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고려대 의대 제1의학관 리노베이션 오픈
[의료24시] 고려대 의대 제1의학관 리노베이션 오픈
미래엔 그룹, 가톨릭중앙의료원에 생명존중기금 2억 원 기부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성과 세미나 개최

분당서울대병원 첫 ‘전문약사시험’ 44명 합격 … 전문약사 최다 배출

심평원, 2024년도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계획 공개

분당서울대병원, ‘제19회 내과 연수강좌’ 개최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4.01.26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고려대 의대 제1의학관 리노베이션 오픈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제1의학관 전경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제1의학관 전경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은 25일 오후 3시 제1의학관 리노베이션 오픈식을 열었다. 제1의학관은 1991년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이 안암동 캠퍼스로 이전한 뒤 30여 년간 의학교육의 중심역할을 담당했다. 국제적인 술기와 인술을 겸비한 차세대 의료인을 양성하는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기여해왔다.

이번에 새롭게 오픈한 제1의학관은 건축면적 4155제곱미터(㎡), 연면적 1만 7066제곱미터(㎡)로 지상 6층 규모다. 지난 2021년부터 약 2년여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1층은 학생 복지시설(동아리실, 학생회실 등), 2층은 연구실과 학생 스터디룸, 3층은 실험실과 로비, 4층은 종합실습실과 TBL(Team Based Learning) Room, 5층은 시뮬레이션센터과 미디어랩, 6층 대형강의실과 실험동물연구센터, 그리고 스카이라운지를 구축했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은 아시아 최초로 가상해부대와 로봇시뮬레이터를 갖춘 실용해부센터를 보유한 ‘본관’과 기초연구의 중심 ‘문숙의학관’, 최적의 의학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러닝 공간 ‘의학도서관’과 더불어 최고의 의학교육 인프라를 갖추게 됐다.

 

◆미래엔 그룹, 가톨릭중앙의료원에 생명존중기금 2억 원 기부

(왼쪽부터) 서울성모병원 순환기내과 추은호 교수, 가톨릭중앙의료원 정해억 후원회사무국장, 가톨릭대학교 이화성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미래엔 김영진 회장, 미래엔서해에너지 박영수 대표이사, 미래엔 신광수 대표이사, 미래엔 경영기획팀 이재영 팀장이 기부금 전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서울성모병원 순환기내과 추은호 교수, 가톨릭중앙의료원 정해억 후원회사무국장, 가톨릭대학교 이화성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미래엔 김영진 회장, 미래엔서해에너지 박영수 대표이사, 미래엔 신광수 대표이사, 미래엔 경영기획팀 이재영 팀장이 기부금 전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가톨릭중앙의료원은 25일 가톨릭중앙의료원 보직자 회의실에서 교과서 발행 부수 1위 기업 미래엔과 에너지기업 미래엔서해에너지로부터 각 1억 원씩 총 2억 원을 기부받아 전달식을 개최했다.

기부금은 가톨릭중앙의료원 산하 8개 병원(서울성모병원, 여의도성모병원, 의정부성모병원, 부천성모병원, 은평성모병원, 인천성모병원, 성빈센트병원, 대전성모병원)의 소아 환아 치료를 위한 기금과 서울성모병원 순환기내과 발전 기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미래엔은 지난 2022년에 중증 소아 환아의 치료와 의학 발전을 위한 후원금 5억 원을 전달한 바 있다. 특히 이번 기부에는 충남 서북부 5개 시·군(당진, 서산, 예산, 태안, 홍성) 도시가스 공급사인 미래엔서해에너지가 동참하며 그룹이 함께 나눔 활동을 펼쳤다.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성과 세미나 개최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는 22일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청소년을 위한 디지털 치료기기 개발 및 실증’ 성과 세미나를 개최했다.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는 22일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청소년을 위한 디지털 치료기기 개발 및 실증’ 성과 세미나를 개최했다.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는 지난 22일 계명대 간호대학 메풀실에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청소년을 위한 디지털 치료기기 개발 및 실증’을 주제로 성과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신경다양인을 위한 디지털 솔루션 개발 기업인 뉴다이브 조성자 대표를 초청해 강연을 진행했다. 조성자 대표는 강연에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표준 치료가 없고 완치가 어려워 환자와 그 가족의 고통이 심한 난치성 질환”이라며 “솔루션 개발을 위해서는 의료인뿐만 아니라 교육 및 서비스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가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는 1995년 계명대 간호과학연구부로 출발해 간호학 및 보건의료관련 연구자들의 역량강화와 학문교류 활성화를 위해 매년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다양한 국책사업의 수주와 ‘간호와 보건과학(Nursing and Healthcare Science, NHS)’ 학술지를 발간하는 등 연구소 역량을 강화했다. 올해는 다양한 지역사회 연계·환류형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운영해 역량을 더욱 고도화할 예정이다.

 

◆분당서울대병원 첫 ‘전문약사시험’ 44명 합격 … 전문약사 최다 배출

분당서울대병원 전경
분당서울대병원 전경

분당서울대병원이 국가 공인 법제화 이후 처음 시행된 ‘제1회 전문약사 자격시험’에서 최다 합격자를 배출했다. 합격한 인원은 44명에 이른다. 

전문약사는 감염, 장기이식, 종양 등 해당 분야의 약물요법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춘 임상약사다. 이번 시험에 합격한 분당서울대병원 약사는 총 8개 분과 44명으로, ▲감염 4명 ▲내분비 4명 ▲노인 13명 ▲심혈관 9명 ▲소아 2명 ▲장기이식 2명 ▲영양 2명 ▲종양약료 8명 등이다.

분당서울대병원 약제부는 약사의 약 50%가 전문약사 자격을 보유하게 돼 환자들에게 안전하고 수준 높은 약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병원 내 환자 안전을 위한 다학제적 접근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더 많은 전문약사가 다학제 팀의료에 참여해 맞춤형 약물요법, 복약 상담 등 전문적인 임상약료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심평원, 2024년도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계획 공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경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경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6일 심사평가원 누리집을 통해 ‘2024년도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계획’을 공개했다.

적정성 평가는 2001년 항생제 처방률 평가 등을 시작으로 급성기 질환 및 만성질환, 암 질환, 정신건강, 장기요양 등 평가영역을 고르게 확대하고 있으며 평가결과도 지속 향상되고 있다.

올해는 평가영역의 지속 확대와 함께 치료성과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평가목표 설정과 지표 정비로 ‘목표 중심의 평가체계‘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평가항목별 특성을 고려해 국가 정책 목표, 임상진료지침 등을 적용한 객관적 수준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평가결과 산출시점 등 주기적으로 목표 달성여부를 점검한다.

 

◆분당서울대병원, ‘제19회 내과 연수강좌’ 개최

제19회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과 연수강좌 포스터
제19회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과 연수강좌 포스터

분당서울대병원은 오는 2월 18일 오전 8시 5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제19회 내과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강좌는 더 많은 의료진이 참석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참가자에게는 대한의사협회 연수 평점 6점이 주어진다.

온라인 연수강좌는 다양한 의학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1강의실(ROOM1)과 2강의실(ROOM2)로 나눠 진행한다. 1강의실은 순환기내과, 소화기내과, 신장내과, 감염내과, 노인병내과로 구성했고 2강의실은 혈액종양내과, 알레르기내과, 류마티스내과, 호흡기내과, 내분비대사내과로 구성했다.

강좌는 내과과장 순환기내과 채인호 교수의 인사말로 시작한다. 1강의실에서는 ▲일차 의료기관에서의 심방세동 선별검사 ▲심부전 치료 ▲관상동맥검사 ▲위암의 내시경 진단 등의 강좌를 진행한다. 동시간대 진행하는 2강의실에서는 ▲암환자 1차 진료 ▲알레르기검사 ▲강직성 척추염 ▲흉부CT이상 소견 등의 강좌를 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