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한림대성심병원, 의료 서비스 로봇 활용방안 모색 위한 실증 성과보고
[의료24시] 한림대성심병원, 의료 서비스 로봇 활용방안 모색 위한 실증 성과보고
국립암센터,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을 위한 기부금 전달

한국원자력의학원 국가RI신약센터, 업무협약 체결·심포지엄 개최

병원간호사회, 2024년 1월 교육 및 행사 일정 확정

서울성모병원 방철환 교수, 대한피부과학회 인봉학술상 수상

국립암센터, 제 5회 공공보건의료 심포지엄 개최 예정

옥련삼성내과 김현경 원장, 인하대병원에 발전기금 1천만 원 전달

대한의사협회, ‘정보의학원 설립 추진단 출범’ 현판식 개최

경희대병원 강다영 전공의, 대한산부인과학회 학술대회 최우수구연상 수상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11.16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한림대성심병원, 의료 서비스 로봇 활용방안 모색 위한 실증 성과보고

한림대성심병원, 의료서비스 로봇 활용 방안 모색을 위한 실증 성과보고회 포스터
한림대성심병원, 의료서비스 로봇 활용 방안 모색을 위한 실증 성과보고회 포스터

한림대성심병원 커맨드센터는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함께 17일 오후 2시 한림대성심병원 제2별관 5층 일송문화홀에서 ‘의료서비스 로봇,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의료 서비스 로봇 성과 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번 보고회는 지난해 5월부터 시행된 ‘AI·5G 기반 대규모 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의 일환이다. 의료보조 및 긴급대응 로봇 실증과제의 성과와 로봇 활용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의료서비스 로봇 활용을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커맨드센터를 중심으로 6종 72대의 의료서비스 로봇을 운영하며 의료진 업무 경감과 환자 맞춤 서비스 지원 등을 실증하고 있다. 올 12월에는 실외 배송 로봇 서비스를 실증할 계획이며 총 7종 73대의 로봇을 운영하게 된다. 실외 배송 로봇 운영은 국내 병원 첫 적용 사례이다. 성과보고회는 ▲의료서비스 로봇 활용의 현재 ▲의료서비스 로봇 활용 방향 ▲전문가 패널 토의 등 총 3개 세션으로 구성된다.

 

◆국립암센터,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을 위한 기부금 전달

국립암센터는 15일 ‘리본(ReːBorn) 마켓’ 행사를 통해 창출한 수익금을 기부하는 기부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국립암센터는 15일 ‘리본(ReːBorn) 마켓’ 행사를 통해 창출한 수익금을 기부하는 기부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국립암센터가 암환자 창업 기업 등이 참가한 ‘리본(ReːBorn) 마켓’ 행사를 통해 창출한 수익금을 기부하는 기부금 전달식을 15일 오후 3시에 진행했다.

국립암센터는 지난 9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및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리본(ReːBorn) 마켓’을 개최했다. 참가자들은 수익금을 암환자의 사회복귀 지원을 위한 기금으로 사용해달라며 재단법인 국립암센터발전기금에 기부했다. 

본 행사에는 ▲암환자 창업 기업(사회적협동조합다시시작, 닥터스푸드, 들꽃잠, 라우라픽, 모카상점, 사계드림, 오가닉마더, 자연에서빌려온모든것) 대표 ▲국립암센터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프로그램(굿즈공예, 니팅공예, 서양매듭공방, 퀼트공예, 늘봄텃밭, 원예치유 및 사계절텃밭)에 참여한 암환자 ▲물품 기부 업체(휴코퍼레이션, 퀼트마을협동조합, 망스커피로스터스) ▲암환자 사회복귀에 뜻을 같이한 바이네르와 네오플램의 대표가 참석했다.  

 

◆한국원자력의학원 국가RI신약센터, 업무협약 체결·심포지엄 개최

한국원자력의학원 국가RI신약센터와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전임상센터가 15일 국가 신약개발 발전을 위한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원자력의학원 국가RI신약센터와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전임상센터가 15일 국가 신약개발 발전을 위한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원자력의학원 국가RI신약센터와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전임상센터가 지난 15일 국가 신약개발 발전을 위한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공동 심포지엄과 업무협약은 첨단 연구장비와 동물모델을 확보하고 비임상·임상시험을 통한 국내 신약 후보의 유효성 및 안전성 평가를 주도해 온 양 기관이 신약개발 지원 기술 확보와 사업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성사됐다.

강주현 국가RI신약센터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공동 심포지엄에서는 ‘동물 모델을 활용한 의약품 및 의료제품 효능평가’를 주제로 국가RI신약센터에서 ▲방사성탄소(C-14) 이용 약동학 평가(권미혜 박사) ▲방사성의약품 이용 뇌질환 영상 평가(오세종 박사) ▲신규 화합물 이용 방사성의약품 개발과 평가(이보은 박사) 등 세부 주제가 발표됐다.

 

◆병원간호사회, 2024년 1월 교육 및 행사 일정 확정

병원간호사회, 2024년 1월 교육 및 행사 일정
병원간호사회, 2024년 1월 교육 및 행사 일정

병원간호사회가 내년 1월에 진행할 자체 교육 및 행사 일정을 확정했다.

병원간호사회는 회원 간호사들의 업무 역량 향상과 자기 개발을 통해 국민보건에 기여하기 위해 매달 교육 및 행사 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다.

1월에는 ‘질적간호연구 입문과정’과 ‘프리셉터 역량다지기’가 진행된다. 본회 홈페이지의 ‘지금은 교육중’에서 등록이 가능하다. 병원당 4명이 신청할 수 있으며 선착순 마감된다. 당일 등록은 불가능하다.

 

◆서울성모병원 방철환 교수, 대한피부과학회 인봉학술상 수상

서울성모병원 피부과 방철환 교수
서울성모병원 피부과 방철환 교수

서울성모병원 피부과 방철환 교수가 최근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제75회 대한피부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인봉학술상을 수상했다. 

인봉학술상은 만45세 이하의 피부과 전문의 중 연구 업적이 뛰어난 1명에게 수여하는 학술상이다. 

방 교수는 피부암에 대한 유전체 연구, 건선 중증도 측정 AI 모델 연구 등 여러 연구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국립암센터, 제 5회 공공보건의료 심포지엄 개최 예정

국립암센터 ‘암환자 사회복귀와 지역사회 협력’ 심포지엄 포스터
국립암센터 ‘암환자 사회복귀와 지역사회 협력’ 심포지엄 포스터

국립암센터는 ‘암환자 사회복귀와 지역사회 협력’이라는 주제로 오는 22일 오후 1시부터 오후 4시 55분까지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국제회의장에서 제5회 국립암센터 공공보건의료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암관리법 개정 이후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과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방안을 구상하고, 국립암센터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적용 방향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심포지엄은 총 3부로 구성된다. ▲1부(좌장 한양대학교 조혜경 교수)는 ‘암환자 사회복귀와 지역사회 협력’ ▲2부(좌장 국립암센터 엄현석 부속병원장)는 ‘국립암센터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사업 성과와 과제’ ▲3부(좌장 국립암센터 김열 공공보건의료사업단장)는 ‘암환자 사회복귀와 지역사회 협력’을 주제로 패널토론이 진행된다.

 

◆옥련삼성내과 김현경 원장, 인하대병원에 발전기금 1천만 원 전달

(왼쪽부터) 이택 인하대병원 병원장, 김현경 옥련삼성병원 원장이 발전기금 전달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택 인하대병원 병원장, 김현경 옥련삼성병원 원장이 발전기금 전달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옥련삼성내과 김현경 원장이 인하대병원 신장내과 발전을 위한 기금 1천만 원을 전달해 왔다. 

옥련삼성내과는 인공신장실을 운영하는 의원으로 신장질환 환자들에게서 부정적인 증상이 나타나면 인하대병원 신장내과 외래나 응급의료센터로 연계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정보의학원 설립 추진단 출범’ 현판식 개최

대한의사협회는 16일 ‘(가칭)대한의사협회 정보의학원 설립 추진단 출범 현판식’을 개최했다.
대한의사협회는 16일 ‘(가칭)대한의사협회 정보의학원 설립 추진단 출범 현판식’을 개최했다.

대한의사협회는 16일 오전 11시 대한의사협회 회관 4층 임원실에서 ‘(가칭)대한의사협회 정보의학원 설립 추진단 출범 현판식’을 개최했다.

의협은 지난 2016년 제68차 정기대의원 총회에서 전자의무기록 관리를 위한 전담기구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지난해부터 의협은 정보의학전문위원회를 구성해 비대면 진료에 대한 정책적 방안 마련, 전자차트 인증 및 공적 전자처방전 등의 주요 의료정보 관련 현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왔다.

동 위원회를 통해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따라 안전하고 효율적인 의료정보 관리 및 활용을 위해 정보의학원 설립에 대한 세부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왔다. ‘정보의학원 설립 추진단’을 구성해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정보의학원 설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경희대병원 강다영 전공의, 대한산부인과학회 학술대회 최우수구연상 수상

경희대병원 산부인과 강다영 전공의
경희대병원 산부인과 강다영 전공의

경희대병원 산부인과 2년차 강다영 전공의가 지난 10일 개최된 제109차 대한산부인과학회 학술대회에서 ‘모체태아의학부분 최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강다영 전공의는 태반에서 태아, 신생아로의 마이크로바이옴 변화(Dynamics of microbiome composition from placenta to fetus and neonate)를 주제로 경희대병원 산부인과 이영주, 소아청소년과 최용성 교수팀의 연구내용을 구연 발표했다.

강다영 전공의는 “큰 상을 받을 수 있도록 많은 가르침과 훌륭한 연구를 진행해주신 이영주, 최용성 교수님께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며 “학업과 연구에 매진해 태아의 장 마이크로바이옴이 생애주기의 건강까지 연관 있음을 밝히는데 기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