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인 479명 김태환 제주지사 소환 "옳소"
보건의료인 479명 김태환 제주지사 소환 "옳소"
  • 헬스코리아뉴스
  • admin@hkn24.com
  • 승인 2009.08.24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주도민의 김태환 지사 소환을 지지하는 보건의료인 479인 선언

지금 주민소환투표제도가 시행된 이후 처음으로 제주도에서 광역자치단체 후보 소환이 진행중이다. 바로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소환대상이다. 김태환씨는 제주도민의 민의에 반하여 독선적인 도정운영으로 제주도민의 평화와 환경, 복지를 파탄내고 있다. 우리 보건의료인들은 제주도민들의 김태환 도지사 소환에 뜻을 같이하며 다음과 같이 우리의 의견을 밝힌다.

우리는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제주도민들이 분명한 반대의사를 밝혔음에도 영리병원을 허용하려는데 대해 분노를 느낀다. 작년 김태환 지사는 영리병원 찬성여론을 끌어내기 위해 도의 전 행정력을 동원하다시피 하였으나 여론조사 결과 작년 7월 제주도민 여론조사에서 반대(39.9%)가 찬성(38.2%)보다 많아 영리병원 추진을 하지 못했다. 그러나 1년도 지나지 않아 영리병원 허용 계획을 다시 강행하고 있다. 제주도민의 의사를 반영하라고 뽑아놓은 자치단체장이 민의에 역행하는 정책을 밀어붙이려는 것은 민주주의에 대한 정면부정이고 스스로 제주도민의 공복으로서 자격이 없음을 선언하는 것이다.

영리병원허용은 무엇인가? 영리병원은 현재 허용된 비영리병원과 달리 병원의 돈벌이를 목적으로 하고 투자를 받아 이윤을 배분하는 병원을 말한다. 당연히 의료비가 비싸진다. 미국의 경우 영리병원은 비영리병원보다 환자 1인당 의료비가 20%가 높다. 의료의 질은 오히려 떨어진다. 미국의 영리병원을 모두 비영리병원으로 바꾸면 사망자가 1년에 만여명이 덜 죽는다고 할 정도로 서비스질도 떨어진다. 병원이 돈을 더 벌려고 필수인력 고용조차 하지 않으니 고용은 더 줄어든다. 영리병원을 허용하려는 것은 제주도민의 복지를 위해서가 아니라 일부 병원장들의 이익을 위해서인 것이다.

더욱이 제주도의 영리병원 허용은 제주도의 사안만이 아니다. 보건복지부는 영리병원허용을 제주도와 경제자유구역을 시험삼아 전국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제주도민이 무슨 실험동물도 아닌데야 제주도민이 왜 시험대상이 되어야 하는지 알 수 없다. 또 경제자유구역은 이미 인천, 부산, 광양, 대구, 군산, 평택 등 강원도를 제외한 전국 6개지역에 걸쳐있다. 제주도에서 시작하는 동시에 사실상 전국적 영리병원 허용을 하겠다는 것이다.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비영리병원만 허용되어 있는 한국의 의료제도의 근간을 흔들고 의료비를 폭등시키며 의료양극화를 심화시키는 주역을 자처하고 있다.

우리는 감태환 제주도지사가 제주도민의 보건복지제도 만을 파탄내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 주목한다. 제주도지사는 평화의 섬 제주를 지키자는 제주도민과 강정주민들의 의사를 전적으로 무시하고 제주도에 해군기지를 유치하고 이를 ‘국책사업’이라는 말 만으로 밀어붙이고 있다. 이 또한 제주도민의 의사를 반영하라고 뽑은 단체장이 도민의 의사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반민주적 행태이고 평화의 섬으로의 제주를 군사기지화하는 반평화적 처사다. 더욱이 천혜의 환경을 가지고 있는 제주도 환경을 보전해도 모자랄 제주도지사가 한라산에 케이블을 설치하겠다고 나서는 일은 제주도 환경을 앞장서서 파탄내는 일로 용납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케이블카 설치는 제주도 관광사업을 특정 인사들이 사유화하겠다는 것일 뿐, 제주도민들의 이익에는 오히려 해가될 뿐인 것은 너무도 분명하다.

우리는 제주도를 제주도민의 것이 아니라 마치 몇몇 특권층의 사유물인양 제주도민의 뜻에 역행하여 정책을 세우는 반민주적이고 독선적인 도정운영에 반대한다. 또한 그 정책 하나하나가 제주도의 복지와 환경, 평화를 근본적으로 파탄내는 정책임에 대해 분노한다. 우리 보건의료인들은 의료비 때문에 병원을 가지 못하는 영리병원 허용과 의료비폭등이 제주도부터 시작되지 않기를 바라며 제주도의 자연과 평화가 보전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제주도는 제주도민의 것이지 김태환씨나 일부 특권층의 사유물이 아니다. 우리는 제주도민의 평화와 환경, 복지 그리고 인간의 생명을 지키려는 마음으로 시작된 소환운동에 뜻을 같이 함을 밝힌다. 독선과 일방적 통행에 근거한 정치는 민주주의가 아니며 민주주의에 근거하지 않는 정치가는 주민들의 대표가 될 수 없다. 민주주의의 위기가 논의되는 지금 제주도의 도지사 소환은 전 국민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우리는 한국사회의 민주주의를 믿으며 제주도민의 민주주의를 위한 노고에서 우리 사회의 희망을 본다. 제주도는 오늘 우리 사회 민주주의와 평화의 상징이자 시험대이다.

2009년 8월 24일  보건의료인 479인

의사 (127명)
감 신 강종문 강충원 고만석 고경심 공유정옥 권동아 권성실 김건우 김기락 김나연 김동근 김동은 김명희 김미경 김미정 김병준 김봉구 김석중 김성규 김영기 김인아 김재헌 김정범 김정수 김정은 김종명 김진국 김창오 김철웅 김철주 김태훈 김해룡 김현수 김형렬 김혜영 나백주 남상진 노태맹 문제혁 문형기 류현철 박미라 박상규 박상종 박영수 박정하 박지선 박철우 박태훈 배기영 배지혜 백남순 백수정 백재중 백한주 성창기 성호경 손홍석 송관욱 송광익 송윤희 송홍석 신경목 신상도 신영전 신현정 염석호 우석균 유원섭 윤정원 윤태호 윤현배 안은미 양현식 양민재 엄방울 오지수 은상준 이기병 이미지 이문희 이상윤 이소은 이승준 이영문 이원영 이정화 이종우 이주영 이진석 이진우 이의철 이충형 임광일 임상혁 임석영 임승관 임 준 장원모 장임원 장효범 전경훈 전희선 정문용 정백근 정영진 정운용 정일용 정한일 정형준 정호연 조규석 조성식 조은아 조홍준 주영수 진재용 채윤태 최규진 최용준 하태인 한동로 홍승권 황상익 황성일 황신영

약사 (94명)
강경연 강아라 고동환 김경숙 김대정 김대정 김동균 김명주 김미영 김선아 김수영 김수진 김윤희 김영미 김인현 김정업 김지선 김태기 김태원 김희성 류영순 류혜련 류혜련 리병도 문성희 문종훈 박민철 박선자 박원영 박유정 박은희 박혜경 변진옥 배상수 백용욱 선용득 소정환 안광열 안정민 양연준 엄귀현 오한석 유효성 윤미현 윤성준 윤성훈 윤종배 이기현 이경태 이경훈 이계영 이미진 이수정 이승훈 이영주 이영주 이용진 이장우 이제연 이주영 이주형 이지희 이현정 이현희 임명섭 임선영 임영상 임형준 서완석 석은미 송미옥 송현숙 신주영 신현철 신형근 장종순 조동환 조유라 조문건 정동만 정소원 주현옥 주형식 진규엽 천문호 최윤림 최윤정 최익준 한보영 한재은 허지행 현수미 황순찬 황재영

치과의사 (92명)
고승석 곽정민 곽형순 권기탁 김경일 김광진 김권수 김기현 김명섭 김명호 김민우 김병재 김세일 김영환 김용진 김원범 김유성 김의동 김인섭 김정선 김종협 김철신 김형성 김호섭 김효정 노한진 류재인 문세기 박남용 박민서 박상태 박성표 박영규 박종순 박태근 박한종 박현탁 배석기 변영호 서대선 소종섭 송필경 신순희 신이철 신희재 안울진 안인옥 안재현 안준상 양민철 오민제 유임수 윤기수 이금호 이돈녕 이상복 이선장 이성오 이수근 이원주 이채택 이충엽 임동진 임종철 장인호 전민용 전성원 전양호 정갑천 정달현 정성국 정성호 정성훈 정승화 정제봉 정진구 정효경 조기종 조남억 조병준 조상연 조용훈 차상조 최봉주 최세은 최재윤 최 훈 하현석 한동헌 홍수연 홍석준 황인성

한의사 (82명)
강경남 구태훈 김권희 김근영 김대현 김대현 김동수 김상화 김성수 김성은 김성효 김승범 김용수 김원식 김이종 김일권 김재승 김종환 김행림 김형록 김희대 남정훈 노경호 노경호 류지선 문석구 문저온 문필주 박 용 박기정 박상욱 박성환 박영희 박용신 박재흥 박주연 박지형 박진석 박희성 손삼식 손인환 손정수 송수진 신현찬 안정만 양계환 양명삼 양진혁 오유진 왕인호 우연창 우영식 유인수 윤다은 윤이서윤 윤진원 이경규 이광덕 이은경 이재호 이정배 이준관 이중희 이진욱 이찬구 이찬구 이창렬 이희덕 임병묵 임재현 장재혁 조인권 조태익 채진호 한일수 허 현 허재규 형양기 홍학기 황순철 황윤석 황희선

간호사 및 보건의료학생 (84명)
김수진 정혜원 최진영 심희준 김지민 김현재 이정연 한나리 이보령 김민영 김종명 이혜승 김규연 채민석 김명호 윤준혁 정성원 임현태 김홍석 정윤주 신창민 김종욱 김재석 박홍범 박지현 조수정 유현석 박시형 정명화 노신우 한지우 권혜인 지영근 김보균 김영남 이재한 이동희 김민철 최용준 하혜림 류재연 조민성 고현승 장정현 안영진 박상현 김창훈 박인호 김규현 표세현 강문보 김진영 이세영 이혜승 전상호 이승홍 이은정 박찬섭 김도형 양우영 이종호 박유경 나현경 류우리 김정현 김우리 김다연 권민정 신부용 오수윤 정수연 이성재 김진현 옥소윤 김현정 이진희 최애리 송지환 이주일 김준영 김성재 김윤하 김정훈 구명하 

◆ 제주도 350인 보건의료인 공동 기자회견문

현명한 제주도민들게, 김태환지사 주민소환투표 참여를 호소합니다.

저희들은 의료현장 일선에서 일하고 있는 보건의료인들입니다. 저희들은 이번 8월 26일에 제주특별자치도 김태환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투표에 참여하여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할 것을 결의하면서 제주도민 여러분께 주민소환투표 동참을 호소하기 위해 이 자리에 나왔습니다.

이번 8월 26일 김태환 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투표는 헌정 사상 광역자치단체장에 대한 최초의 주민소환투표가 이루어지는 날입니다. 그 동안 제주도민들은 김태환 도지사가 보여 온 독단적이고 자의적인 행정, 힘 있는 자에게는 한없이 약하고 자신을 뽑아준 주민들에게 군림하는 안하무인 행정, 도민들을 공무원과 행정력을 동원하고 도민을 ‘동원의 대상’으로 밖에 여기지 않는 뻔뻔한 행정을 수없이 지켜봐야 했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의 주인인 제주도민들을 주인으로 여기지 않았고, 김태환 도지사 자신이 제주도의 주인인양 행세해 왔던 것을 수없이 목격해왔습니다. 강정마을에 해군기지를 들이기 위한 여론조사에서부터 중앙정부와 맺은 MOU 체결까지 그 어느 순간도 강정마을 주민들을 주인으로 대우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단지 김태환도지사의 행보를 가로막는 걸림돌이자 훼방꾼 정도로밖에 취급하지 않았던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영리병원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2008년 7월 도민여론조사에서 결론이 난 문제입니다. 당시 도민들은 반대 의사를 분명히 표출했습니다. 제주도를 시발로 영리병원 전국화와 본격적인 의료민영화를 추진하려는 정부당국의 의도를 간파한 주민들이 내린 현명한 결정이었습니다.

그런데, 김태환 도지사는 영리병원이 주는 부정적인 어감을 없앤다는 이유로 이름마저 ‘투자개방형’병원으로 바꾸면서 또 다시 밀어붙였습니다. 그리고 손쉽게 요리할 수 있는 도의회를 대상으로 삼아 도의원 2/3의 동의를 얻는 형식을 빌려 도민의 동의를 이미 구했다는 핑계를 달고 중앙정부의 승인을 성급히 요청한 상태입니다.

저희들은 일선 의료현장에 일하는 보건의료인으로서 내국인 영리법인병원 허용은 의료비 폭등과 국민건강보험의 와해 그리고 의료 후진국인 미국식 의료제도로의 변화를 막기 어려울 것이라는 점을 피부로 느끼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아직 영리병원 허용 건은 최종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주민소환투표에서 도민들의 적극적 참여와 준엄한 심판을 통해 막아낼 수 있는 기회가 남아있습니다. 이번 주민소환투표는 김태환 제주도지사 뿐만 아니라 이명박 대통령, 한나라당, 그리고 의료민영화에 골몰하고 있는 대형 보험회사와 의료기관들에게 제주도민들의 뜻이 어디에 있고, 국민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보여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영리병원에 찬성하지 않는 도민여러분, 의료민영화에 반대하는 도민 여러분들께서도 이번 8월 26일 주민소환투표에 참여하여 제주도민들의 민심과 뜻이 어디에 있는지 꼭 알려내는데 동참하시기를 간곡히 호소합니다.

2009. 8. 24. 영리병원과 의료민영화에 반대하는 제주 보건의료인 일동

<본 콘텐츠는 해당 단체의 보도자료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