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이화의료원, 첨단산업 공동훈련 사업 추진
[의료24시] 이화의료원, 첨단산업 공동훈련 사업 추진
간호협회,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개선 국회 토론회 개최 ... 9월 26일

정성우 인천성모병원 의무원장, ‘치매극복의 날’ 국민포장 수상

가톨릭대 간호대학 2023년 홈커밍데이 개최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최훈지 교수, 대한비만학회 최우수 구연상 수상

서울성모병원 정낙균·윤재호 교수, 조혈모세포이식학회 학술대회 나란히 수상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이영구 병원장, 영등포구 명예구청장 위촉 받아

제2회 고대의료원 창업연구회 성료
  • 박원진
  • admin@hkn24.com
  • 승인 2023.09.22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박원진]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보여드립니다.

이화의료원, 첨단산업 공동훈련 사업 추진
이화의료아카데미 연구책임… 바이오·디지털헬스케어 전문인력 양성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이화의료아카데미(원장 한승호)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한 신규지원 과제에 지난 15일 선정됐다.

‘첨단 기술 활용 의료 관련 제품 개발과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역량 훈련’을 주제로 한 이번 연구과제는 이화의료원 이화의료아카데미가 연구책임기관으로 참여한다.

총 연구기간은 2023년 협약체결일부터 2027년 12월 31일까지이며 정부출연금은 30억이다.

해당 연구를 통해 이화의료아카데미는 ▲바이오·디지털헬스케어 분야 맞춤 훈련과정 도입 ▲직군별 현장 적용 맞춤을 위한 실습과정 운영 ▲사후 관리를 위한 허브시스템 제작 등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인재 역량 강화에 나선다.

한승호 이화의료원 이화의료아카데미 원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바이오·디지털헬스케어분야 첨단훈련과정을 도입하고 바이오헬스케어 산업 고도화에 기여하는 우수인재 양성에 기여해 4차산업 및 BT분야의 국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화의료아카데미에서 교육을 진행하는 한승호 원장.
이화의료아카데미에서 교육을 진행하는 한승호 원장.

이화의료아카데미는 지난해 10월 보구녀관 설립 135주년을 기념해 이대서울병원(병원장 임수미)에 VR 기술을 활용한 의료교육과 메디컬 콘텐츠 제작을 목표로 약 90평 규모로 개소했다.

이화의료아카데미에는 의료인 및 의료종사자 대상 실물과 가상을 융합한 교육공간인 'Real and Virtual 융합교육관'과 메디컬 관련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위한 ‘메디컬 컨텐츠 스튜디오’가 자리하고 있다.

융합교육관에 마련된 4개의 VR룸에서는 학습자가 질환별로 중환자 시나리오를 선택해 3차원의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으며, 대형 TV로 VR 체험화면이 공유돼 다른 학습자들의 동시 교육도 가능하다. 

이화의료아카데미에서는 기관해부견학 교육프로그램, 인체탐구학교, 국내외 의료진 대상 임상술기 교육시스템 구축 사업, 의료진 감염병 임상경험 확보를 위한 차세대 교육훈련 시스템 구축 사업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간호협회,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개선 국회 토론회 26일 개최

예비간호사를 위한 환자안전교육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간호학생들의 환자안전교육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개선 토론회’가 오는 9월 2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된다.

이날 토론회는 국민의힘 최연숙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이 공동주최하고 대한간호협회 지역환자안전센터가 주관한다.

토론회 좌장은 경희대학교 간호대학 황지인 교수가 맡는다. 발제 강연자로는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이승은 교수와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이원 교수,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중앙환자안전센터 서희정 부장이 각각 ‘예비간호사 대상 환자안전 교육의 국제동향’과 ‘예비간호사 대상 환자안전 교육의 국내 현황’, ‘예비의료인에 대한 환자안전교육 정책’을 주제로 나선다.

지정토론에는 이대목동병원 현석경 간호부원장,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박지선 학생, 선린대학교 간호학부 안혜정 교수(한국간호교육평가원 전 기준개발위원장), 쿠키뉴스 박선혜 기자가 참여한다.

 

정성우 인천성모병원 의무원장, ‘치매극복의 날’ 국민포장 수상

정성우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의무원장(신경과 교수)이 21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16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행사에서 정부포상으로 국민포장을 받았다. 국민포장(國民褒章)은 정치·경제·사회·교육·학술 분야 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사람이나 기관에 수여하는 상훈을 말한다.

치매극복의 날은 매년 9월 21일로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알츠하이머협회(ADI)가 가족과 사회의 치매환자 돌봄을 새롭게 인식하기 위해 지정한 기념일이다.

정성우 교수는 2019년 12월부터 인천광역시광역치매센터장을 맡아 2020년과 2021년 전국 광역치매센터 사업평가 1위, 우수사례 경진대회 2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 등을 이끈 공로를 인정받았다.

정 교수는 또 전국에서 65세 미만 치매환자의 상병 비율이 가장 높은 인천 지역의 특성을 감안해 노인성 치매에 비해 사회적 인식과 지원이 부족한 65세 미만 치매환자와 가족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뇌건강학교)를 개발하고, 인간중심 치매돌봄 기법인 ‘휴머니튜드’ 도입에 앞장서는 등 치매극복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해왔다.

 

가톨릭대 간호대학 2023년 홈커밍데이 개최

가톨릭대 간호대학이 9월 20일(목), 옴니버스파크 4층 대강의실에서 졸업 25주년을 맞이한 40회 졸업생들을 초청하여 홈커밍데이를 개최하며 기념사진을 담고 있다.(앞줄 왼쪽부터 5번째 김양숙 간호대학장)
가톨릭대 간호대학이 9월 20일(목), 옴니버스파크 4층 대강의실에서 졸업 25주년을 맞이한 40회 졸업생들을 초청하여 홈커밍데이를 개최하며 기념사진을 담고 있다.(앞줄 왼쪽부터 5번째 김양숙 간호대학장)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은 지난 20일 옴니버스파크 4층 대강의실에서 졸업 25주년을 맞이한 40회 졸업생들과 유양숙 간호대학장, 이종은 간호대교학부학장, 김희주 간호대교육부학장 및 간호대학 교수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홈커밍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간호대학은 매년 기수별 졸업생들을 초청하여 대학의 발전상을 소개하고 친교를 나누며, 유대 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하여 홈커밍데이를 마련해왔다.

이날 홈커밍데이 행사는 간호대학 홍보동영상 시청을 시작으로 유양숙 간호대학장의 환영사, 김희주 간호대교육부학장의 간호대학 현황 발표 및 졸업생들이 활동했었던 시기의 다양한 사진들로 구성 된 ‘추억 앨범’이 상영되었다. 이어 홈커밍데이 참석한 구성원 소개 및 환영 인사와 옴니버스파크의 강의실과 교수실, 휴게실, 게스트하우스 등 새롭게 변모한 교육 환경의 간호대학 투어가 이어졌다.

40회 졸업생 동기회에서는 간호대학과 후배들의 발전을 위해 1600만원의 발전기금을 모아 간호대학에 전달했다.

참고로 가톨릭대 간호대학은 지리적으로 서울 서초구 반포에 위치하며 간호학 이론과 실습 교육을 위한 최상의 교육과정과 시설을 갖추고 있다. 70년에 가까운 세월 동안 국내 간호교육계의 선두주자로서 국민건강에 일익을 담당하는 우수 간호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했고, 1967년 간호학과 석사과정 인가를 받은 이래 많은 석·박사 학위생을 배출해 왔다. 2002년 임상간호대학원을 개설했고, 보건복지부로부터 가정·호스피스·감염·종양 전문간호사 교육기관으로 지정받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최훈지 교수, 대한비만학회 최우수 구연상 수상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내분비내과 최훈지 교수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내분비내과 최훈지 교수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내분비내과 최훈지 교수는 9월 7일부터 9일까지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린 ‘대한비만학회 국제학술대회(ICOMES 2023)’에서 최우수 구연상(Best Oral Presentation Award)을 수상했다. 최훈지 교수는 ‘국내 성인에서 대퇴근육의 지방 밀도를 통한 심혈관질환 예측’ 연구를 발표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건강한 성인의 허벅지 근육에는 지방이 많지 않지만, 근육 안에 지방이 침투할 경우 CT로 촬영한 골격근의 방사성밀도가 감소하게 된다. 이번 연구에서 최훈지 교수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임수 교수 연구팀은 심혈관질환이 발생한 성인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대퇴근육의 지방 밀도가 감소해 있었으며 이러한 경향성은 기존에 알려진 심혈관 위험인자를 보정한 후에도 유지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한편 최훈지 교수는 올해 4월 8일 대한내분비학회에서 우수 포스터 구연상을 수상했으며, 5월 13일 대한당뇨병학회로부터 DMJ International Publication Award를 수상했다. 또 6월 14일에는 미국 Endocrine Society에서 주최하는 ‘Global Leadership Academy’에 세계내분비학회(ENDO 2023)의 한국대표로 참석하는 등 활발한 학술활동을 펼치고 있다. 

 

서울성모병원 정낙균·윤재호 교수, 조혈모세포이식학회 학술대회 나란히 수상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정낙균(왼쪽)와 윤재호 교수.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정낙균(왼쪽)와 윤재호 교수.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정낙균 교수(소아청소년과)가 최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3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 국제학술대회(ICBMT 2023)’에서 조혈모세포이식 연구업적 및 학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26회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 학술상’을 수상했다.

정 교수는 소아혈액종양 분야의 난치성 질환에 1500여건의 조혈모세포이식을 수행해온 진료역량과 함께 연구 결과를 지속적으로 저명한 국외학술지와 학술대회를 통해 발표해 국내 소아청소년 조혈모세포이식 분야의 위상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해 왔으며 조혈모세포이식학회의 이식등록위원회 위원장, 총무이사, 재무이사 등을 역임했다.

같은 학술대회에서 혈액병원 윤재호 교수(혈액내과)는 ‘제5회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 선도연구자상’을 수상했다. 선도연구자상은 최근 5년간 제1저자 또는 책임저자로 학술적 가치와 공헌도가 인정되는 국내에서 수행된 연구논문을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특히 조혈모세포이식 분야의 발전에 기여도가 현저히 높은 연구 업적을 심사해 선정한다.

윤 교수는 “급성림프모구백혈병 및 조혈모세포이식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향후 환자별 맞춤 면역 항암화학요법의 최적화와 생존율 향상을 위한 임상 및 중개 연구를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이영구 병원장, 영등포구 명예구청장 위촉 받아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이영구 병원장이 18일 영등포아트홀에서 열린 제28회 영등포 구민의 날 행사에서 복지 부문 명예구청장으로 위촉됐다.

영등포구는 이날 지방자치·봉사·경제·교육·문화예술·복지·건강·교통 등 총 8개 분야에서 전문성과 상징성을 가진 8명을 명예구청장으로 위촉했다. 각 분야의 명예구청장은 향후 1년간 분야별 주요 회의 및 행사에 참석하고 구민 의견을 수렴해 정책을 제안하는 등 구의 정책 과정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영구 병원장은 영등포구에 위치한 한림대강남성심병원 병원장으로서 환자의 건강과 행복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원내 환자뿐 아니라 병원 인근 구민들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했다.

이영구 병원장은 “명예구청장으로서 구민들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앞으로도 변함없는 사회공헌활동으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은 취약계층의 치료 유지를 위해 사회 각 분야의 민간단체와 연계한 의료비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또 2013년부터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서울시 지원을 받아 다문화가족지원사업 진행하며, 결혼이민여성을 위한 의료통역사를 양성했다. 

 

제2회 고대의료원 창업연구회 성료

고려대 김학준 의학연구처장(아랫줄 정중앙)을 비롯한 창업연구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고려대 김학준 의학연구처장(아랫줄 정중앙)을 비롯한 창업연구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고려대학교의료원은 지난 21일 안산상공회의소 5층 1회의실에서 ‘2023년 제2회 고려대학교의료원 창업연구회’를 개최했다. 의료계 선진 창업문화를 조성하고, 창업자들 간의 네트워크 구축을 목적으로 출범해 이번에 2회차를 맞는 창업연구회는 고려대 김학준 의학연구처장(고려대 의료기술지주회사 대표이사 겸 의료원산학협력단장)을 비롯해 온·오프라인을 통해 약 40명이 참가했다.

연구회는 △사업화를 위한 전략적 특허창출과 보호(신지현 고대의료원 기술사업팀 변리사) △기술창업 시 필수 고려사항(김찬 고대의료원 기술사업팀 연구교수) △사업화를 위한 연구개발 및 기획 가이드(원영재 인텍메디 대표) △민간투자자 관점에서 바라보는 의사창업자(최고 탭엔젤파트너스 변리사)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이날 행사는 별도의 네트워킹 시간을 통해 안산지역 예비창업자들에게 ‘준비된 창업’을 위한 사업화 기획 및 연구개발 전략과 더불어, 외부 투자 유치에 대한 노하우를 나눌 수 있도록 했다.

김학준 의학연구처장은 “연구자들의 치열한 연구개발의 성과는 사업화를 통해서만 진정한 꽃을 피울 수 있다”며, “지역 내 생산인프라를 가진 사업화 기관들과 활발한 네트워킹을 통해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고려대 의료원산학협력단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바이오헬스 임상현장연계 플랫폼 지원사업 등 정부주관사업을 운영하며 보건의료분야의 기술사업화 성과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