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암종에서 변화 이끈 키트루다, 이제 위암 치료도 선도”
“다양한 암종에서 변화 이끈 키트루다, 이제 위암 치료도 선도”
HER2 양성 위암 1차 치료에서 13년 만에 새롭게 허가된 키트루다 병용요법, 기존 표준치료 대비 우수한 임상적 혜택 확인

전이성 위암 환자에 키트루다 치료 혜택 제공 위해 바이오마커 병리 검사 역할 중요… “바이오마커 동반진단 환경 선행돼야”
  • 이충만
  • admin@hkn24.com
  • 승인 2024.01.16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MSD(대표이사: 김알버트)는 16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자사의 항 PD-1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의 1차 치료 적응증 국내 허가를 기념하는 기자간담회에서 패널들이 의견을 밝히고 있다. [2024.01.16]
한국MSD가 16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개최한 항 PD-1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의 1차 치료 적응증 국내 허가를 기념하는 기자간담회에서 패널들이 의견을 밝히고 있다. [2024.01.16]

[헬스코리아뉴스 / 이충만] 한국MSD(대표이사: 김알버트)는 16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자사의 항 PD-1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의 1차 치료 적응증 국내 허가를 기념하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HER2 양성 위암 1차 치료에서 키트루다 병용요법 허가 의의와 임상적 혜택, 효과적인 치료 옵션 선택을 위한 바이오마커 진단 검사의 중요성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했다.

키트루다는 지난해 12월 19일, PD-L1 발현 양성(CPS ≥1)으로서 수술이 불가능한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HER2 양성 위 또는 위식도 접합부(GEJ) 선암 환자의 1차 치료에서 트라스투주맙과 플루오로피리미딘 및 백금 기반 항암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으로 적응증이 확대됐다.

 

키트루다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라선영 교수(왼쪽)와 이혜승 교수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키트루다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라선영 교수(왼쪽)와 이혜승 교수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기존 표준치료 대비 우수한 임상적 유용성 확인, 환자 생존율 향상 기대”

이날 간담회에서 연세암병원 종양내과 라선영 교수는 ‘HER2 양성 진행성 위암 1차 치료에서 키트루다 병용요법의 임상적 의의’에 대해 발표하며, 기존 HER2 양성 진행성 위암 치료의 미충족 수요와 KEYNOTE-811 임상 연구에서 확인한 키트루다 병용요법의 임상적 혜택을 조명했다.

라선영 교수는 “위암은 세계적으로 한국 발병률 3위, 국내 암 발병률 4위로 국내 환자 수가 많은 암이다. 암 사망률도 4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전이성 위암의 5년 생존율은 6.7% 수준으로, 사망률 1위 암인 폐암(11.5%)보다 낮아 매우 치명적”라고 말했다.

라 교수는 “특히 전체 위암 환자의 10~20%에서 나타나는 HER2 양성 위암은 10여 년 이상 표준치료요법이 표적치료제-항암화학요법 병용요법에 머물러 있었으며, 다른 암종과 달리 면역항암제 치료 옵션이 부재했던 점 등 치료제 발전이 더딘 영역이었다”며, “이번 키트루다 허가로 HER2 양성 전이성 위암 환자들이 기존 치료 대비 높은 임상적 혜택을 입증한 면역항암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된 것은 의의가 크다”고 주장했다.

 

연세암병원 종양내과 라선영 교수
연세암병원 종양내과 라선영 교수

허가 기반이 된 KEYNOTE-811 임상 연구 결과에 따르면, PD-L1 발현 양성(CPS ≥1)인 환자를 대상으로 중앙 추적 관찰 기간 38.5 개월 후 시점에서 키트루다 병용요법군의 무진행 생존기간 중앙값(mPFS, Median Progression Free Survival)은 10.9개월로, 대조군인 트라스투주맙-항암화학요법 투여군의 7.3개월에 비해 유의미한 PFS개선을 확인했다.

또 다른 1차 평가변수인 전체 생존기간 중앙값(mOS, Median Overall Survival)은 키트루다 병용요법군에서 20.0개월, 대조군에서 15.7개월로 나타나 사망 위험을 19% 감소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객관적 반응률(ORR, Objective Response Rate) 또한 키트루다 병용요법군에서 73.2%로, 대조군 58.4% 대비 우수했다.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키트루다 병용요법은 유럽종양학회(ESMO, European Society for Medical Oncology) 등 주요 글로벌 가이드라인에서 PD-L1(CPS ≥1) 발현이 있는 HER2 양성 진행성·전이성 위암 1차 치료 시 높은 근거 수준(1,A)으로 권고되고 있다.

라선영 교수는 “키트루다 병용요법은 KEYNOTE-811 임상 연구를 통해 대조군 대비 우수한 임상적 혜택을 확인했다”며, “특히 키트루다 병용요법군에서 완전관해(CR, Complete Response)를 보인 환자의 비율은 16.4%인데, 이는 매우 고무적인 데이터”라고 추켜 세웠다.

그러면서 “이러한 키트루다의 유효성은 한국인을 대상으로 진행된 PANTHERA 2상 임상 연구에서부터 77%에 육박하는 ORR 등으로 일관되게 확인된 바 있다”며, “기존 치료제의 한계를 넘어선 키트루다의 강력한 1차 치료 혜택을 통해 국내 HER2 양성 진행성 위암 환자의 1차 치료에서 생존율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면역항암제 치료 혜택 제공하려면 바이오마커 동반진단 검사 환경 조성 필요”

두 번째 세션에서는 서울대학교병원 병리과 이혜승 교수가 ‘HER2 양성 진행성 위암 환자에서 키트루다 병용요법을 위한 PD-L1 동반진단의 의의’를 주제로, 위암 환자 치료를 위한 바이오마커 병리 검사의 역할 및 중요성을 소개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언했다.

위암은 바이오마커를 통해 약제 치료 반응 및 효과를 사전에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바이오마커 병리 진단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동일 암종과 동일 바이오마커에 대한 병리 검사라 하더라도 치료제에 따라 다른 진단 플랫폼과 시약을 사용해야 하므로 HER2 양성 위암 환자의 면역항암제 치료를 위해서는 바이오마커 동반진단 검사 환경 조성이 먼저 필요한 상황이다.

 

서울대학교병원 병리과 이혜승 교수
서울대학교병원 병리과 이혜승 교수

이혜승 교수에 따르면, 4기 위암으로 진단받은 환자에게 HER2 검사와 함께 PD-L1 검사를 실시하는데, PD-L1 검사 종류는 'IHC 22C3 pharmDx 검사(22C3)'와 'IHC 28-8 pharmDx 검사(28-8)’로 나뉜다. 즉, 현재 국내에서 전이성 위암 환자 치료에 면역항암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HER2 양성인 환자에서 22C3 검사가 필요하고 HER2 음성인 환자에서 28-8 검사가 필요하다.

이때, HER2 검사를 먼저 진행하고 HER2 결과에 따라 PD-L1검사를 진행하게 되면 바이오마커 검사를 두 차례로 나누어 시행하게 되어, 암 검체가 소진될 가능성이 있고 진단이 지연될 위험이 있다. 따라서 세 가지 검사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더 정확한 결과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어 효율적이다.

또한 현재 KEYNOTE-811의 약제와 진단 기기의 허가는 되어 있지만, 이후 22C3 동반진단이 의료현장에 사용되기까지는 일련의 과정들이 남아 있다. 동반진단 검사에 대한 허가 및 급여 인정은 약제 허가 이후에 별도로 기존기술 여부 판단, 신의료기술평가, 그리고 급여 여부 평가 과정들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혜승 교수는 “약제 허가 후 의료 현장에서 동반진단 검사를 할 수 있게 되기까지 한 달 또는 그 이상 지체되어 그 기간 동안 환자는 약제 치료의 혜택을 보기 어렵다”며, “HER2 양성 진행성 위암 환자에서 키트루다 병용요법을 위한 22C3 검사의 동반진단 급여 인정이 조속히 이루어져서 실제 진료 현장에서의 불편함이 해소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MSD 김알버트 대표이사
한국MSD 김알버트 대표이사

한국MSD 김알버트 대표이사는 “그간 다양한 암종에서 표준치료의 변화를 이끌어온 키트루다가 HER2 양성 진행성 위암에서 적응증을 확대하며 이제는 위암 영역에서도 환자들에게 강력한 1차 치료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며, “오랫동안 효과적인 면역항암제 치료 옵션을 간절히 기다려온 국내 위암 환자분들과 그 가족분들, 의료진들께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MSD는 앞으로도 위암, 소화기암을 비롯한 다양한 암 영역에서 더 많은 환자들이 키트루다의 치료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의료진, 연구자, 보건당국 등과 긴밀히 협력하고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래 관련 기사를 보시면, ‘키트루다’ 라는 약물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