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토막소식]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 홈페이지 새 단장
[의료토막소식]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 홈페이지 새 단장
  • 서정필
  • admin@hkn24.com
  • 승인 2020.12.04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주대의대 이광 교수, 과기부장관 표창 수상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이광 교수(사진)가 3일 ‘2020 지식공유대상 유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지식공유대상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 최근 5년간(2015년~2019년) Web of Science(WoS) 데이터 중 Essential Science Indicators에 수록된 세계 상위 1%에 해당하는 고피인용(Highly Cited Papers) 논문 정보를 분석하여, 학술적으로 성과가 인정되는 논문을 저술한 우수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이광 교수는 나노 독성의 통합오믹스적 분석과 기계학습 예측법을 개발함으로써 나노 독성 저감분야 연구개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광 교수는 1998년 동경대학 의과학연구소에서 박사학위 취득 후 미국 국립보건원에서 위촉 연구원으로 지냈으며, 2001년부터 지금까지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에 재직 중이다.

 

세브란스 재난의료교육센터, 온라인 심포지엄 개최

행정안전부(장관 진영)·현대차 정몽구 재단(이사장 권오규)·세브란스병원(병원장 하종원)이 협력 발족한 온드림 재난대응 의료안전망 사업단(단장 하종원 병원장)은 3일 '팬데믹 시대 감염 재난의 과부하(Surge Capacity during Pandemic)'를 주제로 제6회 정기심포지엄을 열고 COVID-19 확산 속 의료 현장의 현황과 해결책을 공유했다.

온라인으로 열린 이번 심포지엄에는 COVID-19가 확산되는 가운데 의료 현장의 어려움을 고민하는 1000여 명의 의료종사자가 함께했다.

심포지엄에서는 국내외 전문가 11명이 연단에 서 COVID-19 팬데믹에 따른 보건 위기를 경험하며 이슈화된 ‘Staff(의료종사자), Stuff(장비), Structure(구조), System(체계)’ 등 4가지를 골자로 발표했다.

'Staff(의료종사자)' 세션에서는 ▲팬데믹 대비 중환 진료 의료종사자들에게 필요한 역량(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박재석 교수) ▲팬데믹 상황에서의 의료종사자들의 심리적 안전(국립정신건강센터 이정현 과장)을 주제로, 'Stuff(장비)' 세션에서는 ▲응급처치 시 감염 확산 예방을 위한 물리적 방어 구조의 효과(세브란스병원 응급의학과 홍주영 교수) ▲개인보호장비 수급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계산법에 대한(토론토대학교 칼리 바렛 교수) 발표가 이뤄졌다.

'Structure(구조)' 세션에서는 ▲팬데믹 대비 응급진료센터 구조 변화(세브란스 재난의료교육센터 정현수 소장) ▲개인보호구 착·탈의의 안전한 환경 조성(조지아 공과대학교 제니퍼 두보즈·조라나 교수, 텍사스 테크 대학교 리사 임 교수 외 2인)과 관련해, 'System(체계)' 세션에서는 ▲팬데믹에 대비한 병원 진료 체계의 경험(싱가포르 응텡퐁 병원 릿신퀙 교수) ▲팬데믹 대응을 위한 의료진 시뮬레이션 교육과 훈련의 실제(노르웨이 스타방에르대학교 피터 디에크만 교수)를 주제로 발표가 이뤄졌다.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 홈페이지 새 단장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 홈페이지 메인 화면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 홈페이지 메인 화면

서울성모병원이 최근 평생건강증진센터 홈페이지를 새단장했다.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는 국내 최초의 건강검진 전문센터로 병원 측은 온라인으로도 환자들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홈페이지를 개편했다고 전했다.

온라인문진표, 간편로그인, 예약간소화 등 환자들의 사용편의를 높였으며 깔끔한 디자인으로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영문버전 홈페이지도 추가해 외국인고객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서울성모병원은 앞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의료계 최신 뉴스와 질환 정보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인하대병원, 중도중복장애학생 비대면 의료컨설팅 마무리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치료지원 비대면 의료 컨설팅 모습

인하대병원이 인천광역시교육청과 함께 하는 2020년도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치료지원’ 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진입했다.

병원 측은 “올해 사업은 코로나19 감염 방지 차원에서 비대면 화상 의료컨설팅 중심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도·중복장애학생들은 대부분 정도가 심한 정신지체와 운동 및 의사소통 장애, 시각과 청각 손상, 간질 발작 등을 수반한다. 따라서 각 학생들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 특수교육이 필수적이다.

인하대병원과 인천시교육청은 이 같은 필요성에 공감해 2018년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올해 초 2년 단위로 연장하는 등 지속적인 공동사업을 진행 중이다. 중도·중복장학생들을 위한 교육 및 치료 지원의 일환이며, 해당 사업에서 인하대병원은 건강검진과 연수, 의료자문 등 찾아가는 간호·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맡았다.

그러나 올해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현장 방문을 통한 교육 또는 지원 방식을 온라인 컨설팅으로 대체했다. 지난달 2일 청인고등학교를 시작으로 최근까지 총 11개 학교 특수학급을 대상으로 화상 컨설팅을 실시했다.

인하대병원은 연말께 중도·중복장애학생을 담당하고 있는 지역 내 교사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연수교육을 기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0년도 지원 사업을 마무하고, 내년에는 코로나19 추이를 지켜보며 시의적절한 온·오프라인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심평원 광주지원, 어려운 이웃에게 ‘지역 농산물 꾸러미’ 전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광주지원은 4일 코로나19 영향으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에서 생산된 ‘지역 농산물 꾸러미’를 구매해 어려움에 처한 이웃에게 나눴다.

이번 행사에는 광주지원 외 국민연금공단 광주지역본부, 한국농어촌공사 전남지역본부, 한국환경공단 호남권지역본부 등 광산구 소재 3개 공공기관*이 동참해 농협 광주지역본부에서 지역 농산물 꾸러미 총 250개를 구매해 착한 소비활동을 촉진했다.

광주지원은 토마토, 유정란, 표고버섯 등으로 구성된 지역 농산물 꾸러미를 우산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지역 어려운 이웃 100가구에게 기부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건보공단, 약가협상체계 품질경영시스템 재인증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최근 환자의 치료에 필요한 약제의 가격을 결정하는 공단 약가협상 운영체계에 대한‘품질경영시스템(ISO9001)’ 인증갱신 심사를 통과하며 재인증을 획득했다.

ISO9001 인증제도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 국제규격으로,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실현 체계의 적합여부를 검증된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해주는 제도다.

건보공단은 지난 2011년 최초로 ‘국제품질경영시스템(ISO9001)’ 인증 받은 후 매년 약가협상관련 규정 및 협상절차의 운영사항을 국제규격에 부합하게 관리했고 올해는 3년마다 수행하는 갱신 심사를 통과해 10년 연속 인증을 유지하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
      여론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