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이창훈 신임 원장 취임
[의료24시]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이창훈 신임 원장 취임
간협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 교대제·교육전담간호사 교육 진행

박종창 인천성모병원 방사선종양학팀장, 복지부 장관 표창

이순규 교수,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에 선정

H+양지병원, 건강과 쾌유 기원 ‘H+appy 트리’ 장식

용인세브란스병원, 권역정신응급의료센터 심포지엄 개최

건국대병원 정홍근 교수, 멕시코 정형외과학회(FEMECOT)서 기조 강연 펼쳐

한의협 “법원 판결에 따른 한의사 코로나19·독감검사 시행 아무런 문제 없어”

인하대병원, 2023년도 협력병원 초청 세미나 성료

보라매병원, ‘민병학 후원인 후원금 전달식’ 개최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12.1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이창훈 신임 동남권원자력의학원장 취임 및 방사선의학실용화센터 개소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의학원장 이취임식이 12일 동남권원자력의학원 2층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의학원장 이취임식이 12일 동남권원자력의학원 2층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의학원장 이취임식이 12일 동남권원자력의학원 2층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취임사에서 이창훈 신임원장은 “앞으로 2년간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방사선의과학 융합 클러스터의 핵심 기관으로서 중입자가속기, 연구용원자로, 파워반도체 상용화센터, 동위원소융합연구기반시설 등이 집결되는 ‘동북아시아 최대의 첨단 방사선의과학 융합 클러스터’로 성공적인 조성이 가능하도록 핵심적인 역할을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이창훈 신임 의학원장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뒤 동대학원에서 신경외과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국원자력의학원 원자력병원 신경외과 과장으로 근무하며 의료질관리실장, 사이버나이프센터장, 원자력병원장 등 주요 보직을 지냈다. 대외적으로는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방사선종양의과학 교수, 대한뇌종양학회 회장, 대한방사선수술학회 회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취임식이 끝난 후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방사선의학실용화센터의 개소식도 열렸다. 방사선의학실용화센터에는 의학원 입구 우측 부지에 건설됐다. 지하에 4개의 방사선차폐실험실을 비롯해 가속기부품 실험실, 물리적 생물학적선량평가 연구실, 세포치료연구실이 있다. 암 임상연구 활성화를 위해 인체유래물보관실도 신설했다. 실험실들은 이전까지는 분리된 공간에서 운영했지만 이제는 한 곳에 모이게 됐다. 

 

◆간협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 교대제·교육전담간호사 교육 진행

대한간호협회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는 11일 간호사 교대제 개선 시범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진행했다.
대한간호협회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는 11일 간호사 교대제 개선 시범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진행했다.

대한간호협회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는 11일 간호사 교대제 개선 시범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실무교육과 교육전담간호사 사례를 활용하여 시범사업 참여기관에 필요한 맞춤형 교육을 진행했다.

대한간호협회 서울연수원 대강당에서 열린 이날 ‘간호사 교대제 개선 시범사업 컨설팅 사업 교육’은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가 주최하고 대한간호협회 병원간호사회 주관으로 대면·비대면교육으로 동시에 진행됐으며, 시범사업에 참여 중인 현장 간호사 440여명이 교육에 참여했다.

강연은 ‘간호사 교대제 시범사업 교육’과 ‘교육전담간호사 사례 교육’을 주제로 서울아산병원 이지연 간호교육행정팀 UM(unit manager),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조수진 병동간호1팀장, 분당서울대병원 이미라 간호교육파트 수간호사, 강동경희대병원 황명희 임상간호교육센터 교육파트장이 강연자로 나섰다. ‘노무교육’에는 휴먼플러스 최우창 노무사가 강단에 섰다.

 

◆박종창 인천성모병원 방사선종양학팀장, 복지부 장관 표창

박종창 인천성모병원 방사선종양학팀장(오른쪽)이 수상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종창 인천성모병원 방사선종양학팀장(오른쪽)이 수상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종창 인천성모병원 방사선종양학팀장(방사선사)이 최근 2023년 제6회 보건의료기사의 날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번 수상은 헌신적인 봉사 정신으로 보건의료 사업을 수행해 국민 보건 향상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뤄졌다.

박종창 팀장은 1993년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에 입사해 방사선 진단 및 치료를 통해 지역사회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헌신적인 봉사 정신으로 보건 의료사업을 수행해 왔다.

올해 초 대한방사선사협회 인천광역시회장으로 선출돼 방사선사의 학술연구와 권익 신장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순규 교수,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에 선정

가톨릭의대 내과학교실 이순규 교수(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가톨릭의대 내과학교실 이순규 교수(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이순규 교수(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가 ‘2023년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에 선정됐다.

이순규 교수는 이공분야 학문균형발전지원사업 과제를 통해 간이식 환자의 면역항상성 유지에 기여하는 ‘기능성 장내균총(microbiom)’을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 환자의 면역상태를 반영하고 예측할 수 있는 환자유래 아바타 마우스 모델을 개발한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 8일 서울 코리아나 호텔에서 개최된 우수성과 시상식에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 교수는 간이식 환자의 장기간 면역억제제 복용에 따른 부작용을 줄이면서 환자별 약제 종류 및 용량에 대한 맞춤치료의 필요성을 인지해 해당 연구를 진행했다. 간이식 후 5년 이상 경과한 환자와 건강한 대조군 간의 검체를 분석한 결과, 간이식 환자에게서 불안정한 면역상태가 나타나며 특히 장내 유익균인 ‘페칼리박테리움(Faecalibacterium)’이 가장 감소되어 있음을 확인했다. 해당 균주의 투여를 통해 조절 T세포가 회복되고 면역관용환자의 페칼리박테리움의 증가 경향을 확인해 페칼리박테리움이 면역 항상성 유지에 기여하는 장내균총임을 세계 최초로 규명해냈다.

간이식 환자의 면역세포를 통해 면역상태를 모사한 ‘환자유래 아바타 마우스 모델’도 구현해 냈다. 환자의 면역상태를 조직 검사 없이도 확인할 수 있으며 약물 투여 전 치료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 전임상 모델로의 활용 가능성을 시사한다.

 

◆H+양지병원, 건강과 쾌유 기원 ‘H+appy 트리’ 장식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이 환자의 쾌유와 건강을 염원하는 마음으로 ‘X-마스, H+appy 트리’를 병원 로비에 장식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이 환자의 쾌유와 건강을 염원하는 마음으로 ‘X-마스, H+appy 트리’를 병원 로비에 장식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이 환자의 빠른 쾌유와 건강을 염원하는 마음으로 의료진과 환자가 함께 ‘X-마스, H+appy 트리’를 병원 로비에 장식했다.

H+appy 트리는 입원 환자와 외래 내원 환자, 의료진, 병원에 근무하는 모든 직원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염원을 담았다.

김상일 병원장은 “H+appy 트리가 환자분들에게 회복의 멋진 크리스마스 선물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용인세브란스병원, 권역정신응급의료센터 심포지엄 개최

용인세브란스병원은 11일 4층 대강당에서 ‘권역정신응급의료센터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은 11일 4층 대강당에서 ‘권역정신응급의료센터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이 지난 11일 4층 대강당에서 ‘권역정신응급의료센터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의료 현장에 종사하는 관계자가 모여 ‘권역정신응급의료센터의 시작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그간의 경험을 나누고 센터의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권역정신응급의료센터 고재욱 소장의 개회사와 김은경 병원장의 축사로 시작된 심포지엄은 2개의 세션과 토의 및 질의응답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소개 및 역할(응급의학과 황윤정 교수) ▲정신의학적 이해(정신건강의학과 이산 교수) ▲준비와 운영(응급진료파트 최수진 파트장·임상전담간호파트 오단비 코디네이터) ▲사회사업팀의 역할(사회사업팀 박미나 사회복지사) 등 권역정신응급의료센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는 5개의 발표가 진행됐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정신응급 현장대응 및 관리’를 소주제로 ▲정신응급환자 관리: 과거와 미래(경기도정신건강복지센터 김수영 상임팀장) ▲정신응급환자 현장대응 운영 및 관리(경기남부경찰청 박양재 현장강사) ▲정신응급환자 이송환경 개선 제안(경기도소방재난본부 길진혁 소방위) 등 3개의 발표가 이어졌다.

 

◆건국대병원 정홍근 교수, 멕시코 정형외과학회(FEMECOT)서 기조 강연 펼쳐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정홍근 교수가 멕시코 정형외과학회(FEMECOT) 연례학술대회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정홍근 교수가 멕시코 정형외과학회(FEMECOT) 연례학술대회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정홍근 교수가 지난 10월 18일부터 21일까지 멕시코 과나후아토주 레온에서 열린 멕시코 정형외과학회(FEMECOT) 연례학술대회(Annual Congress)에서 대한정형외과학회 66대 집행부 이사장으로서 기조 연자로 초청받아 강연을 펼쳤다.

정홍근 교수는 이번 학회에서 ‘발목 인공관절 치환술’에 대해 강의했다. 정홍근 교수가 그동안 임상에서 겪은 다양한 유형의 발목 변형을 동반한 발목 관절염 환자들에게 발목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한 과정과 수술 후 뚜렷하게 향상된 환자 삶의 질에 대해 연설했다.

정홍근 교수는 2021년 일본 족부외과학회, 중국 시안 홍휘 병원 110주년 국제심포지엄, 2022년 세계 족부족관절학회 등에서 초청 강연을 진행했다. 지난 9월 미국 루이빌에서 개최된 족부족관절 분야 세계 최대 규모의 미국 정형외과 족부족관절학회(AOFAS)에서 미국과 캐나다 이외의 영향력 있는 국제적 인사 한 명만을 초청해 진행하는 Kenneth Johnson International Speaker Award를 수상해 발목 과상부 절골술에 대해서 특별강연을 진행했다. 

 

◆한의협 “법원 판결에 따른 한의사 코로나19·독감검사 시행 아무런 문제 없어”

한의협 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는 12일 “서울행정법원의 ‘한의사가 체외진단키트(진단기기)의 보조적 사용을 통해 코로나19를 검사·진단하는 행위는 합법’이라는 판결에도 불구하고 형사고발 운운하는 의료계에 대해 거짓과 협박으로 국민을 기만해서는 안되며 오히려 무고죄로 처벌받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울행정법원은 지난달 23일 한의사들의 코로나19정보관리시스템 접속을 차단한 질병관리청의 행위는 잘못임을 판결하고, 판결문을 통해 한의사의 초음파 진단기기 사용을 인정한 대법원 전원합의체의 결정 등을 인용해 한의사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는 합법이라고 판시했다. 서울행정법원은 판결문에서 ‘진단기기(체외검사키트 등)의 보조적 사용을 통한 코로나19의 검사 및 진단행위는 한의사들에게 면허된 의료행위’라고 밝힌바 있다.

한의협은 “판결문 내용은 철저히 무시한 채 의료계는 ‘한의협의 거짓 선동에 빠져 독감과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를 한 한의사와 한의사협회장을 모두 형사고발해 법의 심판을 받게 할 것’이라며 국민과 언론을 속이고 있다”며 “의료인인 한의사가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체외진단키트 등 진단기기를 이용해 독감과 코로나19 등과 같은 감염병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다는 지극히 당연한 법적 판단이 재확인 됐음에도 악의적 폄훼와 거짓선동을 멈추지 않는 양의계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의협은 독감과 코로나19 등 감염병에 대한 검사와 치료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며 적법한 한의의료행위를 가로막는 어떠한 세력에 대해 단호히 응징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인하대병원, 2023년도 협력병원 초청 세미나 성료

인하대병원은 4일 송도국제도시 내 쉐라톤그랜드인천호텔에서 ‘2023년도 인하대병원 협력병원 초청 세미나’를 개최했다. 
인하대병원은 4일 송도국제도시 내 쉐라톤그랜드인천호텔에서 ‘2023년도 인하대병원 협력병원 초청 세미나’를 개최했다. 

인하대병원은 지난 4일 송도국제도시 내 쉐라톤그랜드인천호텔에서 ‘2023년도 인하대병원 협력병원 초청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한 해 동안 인천지역 의료발전을 위해 함께 힘 쓴 협력병원 의료진들의 노고에 감사함을 표하고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인하대병원은 중환자, 응급환자, 희귀·난치질환 환자의 신속한 진료 및 치료를 위해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권역응급의료센터,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어린이공공전문진료센터, 암통합지원센터, 희귀질환 경기서북부권 거점센터, 로봇수술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인하대병원은 최근 보건복지부 주관 의료질평가에서 전국 최상위 2% 의료기관에만 주어지는 ‘1-가’ 등급을 4년 연속으로 획득했다.

 

◆보라매병원, ‘민병학 후원인 후원금 전달식’ 개최

보라매병원은 11일 민병학 후원인 후원금 전달식을 개최했다. 
보라매병원은 11일 민병학 후원인 후원금 전달식을 개최했다. 

보라매병원은 지난 11일 병원 발전과 연구 지원을 위한 민병학 후원인 후원금 전달식을 개최했다. 

민병학 후원인은 그동안 보라매병원 소화기내과, 순환기내과, 알레르기내과에서 치료받으며 건강이 좋아졌다. 민 후원인은 병원 1층에 있는 기부자 기념 공간을 보고 후원을 결심해 1억 원의 거액을 보라매병원에 후원했다. 

후원금은 의료 발전 및 공공의료 발전에 사용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