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경희대병원, 국내최초 최첨단 내시경 시스템 ‘EVIS X1’ 도입
[의료24시] 경희대병원, 국내최초 최첨단 내시경 시스템 ‘EVIS X1’ 도입
정은영 교수, 세계 최초 신생아 복잡 기형 최소침습수술 성공

국시원, 2023년도 치과기공사 문항개발능력향상 워크숍 성료

이화의료원, ‘2023 이화국제의료세미나’ 개최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 조직문화개선 교육진행

이대용 교수,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석천 연구상’ 수상

윤나리 사회복지사, 호스피스의 날 기념 복지부장관상 수상

한림대성심병원,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간질환 공개강좌 개최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제61회 세미나 개최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10.24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경희대병원, 국내최초 최첨단 내시경 시스템 ‘EVIS X1’ 도입

경희대병원 장재영 소화기센터장이 ‘이비스 엑스원’을 활용해 내시경을 진행하고 있다.
경희대병원 장재영 소화기센터장이 ‘이비스 엑스원’을 활용해 내시경을 진행하고 있다.

경희대학교병원 소화기센터 내시경실은 지난 20일 병변부위 가시성 향상 및 혁신 기능이 탑재된 최신식 내시경 시스템 ‘이비스 엑스원’(EVIS X1)을 도입해 운영에 들어갔다.

새롭게 도입된 장비는 혈관을 시각화(녹색, 황색, 적색 파장)하는 RDI(Red Dichromatic Imaging)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위장관 출혈 환자의 출혈부위를 정확하고 빠르게 확인하고 지혈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정 파장의 세기를 강화함으로써 정상부위와 병변부위의 색감 차이를 두드러지게 해 미세 병변을 보다 쉽고 명확하게 관찰하도록 도와주는 TXI(Texture and Color Enhancement Imaging) 기능으로 조기 미세 위장관암 식별이 용이해졌다.

◆정은영 교수, 세계 최초 신생아 복잡 기형 최소침습수술 성공

계명대 동산병원 소아외과 정은영 교수
계명대 동산병원 소아외과 정은영 교수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소아외과 정은영 교수팀이 세계 최초로 십이지장폐쇄증, 식도폐쇄증, 기관식도기형을 동시에 가진 신생아의 복잡한 기형을 최소침습수술로 성공했다. 이번 수술은 2.5kg 미만의 저체중 신생아에게 이뤄졌다. 수술 후 합병증 없이 15일 만에 퇴원해 현재 정상 체중을 유지하며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다. 

십이지장폐쇄증, 식도폐쇄증, 기관식도기형을 모두 동반한 복잡한 선천성 기형은 개별적으로 치료하기도 어렵지만, 이번 사례처럼 복합적으로 발생한 경우 더욱 치료가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그럼에도 교수팀은 이번 수술을 통해 어려운 조건 하에서도 최소한의 흉터와 함께 환자의 회복기간을 단축하고,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최소화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이번 수술 결과는 국제 의학 저널인 ‘Frontiers in Pediatrics’에 지난달 게재됐다. 

 

◆국시원, 2023년도 치과기공사 문항개발능력향상 워크숍 성료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은 20일 치과기공사 문항개발능력향상 워크숍을 개최했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은 20일 치과기공사 문항개발능력향상 워크숍을 개최했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은 지난 20일 서울 송파구 서울올림픽파크텔 2층 런던홀에서 ‘시험문항 작성 및 평가법’을 주제로 치과기공사 문항개발능력향상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국시원 문항개발능력향상 워크숍 전문가과정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치과기공사 국가시험 문항의 작성과 평가법을 중심으로 강의와 실습이 이뤄졌다.

치과기공사 국가시험 시험위원회의 추천을 받은 임기제 시험위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워크숍에서 참가자들은 문항 작성 및 평가에 대한 전문 역량을 강화하고, 경험을 공유했다.

 

◆이화의료원, ‘2023 이화국제의료세미나’ 개최

2023 이화국제의료세미나
2023 이화국제의료세미나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은 지난 21일 이대서울병원 컨벤션센터에서 ‘2023 이화국제의료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윤하나 국제의료사업단장을 포함한 이화의료원 의료진과 볼드사이한 몽골 UB송도병원장 등 4개국 의료진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보구녀관을 포함해 VIP 병동, 중환자실, 헬리포트 등 이대서울병원의 주요 시설을 견학한 뒤 컨벤션센터에서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번 세미나는 네 개의 세션으로 이뤄졌다. ▲원격의료 ▲심장과 폐 질환 관리 ▲첨단의료 ▲이화의료원 국제의료 등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 조직문화개선 교육진행

대한간호협회 간호인력 취업교육센터 2023년 조직문화개선교육
대한간호협회 간호인력 취업교육센터 2023년 조직문화개선교육

대한간호협회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는 23일 협회 서울연수원 강당에서 중소·요양병원 재직간호사 50명을 대상으로 병원 내 안정적인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2023년 조직문화개선교육’을 진행했다.

조직문화개선교육은 병원에서의 의사소통법과 성격유형별 소통법 등 병원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들이 소개됐다.

첫 강연은 김수미 자기돌봄과 통합연구소장이 ‘병원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간호사의 자기주장성 높이기’를 주제로 선후배 및 동료와의 상황별 의사소통 방법을 강의했다. 두 번째 강연자로는 손선영 강남세브란스병원 장기이식코디네이터가 ‘성격유형별 의사소통하기, 에니어그램(Enneagram) 적용’을 주제로 강연을 하고, 참석자마다 에니어그램 테스트를 통해서 개인솔루션을 제공했다.

 

◆이대용 교수,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석천 연구상’ 수상

중앙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이대용 교수
중앙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이대용 교수

중앙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이대용 교수는 지난 19일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열린 제73차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석천 연구상’을 수상했다.

이대용 교수는 ‘단일세포 염기서열 분석(Single cell RNA sequencing)을 통한 한국인 모유에서 면역성분과 영양성분의 확인 및 신생아의 질병, 성장과의 비교’라는 주제의 연구계획으로 이번에 학술상을 수상하게 됐다.

’석천 연구상‘은 ’소아과학‘을 집필한 석천 홍창의 교수의 뜻을 기려 제정된 상이다. 소아청소년과학회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 평가된다. 이대용 교수은 이번 연구계획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연구지원을 받게 됐다.

이대용 교수는 중앙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병원 전임의를 거쳐 현재 중앙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진료과장으로 재직 중이다. 이번 상을 포함해 대한소아청소년과 석천학술상 2회, 유럽소아소화기영양학회 3년 연속 젊은 의학자상, 대한민국 과학기술연차대회 우수논문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윤나리 사회복지사, 호스피스의 날 기념 복지부장관상 수상

서울성모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팀 윤나리 의료사회복지사가 ‘제11회 호스피스의 날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성모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팀 윤나리 의료사회복지사가 ‘제11회 호스피스의 날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성모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팀 윤나리 의료사회복지사는 최근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린 ‘제11회 호스피스의 날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호스피스의 날 기념식은 호스피스·완화의료 제도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발굴·격려하고, 삶과 죽음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호스피스·완화의료 제도 홍보하기 위해 열리는 행사다.

윤나리 의료사회복지사는 소아청소년완화의료 전담사회복지사로서 환아 및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심리사회적 상담 및 정서지원프로그램 운영, 인식개선 및 홍보, 자원봉사자 운영, 후원금 모금 등의 활동을 충실히 수행해 소아청소년완화의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한림대성심병원,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간질환 공개강좌 개최

한림대성심병원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간질환 공개강좌 포스터
한림대성심병원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간질환 공개강좌 포스터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오는 26일 목요일 제1별관 6층 강의실에서 제24회 간의 날을 기념해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간질환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한림대성심병원 소화기내과에서 주최하는 이번 강좌는 ▲지방간, 우습게 생각하다 큰코다친다(김성은 교수) ▲설마, 나도 지방간?(박지원 교수) ▲지방간 완전 정복(김태형 교수) 등 총 3개 세션과 질의응답으로 구성된다.

매년 10월 20일은 간의 날로 2000년 대한간학회에서 간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제정했다. 한림대성심병원 소화기내과는 간 건강에 대한 관심을 고취하기 위해 매년 간의 날에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제61회 세미나 개최

계명대 간호과학연구소 제61회 세미나
계명대 간호과학연구소 제61회 세미나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는 최근 제61회 세미나를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했다. 세미나에는 국내 1호 DTx ‘솜즈’ 개발사인 에임메드의 임진환 대표이사가 연자로 초청되어 ‘디지털 치료기기의 제품개발 및 상용화 전략’을 주제로 강연했다.

임진환 대표이사는 “디지털 치료기기의 개발과 시장에서의 상용화까지의 많은 단계에서 의료지식, 기술, 제도 등이 함께 조화돼야 한다”며 “디지털헬스케어 생태계 산업이 조성을 위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의료인들의 관심”이라고 말했다.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는 1995년에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부로 출발해 간호학 연구자들의 역량강화 및 학문교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다양한 국책사업의 수주와 ‘간호와 보건과학’ 학술지를 발간하는 등 해외 연구기관과의 협력적 연계를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