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서울대병원, 대한민국 1호 국가전략기술 특화연구소로 지정
[의료24시] 서울대병원, 대한민국 1호 국가전략기술 특화연구소로 지정
국립암센터, 차세대 정보시스템 구축 착수

루닛, 美 의료기관에 3D 유방암 검진 ‘루닛 인사이트 DBT’ 공급

동탄성심병원, 심장혈관까지 돌로 뒤덮인 대동맥판막협착증 환자 타비 성공

연세의대 알렌영예동창상·에비슨봉사상에 박상근·김남동 동창 수상

전북대병원, 유전성 혈관부종 환우회 설명회 개최

‘제1회 인체질환극복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국제심포지엄’ 성료

이대서울병원 문혜성 교수, 로봇수술 2000례 달성

대한의사협회 범의료계대책특별위원회, 래핑버스 통한 홍보 활동 전개

고대의대 교우회, 자랑스러운 호의상·무록남경애 고의의학대상·고의의학상 선정

2024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동계 서브인턴십 성료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4.01.29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서울대병원, 대한민국 1호 국가전략기술 특화연구소로 지정

서울대병원 전경
서울대병원 전경

서울대병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지난 26일 ‘국가전략기술(첨단바이오-디지털 헬스데이터 분석·활용분야) 특화연구소’로 지정됐다. 지난해 9월 국가전략기술육성법이 시행된 이후 처음으로 지정된 ‘대한민국 1호 국가전략기술 특화연구소’다. 국가전략기술 특화연구소는 국가전략기술육성법에 따라 국가전략기술 및 인력의 육성·확보를 위하여 중앙행정기관의 장이 지정하는 연구기관이다.  

서울대병원은 보건복지부의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첨단바이오 분야 연구 기반, 산·학·연 협조체계 등 특화연구소 운영에 필요한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인정받아 국가전략기술 특화연구소로 지정됐다. 우리나라가 강점을 가진 디지털 헬스데이터 분석·활용 중심으로 첨단바이오 분야의 연구개발, 인력양성, 국제협력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첨단바이오 산업은 국가 생존과 직결되는 미래 혁신성장 핵심 산업 중 하나로, 정부의 12대 국가전략기술에 속한다. 서울대병원은 첨단바이오 국가전략기술 특화연구소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첨단 바이오 연구 기반 글로벌 데이터 플랫폼 구축-개방-활용 ▲지속가능한 국제협력 체계 구축 ▲글로벌 혁신 주도 핵심인재 양성 등 총 3개의 중점과제를 설정했다. 국가전략기술 특화연구소의 성공모델을 창출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첨단바이오 생태계 조성을 위해 앞장 선다는 계획이다. 

 

◆국립암센터, 차세대 정보시스템 구축 착수

국립암센터는 25일 차세대 정보시스템 구축 사업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국립암센터는 25일 차세대 정보시스템 구축 사업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국립암센터가 약 344억 원 규모의 차세대 정보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국립암센터는 지난 25일 개최된 사업 착수보고회에서 향후 비전과 계획, 역할 등을 공유하고 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국립암센터는 부속병원, 연구소, 국가암관리사업본부를 통합해 진료 프로세스와 의료정보를 표준화하기 위한 스마트 플랫폼과 클라우드 기반의 최첨단 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 향후 약 40개월 동안 진행될 이 사업에서 국립암센터 부속병원, 연구소, 국가암관리사업본부 각각의 특성을 반영한 통합시스템이 개발된다. 엠투아이티(M2IT), 바자울정보기술, 세피스, 필라테크 네 개의 회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개발을 수행하게 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데이터 표준화 기반의 업무 효율화가 진행되면 국립암센터는 ▲신속하고 종합적인 진료체계 구축을 통한 병원 운영의 혁신 ▲양질의 연구데이터 확보를 통한 심층 연구의 활성화 ▲최신 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한 근거 기반의 국가암관리사업 정책 수립 등 명실상부한 암 전문정보의 중심기관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루닛, 美 의료기관에 3D 유방암 검진 ‘루닛 인사이트 DBT’ 공급

루닛 인사이트 DBT
루닛 인사이트 DBT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은 미국 테네시주 녹스빌에 위치한 유방 전문 의료기관 ‘모자이크 브레스트 이미징(Mosaic Breast Imaging, MBI)’과 유방암 검진 AI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DBT 및 루닛 인사이트 MMG 등 2개 제품에 대한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국내 3차원 유방암 검출 AI 솔루션으로는 처음으로 지난해 말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허가를 획득한 ‘루닛 인사이트 DBT’가 허가 후 2개월 만에 일어난 미국 내 첫 판매다.

MBI는 환자 중심의 진단 환경 조성과 광범위한 영상진단 서비스로 잘 알려져 있다. 구글 평점 5.0 기준 만점(2024년 1월 29일 기준)에 달하는 등 실제 방문한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이 특징이다.

루닛은 이번 계약을 통해 MBI에 향후 1년간 루닛 인사이트 DBT 및 루닛 인사이트 MMG를 공급한다. MBI는 이를 활용해 환자들에게 보다 정확한 유방 질환 진단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의료진의 진단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동탄성심병원, 심장혈관까지 돌로 뒤덮인 대동맥판막협착증 환자 타비 성공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은 심장의 판막부터 혈관까지 심한 석회화가 동반되고 선천성 기형인 이엽성 판막을 가진 초고난도 대동맥판막협착증 환자에게 경피적 대동맥판막치환술인 타비(TAVR)시술을 성공했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은 심장의 판막부터 혈관까지 심한 석회화가 동반되고 선천성 기형인 이엽성 판막을 가진 초고난도 대동맥판막협착증 환자에게 경피적 대동맥판막치환술인 타비(TAVR)시술을 성공했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은 지난해 11월 30일 심장의 판막부터 혈관까지 심한 석회화가 동반되고 선천성 기형인 이엽성 판막을 가진 초고난도 대동맥판막협착증 환자에게 경피적 대동맥판막치환술인 타비(TAVR)시술을 성공했다.

순환기내과 한성우 진료부원장, 최재혁 교수, 천대영 교수, 성심병원 순환기내과 고윤석 교수는 먼저 허벅지 동맥으로 도관을 삽입한 뒤 석회를 깨뜨리기 위한 풍선확장술을 시행했다. 이후 조직판막을 삽입해 고장난 판막을 교체했고, 재차 풍선확장술로 협착된 부위를 넓혀주었다. 보통의 경우 곧바로 판막을 삽입하지만 석회화가 심했기 때문에 풍선확장술을 두 번이나 해야 했다. 압력이 약하면 석회가 깨지지 않아 이식한 판막이 완전히 펴질 수 없고, 압력이 조금만 지나쳐도 석회화된 혈관이 찢어질 수 있기 때문에 1mm 오차도 없는 정밀한 시술이 진행됐다.

타비시술은 심장이 뛰고 있는 상태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속전속결로 이뤄져야 한다. 30분 가량의 시술은 성공적으로 끝났다. 새로운 판막은 정확한 위치에 삽입된 후 완전하게 펼쳐져 100%로 기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환자 83세 이모 씨는 12월 9일 건강한 모습으로 퇴원해 현재 매일 30분씩 걷기운동을 할 정도로 호전됐으며, 외래진료를 받으며 추적관찰을 진행 중이다.

 

◆연세의대 알렌영예동창상·에비슨봉사상에 박상근·김남동 동창 수상

(왼쪽부터) ‘알렌영예동창상’을 수상한 박상근 동창, ‘에비슨봉사상’을 수상한 김남동 동창
(왼쪽부터) ‘알렌영예동창상’을 수상한 박상근 동창, ‘에비슨봉사상’을 수상한 김남동 동창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총동창회는 27일 연세대학교 백양누리 그랜드볼룸에서 ‘2024년 연세의대·원주의대 총동창회 정기총회 및 신입회원 환영회’를 개최했다. 행사에서는 총동창회의 명예를 드높이고 동창회 발전에 기여한 동창, 기독교 정신으로 헌신적 봉사활동을 한 동창, 의학 발전 및 국민건강 증진에 노력한 동창에 대한 포상이 있었다.

‘알렌영예동창상’을 수상한 박상근 동창(1973년 졸업)은 인제의대 신경외과학교실에 재직하면서 상계백병원장, 인제대학교 백중앙의료원장을 역임했다. 대한신경외과학회장, 대한병원협회장 등 왕성한 대외 활동과 총동창회 포상위원장으로 활동한 바 있다.

‘에비슨봉사상’을 수상한 김남동 동창(1984년 원주의대 졸업)은 강릉시 의치한약연합회 필리핀 의료봉사단장을 맡아 필리핀에서 의료봉사를 하고 있다. 저소득층 청소년 지원사업을 진행한 공로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등 헌신적인 의료봉사와 지역사회 의료활동을 통해 국민건강 증진에 힘쓰고 있다.

 

◆전북대병원, 유전성 혈관부종 환우회 설명회 개최

전북대병원은 전북대학교 국제컨벤션센터 세미나실에서 ‘유전성 혈관부종 환우회 설명회’를 개최했다.
전북대병원은 전북대학교 국제컨벤션센터 세미나실에서 ‘유전성 혈관부종 환우회 설명회’를 개최했다.

전북대병원 전북특별자치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는 전북대학교 국제컨벤션센터 세미나실에서 ‘유전성 혈관부종 환우회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전북지역 유전성 혈관부종 환우, 가족, 지역주민을 위해 유전성 혈관부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하는 행사로 진행됐다. 전북특별자치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가 주최, 전북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서울대학교 알레르기 및 임상면역연구소,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전북지회가 주관, 유전성 혈관부종 환우회 회원, 가족, 지역주민, 의료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전북대병원 김소리 교수의 ‘유전성 혈관부종의 조기진단과 가족 검사의 필요성’ ▲서울대병원 강혜련 교수의 ‘유전성 혈관부종 치료제 최신 동향’에 대한 강연을 시작으로 ▲한국 유전성혈관부종 환우회 민수진 회장의 ‘유전성 혈관부종 환우회 이야기’가 이어졌다.

 

◆‘제1회 인체질환극복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국제심포지엄’ 성료

분당서울대병원은 26일 한국산업기술평가원과 ‘제1회 인체질환극복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국제심포지엄’을 공동 주최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26일 한국산업기술평가원과 ‘제1회 인체질환극복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국제심포지엄’을 공동 주최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지난 26일 한국산업기술평가원과 ‘제1회 인체질환극복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국제심포지엄’을 공동 주최했다. 

행사는 오창완 국제심포지엄 조직위원장(신경외과 교수), 장윤석 분당서울대병원 마이크로바이옴사업단장(알레르기내과 교수)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휴먼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한 ▲염증성 장질환 ▲뇌혈관질환 ▲암 ▲천식 및 알레르기 질환 ▲정신질환 등 다양한 중증·난치성 질환 치료에서 연구 성과 및 동향을 교류하는 세션이 진행됐다.

최근 인체의 미생물, 세균 군집인 ‘휴먼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차세대 치료제 개발이 주목받고 있다. 이번 국제 심포지엄은 암, 천식 및 알레르기 질환, 장 질환 등 중증·난치성 질환 분야를 비롯해 비교적 연구가 부족한 중증 뇌혈관질환에서 휴먼마이크로바이옴의 활용까지 폭넓게 조망했다. 이날 행사에는 휴먼마이크로바이옴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하버드 대학교 치과대학(Harvard School of Dental Medicine)의 토마스 반 다이크(Thomas E. Van Dyke) 교수가 연자로 참여해 최신 연구 결과를 공유하며 참석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대서울병원 문혜성 교수, 로봇수술 2000례 달성

이대서울병원 로봇수술센터 문혜성 센터장 로봇수술 2000례 달성 기념식이 26일 이대서울병원 지하2층 중강당에서 개최됐다. 
이대서울병원 로봇수술센터 문혜성 센터장 로봇수술 2000례 달성 기념식이 26일 이대서울병원 지하2층 중강당에서 개최됐다. 

이대서울병원 로봇수술센터 문혜성 센터장(산부인과)이 로봇수술 2000례를 달성하고 지난 26일 이대서울병원 지하2층 중강당에서 기념식을 개최했다. 문혜성 센터장의 로봇수술 2000례 달성은 지난 2010년 로봇수술을 첫 집도 이후 약 14년 만에 이뤄낸 성과다.

2000례 로봇수술 건수 중 최고난도 수술로 알려진 단일공 수술이 1566례(다빈치SP 단일공 로봇수술 1120례)에 달한다. 문혜성 센터장은 지난해 7월 다빈치SP 단일공 로봇수술 1000례를 달성하며 수술 건수 세계 1위라는 대기록을 세운 뒤 현재까지 최다 수술자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문혜성 센터장은 이대목동병원 재직 당시부터 국내뿐 아니라 미국, 호주, 중국, 대만 등 해외의 여러 학회에 꾸준히 초청받아 전 세계 의사들을 대상으로 로봇수술 시연을 시연하고 강의를 진행하는 등 풍부한 임상 경험과 로봇수술 노하우를 전수해왔다. 세계 최초 SP 단일공 로봇수술 최다 건수를 기록을 인정받아 오는 6월 20일부터 23일까지 미국 올란도에서 열리는 세계로봇수술학회에서 교육 강연을 할 예정이다.

 

◆대한의사협회 범의료계대책특별위원회, 래핑버스 통한 홍보 활동 전개

대한민국 의료붕괴 저지를 위한 범의료계대책특별위원회는 2주간 래핑버스를 운행한다. 
대한민국 의료붕괴 저지를 위한 범의료계대책특별위원회는 2주간 래핑버스를 운행한다. 

대한민국 의료붕괴 저지를 위한 범의료계대책특별위원회(범대위)는 그간의 범대위 활동에 대해 알리고, 의협에 대한 대국민 인식 제고를 위해 29일부터 2주간 래핑버스를 운행한다. 

범대위는 지난 27일부터 홍보 래핑버스를 시운행하는 등 대국민 홍보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이번 래핑버스 운행은 범의료계대책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의대정원 증원 추진 등 정책 추진에 대한 의료계 입장을 대외에 알리기 위해 운행하기로 결정됐다. 범대위는 앞으로 2주간 래핑버스 총 2대를 운행해 서울 및 경기권에 있는 주요 의과대학과 대학병원에 방문할 예정이다.

 

◆고대의대 교우회, 자랑스러운 호의상·무록남경애 고의의학대상·고의의학상 선정

(왼쪽부터) 고대의대 故박상은(40회), 최종일(56회), 남가은(64회),강성훈(69회),황도연(70회) 교우
(왼쪽부터) 고대의대 故박상은(40회), 최종일(56회), 남가은(64회),강성훈(69회),황도연(70회) 교우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교우회가 ‘2024년 자랑스러운 호의상·무록남경애 고의의학대상·고의의학상’ 수상자를 선정했다. 자랑스러운 호의상은 고대의대 교우회와 학교를 빛낸 인물에 대한 공로를 기리고자 제정된 상훈으로, 2024년 수상자는 평생을 의료선교와 봉사활동에 헌신하다가 생을 마감한 故박상은 교우(40회)가 선정됐다.

무록남경애 고의의학대상은 고대의대 전임교원을 대상으로 뛰어난 학술연구업적으로 그 가치와 공헌도를 인정받아 의학 발전에 기여한 교원에게 수여하며, 올해는 내과학교실 최종일 교수(56회, 안암병원 순환기내과)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교우들의 연구 활동을 함양하고 업적을 널리 알리기 위해 제정된 고의의학상은 최근 발표 논문을 대상으로 심사해 연구업적이 뛰어난 교우에게 돌아갔다. 올해는 가정의학교실 남가은 교수(64회, 구로병원 가정의학과), 신경과학교실 강성훈 교수(69회, 구로병원 신경과),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황도연 교수(70회)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2024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동계 서브인턴십 성료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15일부터 26일까지 2주 동안 의과대학생 및 과학기술특성화대학생 7명을 대상으로 서브인턴십을 실시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15일부터 26일까지 2주 동안 의과대학생 및 과학기술특성화대학생 7명을 대상으로 서브인턴십을 실시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지난 15일부터 26일까지 2주 동안 의과대학생 및 과학기술특성화대학생 7명을 대상으로 서브인턴십을 실시했다. 

서브인턴십은 예비 의사와 과학자가 함께 최신 의료 분야를 배우고 연구 현장을 경험하여 한 팀을 이루어 연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의학원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서브인턴십 대상자를 모집했다. 지원자 중 의과대학생 5명과 KAIST학생 2명을 선발했다. 겨울방학인 1월 15일부터 2주 동안 임상 진료 및 연구 실험 참여 등의 교육을 실시했다. 

동계 서브인턴십의 주요 프로그램은 진료 분야에서는 신경외과, 핵의학과 및 정신건강의학과에서 퇴행성 뇌척수질환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진료와 수술 참관, 인터벤션실과 병동 회진 등으로 구성됐다. 연구분야에서는 유전자 가위, 줄기세포주 제작, 종양 오가노이드 모델 개발 및 방사선치료기용 전자가속기 개발 등에 대한 이론 탐구 및 실험실 탐방 등의 특화 교육 프로그램이 시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