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중앙대병원, 국내 최초 ‘내과-정신건강의학과 통합케어 병실’ 운영
[의료24시] 중앙대병원, 국내 최초 ‘내과-정신건강의학과 통합케어 병실’ 운영
명지병원, ‘난소암·부인암센터’ 개소

정예령 연구원, 아시아암학회 우수구연상 수상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신속항암지원센터 ‘FAST’ 오픈

이대서울병원, 첨단재생의료실시기관 현판식 개최

우홍균 교수, 아시아방사선종양학회연합회 차기 회장으로 선출

분당서울대병원, 바이오 벤처 산업 인재 유치 해결사로 나서

고려대 안암병원, 베트남 의료봉사단 ‘미소원정대’ 파견

유성선병원 2023 대전광역시 유성구 의사회 연수교육 개최

심사평가원, 상급종합병원(치과·한방) 간담회 개최

보구녀관 136주년 기념식 및 이대동대문병원 역사라운지 오픈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11.01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중앙대병원, 국내 최초 ‘내과-정신건강의학과 통합케어 병실’ 운영

중앙대병원-미국 로체스터대학병원, 국제MPU컨소시엄 자문 미팅
중앙대병원-미국 로체스터대학병원, 국제MPU컨소시엄 자문 미팅

중앙대병원이 지난 23일부터 국내 최초 ‘내과-정신건강의학과 통합케어 병실(Medical Psychiatry Unit, MPU)’ 운영을 시작했다.

지난 6월 29일 미국에서 통합케어 병실(MPU)을 가장 활발하게 시행 중인 로체스터대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과장 호창리(Hochang Lee) 교수와 국제MPU컨소시엄 위원장인 마르샤 위틴크(Marsha Wittink) 교수가 중앙대병원을 방문해 권정택 중앙대병원장과 병원 주요 보직자를 만나 통합케어 병실(MPU) 운영의 의의 및 경험에 대해서 논의하면서 자문 및 협력의 시간을 가졌다.

이후 약 3개월간 ‘내과-정신건강의학과 통합케어 병실(MPU)’ 운영에 대한 기획 및 준비를 통해 이번에 국내 최초로 병동을 오픈했다. 통합케어 병실(MPU) 운영은 입원내과와 정신건강의학과가 협력해 입원 전담의가 주치의로서 입원환자를 진료하고, 전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는 주치의와의 협의를 통해 입원환자의 정신 및 행동 문제를 살피고 치료하게 된다.

 

◆명지병원, ‘난소암·부인암센터’ 개소

명지병원 ‘난소암·부인암센터’ 개소식
명지병원 ‘난소암·부인암센터’ 개소식

명지병원이 지난달 31일 오후 부인암 명의 송용상 교수가 이끄는 ‘난소암·부인암센터’의 문을 열고 진료를 시작했다. 

지난 9월 명지병원에서 진료를 시작한 송용상 센터장은 서울대병원 암연구소장과 부인암센터장, 대한암예방학회장, 국제암정밀의학회 초대 회장 등을 역임했다.

부인암의 신속한 진단과 환자 맞춤형 치료를 펼쳐갈 난소암·부인암센터는 가임력 보존을 극대화할 첨단 로봇수술은 물론, 진료와 검사, 진단부터 수술까지 신속하게 진행되는 ‘패스트트랙’을 특징으로 한다.

 

◆정예령 연구원, 아시아암학회 우수구연상 수상

국립암센터 표적치료연구과 정예령 연구원
국립암센터 표적치료연구과 정예령 연구원

국립암센터 표적치료연구과 정예령 연구원이 최근 일본 요코하마에서 개최된 아시아암학회(Asian Oncology Society, AOS)에서 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정예령 연구원은 국립암센터 암생존자헬스케어연구단(KOCAS) 과제로 진행 중인 ‘한국인 유전성 암 환자 및 가족 코호트 구축’ 연구에서 유전 상담 시 사용하는 4개의 가계도 프로그램을 비교·분석 후 진료에 사용하기 쉬운 가계도 프로그램을 제안해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진행 중인 연구는 다기관 연구로 삼성서울병원 장미애 교수, 세브란스병원 원동주 교수, 한양대구리병원 박종은 교수, 한양대학교 박보영 교수가 공동 연구자로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유전성 암 환자 및 가족의 코호트를 지속적으로 수립해 갈 계획이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신속항암지원센터 ‘FAST’ 오픈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신속항암지원센터 FAST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신속항암지원센터 FAST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암환자 케어와 항암치료를 위한 신속항암지원센터 ‘FAST’를 오픈해 1일부터 본격 운영한다. ‘FAST’는 Fast(빠른), Accuracy(정확한), Safe(안전한), Trust(신뢰할만한)를 뜻하는 신속항암지원센터 정체성을 의미한다. 미국종합암네트워크(NCCN), 유럽종양학회(ESMO) 가이드라인에 근거한 항암 표준치료 제공해 안전성과 전문성을 갖춘 암환자 케어시스템, 믿을 수 있는 항암치료를 신속, 정확하게 시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3차 상급병원 항암 차수 지연 예방을 위해 의뢰병원에서 필요한 항암치료 진행과 항암결과를 회신하는 ‘FAST’ 프로세스를 정립했다. 상급병원에서 항암 환자 치료 의뢰가 오면 신속 진료와 입원 절차가 이뤄지고 의뢰된 항암차수만 연계 치료를 실시한다. 이후 부작용 평가와 퇴원 계획이 세워지면 항암결과를 회신하는 되의뢰가 진행된다.    

항암 진료영역은 ▲세포독성 항암제 치료 ▲면역관문억제제(Anti PD-1, PD-L1 antibody) 치료 ▲단일 클론항제 치료 ▲표적치료 ▲사전신청요법 항암제 치료 ▲보존적 치료, 인터벤션 진료, 중심정맥관 관리 등으로 세분화했다.   

 

◆이대서울병원, 첨단재생의료실시기관 현판식 개최

이대서울병원, 첨단재생의료실시기관 현판식
이대서울병원, 첨단재생의료실시기관 현판식

이대서울병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첨단재생의료실시기관’으로 지정돼 지난 25일 병원 지하 1층에서 현판식을 가졌다.

첨단재생의료실시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이대서울병원은 임상연구를 수행할 수 있고, 연구계획 평가 절차를 통해 R&D 연구비 지원을 받게 됐다. 이대서울병원은 지정에 맞춰 첨단의생명연구원 산하 첨단재생의료센터를 설립해 재생의료 임상연구에 나선다.

첨단재생의료는 세포치료, 유전자치료, 조직공학치료 등을 이용해 사람의 신체 구조·기능을 재생하거나 질병을 치료·예방하는 것을 말한다.

 

◆우홍균 교수, 아시아방사선종양학회연합회 차기 회장으로 선출

서울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우홍균 교수가 ‘FARO&KOSRO 2023 학술대회’에서 차기 아시아방사선종양학회연합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서울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우홍균 교수가 ‘FARO&KOSRO 2023 학술대회’에서 차기 아시아방사선종양학회연합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서울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우홍균 교수가 아시아방사선종양학회연합회·대한방사선종양학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FARO&KOSRO 2023 학술대회’에서 차기 아시아방사선종양학회연합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6년 1월 1일부터 2027년 12월 31일까지 2년이다.

아시아방사선종양학회연합회(FARO, Federation of Asian Organizations for Radiation Oncology)는 대한방사선종양학회(KOSRO, Korean Society for Radiation Oncology)를 포함해 방글라데시,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몽골, 미얀마, 싱가포르, 태국, 파키스탄, 필리핀, 스리랑카 총 14개국의 방사선종양학회로 구성된 연합회다.

우 차기 회장은 서울의대 방사선종양학교실 주임교수와 서울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장 및 대외협력실장을 역임했다. 현재 암진료부원장과 중입자가속기사업단장을 맡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 바이오 벤처 산업 인재 유치 해결사로 나서

송정한 분당서울대병원장 외 주요 관계자들이 31일 ‘바이오 스타트업 인재채용박람회’ 개막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송정한 분당서울대병원장 외 주요 관계자들이 31일 ‘바이오 스타트업 인재채용박람회’ 개막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31일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aT센터 제1전시장에서 열린 ‘바이오 스타트업 인재채용박람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이 주최하고 보건복지부, 한국연구재단, 보건산업진흥원, IBK기업은행에서 공동 주관하는 이날 행사는 병원이 중심이 되어 바이오 스타트업에게는 우수 인재 채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구직자에게는 양질의 바이오 스타트업 일자리를 소개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는 의료기기·제약·의료서비스·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70여개의 바이오 스타트업이 참여했다. 일자리 소개뿐만 아니라 취업서류 컨설팅, 면접 메이크업 시연, 이력서 사진 촬영, 면접 노하우 강연 등 구직자들을 위한 다양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이 진행돼 구직자들의 호평이 이어졌다. 이날 행사장을 찾은 구직자는 1200명을 넘었다.

 

◆고려대 안암병원, 베트남 의료봉사단 ‘미소원정대’ 파견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효성,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함께 해외 의료봉사단 ‘미소원정대’를 파견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효성,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함께 해외 의료봉사단 ‘미소원정대’를 파견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효성,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함께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4일까지 베트남 호찌민 인근 동나이성(Đồng Nai) 껌미현(Cẩm Mỹ) 쑤언동마을(Xuân Đông)에 해외 의료봉사단 ‘미소원정대’를 파견했다. 봉사단장은 소아청소년과 이기형 교수가 맡아 진두지휘한다.

고대안암병원 의료진과 국제구호단체인 희망친구 기아대책, 효성 임직원 등 총 74명으로 구성된 미소원정대는 현지 지역주민 1700여 명을 대상으로 무료 진료, 지역주민 출산교육과 초등학교 건강검진 등 다양한 의료 봉사 활동을 진행 중이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에서는 소아청소년과, 재활의학과, 치과, 감염내과, 가정의학과 등 각 분야 전문의들과 간호사, 물리치료사, 치위생사, 약사 등 총 22명의 의료진이 참여했다. 효성 베트남 법인 임직원 43명은 통역과 안내 등 지원 활동을 맡았다.

 

◆유성선병원 2023 대전광역시 유성구 의사회 연수교육 개최

유성선병원 2023 대전광역시 유성구 의사회 연수교육
유성선병원 2023 대전광역시 유성구 의사회 연수교육

유성선병원이 31일 유성구의사회와 공동으로 주관·기획하는 연수교육에 60여 명의 로컬 의원 개원의들이 참여하면서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연수교육은 유성선병원의 부인과, 정형외과, 소화기내과 전문의 3명의 강의로 구성되어 지역사회의 종합 의료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지역 내 개원의와 최신 의료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부적 강좌 주제로는 만성골반통의 이해와 치료(부인과 변승원 전문의), 무지외반증의 치료(정형외과 배승환 전문의), 조기위암의 진단과 치료(소화기내과 김새희 전문의)등이 진행됐다. 

 

◆심사평가원, 상급종합병원(치과·한방) 간담회 개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일 상급종합병원 부속 치과·한방 병원 10개 기관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일 상급종합병원 부속 치과·한방 병원 10개 기관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일 심사평가원 서울 전문가자문회의장(국제전자센터)에서 상급종합병원 부속 치과·한방 병원 10개 기관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심사평가원이 상급종합병원 부속 치과·한방 병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첫 간담회로, 의료 현장의 목소리를 심사평가 업무 등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자 마련됐다.

심사평가원은 치과·한방 분야 특성별 건강보험 심사를 위해 10년 경력 이상의 팀장급 심사전문가를 기관별 1:1로 매칭한 핫(Hot)라인을 연중 운영해왔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핫라인 담당 팀장급 등 인력 7명이 치과·한방 병원 10개 기관 보험심사 관계자 20여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상담을 진행했다.

 

◆보구녀관 136주년 기념식 및 이대동대문병원 역사라운지 오픈

이화의료원 보구녀관 136주년 기념식
이화의료원 보구녀관 136주년 기념식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이 지난달 31일 이대서울병원에서 보구녀관 136주년 기념식과 이대동대문병원 역사라운지 오픈식을 개최했다.

총 3부 행사 중 1부는 1층 우복희 아트홀에서 ‘보구녀관 136주년 기념식’, 2부는 지하 1층에서 ‘이대동대문병원 역사라운지 오픈식’, 3부는 지하 2층 컨벤션센터에서 ‘후원 감사의 밤’ 행사가 진행됐다.

이대동대문병원 역사라운지는 이대서울병원 지하 1층에 75평 규모로 조성됐으며 이화의료원과 이대동대문병원의 역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전시 공간을 조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