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계명대 동산병원, 대구 최초 ‘신속대응시스템 2단계 시범사업 2군’에 선정
[의료24시] 계명대 동산병원, 대구 최초 ‘신속대응시스템 2단계 시범사업 2군’에 선정
가톨릭대학교 정보융합진흥원, 디지털병리 AI 해커톤 개최

용인세브란스병원, 두셴근이영양증 환자 가족 초청행사 개최

중앙대병원, 10월 31일 독감·폐렴 건강강좌 개최

SCL, ‘LMCE 2023’ 참여해 좌장 및 홍보부스 진행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10.23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계명대 동산병원, 대구 최초 ‘신속대응시스템 2단계 시범사업 2군’에 선정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전경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전경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이 대구 최초로 신속대응시스템 2단계 시범사업의 2군에 선정됐다. 시범사업 운영기간은 2024년 12월 31일까지다.

신속대응시스템이란 일반병동의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위험상황을 방지하는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말한다. 갑자기 악화될 위험이나 징후를 신속하게 발견해 즉각적인 의학적 조치를 취하여 심정지 또는 사망을 예방할 수 있다. 시범사업 형태는 운영시간 및 적정인력에 따라 1군, 2군, 3군으로 나뉜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인력 및 필요장비 등을 추가 보완한 후 시범사업 2군 신청에 공모했으며, 대구 최초 2군으로 선정되어 10월 1일자로 신속대응시스템 2군을 운영중이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시범사업 선정과 더불어 AI 심정지 예측프로그램인 ‘뷰노 메드-딥카스(VUNO Med-DeepCars)’를 도입했다. 입원환자의 체온, 맥박, 호흡, 혈압 등의 주요 활력징후를 빅데이터 딥러닝으로 분석한 후, 24시간 내 심정지 발생 위험도를 예측하고 0~100점 사이의 점수로 산출해 제공한다.

◆가톨릭대학교 정보융합진흥원, 디지털병리 AI 해커톤 개최

가톨릭중앙의료원 정보융합진흥원 디지털병리 AI 해커톤 시상식(왼쪽 세 번째 정찬권 CODiPAI 사업단 총괄책임, 좌측 네 번째 김대진 정보융합진흥원장)
가톨릭중앙의료원 정보융합진흥원 디지털병리 AI 해커톤 시상식
(왼쪽 세 번째 정찬권 CODiPAI 사업단 총괄책임, 네 번째 김대진 정보융합진흥원장)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과 CODiPAI 사업단이 주최하고,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과 대한병리학회 디지털병리연구회의 후원과 어반데이터랩의 협력으로 개최된 이번 2023년 디지털병리 AI 해커톤은 수술 전 디지털병리 이미지를 활용한 갑상선암의 경부 림프절 전이 예측 AI 모델을 개발하는 경진대회다.

디지털병리 AI 해커톤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참가자 접수를 진행했고, 총 34팀(66명)이 참가해 지난 9월 2일 예선과 9월 16일 본선을 진행했다. 예선에서는 참가팀들의 분석 계획에 대해 타당성 및 완성도, 모델 실현화 가능성, 기대 효과 등으로 서면 심사가 진행되어 총 22팀이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은 사전 온라인 설명회를 통해 대회 오리엔테이션, 대회용 데이터 및 베이스라인 코드를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본선 진출자의 Q&A도 함께 진행했다.

이번 해커톤의 심사는 참가자 개별 환경에서 학습시킨 인공지능 모델에 대한 F1-Score(정밀도와 재현율의 조화평균으로 계산되는 성능 측정 지표로 모델의 성능을 예측하고 결과를 평가하는데 사용)로 순위가 결정되었고, 총 4팀의 수상팀이 선정됐다.  최우수상은 BOA팀(팀장: 박은우)으로, 포항공과대학교 학생으로 구성됐다. 윤곽선 검출로 전처리 후 순환신경망 모델을 적용해 결과를 도출했다. 시상식은 지난 19일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별관 205호에서 상장 및 부상 수여와 수상팀의 인공지능 모델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용인세브란스병원, 두셴근이영양증 환자 가족 초청행사 개최

용인세브란스병원은 20일과 21일 양일간 두셴근이영양증 환자 가족 초청행사 ‘우리, 함께 걸어요!’를 개최했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은 20일과 21일 양일간 두셴근이영양증 환자 가족 초청행사 ‘우리, 함께 걸어요!’를 개최했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이 지난 20일과 21일 양일간 두셴근이영양증 환자 가족 초청행사 ‘우리, 함께 걸어요!’를 개최했다.

용인라마다호텔에서 개최한 이번 행사는 두셴근이영양증 환자와 가족이 질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고 같은 질병을 겪고 있는 다른 환자 가족과 교류함으로써 치료 과정에 긍정적으로 대처하고 심리적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본 행사는 희귀난치질환 어린이들을 후원하기 위해 지구촌교회, 한마음혈액원, 연세의료원 및 많은 교회가 ‘2023년 대한민국 피로회복 헌혈 캠페인’을 통해 조성한 용인세브란스병원 ‘너른 품’ 사회공헌 기금으로 진행됐다.

행사에는 11가정 13명의 두셴근이영양증 환자와 가족, 의료진을 포함한 50여 명이 참가했다. 환자 부모들은 부모 교육 및 간담회(소아신경과 이하늘 교수), 성격검사 및 대화법 특강(사회사업팀 이기주 팀장)에, 환자들은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팀 및 사회사업팀이 준비한 미술 교실에 각각 참여했다. 이튿날 참가자들은 행사장 인근 놀이공원을 찾아 가족 나들이를 즐기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중앙대병원, 10월 31일 독감·폐렴 건강강좌 개최

중앙대병원 ‘인플루엔자와 폐렴 바로알기’ 건강강좌 포스터
중앙대병원 ‘인플루엔자와 폐렴 바로알기’ 건강강좌 포스터

중앙대병원이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의사회와 함께 오는 31일 오후 2시부터 중앙대병원 4층 송봉홀에서 ‘인플루엔자와 폐렴 바로알기’를 주제로 시민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시민의 감염병 대응력 제고를 위한 '감염병 대비 시민 건강능력 향상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7월 ‘여름철 식중독과 여행자 설사’ 강연 이후 두 번째로 마련됐다. 강좌는 ▲인플루엔자의 증상과 치료 및 예방(중앙대병원 감염내과 정진원 교수) ▲폐렴의 증상과 치료 및 예방(삼성서울병원 감염내과 조선영 교수) ▲질의응답 순서로 구성됐다.

누구나 별도의 사전 접수 없이 무료로 참석할 수 있으며, 강좌에 참여한 시민들에게 독감, 폐렴 관련 건강정보 책자와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된다. 이번 강좌 내용은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도록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돼 서울특별시의사회 채널을 통해 송출될 예정이다.

 

◆SCL, ‘LMCE 2023’ 참여해 좌장 및 홍보부스 진행

LMCE 2023 ‘Education Workshop 16’ 세션에서 SCL 아카데미 임환섭 부원장이 좌장으로 참여하고 있다.
LMCE 2023 ‘Education Workshop 16’ 세션에서 SCL 아카데미 임환섭 부원장이 좌장으로 참여하고 있다.

검사 전문기관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은 최근 진행된 ‘2023 대한진단검사의학회 국제학술대회(LMCE 2023)'에 참여했다.

‘LMCE 2023’은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Digital Transformation of Laboratory Medicine: Quality Management in Big Data Era’라는 주제로 4차 산업혁명 시대 Big data와 AI 기술을 통한 진단검사 분야의 새로운 가치 창출과 역할 비전을 논의하는 국제적 수준의 학술대회로 마련됐다.

3일간 이어진 학술대회는 3개의 기조연설(Plenary Lecture), 3개의 핵심 연설(Keynote Speech), 18개의 심포지엄 및 20여개의 워크숍 등 다양한 학술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지난 20일에는 ‘Education Workshop 16’ 세션에서 SCL 아카데미 임환섭 부원장이 좌장으로 참여했으며, 급성관상동맥증후군 및 심부전 치료에서 각광받고 있는 심장 바이오마커를 주제로 실제 임상적 사례와 경험을 공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