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심사평가원, 의약품 유통정보 제공 서비스 개편 운영
[의료24시] 심사평가원, 의약품 유통정보 제공 서비스 개편 운영
강남성심병원-아이브엠, 인공지능 의료 연구·개발 업무협약

한국원자력의학원, 방사선 역학 해외전문가 초청 세미나 개최

한국건강관리협회 ‘아름다운하루’ 특별전 개최

SCL, 용인시자원봉사센터에 사회공헌기금 전달

H+양지병원 전동재 과장, ICOMES 2023 ‘우수구연상’ 수상

중앙대병원 의료진, 대한피부과학회 3개 부문 학술상 및 공로상 수상

간협 간호돌봄봉사단, 부산·경북지역서 간호돌봄 실천

최수봉 건국대 명예교수, 인슐린저항성과 췌장기능 개선 효과 밝혀

경희대치과병원, 골격성 구개확장장치의 치료효과 규명

이대서울병원, 상염색체우성 다낭성신장병 환자 교실 개최

간호협회 100주년 기념 재외한인간호사대회 개최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10.3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심사평가원, 의약품 유통정보 제공 서비스 개편 운영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포털 접속 화면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포털 접속 화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의약품 공급‧사용 정보를 활용해 의약산업계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의약품 유통정보 제공 서비스를 11월 1일부터 개편 운영한다.

해당 서비스는 의약품 제조‧수입‧유통업체가 자사 제품의 유통정보에 대해 신청할 수 있으며 ▲공급정보 7개 모델 ▲사용정보 22개 모델에 대한 내용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의약품센터는 지난해 실시한 ‘의약품 공급내역 정보제공 시범사업’ 평가 내용과 의약산업계 간담회 의견을 반영했으며, 이용자 화면 및 운영방식 개선으로 사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강남성심병원-아이브엠, 인공지능 의료 연구·개발 업무협약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이 27일 아이브엠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이 27일 아이브엠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27일 본관 3동 세미나1실에서 의료 인공지능(AI) 분야 공동연구 및 기술개발을 위해 ‘아이브엠’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두 기관이 긴밀한 상호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의료AI 기술 및 의료기기 연구·개발을 통해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됐다. 양 기관은 서로의 시설·장비·기술과 같은 인프라를 활용해 연구개발을 이어가며 국내외 학술 및 산업 행사 등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은 2020년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AI기반 치매 진단 솔루션을 도입하고, 세계 최초로 딥러닝 기반 AI를 활용해 피부암 검출 및 진단에 성공했다. 협약을 통해 흉부 X-ray 판독에 AI를 활용해 심비대 및 심장질환 감별의 정확성을 높이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X-ray 판독 정확도가 올라가면 환자는 심장초음파 등 추가검사 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빠른 진단을 통해 신속하게 치료받을 수 있다.

 

◆한국원자력의학원, 방사선 역학 해외전문가 초청 세미나 개최

(앞줄 왼쪽부터) 장원일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장, 이진경 한국원자력의학원장, 리차드 웨이크포드 맨체스터대학교수, 서성원 방사선건강영향평가팀장
(앞줄 왼쪽부터) 장원일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장, 이진경 한국원자력의학원장, 리차드 웨이크포드 맨체스터대학교수, 서성원 방사선건강영향평가팀장

한국원자력의학원은 ‘방사선 역학 연구’를 주제로 30일부터 31일까지 양일간 해외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ICRP) 및 유엔방사선영향과학위원회(UNSCEAR)에서 활동하고 있는 방사선 보건·역학 분야 석학인 리차드 웨이크포드 교수(영국 맨체스터대학)를 비롯해 국내 전문가들이 연자로 참여해 방사선 역학 연구의 최신지견 및 성과를 발표하고 토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행사 첫째 날은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에서 ‘직업성 방사선 노출 및 역학 연구’를 세부 주제로 해 리차드 웨이크포드 교수의 초청발표를 시작으로 ▲의학원에서 수행 중인 방사선 작업종사자 역학 연구 현황 및 성과에 대한 6개 주제발표 ▲원전 종사자들의 직업성 선량 재구축 현황발표가 이어졌다.

둘째 날 세미나에서는 ‘원자력시설 지역주민 등에 대한 역학 연구’를 세부 주제로 리차드 웨이크포드 교수의 주요 연구사례 및 최신동향이 공유되며, ▲역학연구를 위한 선량평가의 발전 ▲의료 방사선과 암 위험 ▲국내 원폭 피해자 및 후손 코호트 연구 ▲원전 지역주민의 암 위험 ▲원자력시설 지역주민 건강영향조사 기반연구 등이 발표됐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아름다운하루’ 특별전 개최

한국건강관리협회는 30일 아름다운가게와 함께 임직원 기부물품 특별전 ‘아름다운하루’를 개최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30일 아름다운가게와 함께 임직원 기부물품 특별전 ‘아름다운하루’를 개최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30일 아름다운가게와 함께 임직원 기부물품 특별전 ‘아름다운하루’를 개최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와 함께하는 ‘아름다운하루’는 물품 재활용을 통한 나눔과 순환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2020년부터 시행해 온 행사로 올해로 4회째를 맞았다.

특별전에서는 임직원 기부 캠페인을 통해 모은 의류, 잡화 등이 판매됐으며 수익금 전액은 소외이웃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SCL, 용인시자원봉사센터에 사회공헌기금 전달

SCL은 용인시자원봉사센터에 사회공헌기금을 전달했다.
SCL은 용인시자원봉사센터에 사회공헌기금을 전달했다.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은 지역 내 소외계층을 지원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용인시자원봉사센터에 사회공헌기금을 전달했다.

양 기관은 지난 30일 용인시청에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을 비롯해 SCL헬스케어 이경률 회장(SCL 총괄의료원장 겸직) 등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번 SCL의 후원으로 용인시자원봉사센터는 추워지는 날씨에 대비해 취약계층 주민을 위한 ‘사랑나눔 김장 축제’ 등 사회공헌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사랑나눔 김장 축제’는 자원봉사자들과 직접 김치를 담그고 지역 내 취약계층에 전달하는 용인시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H+양지병원 전동재 과장, ICOMES 2023 ‘우수구연상’ 수상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비만대사외과 전동재 과장이 최근 열린 대한비만학회 주관 '국제 비만·대사증후군 학술대회(ICOMES 2023)'에서 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비만대사외과 전동재 과장이 최근 열린 대한비만학회 주관 '국제 비만·대사증후군 학술대회(ICOMES 2023)'에서 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비만대사외과 전동재 과장이 최근 열린 대한비만학회 주관 '국제 비만·대사증후군 학술대회(ICOMES 2023)'에서 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전동재 과장은 '루와이형 위 우회술과 십이지장 우회술 후 제2형 당뇨 관해율의 비교'를 주제로 한 연구 구연에서 수상 영예를 안았다.

루와이형 위 우회술을 시행받은 79명, 십이지장 우회술을 시행 받은 81명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이 번 연구에서 루와이형 위 우회술 82.9%, 십이지장 우회술은 76%의 환자에서 수술 1년 후 당뇨의 완치가 확인됐다. 십이지장 우회술은 잔위암이나 연결부위 궤양 및 덤핑 증후군 등 그 동안 루와이형 위 우회술의 대표적인 문제점들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됐다. 본 연구로 당뇨의 완치율 측면에서도 루와이형 위 우회술에 준하는 치료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대병원 의료진, 대한피부과학회 3개 부문 학술상 및 공로상 수상

(왼쪽부터) 중앙대병원 피부과 서성준 교수, 박귀영 교수, 김범준 교수, 이윤환 전공의
(왼쪽부터) 중앙대병원 피부과 서성준 교수, 박귀영 교수, 김범준 교수, 이윤환 전공의

중앙대학교병원 피부과 의료진들이 지난 21일~22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개최된 제75차 대한피부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학술상 및 공로상 등을 대거 수상했다.

중앙대병원 피부과 서성준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그동안 대한피부과학회의 발전과 회원 상호 간의 인화단결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공로상을 수상했다. 박귀영 교수는 대한피부과학회 국제학술지(Annals of Dermatology)의 재정비 작업에 있어 학회지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발전 공로상’을 수상했다.

이윤환 전공의는 김범준 교수 지도하에 ‘Wnt/β-catenin 신호전달 경로 활성화를 통한 운동매개 마오카인 아이리신의 모발 성장 효과(Effect of Irisin, Exercise-mediated Myokine, on Hair Growth by Activating the Wnt/β-catenin Signaling Pathway)’라는 제목의 포스터를 발표해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최우수 포스터상(Best e-poster Award)’을 수상했다.

 

◆간협 간호돌봄봉사단, 부산·경북지역서 간호돌봄 실천

대한간호협회 간호돌봄봉사단 간호 돌봄 봉사 활동
대한간호협회 간호돌봄봉사단 간호 돌봄 봉사 활동

대한간호협회 간호돌봄봉사단은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양일간 부산과 경북지역에서 무료 독감예방접종 및 건강상담 부스 운영 등을 통해 주변 이웃들에게 간호돌봄을 실천했다.

27일 부산시간호사회 간호돌봄봉사단은 부산희망등대 노숙인종합지원센터에서 노숙인 및 겨울철 취약계층의 건강관리를 위해 무료 독감예방접종 사업인 ‘헬핑 핸즈(Helping Hands) 사업’을 실시했다. 이 사업은 사노피 파스퇴르의 후원으로 마련됐다.

28일 경상북도 경주시간호사회 간호돌봄봉사단은 황성공원 시민운동장에서 열린 ‘제19회 사랑나눔 건강걷기’ 행사에 참여해 건강상담 부스를 설치하고 경주시민 3천여 명을 대상으로 응급처치법, 혈압측정, 낙상예방교육 등을 실시했다.

 

◆최수봉 건국대 명예교수, 인슐린저항성과 췌장기능 개선 효과 밝혀

최수봉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가 논문 발표를 하고 있다.
최수봉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가 논문 발표를 하고 있다.

최수봉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는 최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대한당뇨병학회 주최로 열린 ‘2023 국제 당뇨병 및 대사 학술대회’에서 ‘제2형 당뇨병의 인슐린 펌프 치료와 함께한 엠파글리플로진 치료를 통한 포도당 조절 개선’이라는 논문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건국대학교 충주병원 당뇨병센터가 주최해 최근 서울 호텔뉴브에서 열린 ‘제98차 당뇨병 인슐린펌프 워크샵’에서도 연이어 발표했다.

인슐린펌프 요법에 추가된 엠파글리플로진(empagliflozin) 치료는 제2형 당뇨병환자의 인슐린저항성과 함께 인슐린 분비능 수치인 c-peptidogenic index를 개선했다. 제2형 당뇨병환자에게 인슐린펌프 치료와 함께 엠파글리플로진(empagliflozin)을 처방한 결과, 인슐린저항성과 췌장 기능이 정상화된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다.

최수봉 교수는 지난 1979년 휴대용 인슐린펌프를 개발해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했다. 최 교수가 개발한 인슐린펌프는 지금까지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중국 등 세계 60여 개국 이상으로 수출되어 세계의 당뇨병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경희대치과병원, 골격성 구개확장장치의 치료효과 규명

(왼쪽부터) 경희대학교치과병원 바이오급속교정센터 김성훈·최진영 교수
(왼쪽부터) 경희대학교치과병원 바이오급속교정센터 김성훈·최진영 교수

경희대학교치과병원 바이오급속교정센터 김성훈·최진영 교수 연구팀은 스탠퍼드대학 메디컬센터 추혜란 교수와 함께 골격성 구개확장장치 치료효과에 대한 공동 연구를 진행, 해당 결과를 SCIE급 저널인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10월호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논문은 김성훈 교수가 2004년 독자개발한 후,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이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골격성 구개확장장치 ‘C-expander’ 미니 스크류의 식립 위치를 1자형 혹은 삼각형으로 위치를 변화시킨 환경이 실제 상악골의 확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했다. 연구결과, 사면에 식립한 미니스크류의 위치에 따라 치성 확장보다 골격성 확장을 더 기대할 수 있거나 구개천정 후면의 확장을 선택적으로 얻을 수 있을 거라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C-expander는 미니스크류 4-6개의 유지력을 이용해 치아에 전혀 위해를 가하지 않고 상악골의 선택적 확장을 할 수 있는 확장장치로서 2004년 개발이후 현재까지 17편의 임상 연구 관련 논문이 발표된 바 있다.

 

◆이대서울병원, 상염색체우성 다낭성신장병 환자 교실 개최

이대서울병원, 상염색체우성 다낭성신장병 환자 교실 포스터
이대서울병원, 상염색체우성 다낭성신장병 환자 교실 포스터

이대서울병원이 오는 11일 오전 10시 지하2층 컨벤션센터에서 상염색체우성 다낭성신장병(ADPKD) 환자 및 가족들을 위한 환자 교실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대한신장학회 주관으로 전국 20여개의 대학병원에서 진행되고 있다.

상염색체우성 다낭성신장병(ADPKD)은 가장 흔한 유전성질환 중 하나로, 부모 중 한사람이 유전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 자녀에게 50%의 확률로 유전된다. 상염색체우성 다낭성신장병(ADPKD) 유병율은 1,000명당 한 명으로 추정되는데 신장에 다수의 낭종이 생기면서 점차 신장 기능이 감소해 60세 이전에 50%가 투석을 받게 되는 질환이다.

이번 환자 교실에서는 이대서울병원 신장내과 류정화 교수가 환우들을 대상으로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쉬운 강연을 준비할 예정이다. 이번 환자 교실은 사전 등록을 통해 환자 및 가족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며 참가자 전원에게 다과 및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한다. 환자 교실 사전등록은 전화해 신청하거나, 홈페이지 등을 통해 할 수 있다.

 

◆간호협회 100주년 기념 재외한인간호사대회 개최

제4회 재외한인간호사대회
제4회 재외한인간호사대회가 31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렸다. 

‘제4회 재외한인간호사대회’에는 미국, 캐나다, 독일, 호주 등 세계 각국에 거주하는 한인간호사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31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렸다. 국내외 한인간호사간의 글로벌 네트워크 발전과 한국간호의 영향력을 세계로 확대해 나갈 방안을 모색했다.

대한간호협회가 주최하고 재외한인간호사회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보건복지부, 재외동포청, 서울특별시, 한국관광공사 후원으로 오는 11월 3일까지 3박 4일간 서울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날 대회에서는 ‘재외한인간호사의 역할과 기대’에 대한 주제강연을 비롯해 각국 한인간호사회 활동 소개, 재외한인간호사회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토의 등이 이뤄졌다. ‘제7회 재외한인간호사회 정기총회’에서는 재외한인간호사회 정경희 차기회장을 인준하고, 재외한인간호사회 발전 및 각국 동포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힘써온 한인간호사들에게 감사패가 전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