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심평원, 신규 직원 가족 초청 환영 행사 개최
[의료24시] 심평원, 신규 직원 가족 초청 환영 행사 개최
유성선병원, 코로나19 대응 유공 기관 포상

건보공단, ‘보건의료인력 인권침해 상담센터’ 개소 2주년 맞아

고려대 구로병원 자회사 뉴라이브, 복지부 디지털헬스케어 실증사업 지원기관 선정

계명대 동산병원, 비만대사수술 300례 달성

인하대병원 권영세 교수, 대한병원협회장 표창 수상 ... 소아청소년 공공진료 헌신

[신간] 진료실에서 못다 한 췌장암 이야기
  • 이시우
  • admin@hkn24.com
  • 승인 2023.08.02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시우]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정리해 보여드립니다.

심평원, 신규 직원 가족 초청 환영 행사 개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일 원주 본원 대강당에서 2023년 상반기 신규직원의 가족을 초청해 임명장 수여식 및 환영 행사를 개최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일 원주 본원 대강당에서 2023년 상반기 신규직원의 가족을 초청해 임명장 수여식 및 환영 행사를 개최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일 원주 본원 대강당에서 2023년 상반기 신규직원의 가족을 초청해 임명장 수여식 및 환영 행사를 개최했다.

심평원은 지난 3월 공모를 시작으로 블라인드 방식의 채용을 진행했다. 신규직원 103명은 2주간의 기본, 직무교육 등을 수료하고 각 현업부서로 배치될 예정이다.

원주 혁신도시 최초로 부모님과 함께 한 이번 행사는 신규직원 교육 첫 날 개최됐다. 행사에는 강중구 원장을 비롯해 임직원, 신규직원과 그 가족 등 총 200여 명이 참석했다.

강중구 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훌륭한 인재를 심사평가원에 보내주신 부모님과 가족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건강하고 안전한 의료문화를 열어가기 위한 변화와 혁신의 발걸음에 함께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신규직원들은 초청된 가족 및 지인들의 축하를 받으며 강중구 원장으로부터 임명장과 사원증을 수여받았다.

 

유성선병원, 코로나19 대응 유공 기관 포상

유성선병원 한호성 병원장(왼쪽)이 병원을 대표해 이장우 대전시장으로부터 포상을 받고 있다.
유성선병원 한호성 병원장(왼쪽)이 병원을 대표해 이장우 대전시장으로부터 포상을 받고 있다.

유성선병원은 코로나19 극복에 있어 힘쓴 공로를 인정받아 대전시로부터 ‘코로나19 대응 유공’ 포상에서 표창을 받았다. 유성선병원은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된 2020년 1월부터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선제 대응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병원 외부 선별 진료소 설립, 출입구 1개를 제외한 모든 출입문 폐쇄 , 상주 보호자 1명 제한, 출입 명부 작성 및 발열 체크 등 체계적인 방역체제를 갖추었다.

그 결과 국민안심병원으로 지정됐고 대전시와 의료 체계를 연결해 호흡기 환자들의 원활한 진료를 위한 호흡기 전담 클리닉을 운영하였으며, 국가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병원으로 지정하여 예방접종도 실시했다.

유성선병원은 코로나19 환자가 회복 이후 겪게 되는 합병증과 후유증을 진료, 치료하는 ‘포스트 코로나 증후군 클리닉’을 개소하여 운영하기도 했다.

유성선병원은 2020년부터 지금까지 15만 7991건의 코로나 검사를 실시하였고 최근까지도 하루 평균 25건의 검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주말과 휴일, 심지어 연휴 기간 동안에도 지속적으로 코로나 검사소를 운영하여 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돌보고 있다.

 

건보공단, ‘보건의료인력 인권침해 상담센터’ 개소 2주년 맞아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보건의료인력 인권침해 상담센터’ 개소 2주년을 맞아 대표 홈페이지와 대표 전화(1533-6960)를 개설했다. 

공단은 지난 2020년 12월 ‘보건의료인력지원법’에 따른 보건의료인력지원전문기관으로 지정받은 후 2021년 8월부터 보건의료인력 인권침해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상담센터는 지난 2년간 인권침해 피해를 입은 보건의료인에게 약 1300건의 심리상담과 법률·노무 등 전문 상담을 지원했다. 전국의 병원 및 예비 의료인들을 대상으로 인권침해 예방 및 대응방법에 대해 찾아가는 현장 교육을 진행하는 등 인권 친화적 보건의료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건보공단은 대표 홈페이지를 방문한 선착순 500명에게 모바일 쿠폰 등을 지급하는 ‘상담센터 홈페이지 및 대표 전화 오픈’ 축하 댓글 이벤트도 실시한다.

공단 최경희 보건의료자원실장은 “야간 및 3교대 근무 등 열악한 근무 환경 및 낮은 처우 등으로 보건의료인력들의 임상 활동률이 낮고, 지역별 공급 불균형도 심한 상황”이라며, “현장의 모든 보건의료인력의 인권이 보호되고 일하기 좋은 보건의료 현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고려대 구로병원 자회사 뉴라이브, 복지부 디지털헬스케어 실증사업 지원기관 선정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의 자회사인 ㈜뉴라이브(대표이사 송재준·이비인후과 교수)가 보건복지부 주관 ‘의료기관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실증사업’ 지원기관으로 선정됐다. 

의료기관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실증사업은 디지털치료기기 등 혁신형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군에 대해 의료기관을 포함한 다기관 임상 실증 지원을 통해 의료서비스 진입 및 확산에 필요한 실사용 근거 생산 추진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 

이번 사업선정을 통해 ㈜뉴라이브는 실증 지원 분야의 디지털 치료기기 관련 연구를 수행하며 이를 통해 2025년 말까지 16억 여원을 지원받게 됐다. 

뉴라이브가 개발한 소리클리어는 이명 치료를 목적의 디지털 치료기기다. 이 클리어는 인지행동치료(CBT)와 소리치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시장에서도 기존 이명 치료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기대를 하고 있다.

 

계명대 동산병원, 비만대사수술 300례 달성

비만대사수술 300례 달성을 기념하는 계명대 동산병원 의료진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비만대사수술 300례 달성을 기념하는 계명대 동산병원 의료진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비만대사수술센터(센터장 서영성)가 비만대사수술 300례를 달성했다. 비만대사수술은 내과적 방법으로는 잘 치료되지 않는 고도비만 환자나 고도비만을 동반한 제2형 당뇨병이나 비만에 따른 각종 합병증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을 수술로 치료하는 방법이다.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고혈압·당뇨·수면 무호흡증 등 고도비만과 관련된 각종 질환들의 치료에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동산병원 비만대사수술센터는 여러 진료과의 전문 교수들이 다학제 진료를 통해 비만대사 치료 효과를 극대화한다. 비만전문코디네이터와 전문 영양사가 환자 맞춤형으로 수술 전 상담부터 식이요법, 체중조절 교육 등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2019년 4월에는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에서 주관하는 비만대사수술기관 인증을 받으며, 대구·경북 지역 비만대사 수술분야의 선두 주자로 평가 받았다. 이러한 성과들로 2020년 11월에 100례를 기록한 이후, 2022년 6월 200례, 2023년 7월 300례를 달성할 수 있었다.

서영성 비만대사수술센터장은 “비만대사수술 300례라는 성과를 거두게 되어 매우 기쁘다. 앞으로도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비만치료로 많은 비만 환자들에게 희망을 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하대병원 권영세 교수, 대한병원협회장 표창 수상 ... 소아청소년 공공진료 헌신

인하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권영세 교수
인하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권영세 교수

인하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권영세 교수가 최근 대한병원협회장 명의의 표창을 수상했다. 필수의료 분야 중 하나인 소아청소년과의 위기 상황 속에서 공공진료를 위해 헌신하고 있음을 인정 받았다.

전국적인 소아청소년과 붕괴 현상 속에서 인천 역시 소아청소년과 전공의의 지원 부족으로 대학 및 종합병원에서 환아들의 입원과 야간 응급실 진료가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인하대병원은 이러한 필수의료 위기 상황에서도 인천에서 유일하게 중증·난치 소아 환자들의 외래, 응급, 입원치료까지 모두 공백 없이 유지해 왔다.

병원은 지난 3월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를 개소했으며, 5월에는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로 지정됐다. 어린이공공전문진료센터는 지역 내 1·2차 병·의원에서 치료가 어려운 중증 소아 환자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의료기관이다.

권영세 교수는 “인하대병원은 아이들의 의료 공백이 없어야 한다는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며 “병원에 대한 시민들의 성원과 관심에 보답하겠다는 마음에서도 관련 의료진들이 헌신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권 교수는 소아신경 전문의로서 인하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과장을 맡고 있으며 대한소아신경학회 회장직도 수행하고 있다.

 

[신간] 진료실에서 못다 한 췌장암 이야기

[신간] 진료실에서 못다 한 췌장암 이야기
[신간] 진료실에서 못다 한 췌장암 이야기

서울대병원 췌장·담도암센터 소화기내과 김용태·류지곤·이상협 교수가 환자·보호자 및 일반인을 위한 건강서 ‘진료실에서 못다 한 췌장암 이야기’를 펴냈다.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췌장암 환자의 5년 상대생존율은 13.9%로 전체 암 생존율(70.7%)의 5분의 1에 그친다. 췌장암 환자 10명 중 8명 이상이 5년 안에 사망한다는 뜻이다.

이 때문에 췌장암을 진단받는다면 환자와 가족 모두 당황하기 마련이다. 다른 암에 비해 예후가 좋지 않다고 알려져 더욱 불안한 마음이 들게 된다.

서울대병원 췌장·담도암센터 교수진은 무작정 두려움에 빠지기보다 올바른 정보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계획적으로 치료해 나갈 수 있도록 지침서를 마련했다.

‘진료실에서 못다 한 췌장암 이야기’는 진료, 치료, 회복, 관리, 예방의 과정을 그대로 책에 옮겼다. ▲1장: 췌장암 진료실 이야기 ▲2장: 췌장암의 진단 이야기 ▲3장: 췌장암의 수술 이야기 ▲4장: 췌장암의 항암치료 이야기 ▲5장: 췌장암의 다양한 치료 이야기 ▲6장: 췌장암의 치료 후 관리 이야기 ▲7장: 췌장암을 극복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1장부터 2장까지는 췌장암의 진단이나 치료를 위한 의학적 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어떤 증상이 나타나면 췌장암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수술은 어떤 기준에 따라 결정되고, 병기에 따른 치료 방법은 무엇인지 등 췌장암의 기본 정보와 진단에 관한 유용한 내용을 담았다.

3장에서는 췌장암 수술 이야기를 상세히 담았다. 수술 전 검사와 필요한 준비 사항은 무엇인지부터, 어떤 수술 방법이 있고, 수술 후 예후, 합병증, 재발률 등 많은 이가 궁금해하는 질문만을 모았다. 4장과 5장에서는 항암치료와 다양한 치료 이야기를 엮었다.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임상시험, 약물치료, 비약물치료, 호스피스 완화의료 등을 소개하며 환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엄선했다.

6장에서는 치료 후 관리 방법을 이야기한다. 완치 판정은 어떻게 받는지, 재발을 위한 생활 습관이나 피해야 하는 약이나 건강 보조 식품 등을 알려준다. 치료 후 스트레스와 우울증, 불면증 관리 방법 또한 세세히 담았다. 7장에서는 실제 췌장암을 극복한 환자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예기치 못하게 췌장암을 진단받았지만, 전문가의 말을 믿고 그대로 따라와 준 덕분에 췌장암을 극복하여 건강하게 사는 이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희망을 품는다.

저자들은 소화기내과 김용태·류지곤·이상협 교수는 “항상 최선을 다해 진료하지만 진료실에서 세세하게 환자들의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 주기에는 역부족”이라며 “이를 위해 이 책에 진료실에서 환자와 보호자에게 가장 많이 듣는 질문에 대한 답과 이야기를 세세하게 담은 만큼 올바른 정보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췌장암을 극복할 수 있는 희망을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영진미디어, 416쪽, 3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