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릴린타,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 환자 대상 플라빅스보다 심혈관 질환 사망과 심장마비 감소 입증
브릴린타,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 환자 대상 플라빅스보다 심혈관 질환 사망과 심장마비 감소 입증
  • 헬스코리아뉴스
  • admin@hkn24.com
  • 승인 2009.08.31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럽심장학회(ESC), 8월 30일 3상 직접비교 임상결과 발표, NEJM 동시 게재
- 플라빅스와 비교시 우월한 효과 입증한 최초의 혈전제

아스트라제네카 차세대 항혈전제 브릴린타(성분명:티카그렐로)와 클로피도그렐(플라빅스)의 효과를 직접 비교한 3상 임상 결과, 브릴린타가 클로피도그렐보다 심혈관 질환 위험을 상당히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플라토(PLATO; A Study of Platelet Inhibition and Patient Outcomes)로 명명된 이번 연구의 1차 연구종료점은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심근경색, 뇌졸중의 발생 등 심혈관 질환 위험으로 규정되어 있다. 12개월 동안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브릴린타군은 클로피도그렐군에 비해 심각한 출혈의 증가 없이(브릴린타: 11.6%, 클로피도그렐: 11.2%, p=0.43) 심혈관 질환 위험이 16% 감소했다(9.8% vs. 11.7%, 95% 신뢰구간 0.77-0.92, p<0.001). 또한 심혈관 사망(4.0% vs. 5.1%, p=0.001)과 심근경색(5.8% vs. 6.9%, p=0.005)에서 클로피도그렐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 효과에 도달했다. 뇌졸중 위험에 대한 차이는 두 치료제간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1.5% vs. 1.3%, p=0.22).

아스트라제네카의 촉망받은 신약 후보물질인 브릴린타는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 환자 대상에서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4.0% vs. 5.1%, p=0.001)과 심근경색(5.8% vs. 6.9%, p=0.005)의 발생에 있어서 클로피도그렐보다 우수한 효과를 보인 최초의 항혈전제이다.

플라토 연구 결과는 현재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고 있는 유럽심장학회(ESC)에서 발표됐으며,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NEJM)에도 동시에 게재됐다.

플라토(PLATO) 임상에서 브릴린타의 심혈관계 질환 위험 감소 효과는 투여 초기에 나타났으며 임상적 혜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클로피도그렐보다 증가했다. 브릴린타는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별도), 심근경색과 심근경색으로 인한 통합적 위험, 그리고 뇌졸중 및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을 포함한 통합 결과 등 2차 연구 종료점에서 일관성있게 긍정적 효과를 나타냈다. 임상 진행 도중 스텐트 시술을 받은 환자 중, 브릴린타를 투여한 경우 스텐트로 인해 혈전증을 일으킬 위험이 33%나 감소했다(p=0.009).

웁살라 임상연구센터의 플라토 집행 위원회 공동의장인 라스 왈렌틴(Lars Wallentin) 교수는 ‘새로운 항혈전제 개발의 목표는 출혈과 같은 위험은 높이지 않으면서 치료 효과를 개선시키는 것’이라며 ‘브릴린타는 클로피도그렐군에 비해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 환자의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을 유의하게 감소시키면서 심각한 출혈은 증가시키지 않았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 고 평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개발 부문 부회장 앤더스 애크브롬(Anders Ekblom)은 ‘플라토(PLATO) 연구는 침습적 시술을 실시한 환자와 약물로만 관리하고 있는 환자 모두 포함시켜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 환자들을 치료하는 임상 현장을 반영한 연구 디자인을 선보였다’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브릴린타가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 환자들의 치료 범위를 넓히는 의미있는 치료법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플라토 연구를 바탕으로 올해 4분기에 허가신청 절차를 밟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플라토(PLATO) 임상에서 심각한 출혈 발생률에 대해 브릴린타와 클로피도그렐을 비교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로써 선행 연구에서 확인되었던 브릴린타의 안전성 프로파일이 재확인됐다. 플라토 연구에서 규정한 경미한 출혈과 심각한 출혈로 보고된 경우를 통합 분석한 결과 브릴린타군에서 클로피도그렐군보다 출혈이 다소 많았으며(16.1% vs 14.6%, p=0.008) 비시술에 따른 출혈의 보고가 더 많았다. 성별 및 체중, 뇌졸중 또는 일과성 허혈발작 병력을 기준으로 하위군을 분석한 결과 브리릴타는 클로피도그렐에 비해 중대한 출혈 발생을 증가시키지 않았다.

2상 연구 결과와 마찬가지로, 심실 휴지(심장 박동이 느려짐)가 브릴린타 군에서 더 자주 발생했으나, 이와 관련하여 추가적인 증상이나 임상적으로 중대한 영향이 나타나지는 않았다. 브릴린타군에서 호흡곤란의 보고가 더 많았으나(13.8% vs. 7.8%, p<0.001), 심부전 또는 폐질환이 새로 발생하거나 악화되지는 않았다. 브릴린타 치료 환자 100명 중 1명만이 호흡곤란으로 인해 임상 참여를 중단했다.

듀크 임상연구소(Duke Clinical Research Institute)의 플라토(PLATO) 집행 위원회 공동의장인 로버트 해링턴(Robert A. Harrington) 박사는 ‘심장질환을 연구하는 의료진은 치명적일 수 있는 합병증 위험이 증가되어 있는 환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충분히 연구된 치료법을 지속적으로 찾고 있다’ 며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 환자 3명 중 1명이 최초의 심혈관 질환이 발생한 6개월 이내에 사망하거나, 심장 마비가 재발하거나, 재입원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 환자의 치료에는 재발 예방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플라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4분기에 미국과 유럽의 해당기관을 대상으로 허가 신청을 진행할 예정이다.

플라토는 브릴린타와 아스피린 병용요법과 활성 대조약인 클로피도그렐과 아스피린 병용요법의 심혈관질환 발생률 및 안전성을 비교하기 위해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 환자 18,624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임상연구이다. 플라토 연구에 누적된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 분석 결과들이 발표될 예정이다.

*브릴린타TM

브릴린타는 급성관상동맥 증후군 치료를 위해 개발중인 경구용 항혈전제이다. 브릴린타는 아데노신 이인산염(ADP) 수용체 길항제와 가역적으로 결합하는 신계열의 경구용 약물이다. 브릴린타는 ADP에 있는 주요 타겟 수용체인 P2Y12를 선택적으로 억제한다. ADP 수용체를 차단하면 혈중 혈소판의 활성을 억제해 혈전증의 재발 가능성을 줄인다.

브릴린타는 CPTPs(cyclo-penthyl-triazolo-pyrimidines)라 불리우는 새로운 계열의 약물로 클로피도그렐과 프라수그렐 같은 티에노피리딘(thienopyridine) 계 항혈전제와 화학적 특징이 확연히 구별된다.

이 약물이 미국과 유럽에서 승인될 경우, 브릴린타로 명명될 예정이다. 브릴린타는 아스트라제네카가 소유한 트레이드 마크이다.

*플라토 연구(PLATO: A Study of Platelet Inhibition and Patient Outcomes)

플라토 연구는 급성관상동맥 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브릴린타와 아스피린 병용요법과 활성 대조약인 클로피도그렐과 아스피린 병용요법의 심혈관질환 발생률 감소 효과와 안전성을 비교하기 위해 시행된 연구이다. 클로피도그렐은 티에노피리딘계열의 항혈전제 치료제 중 비가역성을 특징으로 한다.

플라토 연구 디자인은 지난 4월‘American Heart Journal 2009년판’에 소개되었다.

*플라토 연구에서 규정한 출혈

플라토 연구에서 사용된 출혈의 정의는 ‘CURE 연구에서의 출혈의 정의’를 발전시킨 것으로 플라토 집행위원회에서 개발한 것이다. 플라토 집행위원회는 급성 치료 및 장기 치료와 연관된 출혈과 관련된 합병증 치료를 평가하기 위해 가장 적합하고 임상적으로 의미있는 기준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플라토 연구진은 집행위원회가 규정한 출혈의 정의를 플라토 연구에 참여한 환자들이 보고하는 모든 형태의 출혈을 연구자들이 기록하게 함으로써 그 기준을 제공하였다. 플라토 연구에서 출혈은 급성 및 장기 치료에 의한 출혈에서도 특성화할 수 있도록 정의내려졌다.

*추가설명: 플라토 연구를 통해 본 브릴린타의 유효성과 안전성 프로파일

플라토 연구에서 유효성 평가 하위군 33개 및 안전성 평가 하위군 33개, 총 66개 하위군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다.

분석된 33개 유효성 평가 하위군 중 30개의 하위군에서는 전체 환자군에서 나타났던 클로피도그렐에 대한 브릴린타의 우수한 효과가 입증되었다. 나머지 3개 하위군 중에는 1개 하위군(체중이 성별에 따른 중앙값 미만인 환자)에서 미약하지만 클로피도그렐에 대한 브릴린타의 혜택이 입증되었다. 나머지 2개 하위군(무작위배정일을 기준으로 스타틴 약물을 복용하지 않은 환자군 및 북미지역 환자군)에서는 브릴린타의 치료 이점이 입증되지 않았다.

분석된 33개 안전성 평가 하위군 중, 32개 하위군의 결과가 전체 집단의 안전성 분석과 일치하여, 브릴린타와 클로피도그렐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나머지 하위군(체질량지수(BMI) >30kg/m2 환자)에서는 클로피도그렐군과 비교하여 브릴린타 군에서 심각한 출혈이 좀더 많이 발생했다.

수행된 검정 횟수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는 확률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북미 지역 환자와 그 외 지역 환자들 간에 관찰된 결과의 차이를 살펴보면, 환자 집단 또는 의료 패턴의 차이가 무작위 배정된 치료약의 효과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으나 현재까지 명확한 설명은 이루어 지지 않았다.

* 플라토 2차 연구 종료점

심혈관계 관련 사망 (4.0% vs. 5.1%, p=0.001);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단독 (4.5% vs. 5.9%, p<0.001); 심근 경색 (5.8% vs. 6.9%, p=0.005); 심근경색, 뇌졸중,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통합 결과 (10.2%, 12.3%, p<0.001); 심혈관계 관련 사망, 심근경색, 뇌졸중, 일과성 허혈성 발작, 재발성 심장 허혈, 심각한 재발성 심장 허혈, 다른 동맥 혈전 발생의 통합 결과 (14.6%, 16.7%; p<0.0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