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환자 5년 생존자 15% 불과...조기검진 절실
폐암환자 5년 생존자 15% 불과...조기검진 절실
"여성들, 폐암 심각성 몰라"...국가-개인 모두 불행
  • 임호섭 의약전문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08.11.25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우리나라 암 발생률 2위, 사망원인 1위인 폐암 환자 중 5년 이상 생존자는 10명 중 1~2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 7년 동안(1999~2005년) 폐암 발생 환자 수는 약 28% 증가했으며 사망률은 지난 2000년 이래 부동의 1위를 차지했다.

대한폐암학회는 25일 폐암퇴치캠페인 기간을 맞아 정부의 폐암 조기검진 지원을 촉구하는 이같은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학회에 따르면 올해 예상되는 폐암 발생 환자수는 2만여 명으로 폐암 환자  10명 중 1~2명(약 15%) 만이 5년간 생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인구 10만 명당 폐암 사망자 수는 29.1명으로 지난 10년간 암 중에서 사망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폐암 환자의 5년 생존율 15%는 전체 암 생존율인 50.3%, 5대 암의 생존률인 54.4%에 비해서도 월등히 낮은 것이다. 

특히 국가의 지원을 받는 5대 암은 조기발견율이 향상되면서 생존율이 향상되고 있으나 폐암은 그렇지 않아 국가의 조기검진 지원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65세 이상 폐암 발생률 최고, 국가와 개인 경제적 부담 증가

폐암의 연령대별 발생률을 보면 65세 이상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남녀 평균 폐암 발생률과 비교하면 65세 이상에서 남성은 9배, 여성은 8배나 발생자 수가 많았다. 모든 암이 60세 이상에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폐암은 위암 간암대장암 등과 비교해 보면 65세 이상에서 발생률이 매우 높았다.

폐암학회 박찬일 회장(서울대병원 방사선종양과)은 "폐암의 발생률 증가는 국가 의료 비용 부담과 환자 개인 부담 금액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며 "폐암환자의 높은 사망률은 조기발견이 늦어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전체 폐암 환자 중 초기발견율은 20%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대부분 진단받을 당시 이미 3기 이상의 진행성 폐암이다. 비록 폐암은 다른 암과 비교해 주변 장기로 전이가 잘되고, 예후가 좋지 않은 암이지만, 초기에만 발견한다면 수술과 항암요법을 통해 치료 성공률이 약 80%에 달한다. 학회가 국가적인 폐암 조기검진 지원 사업을 촉구하는 이유이다.

폐암을 흡연자 혹은 남성의 암으로 인식

여성 폐암의 발생률 증가에도 관심을 둬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근에는 폐암 발생 환자의 3명 중 1명이 여성일 정도로 늘고 있다. 여성 폐암 환자의 증가는 폐암 발생 유형의 변화와 연관이 깊은데 주목해야 할 점은 비흡연자, 여성의 폐암 발생이 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대한폐암학회가 20~30대 일반 여성 483명을 대상으로 벌인 <폐암 인식 및 흡연 실태 조사> 결과, 설문 참여 여성의 대다수가 폐암을 흡연자 혹은 남성의 암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여성 암 사망원인 1위를 묻는 항목에서는 과반수 이상(49.1%)이 ‘유방암’을 지목했으며, 폐암이라고 답변한 여성은 5%에 그쳤다.

실제 여성 암 사망원인 1위는 폐암(10만 명당 15.2명 사망)이며, 2위는 간암(15.0명)이다. 반면 남성 암 사망원인을 묻는 항목에서는 1위 간암(36.4%), 2위 폐암(29.6%) 순이었다. 남성에서도 실제로는 폐암이 사망원인 1위로 10만 명당 42.8명이 폐암으로 사망한다. 간암과 위암이 폐암의 뒤를 잇고 있다. 

여성 폐암의 발병 원인에 대해서는 과반수(48%)가 흡연이라고 답했으며, 24%는 간접흡연을 꼽았다. 흡연 실태에서는 전체 응답자 중, 21.7%가 현재 흡연 중이거나 흡연한 경험이 있다고 답변하였다. 흡연자에 대한 연령별  직업군별 분석에서는 20대가 24.7%, 대학생이 32%이었다.

흡연 여성 62.8% "가족중 흡연자 있다"

흥미로운 내용 중 하나는 현재 흡연 중인 여성의 62.8%가 가족 구성원 중 흡연자가 있다고 답변한 점이다. 한편 간접흡연에 대한 항목에서는 거의 모든 응답자(97.7%)가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해, 간접흡연의 폐해가 큰 것으로 추정되었다.

박찬일 회장은 "일본의 폐암 5년 생존율은 25.6%에 달한다"며 "일본의 향상된 폐암 생존율의 가장 중요한 비결은 공적 지원 사업이 활발하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대한폐암학회 성명서>

해마다 폐암의 발병률과 사망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 해 폐암 발병 환자 수가 2만여 명에 육박했으며, 폐암으로 말미암은 사망률은 2000년 이래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폐암의 사망률을 낮출 방법은 어디에도 없을까요!
가까운 일본에서는 국가가 나서서 폐암의 조기검진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일본의 지역자치인 일부 현 단위에서는 폐암의 조기검진에 효과적인 저선량 CT 촬영을 지원해 조기진단율과 생존율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폐암의 5년 생존율은 지난 십여 년간 크게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최근 집계된 중앙암등록사업본부의 보고에 따르면 폐암 생존율은 약 15% 정도로 국가와 지역이 조기진단에 앞장서는 일본의 폐암 생존율인 약 25%와 차이가 큽니다.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얼마나 큰 격차를 보이는 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언제까지 폐암의 조기검진 사업의 타당성을 놓고 고민만 하고 있을 것입니까? 치명적인 폐암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보존하려면 국외의 선례에만 의지하지 말고,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는 폐암 조기검진 사업 안을 마련하여 조속히 실행해야만 합니다.

대한폐암학회에서는 정부의 조기암 검진사업을 폐암까지 확대해 지원해줄 것은 물론, 형식적인 지원을 넘어서 폐암 호발 연령군인 60세 이상부터라도 단계적으로 적극적인 검진 사업을 시행할 것을 촉구합니다. 폐암으로부터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고, 장기적으로 국가의 의료재정 부담을 줄이는 열쇠는 정부의 폐암의 조기 진단을 위한 지원에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는 바입니다.

<폐암 조기검진 정부 지원 촉구 호소문>

우리는 암 환자입니다.
요즘엔 가족, 친지, 이웃에까지 암이 많이 발생해 이제 우리처럼
암으로 투병하는 환자는 더는 특별한 존재가 아닌 세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암도 암 나름이겠지요.
우리에게 찾아온 폐암은 사망률 1위의 특히 무서운 암입니다.
폐암 판정을 받은 사람들은 마치 사형 선고를 받은 것처럼 절망합니다.
살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폐암 환자 10명 중 8명이나 완치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발견했을 때 이미 손을 쓰기 어려운 말기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반면 폐암도 초기에 발견만 된다면 완치될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합니다. 그런데 암 사망률 1위인 폐암의 조기진단률을 높이기 위한 국가적 지원과 혜택은 전혀 없습니다.
이것이 우리 폐암 환우들이 이 자리에 선 이유입니다.
폐암의 생존율을 높이는 제일 좋은 방법은 정부가 나서서 조기검진을 지원해 주는 것입니다.
폐암 환우 일동은 이 자리를 빌려 두 가지 사항에 대해 조속히 정부가 실천에 나서 줄 것을 호소합니다.

첫째, 국가 암 조기검진 사업에 폐암을 포함시켜 주십시오.
둘째, 폐암의 조기검진에 가장 효과적인 저선량 CT 촬영에 대해 보험 혜택을 주십시오.

우리가 누리지 못했던 혜택이지만, 이러한 안전장치를 통해 온 국민이 폐암으로 인해 소중한 생명을 잃지 않기를 간절히 희망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