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유성선병원, 소아청소년과 성조숙증 클리닉 개소
[의료24시] 유성선병원, 소아청소년과 성조숙증 클리닉 개소
분당서울대병원, 화성시 거주 장애인 대상 무료이동진료 실시

인천성모병원, 인천·경기 북부지역서 ‘호스피스의 날’ 기념행사 개최

SCL 서울의과학연구소, ‘대한임상화학회’ 참여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결핵 적정성 평가 최우수 1등급 획득

서울대병원 이승훈 교수, 사이언티픽 리포트 편집위원으로 위촉

중앙대병원 김재환 임상강사, 대한심폐소생협회 ‘젊은 연구자상’ 수상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11.03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유성선병원, 소아청소년과 성조숙증 클리닉 개소

유성선병원 소아청소년과 남지선 과장
유성선병원 소아청소년과 남지선 과장

유성선병원 소아청소년과가 소아 성조숙증 진단을 통해 심리적 안정, 성 발달에 대한 교육을 중점으로 한 성조숙증 클리닉을 3일 개소해 운영을 시작했다 .

성조숙증이란 만 8~9세 미만의 아이에게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아이의 성장 불균형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성조숙증의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성장판이 일찍 닫혀 최종적인 키가 작아진다. 뿐만 아니라 또래와 다른 신체 변화로 인한 성격 변화, 성호르몬의 과다 노출로 불규칙한 신체 밸런스는 훗날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한 질환이다.

유성선병원 성조숙증 클리닉은 자라나는 아이들의 성장, 사춘기, 비만의 문제 전반을 평가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약물 치료를 병행해 치료가 가능한 클리닉으로 기초검진(키, 몸무게)검사를 실시한다. 엑스레이를 통해 성장판과 골연령을 산정해 성조숙증의 여부를 판단해 검사 결과를 토대로 진료방향을 결정한다. 운동방법, 생활습관 교정, 성조숙증 예방식단 등 실제 환자에게 필요한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유성선병원 소아청소년과는 지난 5월에 소아심장클리닉을 개설한 데 이어 성조숙증 클리닉을 추가로 개설했다. 

 

◆분당서울대병원, 화성시 거주 장애인 대상 무료이동진료 실시

분당서울대병원이 2일 경기도 화성시 동탄 아르딤복지관에서 성인 및 아동 장애인을 대상으로 무료이동진료를 실시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이 2일 경기도 화성시 동탄 아르딤복지관에서 성인 및 아동 장애인을 대상으로 무료이동진료를 실시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이 경기도남부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와 함께 2일 경기도 화성시 동탄 아르딤복지관에서 성인 및 아동 장애인을 대상으로 무료이동진료를 실시했다.

이동진료는 1인 가구 장애인, 노령 장애인, 의료취약계층 장애인 등 병의원을 원활하게 이용하지 못하는 성인 장애인과 특수학교인 화성나래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중 소아재활 진료의 필요성이 있는 아동 등 사전에 신청 받은 70여 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재활의학과 ▲가정의학과 ▲내과 ▲안과 전문의를 포함한 간호사, 방사선사, 물리치료사 등 31명의 의료진이 참여했다.

만성질환에 대한 검진뿐만 아니라, 장애인의 요구도가 높은 근력평가, 재활운동교육을 함께 진행했다. 유소견이 있어 추적관찰이 필요한 장애인 20여명은 지역 내 장애주치의기관, 보건소, 의료기관 등으로 연계했다.

 

◆인천성모병원, 인천·경기 북부지역서 ‘호스피스의 날’ 기념행사 개최

인천성모병원이 인천, 경기 북부지역에서 ‘호스피스의 날’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인천성모병원이 인천, 경기 북부지역에서 ‘호스피스의 날’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인천성모병원이 지난 9월 22일부터 10월 24일까지 인천, 경기 북부지역(고양, 파주, 의정부)에서 ‘호스피스의 날’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인천, 경기 북부지역 13개 전문기관이 함께 참여해 시민들의 관심 속에 마무리됐다.

인천성모병원 권역호스피스센터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매년 10월 둘째 주 토요일로 지정된 ‘호스피스의 날’을 맞아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사회적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인천성모병원 권역호스피스센터는 인천시청을 시작으로 고양시청, 파주의료원, 의정부 송산3동 공공복합청사를 찾아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행사는 포스트잇, 스티커 부착 등 참여형 배너를 통해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참여한 시민들에게는 쿠키와 커피 등 간식을 제공하며 다시 한번 관심을 독려했다.

 

◆SCL 서울의과학연구소, ‘대한임상화학회’ 참여

SCL 박현경 전문의가 대한임상화학회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SCL 박현경 전문의가 ‘대한임상화학회 2023년 추계학술대회'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검사 전문기관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은 최근 진행된 ‘대한임상화학회 2023년 추계학술대회'에 참여해 진단검사 분야 최신 동향을 교류했다.

대한임상화학회는 지난 1일~2일 양일간 추계학술대회를 열고 검사법 평가 워크숍을 비롯해 검사전단계의 관리법, 빅데이터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검사정보와 용어 표준화, 심부전 검사의 최신 지침, 대사질환 및 약물관련 유전검사 등 강연을 마련했다.

학회 기간 동안 SCL은 전시 부스를 운영함으로써 국내 진단검사 분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들이 학술대회 세션 좌장 및 연자로 참여해 참석자들과 최신 지견을 교류했다. 2일에는 SCL 아카데미 임환섭 부원장이 '임신 관련 진단검사' 세션에서 좌장을 맡았다. '임상화학에서 검사전단계 관리: 검체 채취 및 운반' 세션에서 SCL 박현경 전문의가 '정량검사 요검체 관리 및 보존제 선택'을 주제로 최신 지견을 발표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결핵 적정성 평가 최우수 1등급 획득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의료진이 결핵검사를 위해 X-ray 촬영을 하고 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의료진이 결핵검사를 위해 X-ray 촬영을 하고 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한 ‘2022년(5차) 결핵 적정성평가’에서 종합점수 97.5점을 획득해 종합점수 전체 평균(91.8점), 종합점수 종별 평균(91.2점)을 웃도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평가는 2022년 1월부터 2022년 6월까지 결핵 입원 및 외래환자를 진료한 전국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의원 등 508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세부 평가지표는 ▲결핵균 확인검사 실시율 ▲통상감수성검사 실시율 ▲신속감수성검사 실시율 ▲초치료 표준처방 준수율 ▲결핵 환자 방문 비율 ▲약제 처방 일수율 총 6개 항목이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결핵균 확인검사 실시율, 통상감수성검사 실시율, 신속감수성검사 실시율 3개 항목에서 100점 만점을 획득했다.

 

◆서울대병원 이승훈 교수, 사이언티픽 리포트 편집위원으로 위촉

서울대병원 신경과 이승훈 교수
서울대병원 신경과 이승훈 교수

서울대병원 신경과 이승훈 교수가 국제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편집위원으로 위촉됐다.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는 네이처(Nature) 출판사에서 출간하는 온라인 오픈 액세스 저널이다. 세계적으로 공신력 높은 학술지로서 생물·물리·화학·의학 등 자연 과학 분야 전반을 다룬다.

이승훈 교수는 기초 및 임상 신경학과 나노기술을 응용한 약물 개발 영역에서 150여개 논문을 출간한 뇌졸중·신경학·나노의학 분야의 권위자다. 중증·악성 뇌경색 치료제 ‘세리아 나노자임’의 효과를 분석한 연구 논문은 화학 분야의 권위지 Angewandte Chemie, Nano Research, Advanced Healthcare Materials 등에 게재된 바 있다.

이 교수는 11월부터 사이언티픽 리포트 편집위원으로서 신경학 분야의 논문을 심사하고, 게재 여부를 결정하는 편집 활동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미 10여년간 ‘임상신경학 저널(Journal of Clinical Neurology)'의 부편집장을 맡고 있는 이 교수는 이로써  2개 국제학술지에서 편집위원회 활동을 진행하게 됐다.

이 교수는 한국뇌졸중의학연구원 원장, 미국심장학회·미국뇌졸중학회 석학회원을 맡고 있으며, 학술 활동의 우수성과를 인정받아 정부 3개 부처 장관상(중소벤처기업부·보건복지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46회 유한의학상 대상, 서울대병원 심호섭의학상, 향설학술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중앙대병원 김재환 임상강사, 대한심폐소생협회 ‘젊은 연구자상’ 수상

중앙대병원 응급의학과 김재환 임상강사
중앙대병원 응급의학과 김재환 임상강사

중앙대병원 응급의학과 김재환 임상강사가 지난달 26일~27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된 2023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젊은 연구자상’을 수상했다.

김재환 임상강사는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병원 밖 심장정지 환자의 임상적 예후와 역학적 요소들을 팬데믹 이전과 비교해 ‘COVID-19 범유행 전후의 성인 병원 밖 심장정지에 대한 비교 및 층화분석 : 업데이트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Comparison of out-of-hospital cardiac arrest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with those before the pandemic: an updated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이란 연구 논문을 발표해 젊은 연구자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 임상강사는 코로나19 팬데믹 초기에 한정되었던 기존 연구들을 업데이트하고, 시기 및 지역별로 하위그룹을 메타분석했다. 그 결과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병원 밖 심장정지 환자의 생존율이 감소하고, 신경학적 예후가 악화됐으며 구급대원의 이송시간이 증가하고 가정 내 심장정지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