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건국대병원, 1년 만에 반월연골판 이식술 연 80례 돌파
[의료24시] 건국대병원, 1년 만에 반월연골판 이식술 연 80례 돌파
루닛, 유럽종양학회(ESMO 2023)서 ‘루닛 스코프’ 연구초록 9편 발표

인천성모병원, 제48주년 민방위대 창설기념식 행안부 장관 표창 수상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배드민턴 대회 의료봉사

건국대병원, 환자경험 메타버스 페스티벌 성료

세브란스-서울시, 발달장애인 건강증진 업무협약 체결

이대목동병원 개원 30주년 기념식 개최

대한의사협회, 문신사 문신 합법화 요구 반대

인하대병원 제13기 건강문화 CEO 과정 수료식 성료

조윤정 교수팀, 대한면역학회 국제학술대회 우수 연제상 수상

건협 서부, 2023년 제로웨이스트 자원순환캠페인 실시

마이클 심, 계명대 동산병원 발전기금 2억원 전달

‘100년 기억, 100년 돌봄’ 주제 간호사진전 개막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10.10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보여드립니다.

◆루닛, 유럽종양학회(ESMO 2023)서 ‘루닛 스코프’ 연구초록 9편 발표

루닛
루닛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은 오는 20일부터 24일까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2023 유럽종양학회(European Society for Medical Oncology 2023, ESMO 2023)’에서 AI 바이오마커 ‘루닛 스코프’를 활용한 연구 초록 9편을 발표한다. 

유럽 최대 규모의 암 관련 학회인 ESMO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미국암학회(AACR)와 함께 세계 3대 암 학회로 인정받고 있다. 루닛은 지난 2021년부터 매년 ESMO에 참석해 다양한 연구 성과를 공개하고 있다.

이번 학회의 주요 연구 결과로서, 루닛은 AI 기술로 병리 슬라이드 이미지를 분석해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약물 치료 가능한 암 유전자 변이를 예측하는 결과를 발표한다. 향후에 이를 임상에서 활용한다면 암 환자 진료의 워크플로(Workflow)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AI를 활용한 대장암종 내 불일치 복구 결함(dMMR) 발견 ▲AI를 활용한 종양침윤림프구 공간 분포와 전이성 대장암 환자 대상 면역항암치료 반응의 상관관계 연구 등의 내용을 함께 발표한다.

 

◆인천성모병원, 제48주년 민방위대 창설기념식 행안부 장관 표창 수상

인천성모병원은 5일 제48주년 민방위대 창설기념식에서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인천성모병원은 5일 제48주년 민방위대 창설기념식에서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인천성모병원이 지난 5일 부평 민방위교육장에서 열린 행정안전부·인천광역시 공동주관 제48주년 민방위대 창설기념식에서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인천성모병원은 이날 최우수 직장민방위대로 선정돼 오석주 총무부장이 병원을 대표해 수상했다. 인천성모병원은 2023년 민방위 정기 점검 결과 민방위 대원 편성, 임무 통지, 교육 이수율 모두에서 100% 달성했다. 매년 자체 예산 편성을 통해 민방위 장비 확보를 위해 노력한 점을 인정받았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 각종 재난 상황을 대비한 화재 대응훈련, 전산 장애 도상 훈련 등 실전 대응 능력 제고 노력을 비롯해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한 대민 지원으로 지역 사회 안전 확보에 적극 동참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배드민턴 대회 의료봉사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8일 ‘제 34회 관악구청장기 배드민턴 대회’에 참여해 의료 나눔 진료를 펼쳤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8일 ‘제 34회 관악구청장기 배드민턴 대회’에 참여해 의료 나눔 진료를 펼쳤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항저우 아시안게임 배드민턴 안세영 선수 금메달 획득으로 전 국민적 관심이 모아진 가운데 8일 서울대체육관에서 개최한 ‘제 34회 관악구청장기 배드민턴 대회’에 참여해 의료 나눔 진료를 펼쳤다.

배드민턴 동호회 2000여명의 선수들이 참가한 관악구 최대규모의 이번대회에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앰블런스 및 응급간호사 응급처치 지원과 함께 ‘건강체크코너’를 운영해 참가 선수와 가족 대상으로 혈압, 혈당 등 기초 건강 검진을 제공했다.

서울 서남부권 최대 종합병원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2019년 관악구배드민턴협회와 공식후원협약을 체결했다. 관악구민의 건강한 생활체육 활동과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의료서비스 지원과 대회 후원 등 지역 사회 다양한 의료공익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건국대병원, 환자경험 메타버스 페스티벌 성료

건국대병원 직원들이 메타버스 페스티벌에서 환자 경험 OX 퀴즈에 참여하고 있다.
건국대병원 직원들이 메타버스 페스티벌에서 환자 경험 OX 퀴즈에 참여하고 있다.

건국대병원이 지난 9월 14일부터 9월 25일까지 진행한 ‘2023 환자경험 메타버스 페스티벌’을 성료했다.

메타버스 공간에는 교육용 컨텐츠 영상 14편과 카드뉴스 34편이 게시됐다. 각 컨텐츠는 환자중심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간호, 진료지원, 행정 등 부서별로 선발된 핵심리더(P.E Designer, Personnel Experience Designer)들이 직접 제작했다.

이번 행사는 건국대병원 직원 약 1000명이 참여했다. 행사 종료 이후에도 제작된 컨텐츠들은 계속해서 직원 교육용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세브란스-서울시, 발달장애인 건강증진 업무협약 체결

(왼쪽부터) 천근아 세브란스병원 발달장애인 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 센터장, 오정탁 세브란스 어린이병원 병원장, 이복실 서울특별시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센터장
(왼쪽부터) 천근아 세브란스병원 발달장애인 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 센터장, 오정탁 세브란스 어린이병원 병원장, 이복실 서울특별시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센터장

세브란스병원 발달장애인 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는 6일, 서울특별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와 발달장애인의 건강권 보장 및 의료접근성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세브란스병원 발달장애인 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는 이번 협약을 통해 의료서비스 사각지대에 놓인 발달장애인에 대한 의료지원을 강화하고 치료적 개입이 필요한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 치료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협약기관과 지역사회시설 종사자 교육, 발달장애인 가족 교육, 문제행동 자문컨설팅 교육 등 교육적 지원도 확대해 갈 예정이다.

세브란스병원은 지난 3월 보건복지부로부터 발달장애인 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로 지정됐다. 현재 중앙 및 지역 장애아동, 발달장애인 지원센터와 교육 및 연계시스템 구축 등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경기 서북부 지역 발달장애인 거점병원으로서 지역 내 중추적인 역할 수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대목동병원 개원 30주년 기념식 개최

이대목동병원은 6일 개원 3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대목동병원은 6일 개원 3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대목동병원이 지난 6일 김옥길 홀에서 개원 3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대목동병원 개원 30주년 기념영상 시청 및 모범직원 및 장기근속자 표창을 수여했다. 기념식 이후 1층 로비에서는 종근당 후원으로 오페라 콘서트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 앞서 이대목동병원 개원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지난달 22일 노사가 함께하는 헌혈 행사를 진행했다. 지난 5일 오전 옥상정원에서 이대목동바자회, 오후에는 ‘이대목동병원 과거, 현재, 미래’를 주제로 홈커밍데이 행사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했다.

 

◆대한의사협회, 문신사 문신 합법화 요구 반대

대한의사협회가 문신사들의 문신 합법화 주장에 대해 ‘비의료인의 침습행위’라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대한문신사중앙회는 10일 오전 대법원 앞에서 문신 합법화를 위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문신사중앙회는 “문신을 의료라 주장하며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고 범법자를 양산하는 국가는 대한민국이 유일하다”고 주장했다. 

의협은 입장문을 통해 “문신은 피부에 상처를 내는 침습적 행위로 시술 후 피부에 켈로이드가 발생할 수 있고, 상처부위의 염증 및 전염성 질환의 감염, 비후성 반흔 형성, 이물질 함입 육아종 등이 생길 수 있다”며 “비위생적인 문신기구를 사용할 경우 B형 또는 C형 간염, 매독, 에이즈 등 세균 및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있는 명백한 침습행위”라고 밝혔다.

의협은 “비의료인의 문신시술 처벌조항은 합헌이라는 헌법재판소의 판결과 같이 사법부는 비의료인의 문신 불법시술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국민건강에 위해가 될 수 있는 문신사 합법화 요구에 대해 대한의사협회는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바”라고 말했다.

 

◆인하대병원 제13기 건강문화 CEO 과정 수료식 성료

인하대병원 제13기 건강문화 CEO 과정 수료식
인하대병원 제13기 건강문화 CEO 과정 수료식

인하대병원이 최근 제13기 건강문화 CEO 과정 참가자들을 위한 수료식을 실시했다.

제13기 29명은 지난 5월부터 4개월 동안 건강문화 교육 과정에 참가했다. 이들은 건강강좌 이수, 해외 워크숍, 주치의 결연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화했다.

수료자들은 앞으로 인하대병원에서 평생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됐다. 평생 주치의 제도, CEO 전담 간호사의 의료상담, 부부 동반 프리미엄 건강검진, 전용 진료 대기공간 이용, 수료 후 각종 모임활동 지원 등을 제공받는다.

인하대병원의 건강문화 CEO 과정은 평생 주치의 제도를 활성화해 소중한 건강을 지키고, 동시에 인적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이다. 이번 기수까지 약 600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수료생들은 총원우회를 통해 활발히 교류하고 있다.

 

◆조윤정 교수팀, 대한면역학회 국제학술대회 우수 연제상 수상

(왼쪽부터)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조윤정·신은지 교수
(왼쪽부터)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조윤정·신은지 교수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조윤정·신은지 교수팀이 지난 9월 13일부터 16일까지 개최된 ‘KAI International Meeting 2023(대한면역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 연제상'을 수상했다.

교수팀은 혁신적인 방법을 통해 T세포의 다양한 아형을 분류하는 방법론 'Leveraging scRNA-seq and Machine Learning for Precise T Cell Subset Classification, Including Double-Positive T Cells'으로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교수팀은 빅데이터 scRNA-seq 데이터를 기반으로 T세포 하위 집단을 정확하게 분류하기 위해 랜덤 포레스트 모델을 활용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제안했다. 이 방법론은 기계 학습 방법으로 T세포 아형을 자동으로 분류함으로써 예측 정확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이번 연구는 T세포의 표준 분류를 확립함으로써 T세포의 기능적 다양성과 분자적 특징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T세포의 독특한 특성을 활용한 치료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추가 연구와 잠재적인 임상 개입을 위한 길을 열어 둘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건협 서부, 2023년 제로웨이스트 자원순환캠페인 실시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는 6일 제로웨이스트 자원순환캠페인 기부물품 전달식을 실시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는 6일 제로웨이스트 자원순환캠페인 기부물품 전달식을 실시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는 지난 6일 제로웨이스트 자원순환캠페인 기부물품 전달식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8월 14일부터 9월 20일까지 실시됐다. 건협 서부 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로 의류 354개, 잡화 92개, 도서·음반 77개, 가전 4개 총 527개를 기증했다. 

건협 서부 강위중 본부장은 “직원들과 함께 2020년부터 지속된 자원 재활용 캠페인을 통해 재활용이 가능한 자원을 기증함으로써 자원의 선순환을 돕고, 수익금 기부를 할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건국대병원, 1년 만에 반월연골판 이식술 연 80례 돌파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이동원 교수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이동원 교수

건국대병원 반월연골판 클리닉이 지난해 7월 클리닉 개설 후 1년 만에 반월연골판이식술 80례를 돌파했다. 건국대병원 반월연골판 클리닉은 최근 반월열골판 이식술 300례 돌파에 이어, 연 80례라는 기록을 세우며 전문성을 입증했다.

반월연골판 이식술은 사체에서 기증받은 연골판 중 환자의 무릎 뼈 크기에 맞는 연골판을 관절경 수술로 이식하는 것으로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하다.

건국대병원 이동원 반월연골판 클리닉장은 “이는 전국 최고 수준”이라며 “반월연골판이식 클리닉 전 연간 평균 40례에서 2배를 넘어선 수치”라고 발표했다.

반월판연골이식술의 성공률을 높이려면 연골판 이식재가 잘 생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관절 연골 상태가 건강할 것 ▲관절 간격이 잘 유지될 것 ▲다리 변형이 3도 이하일 것 ▲관절 인대가 정상일 것 등의 조건이 필요하다. 좋은 반월연골판 이식술 결과를 위해 생착을 방해할 수 있는 원인들에 대한 적절한 교정이 필요하다.


◆마이클 심, 계명대 동산병원 발전기금 2억원 전달

(왼쪽부터) 김상현 교수, 조치흠 계명대 동산의료원장, 마이클 심씨, 아내 소피아 심씨, 박남희 동산병원장, 권상훈 대외협력처장
(왼쪽부터) 김상현 교수, 조치흠 계명대 동산의료원장, 마이클 심씨, 아내 소피아 심씨, 박남희 동산병원장, 권상훈 대외협력처장

미국 뉴욕의 SIMCO 엔지니어링 설립자인 마이클 심씨(Michael Walter Sim, 73)가 지난 달 22일 계명대 동산병원에 병원 발전기금 2억원을 전달했다.

심씨 부부는 동산병원에서 류마티스내과 김상현 교수에게 진료받은 인연으로, 의료진의 친절한 설명과 치료에 감동을 받아 병원 후원에 관심을 가졌다. 지난 2019년부터 꾸준히 발전기금을 전달했으며 2021년에는 7천만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이번 발전기금까지 포함해 총 3억여 원을 기탁했다.

심씨는 1963년부터 2013년까지 약 50년을 미국에서 거주했다. 교통설비 분야의 전문가로 1990년 미국 뉴욕에서 교통공학, 수송계획, 환경분석 관련 엔지니어링 회사인 SIMCO 엔지니어링을 설립해, 뉴욕 JFK공항 및 Newark 공항 활주로 공사, 뉴욕과 뉴저지 지역의 교량 건설 등 평생을 교통연구 및 공사 분야에 종사해왔다. 

 

◆‘100년 기억, 100년 돌봄’ 주제 간호사진전 개막

대한간호협회 창립 100주년 기념 간호사진전이 10일 개막했다.
대한간호협회 창립 100주년 기념 간호사진전이 10일 개막했다.

대한간호협회 창립 100주년을 기념해 10일 ‘100년 기억, 100년 돌봄’을 주제로 국회의원회관 2층 로비에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주최하는 ‘간호사진전’이 개막됐다. 오는 13일까지 4일간 열리는 ‘간호사진전’은 대한간호협회가 주관하며, 보건복지부가 후원한다. 

간호사진전은 대한민국 간호사 탄생부터 신종감염병 극복까지 ▲한국 간호 문을 열다: 여성차별을 뛰어넘어 전문직으로 ▲간호백년 위대한 여정: 국민건강 향해 내딛다 ▲천사에서 전사로: 국난 극복과 함께하다 ▲대한민국을 간호하다: 국민건강 간호사가 지키겠습니다 ▲K-Nursing: 글로벌 간호 이끌다 등 5개의 테마로 구성됐다.

대한간호협회 100주년 기념 간호사진전은 오는 13일까지 국회의원회관 2층 로비에서 개최되며 국민 누구나 관람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