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마비와 주가 급등락
심장마비와 주가 급등락
  • 주민우 기자
  • 승인 2011.11.03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주가가 급등락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십년감수했다”는 말을 한다. 그런데 이런 넋두리가 그저 하는 말이 아닌 것으로 나타나 흥미를 돋운다. 

주가의 급등락이 심장병과 긴밀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것인데, 실제로 그간 주가폭락의 충격으로 심장마비사하는 사람들이 드물지 않았던 사례에 비춰보면 충분한 개연성이 있다.

중국 푸단대의 연구진이 주가가 급격한 변동 양상을 보였던 2006∼08년 중국 상하이 도심의 9개 지구를 대상으로 관상동맥 질환으로 인한 사망자수와 증시의 급변동 사이의 관련성을 추적한 결과 주가지수가 1% 변할 때마다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자수가 평균 1.9% 증가했다는 것.

지난해 미 듀크대학 연구진도 금융위기 당시인 2008∼09년 심장마비 사례가 증가한 것과 나스닥 지수의 하락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어 주가 변동성과 심장마비 사이에는 연관이 있음이 확실해졌다.

심장마비는 마이클 잭슨처럼 수면제 과다복용이나 심혈관계 문제 등 여러 원인이 있지만 불안하거나 급격한 감정변화가 유발한다는 설 역시 설득력을 얻고 있음을 증명한 셈이다.

과거 비행기를 타고가다 돌연사 한 대기업 회장의 경우나, 강간이나 도둑질을 하다 졸지에 세상을 뜨는 경우도 이런 범주에 속한다고 할 것이다.

이쯤되면 각 증권사의 고객센터 등에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수 있는 응급요원을 배치하거나 심폐소생기를 비치해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든다.

요즘처럼 정치가 불안하고 세계경제가 휘청거리는 때도 심장마비는 요주의 대상이다.  날씨가 점점 겨울로 향하고 있다.  심장마비에 특히 조심해야 할 시기이다.  

서구화된 식생활과 운동 부족 등은 비만,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가져온다. 이러한 질병들은 모두 혈관에 동맥경화를 촉진한다.

아래 방법은 무슨 묘책은 아니지만 심장마비를 예방하기 위한 최소의 조치이니 유념하도록 하자.

1. 가족력이 있는 경우 정기적인 검진을 받으며 금연한다.
2. 고혈압은 반드시 관리하고 당뇨병을 예방한다.
3.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많이 든 음식은 가급적 피하도록 한다.
4. 피임약 복용시 주의하고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며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한다.

-대한민국 의학전문지 헬스코리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