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세포치료제 기업 바이젠셀 IPO 앞두고 미래 비전 깜짝 발표
면역세포치료제 기업 바이젠셀 IPO 앞두고 미래 비전 깜짝 발표
“혁신 신약 개발로 세계적 면역세포치료제 전문 기업 도약”

“핵심 파이프라인 림프종 신약 임상 속도전…조기 상업화”

“플랫폼 기술 기반 높은 사업 확장성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

“임상시험∙연구개발 가속화 및 cGMP 구축 등 투자 확대”
  • 이슬기
  • admin@hkn24.com
  • 승인 2021.08.05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슬기] 면역세포치료제 연구개발 전문기업 바이젠셀(대표이사 김태규)이 이달말 상장을 앞두고 5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회사의 주요 파이프라인과 경쟁력을 설명하고 코스닥 상장에 따른 향후 사업 비전과 전략을 깜짝 공개했다.

김태규바이젠셀 대표이사는 이날 감담회에서 “연구개발에 대한 전략적 투자와 독자적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파이프라인을 확장∙강화하면서 기업 경쟁력을 극대화하겠다”며 “상장을 통해 혁신 신약 개발을 가속화하고, 향후 임상, 기술이전 등의 성과를 창출하면서 세계적인 면역세포치료제 선도기업으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바이젠셀은 각종 암질환, 면역질환 등을 타깃으로 면역항암제 및 면역억제제를연구개발하는 면역세포치료제 전문기업으로, 2013년 설립됐다. 2017년에는 보령제약이 전략적 투자자로 최대주주에 올랐다.

회사측은 ▲플랫폼 기술 기반의 우수한 사업 확장성 ▲맞춤형 및 범용 치료제를 모두 포괄하는 상호보완적 파이프라인 구성 ▲주력 파이프라인의 조기 상업화 기대감 ▲우수 연구진 및 글로벌 과학자문위원의 R&D 역량 ▲관계사 보령제약과의 전략적 시너지 등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임상 및 사업화를 더욱 가속화하고 글로벌 시장을 빠르게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바이젠셀 김태규 대표이사 [사진=바이젠셀]
바이젠셀 김태규 대표이사 [사진=바이젠셀]

 

핵심 파이프라인의 기술적 경쟁우위… NK/T 세포 림프종 치료제 조기 상업화 주력

바이젠셀의 핵심 경쟁력은 독자 개발한 면역치료 신약 개발 플랫폼 기술로, ▲맞춤형 T세포 면역항암치료제 ‘바이티어’(ViTier, VT) ▲범용 감마델타T세포 면역항암치료제 ‘바이레인저’(ViRanger, VR) ▲범용 면역억제치료제 ‘바이메디어’(ViMedier, VM) 등 3종의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플랫폼 ‘바이티어’는 사람의 혈액에서 채취한 T세포를 ‘항원 특이적인 살해 T세포(CTL)로 분화∙배양해 맞춤형(자가) 면역항암 세포치료제를 개발하는 기술이다. NK/T 세포 림프종 ‘VT-EBV-N’, 급성골수성백혈병 ‘VT-Tri(1)-A’, 교모세포종 ‘VT-Tri(2)-G’ 등이 바이티어 플랫폼의 주요 파이프라인이다.

주력인 NK/T 세포 림프종(VT-EBV-N)은 현재 국내 임상2상을 진행 중이며, 지난 2019년 개발단계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2023년 임상(2상) 완료 후 조건부 품목허가를 취득해 조기 상업화에 나선다는 목표다. 특히 연구자주도임상(임상 1상)에서는 VT-EBV-N 투여 후 5년(2010년~2015년) 이상의 장기관찰을 진행한 결과, 안전성뿐만 아니라 유효성을 검증했다.

기존 치료군(화학요법, 방사선요법)의 무재발 생존율이 26%(2년)인 데 반해, VT-EBV-N 치료군에서 무재발 생존율은 90%, 전체 생존율은 100%(5년)를 확인했다. 일반적으로 암에서 5년 이상 무재발 생존은 완치를 의미한다. 급성골수성백혈병(VT-Tri(1)-A)과 교모세포종(VT-Tri(2)-G)은 각각 임상1상, 전임상 중이다.

‘바이레인저’는 동종 면역반응이 없는 γδT세포(감마델타T세포)를 이용한 범용 면역세포치료제로 개발하는 기술이다. 회사측은 감마델타T세포의 대량 증식 및 배양보조세포를 이용한 장기 배양 원천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기술력에 특정 암을 표적하는 Chimeric Antigen Receptor(키메릭 항원 수용체) 전이 기술을 접목해 보다 강화된 감마델타T세포-기반 세포유전자치료제를 개발한다는 전략이다. 고형암 및 혈액암을 겨냥한 ‘VR-CAR’ 파이프라인이 현재 전임상 중에 있다.

‘바이메디어’는 면역기능을 억제하는 제대혈 줄기세포 유래 골수성 억제세포 치료제를 개발하는 기술이다. 골수성 억제세포 대량생산 기술을 활용한 범용 면역억제 세포치료제로서는 세계 최초로 인체 적용 임상(First-in-Human Trial)을 승인받았다. 파이프라인은 이식편대숙주질환(GVHD) ‘VM-GD’, 아토피피부염 ‘VM-AD’ 등이다. 각각 임상 1/2a상, 전임상 중이다.

 

플랫폼 기술 기반의 높은 사업 확장성 … 글로벌 면역항암제∙면역억제제 시장 공략

바이젠셀은 면역항암 및 면역억제에 대한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적응증을 타깃하는 파이프라인을 구성할 수 있어 사업 확장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맞춤형 치료제과 범용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모두 확보하고 있어, 각각의 특성에 최적화된 사업 모델을 구축하고 다각적이고 상호보완적인 사업화 전략을 추진할 수 있다.

글로벌 면역항암제 시장은 2018년 193억 달러에서 연평균 16.4%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4년 480억 달러(약 55조원)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젠셀은 2024년 NK/T 세포 림프종 치료제 ‘VT-EBV-N’ 출시를 시작으로, 바이티어 및 바이레인저의 각 파이프라인 개발을 순차적으로 완료하면서 제품 라인업과 적응증 시장을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글로벌면역억제제 시장도 연간 16.8%의 빠른 성장률을 기록하며 2018년 142억 달러에서 2024년 361억 달러(약 41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측은 바이메디어 플랫폼 기술을 활용해 세계 최초 골수성 억제세포를 이용한 임상시험을 시행 중에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파이프라인의 확장 및 적응증별라이선싱 및 시장 확대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맞춤 치료제 플랫폼(바이티어)의 경우 자체 cGMP 시설을 구축해 직접 생산 및 품질관리를 수행함과 동시에 관계사 보령제약과의 협력을 통해 연구개발 및 사업화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범용 치료제 플랫폼(바이레인저, 바이메디어)은 해외 시장을 확장하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글로벌 공동개발 및 기술이전 전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IPO 공모로 임상시험∙연구개발 가속화 및 cGMP 구축 등 투자 확대

바이젠셀의 총 공모주식수는 188만 6480주로, 100% 신주모집이다. 주당 공모 희망가 범위는 4만 2800원부터 5만 2700원이며, 회사측은 이번 공모를 통해 공모가 밴드 상단 기준 약 994억원을 조달할 예정이다.

공모 자금은 연구개발 및 시설투자, 운영자금 등으로 활용된다고 밝혔다. 특히 ▲기술 고도화 및 임상시험을 통한 파이프라인 경쟁력 강화 ▲신규 파이프라인 발굴 및 연구개발 확대 ▲cGMP 시설 구축 및 주요 설비 도입 ▲사업화 전략 및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운영 등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회사측은 오는 6일과 9일 양일간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실시해 11일 최종 공모가를 확정하고, 12일과 13일 일반 청약을 받는다. 8월 말 상장 예정이며, 상장 후 시가총액은 공모 희망가 기준 4037억원~4971억원 규모다. 바이젠셀은 기술특례를 통한 코스닥 상장을 추진 중이며, 상장 주관사는 대신증권과 KB증권이 맡았다.

한편, 김태규 바이젠셀 대표이사는 20여 년간 면역학을 연구해온 전문가로 현재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가톨릭조혈모세포은행 소장도 맡고 있다. 김 대표는 앞서 한국수지상세포연구회 회장, 대한면역학회 상임이사, 식품의약품안전처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전문가, 질병관리본부 골수분과위원회 위원 등을 지냈다.

 

▶바이젠셀 : 면역세포치료제 연구개발 전문 기업으로,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김태규 교수가 2013년 설립했다. 김태규 대표이사는 국내 최초로 인체에 T세포를 주입하는 임상연구를 시작으로 20년 이상 면역학을 연구해왔으며, 현재 면역학 분야의 손꼽히는 권위자 중 한 명이다. 바이젠셀은 국내 최초이자 최다의 T세포치료제 임상연구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임직원 중 70% 이상이 석박사 학위의 우수 연구개발 인력으로 구성돼 있다. 바이티어,바이레인저,바이메디어 등 3종의 기반 기술 플랫폼을 바탕으로, 림프종, 백혈병, 고형암, 이식편대숙주질환 등을 타깃하는 치료제 개발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있다.

▶플랫폼 3종

- 바이티어(Vitier): 암세포만표적하여 제거하는 T세포로 만든 환자맞춤형 면역세포치료제 기반 기술 플랫폼.

- 바이레인저(ViRanger): 암세포 등 비정상 세포를 표적해 제거하는 감마델타T세포를 이용한 범용 T세포치료제 기반 기술 플랫폼.난치성 암 치료적용을 위해 유전자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치료제 개발 중.

- 바이메디어(ViMedier): 골수성 억제세포를 활용한 자가면역질환 및 이식거부반응 범용 치료제 기반 기술 플랫폼.면역기능 억제 기술을 바탕으로 과민성질환, 신생혈관질환/심근경색 등으로 파이프라인 확장 가능.

▶파이프라인 현황

- [VT-EBV-N]NK/T 세포 림프종(NK/T Lymphoma) – 임상2상

- [VT-Tri(1)-A]급성골수성백혈병(AML) – 임상1상

- [VT-Tri(2)-G]교모세포종(Glioblastoma) – 전임상

- [VM-GD]이식편대숙주질환(GvHD) – 임상1/2a상

- [VM-AD]아토피피부염(Atopic Dermatitis) – 전임상

- [VR-CAR]고형암(Solid tumor) – 전임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