlarged vestibular aqueducts)이 나타났다.

EVA의 유무가 아가미-귀-콩팥증후군 환자의 중이 수술의 예후를 결정하는 유의한 인자로 확인된 것으로, EVA가 없는 환자군에서 중이 수술의 성적은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EVA는 달팽이관 내 림프에서 뇌로 연결되는 뼈로 된 수도관인 전정수도관이 일정 크기보다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것으로 소리나 균형 정보가 제대로 입력되지 않아 청각장애나 균형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이상연 교수(임상유전체의학과·이비인후과)는 “(이번 연구는) 아가미-귀-콩팥증후군 환자에서 중이 수술이 항상 금기임을 제시했던 기존의 연구 결과에 반하는 것”이라며 “확장된 전정수도관(EVA)을 동반하지 않는 아가미-귀-콩팥증후군 환자의 중이 기형에 입각한 맞춤형 수술을 시행하면 유의한 청력 회복 이끌 수 있음을 제시하는 연구 결과여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상연 교수는 서울대병원 윤예진 연구교수·이소민 석사과정과 함께 한국인 아가미-귀-콩팥증후군 코호트를 대상으로 SIX1 유전자 돌연변이의 유전형 및 임상 표현형을 제시하고 분자-유전학적 기전을 밝히고자 추가 연구를 진행했다.

그동안 아가미-귀-콩팥증후군을 유발하는 EYA1에 비해 SIX1 유전자 돌연변이의 유전형 및 임상 표현형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었다.

연구팀은 전장유전체분석을 포함한 단계별 유전검사를 통해 3종의 새로운 돌연변이를 포함한 SIX1 돌연변이를 확인했다. SIX1 돌연변이를 가진 환자 모두에서 아가미-귀-콩팥증후군의 전형적인 진단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비증후군성 난청’ 또는 ‘비정형 아가미-귀-콩팥증후군’의 특징이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EYA1 유전자 돌연변이에 의한 아가미-귀-콩팥증후 가계와 임상표현형을 비교 분석한 결과, SIX1 유전자 돌연변이에 의한 표현형은 EYA1 유전자 돌연변이에 비해 난청을 제외한 대부분의 표현형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수치를 보였다.

연구팀은 EYA1-SIX1-DNA 복합체 이론을 기반으로 한 구조모델링, 단백질 발현, 면역세포염색 검사, 면역침강법·DNA 결합능·전사활성도 분석 등 체계화된 기능분석을 통해 SIX1 돌연변이의 분자-유전학적 기전을 확인했다. EYA1-SIX1-DNA 복합체는 아가미-귀-콩팥증후군의 발달과 관련된 전사 및 표적 유전자를 조절한다.

한국인 최초 SIX1 돌연변이에 의한 아가미-귀-콩팥증후군 코호트 제시(좌측), EYA1 코호트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SIX1 돌연변이는 ‘비증후군성
한국인 최초 SIX1 돌연변이에 의한 아가미-귀-콩팥증후군 코호트를 제시(왼쪽)하고, EYA1 코호트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SIX1 돌연변이는 ‘비증후군성 난청’ 혹은 ‘비정형 아가미-귀-콩팥증후군’과 같은 경한 임상 표현형과 연결되는 것을 확인(오른쪽)했다.

그 결과, 연구에서 확인된 SIX1 돌연변이 모두에서 EYA1과의 복합체 형성은 정상적으로 이뤄졌으나, DNA 결합능이 유의하게 감소하거나 혹은 일부 돌연변이에는 전사활성을 위한 핵 내로의 이동에 문제가 있었다. 전사활성도 능력도 유의하게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SIX1 돌연변이의 병인 기전을 확인, SIX1 돌연변이에 의한 EYA1-SIX1-DNA 기능적 결함이 비증후군성 난청 또는 비정형 아가미-귀-콩팥 증후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상연 교수는 “연구 결과는 유전형-표현형 상관성을 바탕으로 아가미-귀-콩팥증후군 환자의 유전 진단 및 원인 유전자에 입각한 환자 상담과 치료에 중요한 근거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EYA1-SIX1-DNA 복합체 이론에 따른 체계적인 기능분석 방법론을 제시, 아가미-귀-콩팥증후군 관련 기능 연구와 희귀질환을 유발하는 전사인자 유전자 연구에 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