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분당서울대병원, ‘공공부문 재활 심포지엄’ 개최
[의료24시] 분당서울대병원, ‘공공부문 재활 심포지엄’ 개최
고대 구로병원 박종재 교수,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이사장 취임

루닛, 북미 영상의학회(RSNA 2023)서 ‘루닛 인사이트’ 연구 발표

국립암센터-고양특례시, ‘고양 정밀의료 클러스터’ 업무협약 체결

명지병원, MJ심장혈관센터 심포지엄 성료

이화의료원, 몽골 환자에 수술 및 재활 치료 지원

가톨릭대학교 한반도의료연구소 제4차 심포지엄 개최

SCL 서울의과학연구소, ‘한국건강검진학회’ 참여

계명대 동산병원-존슨앤드존슨메드테크코리아, 업무협약 체결

중앙대병원 송정수 교수, 대한류마티스학회 제32대 회장에 선출

서울대병원 정기영 교수, 국제하지불안증후군연구회 아시아 이사로 선출

보라매병원, ‘노인의료복지시설 감염관리 역량강화 교육’ 성료

한림대성심병원, ‘의료보조 및 긴급대응 로봇실증 성과보고회’ 성료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몽골 울란바토르 홍보관 개관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11.20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분당서울대병원, ‘공공부문 재활 심포지엄’ 개최

분당서울대병원 ‘2023년 공공부문 재활심포지엄’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 ‘2023년 공공부문 재활심포지엄’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지난 17일 분당서울대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 미래홀에서 ‘2023년 공공부문 재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30여개의 재활의료 관련 기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심포지엄의 첫 번째 세션으로는 ‘경기도 공공재활의료의 현황과 미래’를 주제로 공공재활 분야의 정책과 현황, 사례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좌장은 정은경 서울의대 가정의학교실 교수가 맡았다. 공공재활의료란 민간에서 충분히 공급되기 힘든 재활의료 분야를 분당서울대병원을 비롯한 지역의료원, 권역재활병원 등 공공의료기관이 수행하는것을 말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재활의료전달체계와 지역사회 기반 만성기환자 관리’를 주제로 국내 재활의료전달체계 전반을 비롯해 회복기병원 제도나 최근 주목받는 만성기환자에 대한 방문의료 등이 다뤄졌다. 좌장은 김동아 중앙장애인보건의료센터장이 맡았다. 마지막 세션으로는 ‘재활의료전달체계 발전과 경기도 공공재활이 나아갈 길’을 주제로 패널 토의가 진행됐다. 

 

◆고대 구로병원 박종재 교수,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이사장 취임

고려대 구로병원 소화기내과 박종재 교수
고려대 구로병원 소화기내과 박종재 교수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소화기내과 박종재 교수가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이사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2년간이다.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는 1976년에 창립해 현재 회원수가 1만여 명에 달하는 국내 최대의 의학 학술단체다. 국제학술대회인 IDEN(International Digestive Endoscopy Network)을 매년 개최하고 있다. 

박종재 신임 이사장은  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 회장,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부이사장, 대한소화기학회 학술이사 등을 역임하고, 현재 사단법인 헬리코박터-마이크로바이움 연구학회장을 맡고 있다. 

 

◆루닛, 북미 영상의학회(RSNA 2023)서 ‘루닛 인사이트’ 연구 발표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Lunit INSIGHT)’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Lunit INSIGHT)’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은 오는 26일부터 30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2023 북미 영상의학회(Radiological Society of North America 2023, RSNA 2023)’에서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Lunit INSIGHT)’를 활용한 8편의 연구결과를 선보인다.

루닛은 폐암과 유방암 같은 주요 암 진단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결과 발표를 통해, 의료 현장의 실제 니즈를 반영하고, AI 기반 영상분석 기술의 임상적 가치를 입증해오고 있다.

이번 학회의 주요 연구 결과로, 루닛은 흉부 엑스레이 영상 판독 시 이중 AI 알고리즘으로 안전망을 구축, 실제 임상 환경에서 대다수를 차지하는 정상 흉부 영상에 대한 판독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이상 사례 누락을 예방하는 연구 내용을 구연 발표(Oral Presentation)한다. 연구진은 정상/비정상 소견을 자율적으로 진행하는 알고리즘(Normal Filtering, NF모델)을 개발해 엑스레이 영상을 먼저 분석하고, 이후 상용 제품인 흉부 엑스레이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로 추가 분석했다.

 

◆국립암센터-고양특례시, ‘고양 정밀의료 클러스터’ 업무협약 체결

국립암센터와 고양특례시가 17일 ‘고양 정밀의료 클러스터’ 조성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립암센터와 고양특례시가 17일 ‘고양 정밀의료 클러스터’ 조성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립암센터와 고양특례시가 지난 17일 바이오산업 활성화를 위한 ‘고양 정밀의료 클러스터’ 조성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립암센터는 이번 협약을 통해 고양특례시의 바이오 정밀의료 국가첨단전략산업특화단지 유치 추진에 힘을 싣는다. 고양특례시와 협력해 고양 바이오 정밀의료 클러스터 구축 및 바이오산업 발전을 위한 전략을 함께 모색하고 국립암센터가 보유하고 있는 암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 암 진단 및 치료 기술, 암 관련 기초 및 융합 연구 성과 등을 활용하는 방안도 구체화해나갈 계획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고양 국가첨단전략산업 바이오 특화단지 지정  ▲암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활용 첨단 융복합 암 연구 사업 ▲신약개발 및 의료기기 개발 ▲기업유치 및 중소·벤처기업 육성 등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약속했다.

 

◆명지병원, MJ심장혈관센터 심포지엄 성료

명지병원 MJ심장혈관센터는 17일 ‘2023 MJ Cardiovascular Center Symposium’을 개최했다.
명지병원 MJ심장혈관센터는 17일 ‘2023 MJ Cardiovascular Center Symposium’을 개최했다.

명지병원 MJ심장혈관센터는 지난 17일 오후 소노캄 고양 크리스탈볼룸에서 ‘2023 MJ Cardiovascular Center Symposium’을 개최했다. 심혈관계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최신지견을 공유하고, 의료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미래 치료 방향성을 전망하는 심포지엄이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이번 심포지엄에는 심장혈관흉부외과, 심장내과 전문의를 비롯해, 간호사와 체외순환사, 방사선사 등 진단과 치료에 참여하는 의료진 110여명이 참석했다.

심포지엄은 ▲2차 의료기관에서의 심혈관계 질환 진료(좌장: 김포우리병원 정승묵 과장, 한일병원 김태훈 과장) ▲심혈관계 작용 약제의 선택(좌장: 명지병원 황성욱 교수, 김포뉴고려병원 김태훈 과장) 총 두 개의 세션으로 진행됐다. 각 세션별로 두 차례씩, 총 네 번의 토의시간을 갖고 토론이 이뤄졌다.

 

◆이화의료원, 몽골 환자에 수술 및 재활 치료 지원

(왼쪽부터) 이대목동병원 정형외과 윤병호 교수, 엥흐트르 먁마르(Enkhtur Myagmar)
(왼쪽부터) 이대목동병원 정형외과 윤병호 교수, 엥흐트르 먁마르(Enkhtur Myagmar)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이 지난 3일 몽골의 대퇴골두 골괴사증 환자를 한국으로 초청해 무료 수술을 지원했다. 이화의료원 의료진은 지난 7월 몽골로 떠났던 ‘제10회 이화의료원 몽골 의료봉사’를 통해 환자 엥흐트르 먁마르(Enkhtur Myagmar)를 처음 만났다. 당시 봉사에 참여한 이대목동병원 정형외과 윤병호 교수에게 양측 대퇴골두 골괴사증을 진단 받은 엥흐트르 씨는 빠른 수술이 꼭 필요할 만큼 괴사의 진행이 심각했다.

하지만 이미 질병으로 인해 직업을 잃고 아내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던 엥흐트르 씨는 의료비와 수술비를 감당할 수 없었고 이화의료원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나눔의 의료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항공료와 체재비를 도움 받아 엥흐트르 씨를 한국으로 초청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나눔의 의료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항공료와 체재비를 도움 받은 엥흐트르씨는 지난 3일 한국에 입국해 곧바로 이대목동병원에 입원했다. 한국에서 엥흐트르 씨를 다시 만난 윤병호 교수는 빠르게 전문적인 검사와 진료를 마쳤고 지난 6일 윤병호 교수의 집도로 양측 고관절 인공관절 치환술이 성공적으로 시행됐다. 현재 엥흐트르 씨는 이대서울병원으로 전원해 재활의학과 양서연 교수에게 재활 치료를 받고 있다.

 

◆가톨릭대학교 한반도의료연구소 제4차 심포지엄 개최

가톨릭대학교 한반도의료연구소는 16일 ‘한반도 의료 발전을 위한 보건의료 차세대 네트워크 형성’이라는 주제로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옴니버스 파크에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가톨릭대학교 한반도의료연구소는 16일 ‘한반도 의료 발전을 위한 보건의료 차세대 네트워크 형성’이라는 주제로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옴니버스 파크에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가톨릭대학교 한반도의료연구소가 지난 16일 오후 2시부터 ‘한반도 의료 발전을 위한 보건의료 차세대 네트워크 형성’이라는 주제로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옴니버스 파크에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지난해에 이어 네 번째로 개최된 함반도의료연구소 심포지엄은 대북 보건의료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총 2부에 걸쳐 미래 한반도 보건의료 네트워크를 위해 준비해야 할 선제적인 방향성은 무엇인가에 대한 다각적인 논의를 이루었다.

이번 심포지엄은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이요한 교수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 북한 의료 및 보건 실상 진단’을 주제로 첫 번째 세션을 시작했고, 본원한방병원 김지은 진료원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인문사회의학교실 이정임 박사가 패널로 참여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통일보건의료학회 하신 기획이사의 ‘남북 보건의료 교류를 위한 네트워크 형성 방안’이라는 주제로 어린이의약품지원본부 엄주현 사무처장, 서울대학교 보건환경연구소 김수연 책임연구원이 패널로 참여해 토론을 이어갔다.

 

◆SCL 서울의과학연구소, ‘한국건강검진학회’ 참여

SCL은 ‘한국건강검진학회 2023년 추계학술대회'에 참여했다. 
SCL은 ‘한국건강검진학회 2023년 추계학술대회'에 참여했다. 

검사 전문기관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은 최근 진행된 ‘한국건강검진학회 2023년 추계학술대회'에 참여했다. 

한국건강검진학회는 지난 19일 추계학술대회를 열고 지난 4주기 국가검진 평가에서 회원들에게 평가대비 안내를 비롯해 국가검진 항목, 일반 건강검진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강의들을 구성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SCL 아카데미 임환섭 부원장이 Session 1에서 좌장을 맡았으며, 4주기 검진 평가 현안 리뷰, 진단검사의학 미흡기관 방문조사 등 임상현장에서 도움이 되는 강연을 진행했다. 

 

◆계명대 동산병원-존슨앤드존슨메드테크코리아, 업무협약 체결

(왼쪽부터) 존슨앤드존슨메드테크코리아 오진용 대표, 박남희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장이 MOU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존슨앤드존슨메드테크코리아 오진용 대표, 박남희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장이 MOU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과 존슨앤드존슨메드테크코리아(Johnson & Johnson MedTech Korea)가 지난 3일 국내 부정맥 치료 및 의료진 교육 분야의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박남희 계명대 동산병원장과 심장내과 부정맥팀, 오진용 존슨앤드존슨메드테크 북아시아 총괄사장과 심혈관질환 솔루션 부서인 바이오센스웹스터(Biosense Webster)의 임직원들이 자리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더 나은 국내 부정맥 치료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부정맥 분야 보건의료인의 의학적 술기 증진 ▲의학적·과학적 정보와 지식 공유 ▲부정맥 분야 보건의료인과 존슨앤드존슨메드테크 임직원을 대상으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 등 다양한 활동을 공동으로 모색할 계획이다.

 

◆중앙대병원 송정수 교수, 대한류마티스학회 제32대 회장에 선출

중앙대병원 류마티스내과 송정수 교수
중앙대병원 류마티스내과 송정수 교수

중앙대병원 류마티스내과 송정수 교수가 지난 17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한류마티스학회 총회에서 차기 회장에 선출됐다. 임기는 2024년 5월부터 1년이다.

대한류마티스학회는 류마티스 질환에 대한 학술 교류와 계몽, 예방과 치료를 목적으로 1981년에 창립됐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연구된 논문 발표와 최신 지견 습득의 장으로서 다양한 학술활동을 펼치고 있다.

신임 회장 송정수 교수는 1997년부터 통풍 관련 임상 연구를 진행하며 10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최근에는 통풍 신약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 통풍 명의로 알려져 있다. 대한류마티스학회 정보이사, 교육수련이사, 기획이사, 통풍연구회 회장, 류마티즘골대사연구회 회장, 제3판 류마티스교과서 편찬위원장 등 학회의 주요 보직을 두루 역임했다. 현재 대한임상노인의학회 이사장, 서울시의사회 부회장, 한국만성질환관리협회 부회장을 맡아 의료계 여러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서울대병원 정기영 교수, 국제하지불안증후군연구회 아시아 이사로 선출

서울대병원 신경과 정기영 교수
서울대병원 신경과 정기영 교수

서울대병원 신경과 정기영 교수가 국제하지불안증후군연구회 아시아 이사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3년 11월부터 2027년 10월까지 4년이다.

국제하지불안증후군연구회(International Restless Legs Syndrome Study Group)는 1995년도에 설립돼 하지불안증후군의 진단 기준 및 치료 가이드라인 제정, 국제 다기관 연구 등을 주도하는 학술단체다.

정기영 교수는 국제하지불안증후군연구회에서 4번의 연구자상을 수상했다.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하지불안증후군과 주기적사지움직임의 병태생리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등 국내 및 아시아에서 하지불안증후군 연구를 선도하고 있다. 현재는 하지불안증후군 환자를 위한 책을 출판 준비 중이다.

 

◆보라매병원, ‘노인의료복지시설 감염관리 역량강화 교육’ 성료

보라매병원은 17일 ‘감염관리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보라매병원은 17일 ‘감염관리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보라매병원은 지난 17일 전문건설회관 12층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강원지역본부와 함께 서울시 동남권 노인의료복지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감염관리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지역사회 내 노인의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감염관리 역량을 한층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이번 교육은 ▲올바른 손위생 ▲전파경로별 격리주의 ▲욕창 예방 및 관리 ▲실금 관련 피부염 ▲장기요양기관 시설급여 평가지표(노인의료복지시설 감염관리) 등 집단감염 위험에 노출되기 쉬운 장기요양기관의 특성에 중점을 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한림대성심병원, ‘의료보조 및 긴급대응 로봇실증 성과보고회’ 성료

한림대성심병원은 17일 ‘의료보조 및 긴급대응 로봇실증 과제 성과보고회’를 진행했다.
한림대성심병원은 17일 ‘의료보조 및 긴급대응 로봇실증 과제 성과보고회’를 진행했다.

한림대성심병원은 경기도·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함께 지난 17일 한림대성심병원 일송문화홀에서 개최된 ‘의료보조 및 긴급대응 로봇실증 과제 성과보고회’를 진행했다.

‘의료서비스 로봇,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성과보고회는 AI·5G 기반 대규모 로봇 융합모델 실증과제 성과를 공유하고 의료분야 서비스 로봇 도입 및 인식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성과보고회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이미연 한림대성심병원 커맨드센터장의 ‘2023년 과제 추진 성과보고’를 비롯해 ▲의료서비스 로봇 활용의 현재 ▲의료서비스 로봇 활용 ▲의료서비스 로봇의 미래 등 총 3가지 세션에 걸쳐 진행됐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몽골 울란바토르 홍보관 개관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은 몽골 울란바토르 대구시 의료관광 홍보관을 개관했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은 몽골 울란바토르 대구시 의료관광 홍보관을 개관했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이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2023 대구광역시 특화분야 신규시장 발굴 및 해외 거점 역량 강화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몽골 울란바토르 대구시 의료관광 홍보관을 개관했다. 동반성장을 위해 몽골 최대 민영 보험사인 만달보험사와 고비숨베르도립병원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메디시티 대구 의료관광 홍보관은 계명대 동산병원의 우수한 의료서비스와 대구의 의료관광 환자 친화적 지원제도를 알리는 목적으로 개관했다. 홍보관은 진단검사 전문 병원인 클리니코(Clinico) 병원내 대기실 공간에 구축했다. 

홍보관 개관 행사와 함께 몽골 내 신규 협력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몽골 최대 민영 보험사인 만달 보험사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18일에는 고비숨베르도립병원(원장 Ariun-Erdene U.)을 방문해 2021년 신축된 병원 시설을 살펴보고 환자교류, 의료진 연수 등 교류 협력을 통한 상호발전적 관계를 목표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