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분당서울대병원, 성남상공대상 ‘행정지원대상’ 수상
[의료24시] 분당서울대병원, 성남상공대상 ‘행정지원대상’ 수상
에스토니아 경제부 장관, 루닛 본사 방문

한국건강관리협회, 마음건강검진 서비스 도입

명지병원, ‘무릎관절 스포츠의학 심포지엄’ 개최

전북대병원, 부안해양경찰서 구조대원에 응급처치 교육 실시

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김양수 교수, 미국정형외과학회 공식 초청강연

대한한의사협회 윤성찬 회장 당선인, 의협 한특위 해체 촉구

한림대성심병원, 2024년 상반기 소방합동훈련 실시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4.03.21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분당서울대병원, 성남상공대상 ‘행정지원대상’ 수상

(왼쪽부터) 성남상공회의소 정영배 회장, 분당서울대병원 여상근 발전후원팀장(대리수상)
(왼쪽부터) 성남상공회의소 정영배 회장, 분당서울대병원 여상근 발전후원팀장(대리수상)

분당서울대병원 공현식 대외협력실장이 지난 20일 성남상공회의소 대강당에서 개최된 ‘제25회 성남상공대상 시상식’에서 행정지원대상을 수상했다. 성남상공대상은 성남상공회의소가 지역경제 발전 및 활성화에 기여한 기업 CEO, 임직원이나 공직자들의 성과를 발굴·포상하는 시상식으로 올해는 기업경영, ESG경영, 노사협력, 기술품질, 행정지원, 최우수성장기업 등 8개 부문 8명을 선정해 시상했다.

공현식 대외협력실장은 대외협력, 대외정책, 고객관계관리, 기부 활성화를 총괄 담당하며 성남 지역 기업의 ESG 경영 실천을 도와 지역사회 발전 기반 조성 및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는 점을 인정받아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분당서울대병원은 국가중앙병원으로서 지역사회 네트워크와 권역 공공의료기관과 연계한 의료지원 체계를 확립해 공공의료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경기도 내 유일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로 지정돼 지역 내 중증 소아 환자의 의료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2022년 ‘K-바이오헬스 이노베이션센터’를 개소해 지역 인프라와 연계한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초기 창업 육성을 지원했다. 민간 기업의 일자리 창출과 투자 유치를 이끌며 산·학·연·병 융복합 연구의 기틀을 마련해 성남시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한 바 있다.

 

에스토니아 경제부 장관, 루닛 본사 방문

티트 리살로(Tiit Riisalo) 에스토니아 경제정보통신부 장관이 20일 서울시 강남구 루닛 본사를 방문했다.
(왼쪽 두번째부터) 김기환 루닛 전무이사(CS그룹장), 티트 리살로 에스토니아 경제정보통신부장관, 스텐 슈베데 주한 에스토니아 대사가 20일 루닛 본사 방문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티트 리살로(Tiit Riisalo) 에스토니아 경제정보통신부 장관이 지난 20일 서울시 강남구 루닛 본사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최근 서울에서 진행된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 중인 티트 리살로 장관 등 에스토니아 정부 고위급 인사들이 첨단 의료AI 기술력과 향후 비전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기술 도입 등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이뤄졌다. 방문단은 루닛의 의료AI 기술에 대한 브리핑을 듣고, 기술 도입을 통한 현지 의료산업 발전 가능성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에 앞서 3월 초에는 리카르다스 슬리파비시우스(Ričardas Šlepavičius) 주한 리투아니아 대사 일행이 루닛을 방문해 양측 간 협업 가능성을 논의하기도 했다. 발트 3국 고위급 인사들의 연이은 방문은 특히 루닛의 향후 유럽 내 사업 확장과 협력 관계 구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루닛은 이번 방문을 계기로, 기존 서유럽 및 북유럽에 집중된 사업영역을 탈피해 발트 3국 및 동유럽까지 포괄하는 전체 유럽 지역으로 사업을 적극 확장할 방침이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마음건강검진 서비스 도입

한국건강관리협회 전경 [사진=한국건강관리협회 제공]
한국건강관리협회 전경

한국건강관리협회는 마음건강관리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사회적 관심 확대에 따른 고객의 요구도를 반영하여 지난 4일부터 ‘MEDI-CHECK 마음건강검진’ 서비스를 17개 시·도지부 건강증진의원에 도입했다.

‘MEDI-CHECK 마음건강검진’은 6개 분야 ▲우울증상 ▲자살위험성 평가 ▲수면문제 평가 ▲번아웃 측정 ▲마음헤아리기 ▲회복탄력성에 대한 8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임상연구 및 KCI 등재 학술지 발표를 통해 문항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확보한 마인즈에이아이의 개발 평가도구를 적용했다.

개인 및 단체 등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평가 진행과 결과보고서 제공은 자동화 로직 시스템을 통해 개인 모바일로 비대면 진행된다. 기업 고객의 경우 별도의 기업 종합 결과보고서도 제공한다.

 

명지병원, ‘무릎관절 스포츠의학 심포지엄’ 개최

명지병원 ‘무릎관절 스포츠의학 심포지엄’ 포스터
명지병원 ‘무릎관절 스포츠의학 심포지엄’ 포스터

명지병원 스포츠의학센터가 스포츠 활동 중 발생하는 무릎관절 손상의 치료와 재활부터 수술 후 평가, 기능회복치료까지 두루 살피는 ‘무릎관절 스포츠의학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무릎 ‘명의’ 김진구 병원장을 비롯해 의사 및 운동전문가 30여명이 참여하는 이번 행사는 다음달 6일 아침 8시 55분부터 명지병원 C관 7층 대강당에서 열리며 신청자에 한해 심포지엄 홈페이지에서 영상으로도 시청할 수 있다.

다양한 임상경험과 치료 노하우가 공유될 각 세션별 주제로는 ▲기능회복운동의 접근 및 인대 손상 ▲반월 연골판의 수술 및 기능회복치료 ▲관절 연골 손상 및 기능회복치료 ▲무릎관절 수술 후 평가 및 기능회복치료의 common pathway가 발표된다.

 

전북대병원, 부안해양경찰서 구조대원에 응급처치 교육 실시

전북대병원 응급의학과 김소은 교수가 ‘구조역량 강화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전북대병원 응급의학과 김소은 교수가 ‘구조역량 강화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전북대병원 응급의학과 김소은 교수가 부안해안경찰서 주관 수난대비기본훈련에 강사로 참여해 민간해양구조대원 91명 대상으로 ‘구조역량 강화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공공의료과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증증응급 이송·전원 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응급의료종사자 역량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민간해양구조대원은 주로 지역 사정에 밝은 해양종사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상 사고 발생 시 해경과 협력해 초동대응, 인명구조 등에 활약한다. 최근 5년(2018~2022년) 사이 해양 조난사고에서 민간해양구조대원 등 민간구조세력에 의한 구조율은 약 42%에 달했다. 해양레저인구 증가로 해양 조난사고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중증응급환자 발생 시, 구조자 및 해안경찰 구급대원의 초기 처치가 병원전 단계에서 가장 중요하다.

김소은 교수는 민간해양구조대원 대상으로 ▲해양사고 응급의료 현장에서의 응급처치 중요성 ▲중증응급환자 초기처치 ▲중증도 분류 및 병원 선정 방법 등에 관해 실제 사례 바탕으로 교육했다.

 

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김양수 교수, 미국정형외과학회 공식 초청강연

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김양수 교수
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김양수 교수

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김양수 교수가 최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2024 미국정형외과학회(American Academy of Orthopaedic Surgeons) Annual Meeting에 포디엄 연자로 공식 초청 받아 강연했다.

미국정형외과학회는 미국 의사뿐만 아니라 매년 3만 명 가까운 전 세계 의사들이 참가하는 명실공히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크고 권위 있는 학회로 알려져 있다. 이번 학회에서 김양수 교수는 회전근 개 파열이 진행해 일반적인 방법으로 복원이 불가능한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수술법인 ‘Biceps Rerouting and Acromiograft : Non-anatomical Reconstruction Techniques’라는 제목의 강의를 했다.

강의 내용은 2017년 SCI 논문인 Arthroscopy Journal(Vol7, No2)에 처음으로 소개한 이후 현재까지 여러 임상논문과 기초연구 등을 통해 많이 알려진 김 교수의 고유한 수술기법으로, 지난해 로마에서 개최된 세계견주관절학회 초청강연에 이어 연이어 진행된 초청강연이다. 김 교수는 수술하기 까다롭고 그 예후가 좋지 않은 광범위 회전근 개 파열에 대한 수술기법에 대해 세계 각국의 연자들과 의견을 나눴다. 참가한 여러 나라 의사의 관심도가 높았고 강연이 끝난 후에도 한동안 줄을 서서 질문하기도 했다.

 

대한한의사협회 윤성찬 회장 당선인, 의협 한특위 해체 촉구

윤성찬 대한한의사협회 제45대 회장 당선인이 21일 국회 앞에서 대한의사협회 산하 한방대책특별위원회의 즉각적인 해체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펼쳤다. 
윤성찬 대한한의사협회 제45대 회장 당선인이 21일 국회 앞에서 대한의사협회 산하 한방대책특별위원회의 즉각적인 해체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펼쳤다. 

윤성찬 대한한의사협회 제45대 회장 당선인이 21일 오전 10시 30분부터 국회 앞에서 대한의사협회 산하 한방대책특별위원회의 즉각적인 해체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펼쳤다. 윤성찬 회장 당선인은 현재 진행 중인 ‘대한의사협회 산하 한방대책특별위원회의 해체에 관한 청원’에 대한 동참도 호소했다.

윤성찬 회장 당선인은 “한특위는 한의사를 조롱하고 한의약에 대한 악의적인 폄훼를 거리낌 없이 자행하는 비상식적인 집단”이라며 “한특위의 이 같은 허무맹랑한 행태는 한의약에 대한 대국민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것은 물론 한의진료로 건강을 돌보고 질병을 치료할 수많은 국민들의 진료선택권을 박탈하는 무책임한 처사로 그 뿌리부터 반드시 도려내야 하며 국회와 보건복지부는 한특위 해체를 즉각 명령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 건강증진과 생명보호를 위해 전력해야할 의료인단체가 오직 한의사와 한의약을 말살하기 위해 매년 10억 원 이상의 막대한 예산을 집행하는 모습은 도를 넘어도 한참 넘었다”며 “변호사와 회계사 등 그 어떤 전문가단체도 타 직역을 깎아내리거나 없애버리려는 불순한 의도의 산하단체를 두고 있지 않고 있으며 이런 차원에서도 한특위는 반드시 없어져야 할 존재”라고 강조했다.

 

한림대성심병원, 2024년 상반기 소방합동훈련 실시

한림대성심병원은 20일 상반기 소방합동훈련을 실시했다.
한림대성심병원은 20일 상반기 소방합동훈련을 실시했다.

한림대성심병원은 20일 원내 화재 및 응급상황 대처를 위해 부림119안전센터와 공동으로 상반기 소방합동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환자가 밀집해 있는 병원에서 일어날 수 있는 화재상황을 대비해 빠르고 안전한 대피를 통한 인명피해 최소화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제2별관 옥상과 4층에서 실시된 소방훈련은 폭발 및 화재 상황을 가정해 신고부터 초기 진화, 환자 분류, 반출품 확인 및 대피 등 대응 훈련을 수행하고, 소화기와 소화전 사용 방법을 교육받았다.

한림대성심병원은 매년 실시하는 소방합동훈련을 통해 재난 시 위기대처 능력을 키우고 있다. 상황 발생 시 10분 안에 현장에 도착해 현장응급진료소와 현장지휘소를 설치하고 응급환자 치료가 가능한 재난대응 DMAT(Disaster Medical Assistance Team) 차량을 운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