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심사평가원, ISO14001 환경경영시스템 인증 취득
[의료24시] 심사평가원, ISO14001 환경경영시스템 인증 취득
분당서울대병원 송경호 교수, 대한감염학회·대한항균요법학회 ‘우수연제상’ 수상

루닛, 사우디 대형병원 5곳에 AI 솔루션 공급

건보공단, 제11기 건강보험모니터단원 모집

연세암병원, 글로벌 암센터 도약 위한 비전 선포

국립암센터-강원대병원, 소아청소년암 진료협력체계 협약 체결

건국대병원, 최신형 4세대 단일공 로봇 수술 기기 다빈치 SP 도입

중앙대병원, 네팔 의료봉사 떠난다

인하대병원 이주영·김태윤 교수 학회 수상 영예 

인천성모병원, 지역 소외계층에 영양꾸러미·식료품 후원

건협, 캄보디아 비전염성질환 예방캠페인 개최

계명대 간호과학연구소, ‘헬스케어에서 블록체인 기술’ 초청강연회 개최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연구팀, 대한골다공증학회 국제학술대회 학술상 수상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11.15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심사평가원, ISO14001 환경경영시스템 인증 취득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경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경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난 7일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ISO14001(환경경영시스템)을 취득했다. ISO14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부여하는 환경경영 국제표준으로, 기업의 환경경영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다.

심사평가원은 올해 4월부터 이번 인증을 위해 기관 환경경영방침을 제정했다. 전 부서 및 각 지원별 환경 리스크 파악 및 목표수립으로 전사가 동참하는 체계적인 환경경영시스템을 갖췄다.

심평원은 ▲폐의약품안심처리 사업 ▲폐자전거 수리·공유 사업 ▲환경보전 캠페인 등 대내외를 넘나들며 다양한 환경관련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분당서울대병원 송경호 교수, 대한감염학회·대한항균요법학회 ‘우수연제상’ 수상

(왼쪽부터) 분당서울대병원 감염내과 송경호 교수, 서울대학교 미생물학교실 염진기 교수,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이찬미 교수
(왼쪽부터) 분당서울대병원 감염내과 송경호 교수, 서울대학교 미생물학교실 염진기 교수,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이찬미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감염내과 송경호 교수 연구팀(서울대학교 미생물학교실 염진기 교수,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이찬미 교수)이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개최된 ‘2023년 대한감염학회·대한항균요법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연제상’을 수상했다.

송경호 교수 연구팀은 ‘아시네토박터 바우마니 균혈증 환자에서 조기 사망과 관련된 미생물학적 특징 분석’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아시네토박터 바우마니균은 대표적인 다제 항생제 내성균으로, 항생제 내성률이 가장 높은 병원 감염성 세균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조기 사망한 아시네토박터 바우마니 균혈증 환자에서 분리된 원인균에서 특정 유전형과 병독인자 비율이 높다는 사실을 밝혔다. 조기 사망을 일으키는 균주의 미생물학적 특성을 파악해 이러한 균주의 전파와 집락 형성 방지에 중점을 두는 감염관리 정책을 통해 조기 사망 발생을 낮춰야 한다고 제시했다. 

 

◆루닛, 사우디 대형병원 5곳에 AI 솔루션 공급

루닛은 사우디아라비아 주요 대형 의료기관 5곳과 흉부 엑스레이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루닛은 사우디아라비아 주요 대형 의료기관 5곳과 흉부 엑스레이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은 최근 사우디아라비아 주요 대형 의료기관 5곳과 흉부 엑스레이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루닛은 우선 사우디 국방보건부(Ministry of National Guard-Health Affairs) 산하 ‘내셔널 가드 병원(National Guard Hospital)’ 및 ‘킹 압둘아지즈 메디컬시티(King Abdulaziz Medical City in Riyadh)’ 등 대형병원에 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사우디 및 중동 최대 규모의 민간 의료기관 술라이만 알-하빕 메디컬 그룹(HMG) 계열 ‘알 타카수시 병원(Al Takhassusi Hospital)’과 중동 주요 6개국 협력체 걸프협력회의(GCC)에서 중동 10대 병원으로 선정한 ‘알 무사 스페셜리스트 병원(Al Moosa Specialist Hospital)’, 사우디 내무부 직원 및 가족들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시큐리티 포스 병원(Security Forces Hospital)’에도 제품을 설치할 예정이다.

 

◆건보공단, 제11기 건강보험모니터단원 모집

제11기 건강보험모니터단 모집 공고
제11기 건강보험모니터단 모집 공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소통과 배려’의 자세로 공단의 주요 정책 및 건강보험제도 관련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고자 제11기‘건강보험모니터단’ 단원을 이달 15일부터 28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모니터단원은 건강보험 정책에 관심 있는 만 20세 이상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할 수 있다. 공단은 분야별로 전국에서 총 1000명의 단원을 모집해 운영할 예정이다.

선정기준에 따라 지역별, 연령별, 직업별로 분산하여 모집하고, 선정된 모니터단원은 2년 동안 선정된 지역에서 공단에서 추진하는 정책 및 제도 등에 대한 모니터링과 현장간담회를 통해 공단 정책과 건강보험 제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신청은 공단 대표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 후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다. 최종 선정결과는 12월 중에 공단 대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공고문에 안내된 관할지역별 지역본부 또는 고객지원실로 문의하면 된다.

 

◆연세암병원, 글로벌 암센터 도약 위한 비전 선포

연세암병원 교직원 대표가 개원 54주년 기념식에서 비전 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
연세암병원 교직원 대표가 개원 54주년 기념식에서 비전 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

연세암병원은 최근 병원 서암강당에서 개원 54주년 기념식 및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개원 54주년을 맞은 연세암병원은 글로벌 암센터로 도약하기 위한 비전을 선포하며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

행사는 ▲개원 54주년 기념식 ▲우수 간호사 시상식 ▲비전 선포식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암 환자 진료와 병원 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우수 간호사를 격려하는 ‘제1회 임의선·조창석·김병수 간호사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첫 수상자로 선정된 4명의 간호사에게는 상패와 부상 300만 원이 각각 전달됐다.

최진섭 연세암병원장은 병원 공식 비전을 선포했다. ‘연세암병원은 끊임없는 첨단 암연구를 통해 최적의 진료를 시행하는 통합 암센터로서 하나님의 사랑으로 암환자의 전 생애를 보살피고, 암으로부터 자유롭게 한다’로 암 질환의 진료와 연구, 의료선교에 있어 가장 앞선 의료기관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국립암센터-강원대병원, 소아청소년암 진료협력체계 협약 체결

국립암센터와 강원대병원은 14일 국립암센터 검진동 8층 세미나실에서 소아청소년암 진료체계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국립암센터와 강원대병원은 14일 국립암센터 검진동 8층 세미나실에서 소아청소년암 진료체계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국립암센터와 강원대병원은 14일 국립암센터 검진동 8층 세미나실에서 소아청소년암 진료체계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국립암센터는 필수의료분야 중 소아암 전문의 부족으로 야기된 의료 공백 및 의료 격차 문제를 해결하고자 강원대병원과 협약을 맺고 본격 지원에 나선다. 국립암센터는 현재 소아암 전문의가 부재한 강원대학교병원에 국립암센터 소아암 전문의를 정기적으로 파견하여 강원도 지역 소아청소년암환자의 진료 및 치료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양 기관은 ▲진료 활동을 위한 상호협력 ▲임상의학, 의료기술 및 진료 지원 부문 정보교류 ▲협력병원의 지정 표시 등 전반적인 소아청소년암 환자 진료체계 분야에서 협력을 약속했다.

 

◆건국대병원, 최신형 4세대 단일공 로봇 수술 기기 다빈치 SP 도입

건국대병원이 13일 최신형 4세대 단일공 로봇수술 기기 ‘다빈치 SP’ 도입 기념식을 가졌다. 
건국대병원이 13일 최신형 4세대 단일공 로봇수술 기기 ‘다빈치 SP’ 도입 기념식을 가졌다. 

건국대병원이 13일 최신형 4세대 단일공 로봇수술 기기 ‘다빈치 SP’ 도입 기념식을 가졌다. 건국대병원은 지난 9월 다빈치 SP를 도입했으며 이달 8일 첫 수술을 시행했다.

다빈치 SP는 하나의 팔에 관절이 있는 3개의 기구와 360도 회전이 가능한 3DHD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어 단일공(Single Port) 수술이 가능한 로봇수술 기기다. 환자 몸에 작은 절개 하나로 수술하지만 각 관절의 움직임이 자유로워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다. 흉터가 작아 환자의 회복이 빠르고 미용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건국대병원 로봇수술센터는 2017년 10월 다빈치 Xi를 도입하고 개소했으며 현재 2900례를 넘어 월평균 55회의 로봇 수술을 시행 중이다. 지난해 2월에는 산부인과 단독으로 로봇수술 1000례를 달성하고 올해 10월에는 외과 단독으로 1000례를 달성하는 등 의료진들의 로봇 수술 숙련도로 환자들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중앙대병원, 네팔 의료봉사 떠난다

중앙대병원 네팔 의료봉사단은 14일 발대식을 가졌다.
중앙대병원 네팔 의료봉사단은 14일 발대식을 가졌다.

중앙대병원(병원장 권정택)이 오는 17일부터 25일까지 7박 9일간의 일정으로 네팔 라수와(Rasuwa) 지역에 의료봉사 활동을 떠난다.

중앙대병원 순환기내과 원호연 교수를 단장으로 내과, 정형외과, 산부인과, 가정의학과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와 자원봉사자, 두산에너빌리티 현지 직원 및 통역사로 구성된 네팔 의료봉사단은 라수와(Rasuwa) 지역 주민 800여 명을 대상으로 진료와 의약품 지급 및 의료 상담과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중앙대병원 네팔 의료봉사단은 14일 발대식을 갖고, 현지 의료봉사에 앞서 각오를 다졌다.

 

◆인하대병원 이주영·김태윤 교수 학회 수상 영예 

(왼쪽부터) 인하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주영 교수, 응급의학과 김태윤 교수
(왼쪽부터) 인하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주영 교수, 응급의학과 김태윤 교수

인하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주영 교수와 응급의학과 김태윤 교수가 각각 외부 학회에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주영 교수는 열린 제30차 대한신생아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발표논문을 통해 학술상을 받았다. 이 교수는 ‘신생아 저산소성 허혈성 뇌병증에서 에리스로포이에틴(EPO, 적혈구 생성인자)은 신생아의 사망과 신경발달 장애를 감소시킨다’라는 제목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EPO 투여 그룹이 미투여 그룹에 비해 사망 및 신경발달장애가 유의하게 낮았고, 영상결과의 뇌손상 소견도 유의하게 낮았다. EPO가 저산소성 허혈성 뇌병증 신생아에서 사망과 뇌손상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김태윤 교수는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2023년도 대한심폐소생협회 젊은 연구자상(학술상)’을 받았다. 김 교수는 ‘병원 밖 심정지 환자의 임상 예측을 위해 응급실에서 측정된 혈청 젖산탈수소효소의 진단적 가치: 다기관, 관찰 연구’라는 제목으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를 통해 혈청 젖산탈수소효소가 병원 밖 심정지 환자들의 자발순환회복 및 생존퇴원 여부와 연관된 바이오마커임을 확인했다.

 

◆인천성모병원, 지역 소외계층에 영양꾸러미·식료품 후원

인천성모병원은 14일 지역 소외계층을 위해 준비한 영양꾸러미와 식료품 전달식을 가졌다.
인천성모병원은 14일 지역 소외계층을 위해 준비한 영양꾸러미와 식료품 전달식을 가졌다.

인천성모병원이 14일 지역 소외계층을 위해 준비한 영양꾸러미와 식료품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번 전달식은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인천성모자선회 주관으로 지역사회 결식자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다가오는 연말을 맞아 온정을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인천성모자선회는 교직원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즉석밥, 유동식, 햄, 참치, 밑반찬 등 8가지 품목을 담은 영양꾸러미 90개를 준비했다. 부평푸드마켓에는 고추장, 된장, 라면 등 500만 원 상당의 식료품을 추가 기부했다. 기부 물품은 11월 중 중장년 남성 저소득 1인 가구에 전달될 예정이다.

 

◆건협, 캄보디아 비전염성질환 예방캠페인 개최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세계 당뇨병의 날을 기념해 11일 캄보디아 국토관리도시계획부에서 ‘비전염성질환 예방캠페인’ 행사를 개최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세계 당뇨병의 날을 기념해 11일 캄보디아 국토관리도시계획부에서 ‘비전염성질환 예방캠페인’ 행사를 개최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세계 당뇨병의 날을 기념해 지난 11일 캄보디아 국토관리도시계획부에서 ‘비전염성질환 예방캠페인’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캠페인은 캄보디아 지역주민의 자기주도적 건강관리능력 향상 및 비전염성질환 관리 동기부여를 장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건협 이은희 사무총장, 캄보디아 보건부 예방의학국장 Dr. Here Kol, 프렉프노우 후송병원 병원장 Dr. Kao Sophat, KOICA 캄보디아 사무소 신정연 부소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현지 지역주민, 학생 등 1000여 명이 여한 가운데 비전염성질환 고위험군으로 구성된 건강생활클럽 발대식, 팀별 대항 운동경기, 비전염성질환 예방관련 강의 등으로 진행됐다.

 

◆계명대 간호과학연구소, ‘헬스케어에서 블록체인 기술’ 초청강연회 개최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는 9일 ‘헬스케어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주제로 지역사회·간호정보 연구부 초청강연회를 개최했다.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는 9일 ‘헬스케어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주제로 지역사회·간호정보 연구부 초청강연회를 개최했다.

계명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는 지난 9일 ‘헬스케어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주제로 지역사회·간호정보 연구부 초청강연회를 개최했다.

강연자로 의료 빅데이터의 개척자이자 네트워크 의학 전문가인 차의과학대학교 한현욱 교수가 나섰다.

한현욱 교수는 강연에서 “디지털 혁신의 세계에서 블록체인은 앞으로 시장경제에서는 필수적인 기술적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우리나라 정부와 학계의 정확한 이해가 선제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연구팀, 대한골다공증학회 국제학술대회 학술상 수상 

보라매병원 이재협 병원장(정형외과 교수, 가운데), 조민준 교수(왼쪽에서 두 번째), 서인욱 전임의(오른쪽에서 첫 번째)가 대한골다공증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보라매병원 이재협 병원장(정형외과 교수, 가운데), 조민준 교수(왼쪽에서 두 번째), 서인욱 전임의(오른쪽에서 첫 번째)가 대한골다공증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연구팀(이재협 병원장, 조민준 교수, 서인욱 전임의)이 지난 3일부터 5일까지 서울 드래곤시티호텔에서 개최된 대한골다공증학회 국제학술대회(International Congress of Osteoporosis 2023)에서 우수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Excellence Oral Presentation Award(우수구연발표상)’를 수상했다. 

대한골다공증학회에서 주최한 이번 학술대회에서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척추 연구팀은 ‘폐경기 여성에서 자기 공명 영상 검사를 통한 척추 주위근 측정으로 골다공증성 척추 골절 발생 후 후만 변형의 위험인자 예측’이라는 주제로 연구결과를 발표했고 우수 구연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