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료계는?] 일산백병원 ‘급성기뇌졸중’ 적정성 평가 1등급 등
[오늘 의료계는?] 일산백병원 ‘급성기뇌졸중’ 적정성 평가 1등급 등
  • 서정필
  • admin@hkn24.com
  • 승인 2020.06.25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산백병원 ‘급성기뇌졸중’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

일산백병원 전경
일산백병원 전경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은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급성기뇌졸중’ 8차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허혈성 뇌졸중)과 뇌혈관의 파열로 인한 뇌출혈(출혈성 뇌졸중)을 통틀어 일컫는 대표적 뇌혈관 질환이다. 국내 사망 원인 4위로, 환자 수와 진료비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2018년 7월부터 12월까지 급성기뇌졸중 주상병으로 증상발생 후 7일 이내 응급실 통해 입원한 환자를 진료한 종합병원 이상 248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평가지표로는 △전문인력 구성여부 △뇌영상검사 실시율 △조기재활 평가율 △연하장애선별검사 실시율 △정맥내 혈전용해제(t-PA)투여율 △정맥내 혈전용해제(t-PA)투여 고려율 △항혈전제 퇴원처방률 △항응고제 퇴원처방률(심방세동) △건당 입원일수 장기도지표(LI) 총 9개 지표를 종합해 평가했다.

평가결과, 일산백병원은 모든 평가 지표에서 만점을 받아 1등급을 획득했다.

이성순 원장은 “급성기뇌졸중 외에도 최근 발표된 대장암, 폐암, 만성폐쇄성폐질환, 마취 등 각종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 이는 일산백병원의 치료역량이 매우 우수하다는 것을 입증 받은 것”이라며 “일산백병원은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산백병원과 함께 해운대백병원·노원을지대병원·전남대병원·인천나은병원·충북대병원·경북대학교병원·칠곡경북대학교병원도 이번 평가에서 1등급을 차지했다.
 

전북대병원 ‘첨단 골밀도 진단 시스템’ 도입

전북대학교병원이 고령의 연령층에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근감소증(Sarcopenia)을 진단하는 최첨단 골밀도 시스템을 도입했다.

25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이중에너지 방사선 흡수계측법을 이용한 체성분 분석을 통해 근감소증(Sarcopenia) 진단이 가능한 골밀도 장비를 핵의학과 골밀도 검사실에 신규 도입했다.

이번에 도입된 장비는 전신용 엑스선골밀도측정기로 미국식품의약국(FDA)와 한국식품의약처(KFDA)로부터 안전성과 유효성을 인증받은 신 의료기술로 근육감소증의 진단 및 치료효과를 모니터링하며 노화에 따른 근육 및 근육손실을 측정할 수 있다.

근육감소증은 노화에 따라 근육의 양과 동시에 근력의 감소 및 기능의 떨어지는 것으로 정의되며 이로 인해 다양한 자극에 취약해진 상태를 말한다. 이 증상은 근육량 감소, 근력감소, 근육수행능력평가로 진단하고 있다.

고령화 사회가 심화되어가고 있는 가운데 근감소증은 골다공증과 함께 빈도수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고, 신경외과·내분비대사내과·재활의학과·정형외과 및 류마티스내과 등 많은 과에서 근감소증과 질병이 미치는 관계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전북대병원에서는 수도권 이남 최초로 최첨단 골밀도 시스템인 전신용 양방사선골밀도측정기를 도입, CT나 MRI 검사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안전하고 정확하게 근육량 평가를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근감소증 의심환자 및 근감소증으로 진단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질병의 진단 및 치료효과를 모니터링을 할 수 있어 근감소증과 연관된 질환의 치료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학생 건강검진,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체계 통합 찬성”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가 교육부가 따로 관리하고 있는 학생 건강검진을 '생애주기별 건강검진체계'로 통합하는 ‘국민건강보험법·학교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대표발의 미래통합당 김예지 의원)’을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소아청소년과학회는 학교가 관리하는 건강검진 방식에 대해 “학생 개개인의 체계적인 질병예방 및 사후관리가 불가능하고, 검진 결과가 학교 보건정책에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며 “통합적인 검진자료의 축적이 어려워 국가적인 자원낭비를 초래하는 등 많은 문제점들을 노출하고 있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특히 학교건강검진제도의 경우 아동·청소년기에 증가하고 있는 알레르기·비만·당뇨·고혈압을 비롯한 만성질환과 우울증·자살 등 정신건강 예방과 관리에 한계가 있고, 전국민 생애주기 건강관리 시스템에서 아동·청소년을 제외하고 있는 점에 대해 개선돼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소아청소년과학회는 또 “국민건강보험법·학교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전향적으로 논의되어 학교검진까지 이어지는 생애주기 소아청소년 보건인프라의 완성이라는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신생아검진-영유아검진-학교검진을 통합한 생애주기 소아청소년 검진을 완성하는 일은 국가가 아동·청소년의 질병치료 뿐만이 아니라 예방을 포괄하여 통합적인 보건정책을 수립하고 책임지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H+양지병원, ‘국제맑은환경공헌상’ 수상

H+양지병원(병원장 김상일)이 지난 24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개최된 ‘2020 국제맑은환경공헌상’ 시상식에서 헬스케어 부문 ‘글로벌 수상자’ 로 선정됐다.

‘국제맑은환경운동본부’ 주최로 열린 이날 행사에서 헬스케어 부문은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과 중국 베이징 유나이티드 패밀리병원이 받았다.

지난해 4월 설립된 국제맑은환경운동본부는 국제 사회공헌과 환경보호 활동을 펼치는 글로벌 비영리 단체다.

H+양지병원은 전세계에 워크스루 시스템과 운영 노하우를 공유해 K-방역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코로나19 방역에 공헌한 점이 높게 평가돼 수상자로 선정됐다.

H+양지병원 김철수 이사장은 “워크스루 선별진료소를 통해 코로나19 방역에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해 줘서 감사하다”며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제맑은환경공헌상은 헬스케어를 비롯해 공공서비스와 비즈니스, 엔터테인먼트 등 총 4개 부문, 7개 기관의 글로벌 수상자를 선정했다.

 

대구의료원, 설립 106주년 맞아

대구의료원 전경
대구의료원 전경

대구의료원이 오는 7월 1일 설립 106주년을 맞이한다.

1914년에 설립된 대구의료원은 올해 7월 1일 설립 106주년을 맞이하는 지역대표 공공 의료기관이다.

대구의료원은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재난·재해와 같은 위기로부터 누구보다 먼저 최일선에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의료안전망으로써 기능해 왔다.

평상시 대구의료원은 20개의 진료과와 약 40명의 전문의가 수준 높은 협력진료 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414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으로 일반진료는 물론 민간병원이 시행하지 않는 미충족 보건의료서비스 수행을 통해 의료 사각지대 해소에 노력하고 있다.

 

대구가톨릭대병원, ‘가습기살균제보건센터’로 지정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가습기살균제보건센터(센터장 배지숙)로 지정된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이 지난 24일 오후 현판식을 열었다. 

이날 자리에는 송재준 대구가톨릭대학교의료원장, 최정윤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장, 배지숙 센터장, 김경찬 부센터장, 김은진 성인검진팀장, 장윤영 소아검진팀장을 비롯해 주요 연구원 및 관계자들이 참석해 축하의 시간을 가졌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를 위한 특별법'에 따라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등에 대한 건강 모니터링과 건강 피해의 조사·연구 등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전국 11개 기관을 '가습기살균제보건센터'로 지정했다.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은 지난 3월 9일 가습기살균제보건센터로 지정됐고, 대구권역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와 노출확인자들을 대상으로 건강 모니터링 및 의료지원을  실시하게 된다. 

현재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는 폐질환, 천식, 태아피해, 간질성폐질환, 기관지확장증, 폐렴 등 대상질환에 대한 구제급여 및 특별구제계정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배지숙 센터장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한 지속적인 건강 모니터링은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를 위한 적극적이고 사전예방적인 조치이며, 향후 더 포괄적인 구제기준 마련에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선대병원, 환자 안전 점검 위한 병동 라운딩 실시

조선대병원은 교직원을 대상으로 환자 안전 문화 정착을 위한 라운딩 행사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조선대병원 의료질관리실 주관으로 전날 열린 행사는 정종훈 병원장과 양은석 부원장을 비롯해 병원 집행부가 함께 각 병동을 순회하며 환자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점검을 진행했다.

정 병원장은 환자안전과 감염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와 의료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모든 교직원의 동참을 강조하고, 개선점을 함께 공유하는 등 각 병동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상계백병원, 교직원에 아이스 머플러 전달

상계백병원은 더운 여름까지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와의 사투에 대비하며 직원에게 아이스 머플러를 전달했다고 25일 밝혔다.

일정 시간 이상 더운 곳에서 근무하게 되는 경우 온열질환에 특히 주의해야 하므로 원장단이 직접 각 현장에 근무하는 직원을 찾아가 아이스 머플러를 나눠줬으며, 선별진료소 근무자가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에어컨을 설치했다.

 

국제라이온스클럽 경희대병원에 방호복 기부

경희대병원이 25일 국제라이온스클럽 354-C지구로부터 방호복 600벌을 기부 받았다.

의료원장실에서 진행된 기부식에는 오주형 경희대병원장, 김기정 행정처장을 비롯해 국제라이온스클럽 354-C지구 김재홍 총재, 허재갑 차기총재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오주형 경희대병원장은 “봉사와 나눔을 활발히 실천하고 있는 국제라이온스클럽이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고 있는 경희대병원 의료진들을 응원하고자 따뜻한 기부에 동참해신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함을 느낀다”며 “무더위라는 악조건 속에서도 국민 건강증진과 감염병 예방에 힘쓰고 있는 의료진들에게 많은 응원과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경희의료원에는 지난 3월부터 현재까지 이름을 밝히지 않은 유학생의 의료 방호용품 300개 기부에 이어 일동제약·롯데리아·본죽 등 기업, 우리동네노동권찾기·국민건강보험공단 동대문지사 등 단체, 민간·직원의 따뜻한 기부가 이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