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100주년 기념행사 추진단 출범
[의료24시]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100주년 기념행사 추진단 출범
인천성모병원,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과 상호협력 협약 체결

공선영 교수, 대한진단검사의학회 2023년 학술상 수상

명지병원, 백세총명치매관리지원센터 10주년 기념 심포지엄 개최

한림대의료원, 메타버스 어워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수상

이시욱 교수, 아시아오세아니아 재활의학회 신임 부회장에 취임

김선영 교수, 유럽수면의학회 수면의학 전문의 자격 취득

정준용 교수, ‘AI(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지원사업’ 과제에 선정

강동혁 교수, 인천 최초 다빈치SP 부분신장절제술 성공

SCL, 직원참여형 챌린지로 ESG경영 실천

중앙대병원, 진료예약 AI 보이스봇 서비스 도입

한승범 병원장, 대한정형외과학회 차기 이사장에 선출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카자흐스탄 알마티서 의료선교봉사 펼쳐

이화의료원, 몽골 다르항울 아이막과 업무협약 체결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10.19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100주년 기념행사 추진단 출범

계명대 간호대학 100주년 기념행사 추진단 출범
계명대 간호대학 100주년 기념행사 추진단 출범식

계명대학교 간호대학이 18일 전갑규관에서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100주년 기념행사 추진단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번 출범식은 간호대학의 지난 100년을 되돌아보고 미래 100년을 준비하기 위해 예정된 ‘2024년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100주년 기념행사’에 동문들의 활발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계명대 간호대학은 다가오는 2024년 간호대학 설립 100주년 기념사업을 통해 계명대 간호교육의 정체성과 정통성을 정립하고자 노력중이다. 재학생과 동문에게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앞으로의 100년을 위한 계명간호 교육의 비전을 제시하는 초석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인천성모병원,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과 상호협력 협약 체결

인천성모병원은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과 지난 18일 본원 라파엘관에서 신약개발 및 임상시험 산업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인천성모병원은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과 지난 18일 본원 라파엘관에서 신약개발 및 임상시험 산업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인천성모병원은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과 지난 18일 본원 라파엘관에서 신약개발 및 임상시험 산업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임상시험 효율화를 위한 ▲의학적·임상적 정보 공유 ▲의료기술 공동연구 및 개발 ▲교육 훈련을 위한 인력교류 ▲시설·장비 공동활용과 지원 등 폭넓은 분야에서 상호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공선영 교수, 대한진단검사의학회 2023년 학술상 수상

국립암센터 진단검사의학과 공선영 교수
국립암센터 진단검사의학과 공선영 교수

국립암센터 진단검사의학과 공선영 교수가 지난 18일 수원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대한진단검사의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2023년 학술상을 수상했다.

학술상은 최근 5년간 연구업적 및 학회 기여도를 종합평가해 결정되며 평생 한번 수여되는 상으로 진단검사의학 연구 및 학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공선영 교수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공선영 교수는 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로서 암의 바이오마커 검출을 목표로 유방암, 췌장암 및 유전성 암을 대상으로 한 우수한 연구 성과를 창출해왔다. 대한암학회 및 대한진단유전학회, 대한진단검사의학회 등 다수의 저명한 학회에서 여러 차례 상을 수상했다. 

 

◆명지병원, 백세총명치매관리지원센터 10주년 기념 심포지엄 개최

명지병원 백세총명치매관리지원센터 10주년 기념 심포지엄 포스터
명지병원 백세총명치매관리지원센터 10주년 기념 심포지엄 포스터

명지병원 백세총명치매관리지원센터 설립 10주년을 기념해 다음달 3일 오후 2시 명지병원 농천홀에서 개최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유튜브 ‘명지병원’ 채널을 통해서도 실시간 중계된다. 

‘지역사회 치매 예방·관리 강화와 지역병원의 나아갈 길’이란 주제로 개최되는 심포지엄은 주제발표와 패널토의 등 두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심포지엄에 참가를 희망하는 경우 접수페이지나 포스터 QR코드를 통해 할 수 있다.

첫 세션은 이동영 서울대학교병원 교수(서울시광역치매센터장)가 좌장을 맡아 ▲국가치매정책 방향(서지원 중앙치매센터 부센터장) 등의 주제발표를 진행한다. 두 번째 세션은 박건우 고려대학교병원 교수(대한치매학회 명예회장)를 좌장으로 ‘지역사회 치매예방·관리 강화와 지역 민간병원의 역할’을 주제로 패널토의가 이어진다. 
 

◆한림대의료원, 메타버스 어워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수상

윤희성 한림대학교의료원 상임이사(오른쪽)가 ‘2023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한 후 시상자인 송정수 한국전파진흥협회 상근부회장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윤희성 한림대학교의료원 상임이사(오른쪽)가 ‘2023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한 후 시상자인 송정수 한국전파진흥협회 상근부회장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림대의료원이 18일 ‘2023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에서 최고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수상했다.

한림대의료원은 메타버스 기반 플랫폼을 통해 가상병원, 검사실 등 다양한 공간을 구축하고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메타버스 저변을 확대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시·공간적 제약으로 인한 환자의 불편을 최소화해 국민 삶의 질을 높인 공로를 인정받아 ‘2023 코리아 메타버스 어워드’ 민간부문에서 과기부장관상을 받았다.

한림대의료원은 2021년 12월 환자와 의료진 간 물리적 제약을 줄이고자 ‘메타버스 어린이화상병원’을 구축했다. 이후 ▲국내 최초 비대면 기부활동인 ‘메타버스 사랑 나눔 바자회’ ▲환자가 가상병원에서 검사를 사전체험할 수 있는 ‘영상검사체험관’ ▲공간적 제약 없이 감염병 대응훈련이 가능한 ‘감염관리센터’ ▲의료진 및 교직원 화합을 위한 의료계 최대 규모 행사 ‘한림유니버스 메타버스 페스티벌’ ▲다문화가정의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출산교실’ 등 체계적인 메타버스 서비스를 구축했다.

 

◆이시욱 교수, 아시아오세아니아 재활의학회 신임 부회장에 취임

보라매병원 재활의학과 이시욱 교수
보라매병원 재활의학과 이시욱 교수

보라매병원 재활의학과 이시욱 교수가 아시아오세아니아 재활의학회 신임 부회장으로 취임했다. 

이시욱 교수는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중국 성도(Chengdu)에서 개최된 ‘2023 아시아오세아니아 재활의학회 학술대회’에서 신임 부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3년 10월부터 2025년 10월까지 총 2년이며 이후 차기 회장을 거쳐 2027년 학회 회장으로 취임 예정이다.

이시욱 교수는 서울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이자 보라매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난 2018년 보라매병원 내 개소된 서울특별시 남부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의 센터장이자 대한재활의학회 이사장직을 역임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김선영 교수, 유럽수면의학회 수면의학 전문의 자격 취득

이대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선영 교수
이대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선영 교수

이대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선영 교수가 지난달 23일 세계 3대 수면학회인 유럽수면학회(European Sleep Research Society·ESRS)의 시험에 합격하며 수면의학 전문의 자격을 취득했다.

김선영 교수가 합격한 ESRS 시험은 지난 2012년 시작된 유럽수면의학과 전문의 자격시험이다. 유럽은 물론 전 세계의 수면 의학 전문가들이 도전하는 시험으로 미국수면학회(AASM), 세계수면학회(WASM)와 함께 세계 3대 수면의학 인증시험으로서 명성을 자랑한다.

학회는 고난도의 시험을 통해 정상 수면 및 수면생리, 불면증, 코골이/수면 무호흡증, 기면증을 포함한 여러 수면 질환과 수면 다원 검사, 다중수면잠복기검사(Multiple Sleep Latency Test, MSLT) 등 수면 관련 검사뿐 아니라 수면의학 기초 및 임상 분야에 대한 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그 자격을 부여한다.

김 교수는 불면증, 수면무호흡,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수면 중 이상행동 등 다양한 수면장애에 대한 전문적인 진료를 제공하고 있다. 대한수면의학회 이사 및 유럽수면의학회 정회원으로 국내외 학회에서 다양한 학술활동을 펼치고 있다.

 

◆정준용 교수, ‘AI(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지원사업’ 과제에 선정

서울성모병원 영상의학과 정준용 교수
서울성모병원 영상의학과 정준용 교수

서울성모병원 영상의학과 정준용 교수가 진행하는 ‘관절 및 관절염 데이터 구축’ 과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지원사업’에 최근 선정됐다. 

연구기간은 2023년 7월부터 12월까지고, 해당 사업의 연구비는 총 51억 원이며 정준용 교수팀은 이중 12억 4000만 원을 지원받는다. 이번 과제의 연구 목표는 척추 및 관절 질환의 정확한 진단과 수술 계획 수립을 위한 영상 데이터 수집 및 가공, 인공지능 모델 개발이다.

1세부 ‘경추 인공디스크 치환술의 정확도 확보를 위한 경추 CT 데이터’, 2세부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 진단을 위한 켈그렌-로렌스 분류(K-L grade)가 라벨링된 무릎 AP X-Ray 이미지 데이터’, 3세부 ‘족부족관절 질환 환자의 진단 및 치료 예후 예측을 위한 족부족관절 체중부하 CBCT(Cone-Beam CT) 데이터’로 구성됐다. 

 

◆강동혁 교수, 인천 최초 다빈치SP 부분신장절제술 성공

인하대병원 비뇨의학과 강동혁 교수
인하대병원 비뇨의학과 강동혁 교수

인하대병원 비뇨의학과 강동혁 교수가 최근 인천 최초의 다빈치 SP(단일공 로봇수술기) 활용 부분신장절제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했다.

지난달 50대 여성 A씨의 신장에서 암의 가능성이 높은 2㎝ 크기의 종양이 발견됐다. 그는 주치의 강 교수와 상의하고 다빈치 SP를 활용한 부분신장절제술을 받기로 결정했다. 다빈치 SP를 활용하면 1개(경우의 따라 2개)의 절개창만으로도 수술이 가능하다. 기존의 다공 로봇을 활용한 부분신장절제술이 복부에 5~6개의 절개창을 내야하는 것과 비교된다. 수술 후 환자가 느끼는 통증이 적고 더욱 빠른 회복은 물론, 미용적인 장점도 있다.

환자 A씨는 수술 후 빠른 회복을 보였으며 통증 호소도 거의 없었다. 이튿날부터 소변줄과 배액관 등을 제거했고, 배뇨 기능과 식이 진행에 문제가 없어 수술 후 4일째 되는 날 퇴원했다.

 

◆SCL, 직원참여형 챌린지로 ESG경영 실천

SCL 직원참여형 환경정화 캠페인
SCL 직원참여형 환경정화 캠페인

검사 전문기관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은 창립 40주년을 맞아 직원들의 건강증진과 환경보호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직원 참여형 캠페인을 마련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 9월부터 오는 12월까지 4달간 진행되며, 걷기나 운동 중에 쓰레기를 함께 주우며 환경과 건강을 동시에 지키는 환경정화 캠페인(플로깅; Plogging)으로 진행된다.

캠페인에 참여하는 임직원들은 매월 23만보 걷기 챌린지를 수행하고 걷는 동안 주변 쓰레기를 수거하는 인증사진을 내부 커뮤니티 게시판에 업로드하면 성공으로 인증 받게 된다.


◆중앙대병원, 진료예약 AI 보이스봇 서비스 도입

중앙대병원이 진료 일정 관리하는 AI보이스봇(누리봇) 서비스를 도입했다.
중앙대병원이 진료 일정 관리하는 AI보이스봇(누리봇) 서비스를 도입했다.

중앙대병원이 환자의 진료예약에서 변경까지 일정을 통합 관리하는 인공지능(AI) 보이스봇 ‘AI누리봇’ 서비스를 도입했다.

‘AI누리봇’은 환자의 진료 예약 전화를 받아 예약을 진행할 뿐 아니라 예약 일정이 도래한 환자에게 전화를 걸어 일정을 상기시키고, 진료 시 필요한 서류와 유의사항을 안내한다. 일정 변경이나 취소를 원할 시 이를 즉각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통화 중 실제 상담사와 통화가 필요한 경우 전문상담사에게 연결한다. 

‘AI누리봇’은 KT AICC 솔루션과 업무 협조를 통해 개발됐으며, 중앙대병원은 향후 AI보이스봇의 성능을 고도화하고 활용 범위를 지속 확대하는데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한승범 병원장, 대한정형외과학회 차기 이사장에 선출

한승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장
한승범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장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한승범 병원장이 19일 대한정형외과학회 차기 이사장에 선출됐다. 임기는 2024년 11월부터 1년이다.

한승범 병원장은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를 취득했으며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수술실장, 진료협력센터장, 진료부원장 등을 역임했고 현재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장을 맡고 있다. 무릎과 고관절의 치료, 인공관절 치환술의 명의로 국내 최초로 내비게이션을 활용한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하고 국내외 전문의에게 최신의 고관절치환술을 시연하며 최적의 수술법 및 이식재료를 찾아왔다. 

한승범 병원장은 대한정형외과학회 이사 및 보험위원장, 대한고관절학회 평의원, 대한슬관절학회 평의원, 대한골절학회 평의원 등으로 활약해왔다. 다수의 학술논문을 발표하며 의학발전을 위한 연구 활동에도 매진해왔다.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카자흐스탄 알마티서 의료선교봉사 펼쳐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이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7일간의 의료선교봉사 활동을 진행했다.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이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7일간의 의료선교봉사 활동을 진행했다.

동산의료선교복지회가 주관하고 계명대 동산의료원이 후원한 이번 봉사활동은 추석 연휴기간이던 지난 2일부터 8일까지 '한 알의 밀알 되어'라는 슬로건과 함께 카자흐스탄 알마티 동산병원을 중심으로, Teen Challenge Kazakhstan과 교민을 위한 31번째 해외의료봉사 활동을 진행했다.

조광범 동산의료선교복지회장을 단장으로 4개 진료과(가정의학과, 소화기내과, 신경과, 이비인후과), 21명의 의료진과 행정직원이 500여 명의 환자에게 인술을 펼쳤다. 봉사단은 알마티 동산병원에서 수면 위내시경 검사를 제공하는 한편, 중독자재활치료센터에서 센터 직원가족과 재활치료 중인 중독자들의 건강검진과 의료상담을 하기도 했다.

봉사 마지막 날에는 현지 교역자 건강검진 상담 진료와 현지 교민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의료상담을 실시하고 현지 보건의료 네트워크 확대를 위해 카자흐스탄 국립의대와 보건대학원 등을 방문했다.

 

◆이화의료원, 몽골 다르항울 아이막과 업무협약 체결

(왼쪽부터) 다르항울 아이막 주지사 Azjargal Boldbaatar, 이화의료원 국제의료사업단장 윤하나, 몽골 국회의원 Damdinnyam Gongor
(왼쪽부터) 다르항울 아이막 주지사 Azjargal Boldbaatar, 이화의료원 국제의료사업단장 윤하나, 몽골 국회의원 Damdinnyam Gongor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이 몽골 다르항울 아이막 지역의 의료 서비스 개선을 위한 3자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지난 9일 몽골 다르항울 아이막 현지의 주지사 사무실에서 진행됐다. 협약식에는 이화의료원 윤하나 국제의료사업단장(비뇨의학과)을 포함해 몽골 국회의원 Damdinnyam Gongor와 다르항울 아이막 주지사 Azjargal Boldbaatar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이화의료원은 다르항울 아이막 지역 환자들을 대상으로 나눔의료와 의료봉사를 지원하고 현지 의사들에게 이화의료원 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