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치전원 학생논문경연대회 대상에 김상용
전남대 치전원 학생논문경연대회 대상에 김상용
  • 김만화 기자
  • 승인 2011.10.25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12회 학술대회에 참가해 수상한 학생들과 김선헌 원장.

전남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원장 김선헌, 이하 전남대 치전원)은 지난 14일 전남대 임상교육관 대강당에서 ‘제12회 학생논문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치전원 학생들로 구성된 총 9팀이 발표에 참여했으며 열띤 토론도 이어졌다. 발표가 끝난 뒤에는 수상자들에게 상장과 부상이 각각 수여됐다.

올해 학생논문경연대회의 대상은 ‘주요 치주세균 lipopolysaccharides의 Toll-like receptor의 특이성 결정’을 주제로 발표한 김상용 학생(지도교수 강인철)이 차지했다.

금상은 ‘교정적 치아 이동시 흰쥐 치주인대에서 분비백혈구단백질분해효소억제제(SLPI)의 차등적 발현에 대한 연구’를 발표한 유홍일 학생(지도교수 김선헌)이, 은상에는 ‘수화젤을 이용한 BMP2 전달과 골형성’에 대해 발표한 허성웅 학생(지도교수 고정태)과 ‘과산화수소를 이용한 미백치료시 레이저 조사가 법랑질 표면의 미백효과와 결정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한 손정현 학생(지도교수 송호준)이 선정됐다.

이외에 ▲‘생체활성 유리를 침투시킨 지르코니아의 표면 특성과 생체적 합성 연구’의 김학규 학생(지도교수 박상원, 고정태) ▲ ‘메타분석을 통한 교정용 미니스크류 식립시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의 홍성빈 학생(지도교수 임회정) ▲‘단기간의 수산화 칼슘 작용이 상아질 파절강도에 미치는 영향’의 신은정 학생(지도교수 황윤찬) ▲‘흰쥐의 맹출 중인 하악 전치부에서 Cyp-A, EMMPRIN, MMP-9, OPG와 RANKL의 발현 양상’의 김세은 학생(지도교수 김선헌 교수)이 장려상을 각각 수상했다.

전남대 치전원측은 “매년 열리고 있는 학생논문경연대회는 치전원 학생들 사이에서 이미 높게 평가되고 있다”며 “학생들이 바쁜 학교생활 속에서도 직접 완성한 논문을 발표하는 자리인 만큼 강연장의 열기도 뜨거웠다”고 전했다.

한편 대상과 금상을 수상한 팀은 오는 11월 4일에 개최될 ‘제13회 전국 치과대학 및 치의학전문대학원 학생학술경연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