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전북대병원, 유방암·위암 적정성평가 만점 ... 1등급 획득
[콕집어 메디칼] 전북대병원, 유방암·위암 적정성평가 만점 ... 1등급 획득
국립암센터, 개원 20주년 기념 심포지엄 개최 

용인세브란스병원, 코로나19 위기 극복 위한 헌혈 캠페인 실시

고려대학교의료원, 소프트넷과 헬스케어 분야 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림대의료원 산하 4개 병원, 위암·유방암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 박민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1.05.17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국립암센터, 개원 20주년 기념 심포지엄 개최 

국립암센터 개원 20주년 기념 심포지엄 포스터
국립암센터 개원 20주년 기념 심포지엄 포스터

[헬스코리아뉴스 / 박민주]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가 개원 20주년을 맞아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대한암학회(회장 김우호, 이사장 양한광)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국가 암 정복의 성과와 미래'를 주제로 다음달 21일 오후 2시부터 국립암센터 국가암예방검진동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된다. 

이번 심포지엄은 국립암센터 개원 20주년을 기념해 그간의 국가 암관리 사업에 대한 업적을 공유하고, 우리나라 암 정복의 청사진을 세우기 위해 마련됐다. 

심포지엄은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의 기조연설로 시작될 예정이다. 1부는 '국가 암 정복의 성과와 미래Ⅰ: 암 관리', 2부는 '국가 암 정복의 성과와 미래Ⅱ: 암 연구', 3부는 '국가 암 정복의 성과와 미래Ⅲ: 암 치료' 등을 주제로 진행된다. 또한 '국민들이 바라는 국가 암 정복의 미래'를 주제로 패널토론도 실시된다.  

 

용인세브란스병원, 코로나19 위기 극복 위한 헌혈 캠페인 실시

용인세브란스병원 교직원들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헌혈 캠페인에 동참했다.
용인세브란스병원 교직원들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헌혈 캠페인에 동참했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병원장 최동훈)이 지난달 13일과 14일 양일간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헌혈 캠페인을 실시했다.

대한적십자사 경기혈액원과 공동으로 진행한 이번 헌혈 캠페인은 최근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헌혈자가 감소해 나타난 혈액 수급 부족의 어려움을 극복하자는 취지로 추진됐다. 이날 진행된 헌혈 캠페인에는 용인세브란스병원 교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생명 나눔을 실천했다. 

최동훈 병원장은 "헌혈자 감소와 수혈 요인 증가로 평소에도 혈액 수급이 어려운 상황에서 코로나19로 인해 헌혈량이 더욱 급감해 매우 안타깝다"며 "용인세브란스병원 교직원들의 헌혈이 국가적인 혈액 부족 상황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전북대병원, 유방암·위암 적정성평가 만점으로 1등급 획득

전북대병원 전경
전북대병원 전경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조남천)은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전국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유방암 7차 적정성평가와 위암 5차 적정성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전북대병원은 이번 평가에서 유방암과 위암 모두 전 항목에서 만점을 받았다. 특히 해당 분야 평가가 시작된 이래 유방암은 1차부터 7차까지 7회 연속, 위암은 1차부터 5차까지 5회 연속 1등급을 획득했다. 

심사평가원은 2019년 1월부터 12월까지 유방암과 위암으로 수술 받은 18세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이번 적정성 평가를 진행했다. 유방암은 전국 175개 의료기관, 위암은 전국 208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평가 지표는 △암 치료 전문의사 구성 여부 △수술, 방사선 항암화학요법 등 치료 적정성 △평균 입원일수와 입원진료비 등 다양한 항목으로 이뤄졌다. 

 

고려대학교의료원, 소프트넷과 헬스케어 분야 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

(왼쪽부터) 김영훈 고려대학교 의무부총장, 이상수 소프트넷 대표이사
(왼쪽부터) 김영훈 고려대학교 의무부총장, 이상수 소프트넷 대표이사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영훈)이 주식회사 소프트넷(대표이사 이상수)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헬스케어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지난 14일 오후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본관 본부회의실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김영훈 의무부총장, 정희진 의무기획처장, 김병조 의학연구처장, 손장욱 의학지능정보실장 등 고려대의료원 주요 보직자들과 이상수 대표이사, 변지원 이사 등 소프트넷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미래 진료환경 기술, 원격의료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 방위적인 협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고려대의료원의 정밀의료병원정보시스템(P-HIS)과 소프트넷의 PHR 플랫폼 구축 노하우를 통해 환자 맞춤형 치료 실현, 의료빅데이터연구 등 미래의학을 구현하는데 이바지할 것으로 양 기관은 기대하고 있다.

 

한림대의료원 산하 4개 병원, 위암·유방암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왼쪽 위 부터 시계 방향)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한림대학교춘천병원
(왼쪽 위 부터 시계 방향) 한림대학교성심병원,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한림대학교춘천병원

한림대학교의료원 산하병원인 한림대학교성심병원·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한 위암·유방암 적정성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 

심사평가원은 2019년 1월부터 12월까지 위암과 유방암 수술을 한 전국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적정성평가를 실시했다.

위암 적정성평가에서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100점 만점에 99.77점을,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99.64점을,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은 99.35점을,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98.91점을 받아 1등급을 획득했다. 전체 의료기관 평균 점수는 97.55점이다.

유방암 적정성평가에서 한림대학교성심병원과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은 100점 만점에 100점을,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99.4점을,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95.6점을 받아 1등급을 획득했다. 전체 의료기관 평균 점수는 97.71점이다. 

 

건협, 수질개선 ’으뜸’, 노랑꽃창포 9000本 추가식재

한국건강관리협회 대전충남지부에서 대전천에 노랑꽃창포 500본을 추가식재 하고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대전충남지부에서 대전천에 노랑꽃창포 500본을 추가식재 하고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채종일)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지난 4월 22일(목)부터 5월 13일(목)까지 전국 지·하천 8곳에 노랑꽃창포 9,000본을 추가 식재했다. 지난 홍수 및 태풍피해로 유실된 모종을 복원한 것이다.

건협 관계자는 “노랑꽃창포는 탄소흡수 등 수질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뿌리 조직이 강해 토양 유실방지와 생태복원에 적합한 식물”이라고 설명했다.

건협은 2013년부터 ‘메디체크 건강환경가꾸기’ 사업을 통해 전국 23곳의 지‧하천에 노랑꽃창포를 심고 관리해 왔으며 현재까지 9년간 17만 2000본을 누적식재 해왔다. 더불어 직원들의 동참으로 매달 1회 이상 식재지를 정비하며 주변 환경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채종일 회장은 “건협은 지속적인 노랑꽃창포 식재 및 관리로 건강한 지역환경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지역주민의 건강증진뿐 아니라 지역사회 환경보전에도 앞장서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건협은 ESG지수를 높이는 범국민적 사회공헌활동으로 자원 리사이클 캠페인, 소외계층대상 환원 사회공헌건강검진, 장애인 특화차량 지원, 시설거주아동의 학습지원, 희귀‧난치성질환자 의료비지원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